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월가 [1293263] · MS 2024 (수정됨) · 쪽지

2026-06-26 15:30:52
조회수 180

진지) 평가원은 출제 인력 안 줄이나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39877

사실 지금 제가 출제위원장이면 소수 정예로만 팀 꾸리고 나머지는 연락조차 안 할 듯


이러면 수많은 휴먼들을 감옥에 가둘 필요도 없고


가까운 미래에는 평가원 내부 서버실로 보이는 방에서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는...


그런 상상.


조만간 AI가 수능 쪽에서 어느 정도까지 올라왔는지에 대해 글 하나 올리도록 하죠


지금 시점에서 다소 위험한 발언이긴 하나


수학/과탐/사탐의 경우, 양적 측면과 질적 측면 모두에서 AI가 휴먼을 압도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AI를 다루는 능력은 전적으로 사용자에 달려있지만 말이죠(하지만 이것도 곧...)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머나어츄 · 1459347 · 5시간 전 · MS 2026

    오류를 안내려고 그만큼 출제인력 투자하는듯

  • qwer_ty- · 1292308 · 5시간 전 · MS 2024

  • [ARKE] 아랴양 · 1463007 · 4시간 전 · MS 2026

    갠적으로 ai를 잘 못쓰기는 하지만

    Gpt 5.5랑 gemini 3.5 flash 등으로 작업했을때
    수학은 1~14번, 16~20, 23~27 정도의 난도는 만들지만

    15,21,22,28,29,30등 킬러는 아직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으면 좀 문제가 짜치더라고요

    다만 ai를 쓸때 안쓸때 효율차이가 엄청나게 크긴 합니다

    문제 만드는 속도도 비교가 안되고

    검토는 ai를 따라올수 있을자가 전국에 몇 안될것입니다

  • [ARKE] 아랴양 · 1463007 · 4시간 전 · MS 2026

    갠적으론 1년 이내로 문제 출제에 사람이 거의 개입하지 않아도 되는 시점이 올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