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하런” 가이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48997
미적분이라는 거대한 벽을 도저히 수능날 격파해낼 자신감이 없다는 생각으로 런을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런에는 확통런과 기하런, 명백한 두가지 길이 있음에도 확통런만을 유일한 선택지로 오인하고 계신 분들을 위해, 기하런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0. 기하런의 추천 대상
공부 시간이 부족하고 미적분이 완성되지 않은 고3/반수생분들,
미적분이 어려운데 가산점은 받아야겠다!는 분들, 수능최저를 미적분/기하로 맞춰야 하는 분들께 추천합니다.
1. 기하런의 고려사항
어떤 과목으로 런을 해야 할지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대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가 확통에 재능이 있는가?
확통은 흔히들 미적분에 비해 난도가 낮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쉽다고 생각되고 있고, 이는 실제로 사실입니다. 다만 확통도 분명히 재능이 필요합니다.
내신 확통을 경험하면서, ‘나는 확통이 수1,수2보다 확연히 어렵게 느껴진다‘는 것을 느끼셨던 분들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분들은 확통런이 본인에게 이득이 될지를 다시 한번 고민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 확통의 표점 한계를 감수할 수 있는가?
최근의 기조를 보았을 때, 미적분과 기하는 표점과 등급컷이 거의 비슷한 수준에서 형성되고 있습니다. 확통은 그에 비해 낮은 수준의 표점과 등급컷이 형성됩니다. 이를 상쇄할 수 있을 정도의 점수 차를 내가 국어/탐구 과목에서 받을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 합니다.
2. 기하런의 장점
1. 미적분에 비해 쉽다
미, 기, 확을 모두 공부해본 입장에서, 공간도형을 제외한 기하 내용은 미적분에 비해 확연히 난도가 낮습니다. 잘 맞으시는 분들은 미적분이나 확통보다 훨씬 수월하다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2. 양이 압도적으로 적다(=소요시간이 적다)
개정 이후 기하 단원의 일부가 날아가면서, 현행 교육과정의 기하 범위에 해당하는 기출문제의 양이 적습니다.
저의 경우 3월에 기하런을 시작했음에도 6평 기하 문제를 다 맞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3. 출제 유형이 (미적분에 비해) 정형화되어 있다
미적분은 급수 유형 외의 킬러 두 문제가 어느 단원에서 무엇을 주제로 나올지가 예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어, 이를 위해 정말 다양한 소재와 방향성으로 대비를 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하의 경우 각각 이차곡선, 벡터, 공간도형에서 한 문제씩 공평하게 출제되는 경향성이기 때문에 미적분에 비해 부담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확통런에 비해 가산점과 표점에의 이득을 볼 수 있다
3. 기하런의 단점
1. 컨텐츠가 부족하다
선택자수가 적은 기하 특성상, 더는 컨텐츠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N수생의 경우, 공부를 하면서 컨텐츠가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고3 학생들의 경우는 다릅니다. 6평 이후 기말고사가 막 끝난 이 시점에서, 미적분 공부가 제대로 끝난 고3 학생보다는 이제 미적분 공부를 본격적으로 하고 있는 상태인 학생들이 많습니다.
물리적인 시간 자체가 부족한 고3 학생들의 특성상, 수학 선택과목의 선택 기준은 ’컨텐츠가 많냐‘ 가 아니라 ’빠른 시간 내에 정복이 가능한가‘ 이어야 합니다. 기하 컨텐츠가 ‘비교적‘ 적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고3 학생들은 올해 다 풀지 못할 정도로 많은 양입니다.
저의 경우, 고3 생활 중 수1,수2를 공부할 시간조차 부족했기 때문에 미적분 기출분석조차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로 수능 시험장에 들어갔고, 미적분 N제는 당연히 한 권도 풀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 의거했을 때, 컨텐츠가 없다는 기하의 단점은 고3학생들에게는 단점이 아님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표본의 수가 적다.
기하는 제2외국어와 비견될 정도로 선택자 수가 적은 과목입니다.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여 결정하시기를 권합니다.
저의 경우 26수능에서 미적분을 선택하고 28,29,30을 모두 틀려 3등급(백분위 81)을 받았고,
27학년도 6평에서는 기하를 선택하고 기하 25분컷 만점으로 1등급(백분위 98)을 받았습니다.
잘만 맞다면 확연한 장점이 있는 과목인 만큼, 절대적 시간이 부족한 고3분들은 특히, 기하런을 고려해보시기를 권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이번주에 말할 일이 없어서 3 0
내 목소리도 까먹어버림
-
새벽에 토익 풀기 1 1
완료 내일 시험이네
-
미적 1컷으로 2 1
설컴 가려면 나머지를 얼마나 잘봐야하지...
-
언매 확통 한지 물1 2 1
내 모의수능
-
옯뉴비 오공완 4 1
수학 개못해서 수학만 파는중
-
병신 2 1
그건바로납니다
-
설빙 가고 싶다 4 1
설빙가서 망고빙수 퍼먹고 싶다
-
담요단은 진짜 3 2
강민철이랑 김승리 교재 정품으로 사서 써야지 진짜 귀여운 건데 정석민 제본은..
-
국어 공부법 질문 6 0
현재 고1이고 고1 높2,낮적정1, 고2 적정-2후반 중3때 이감으로 기출 독서...
-
고1,2는 3,6,9,11이고 고3이 3,5,6,7,9,10,11 이었나요? 기억이 흐물흐물..
-
근데 사관시험을 왜 봄? 4 7
당연히 진짜 갈려는 사람들 말고요 수학말고는 뭔가 맞지도 않는데 수학 하나 현장감...
-
수학 공부 6 2
요즘 가장 큰 고민이 뭐임
-
지구과학 ai뭐 써야함 4 1
제미나이랑 gpt둘다 수특 문제도 못맞춤..
-
책읽고싶다 5 2
원래맨날불꺼진오후3시에누워서책읽는게루틴이엿는데이번년도에책다읽은거6권도안될듯요.맨날뻔한...
-
언매확통사탐 약대 가능함? 3 0
3퍼가산인곳은 꽤 있는거같은데 대충 어느정도 맞아야 갈수있음?
-
고딩때 축제 나간 적 있는데 1 0
정준일 안아줘 불렀는데 아직도 생생함 그때가
-
나 예전에 하루에 오르비 글 100개씩 쓸때도 모르는 옯붕이들 많았는데 그럴때마다...
-
사람은 없겠지?
-
김성은쌤캐스트 2 0
너무내스타일:)
-
현재 위치 홍대입구역 역사내부 4 1
집에 가고 싶어졌다 바깥 공기 마시기도 전에 벌써 기가 빨려버린

확률 파트가 너무 싫고 짜증나서 기하런 했는데지금까지는 매우 만족합니다
정보) 미적 다 맞을거 아니면 기하와서 다맞는게 압도적으로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