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독서/문학편 사용후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50006
오르비 북스 1기 서포터즈 활동의 일원으로 국정원 독서편과 문학편을 제공받아
이를 통해 공부해보았습니다!
![]()

본디 저는 그읽그풀식의 독해를 선호하지 않았습니다
2026학년도 수능 칸트 지문을 현장에서 마주했을 때 그읽그풀을 시도하다가 고생한 기억 때문이죠
국정원은 그읽그풀을 추구하는 교재로 알고 있었기에 처음 책을 수령하고는 비판적 시선으로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 다른 책들과 달리 앞에서 학습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줍니다
예시로서 지문과 문제를 넣어 개념학습단계에서 학생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는다는 점이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든 지점이였습니다

글을 읽을 때에 중요시하는 부분이 저와 같더군요
저도 평소 김동욱 선생님의 영향을 받아서
주요 개념등에 박스는 치며 정보를 정리하면서 도식화해 처리하되
글의 흐름은 잃지 말고 집중해서 반응하며 대화하듯 글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문제 풀이를 진행했습니다

먼저 14가지 체크리스트가 있어서 개인적으로 점검해보았습니다
천천히 읽기가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저는
생각하면서 속독한 후 문제풀이시에 돌아와서 확인해본다는 마인드가 강했어요
또 지문에 표시도 많이 하면서 읽고
추상어도 그렇게 민감하게 반응하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13번은 모든 특히 등의 단어에 민감히 반응하긴 하나 딱히 의식적으로 하지는 않아서 체크해뒀네요
14습관을 점검해본 후 자세한 설명을 보게 되었습니다
막연히 근거 없이 뻔하디 뻔한 말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수능 출제원칙에 근거해서 독해 방법을 설명했기에 비판적 시선으로 책을 바라보던 저도 자연스레 수긍하고 따라가게 되었습니다
다 한번쯤은 해본 생각인데 명시화된 채 근거와 함께 서술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독해와 문제풀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잘 정리해두어서 1~4등급까지 학생 누구나 이 책을 통해 얻어갈 것이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제시된 내용대로 문제를 풀어보았습니다
예상 외로 아무런 표시를 하지 않고 문제를 풀었지만 논리가 더 명확히 풀렸습니다
적극적으로 사고하면서 능동적인 독해를 하기 때문에 표시를 하는 것이 불필요한 과정일 수 있겠다고 직접 체감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해당 지문의 경우 적극적으로 정리하며 풀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지문이기에
지문의 흐름에 따라 이해를 통해 문제를 풀 수 있다는게 더욱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빠른정답을 제시하지 않아 해설을 필수적으로 읽어야 하는데 글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해야할 생각이 적혀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
스스로의 사고를 점검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문학편의 경우 다음과 같은 목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 또한 문학에서 현대시가 가장 기초가 되는 뼈대라고 생각합니다
문학편의 경우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할 때 효과가 커서 지문과 설명을 같이 둔 구성입니다
아무래도 문학의 경우 학생이 풀이방법을 고민해보기도 어렵고 감상하는 법에 대한 추상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문학 공부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시는데 감상을 주로 강조하십니다


문제에 대한 해설이 상당히 자세해서 좋았고 독서편과 마찬가지로 이미지화해야한 부분을 그림으로 제시해줘서 좋았습니다
보기에 대한 관점이 인상깊었는데
평소 저는 보기를 사고의 틀로 절대적 기준으로 생각했지만
책에서는 감상을 통해 작품을 이해하고 판단의 기준으로 참고하는 것으로 제시해주셔서 인상깊었습니다
제목 먼저 읽고
보기를 읽고
1분이상 읽는(1분까진 아녀도 제대로 읽겠단 시각이였습니다 전) 방식을 선호했는데
왜 보기 먼저 읽기를 권장하진 않는건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전 보기 없는 시 문제는 학생수준에서의 일치여부만 물어보니까 보기에서 해석갖고 들어가야한다 생각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해당 부분을 비판적으로 봤는데
해석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관점에서 일관된 시선을 보여주어서 학생에게 더욱 와닿는 방법이였습니다.
사람의 뇌는 한계가 있어 모든 정보를 기억할 순 없습니다 특히나 수능과 같이 시간이 정해진 시험에서는 말이죠
독서편은 이에 대한 대책을 자세한 능동적인 독해와 이미지화
문학편은 이에 대한 대책을 감상을 통한 이미지화로의 기억으로 제시해서 좋았습니다
기존에 독서에 대한 대응으로 도식화
문학에 대한 대응으로 보기의 적용과 이미지화를 사용했던 제 방식과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아 좋았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약국 질문 0 0
며칠전에 대학병원 갔다가 근처약국 들렀는데 직원이 거의 10명? 은 되어보였거든요...
-
의대에 존잘존예 많나? 1 0
지방대의대엔 적긴해도 1~2퍼는 되던데 인설의 이쪽은 어떤지
-
55문제 남았는데 4 1
(남은문제수 잘때까지)*1000덕 첫번째 댓글 한테 지급함
-
오늘 밥도 안먹었네
-
하루종일 0끼 쫄쫄 굶다가 7 1
방금 부대찌개랑 연어 푸파해버림
-
닉네임 일본어인 분들+jlpt 보는 분들께 질문 4 1
jlpt n1 다음주 일요일에 보러 가는데, 딱히 열심히 하질 않아서 한국 한자...
-
그냥 거기서 해보고 싶었어..응
-
군필분들 너무 존경스럽습니다. 7 1
최근에 입대해서 군생활 하고 있는데 정말 쉽지 않네요. 군필 남성분들 정말 너무 리스펙합니다.
-
내 사고방식이 잘못된걸까 8 3
-
소루소도 형벌은 보편적 도덕 원리에 근거하여 부과되어야 하는가에 동의한다는데 보편적...
-
경우의수 자작문제 3 0
뭔가 산으로 간듯한 문제.....
-
세계지리 사이트 업데이트2 2 1
랭킹기능과 오답 다시풀기 기능을 넣었어요 추후 자원이랑 수도는 무조건 넣을것같고...
-
반수 존나 재밌네 10 3
ㅈ노잼 대학 공부보다 1557만배 재밌다
-
작년 울학교 수1 셤지 4 1
현장응시한 셤진데 난이도 어느정도임? 서술형 이쁘게 써야함도 고려
-
우리학교일반사회쌤이 3 1
일반사회쌤인데도수능때‘삼지‘햇다길래 삼지가뭐냐햇더니쌤때는경제지리라는과목도잇엇다네요이무슨혼종인가
-
오공완 3 1
7시간 13분 공부완료 오늘 못한건 내일 해야지
-
저녁 머먹 14 0
-
김재훈 여특 0 0
독서 이원준에 문학 정석민 듣고있는데 들을만 한가요? 그리고 라이브가 강기원이랑...
-
장난기가 올라오고잇서 9 0
어우 막 아무한테나 장난치구싶삼이따집가서동생한테장난쳐야겟삼으하하하
-
조선 시대식 여름나기 실천중 7 1
에어컨 안틀고 창문이랑 중문 열어서 공기 순환중
-
합정 완전 도시구나 9 0
합정역 근처에서 밥먹고 있는데 너무 우와우와 하면서 돌아다녔음;;
-
서프치기싫다 13 0
하루종일 집중해서 조용하게 있을거생각하니 벌써힘듦 특히 영어 <- 치기싫음 goat
-
롯데만 만나면 경기가 힘겹네 12 1
엘꼴은 확실히 다르다
-
약대졸업해서 약사로서 약국매출 1등 916억(feat 24년도 국세청 소득신고 기준 0 0
https://www.dailypharm.com/user/news/339483 위에...
-
종강후 시작하는 반수생 커리 1 1
최저 반수하는 반수생이고용 3합5나 4합8생각중입니다. 국어 마닳 / 기출 수특,...
-
일단 라면 물올린다 7 1
순라면 츄라이 츄라이
-
은은하게 달고 은은하게 상큼함
-
우리집은토요일마다 6 1
밖에서저녁을먹는데 거리가좀있는곳에서먹고 돌아오면그시간동안한게없어서...
-
이거 촬영 어떻게 한 거임? 0 0
https://youtube.com/shorts/n63IDuAt8zE?si=FCM8n...
-
배부른데 8 1
맛았어서 걔속 먹음..
-
내일 축구시간은 살만하네 3 1
6시 8시30분 11시임 끝나고 30분간격이대
-
미적분에 너무 약한듯 4 1
좀 공부를 해야하는데
-
아 공부하러 간다 1 0
4시간만 더하자....휘바
-
ㅇㅇ(자세한 내용은 같은 제목의 다른 글 참고)
-
서프 내일 커하찍고옴 3 1
이제 서프 도중에 포기 안하고 끝까지 완주할거임
-
근데 7월 7일부터는 1 0
우리나라가 중국에 비한 이점이 뭐가있는지
-
반갑습니다 11 0
-
독학기숙학원 1 0
관리 빡센 독학기숙학원 아시는 분 있나요? 이투스247 다녔었는데 관리가 너무...
-
하원 4 0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당신의 인생이 왜 힘들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쇼펜하우어
-
걍 들리는대로 바로 손가락걸기하고 다음 문제 가는게 메모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 좋은듯
-
뭔가 이제 초과해서 해야 할 거 같아서 더 하기 싫은 건가 좀만 더 힘내면...
-
인생이좀억까인듯 12 3
전생에나라팔앗나봄 흑흑이번생엔좋은일만해야지
-
수학 실력이 느는 게 아니라 15 1
직전에 배운 거 바로 써먹는 게 전부인 느낌일세 한참 멀었군
-
수학 높2 가고 싶은데 5 0
사설 풀 때 답지 보면 아이디어는 비슷하고 마무리를 잘 못 짓는 타입이라 (인수는...
-
ㅇㅅㅇㅇ ㄱㅇㅇㄹ 2 0
ㅇㅇ
-
기하런 2 0
현역 정시파이터이고 수학이 2등급 정도밖에 안 나옵니다ㅠ 미적분을 맨날 4점짜리 다...
-
아 오늘 금욜인줄; 6 0
예엠병
-
반수생 지구과학1 개념 1 0
개념 다시 볼려고하는데 작수는 3나왔고요 좀 1학기 다니다보니까 휘발많이된거같은데...
-
선임분께서 12 3
이안이랑 스텔라 사진 사주심 관물대 앞에 끼워놓음
님 화작은 언제 공부해요???
이제 해야해요.
저도 맨날 다이어트 해야지 하다가 매일 살이 불더라고요. 참 죽겠네요.
난데? 이거
ㅋㅋㅋㅋㅋㅋ
지금 바빠서 아마 다음주부터 들어갈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