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유자두 [1464045] · MS 2026 · 쪽지

2026-06-28 00:44:04
조회수 77

고1 때 저렇게까지 열심히 했던 이유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55632

중학교 때 공부로 열등감 느끼게 해준 친구 한 명이 있었음

중3 마지막에 한번이라도 이기고 싶다는 마음에 진짜 열심히 했는데 끝까지 한 번도 못 이겼음

거기다 가고 싶었던 고등학교까지 떨어지니까 자존감이 바닥을 

찍었고 그래서 더 열심히 공부했던 것 같음.

근데 고등학교 가서는 생각이 완전히 바뀜

내신이든 모의고사든 친구를 경쟁 상대로 생각하지 않기로 했음

경쟁 상대는 친구가 아니라 나와 시험지다 라는 마음가짐으로 시험을 봤음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