내 소식

수능장아찌 [1298237] · MS 2024 (수정됨) · 쪽지

2026-06-28 11:02:49
조회수 251

주- + -어 = 줘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58810

이게 '줘'의 'ㅝ'가 이중모음이니 -> 단모음 + 반모음으로 음운의 개수가 2개여서


주- + -어 = [줘]가 될 경우


음운의 개수가 유지되기 때문에


축약이 아닌 교체(반모음화)라고 하네요...



표기상으로 축약 

음운론적으로 교체

둘 다 될 수 있는 거 아닌지 의문입니다...

rare-잼민 페페 rare-바보 하치와레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