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역시 개발일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736973
사실 어제 오늘은 별 진도를 못 나갔어요.
그 놈의 토큰 문제 떄문에 뭐가 되는 게 없네요!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쓰려고해요.
우선 당장에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먼저 소개할게요.
1. 토큰 사용량 최적화 작업
2. 표본 데이터 양 문제
3. ingest 과정에서 최종 산출물에 LaTex형식의 문제와 해설을 포함시켜야 하는 문제
4. 생성 문항의 난이도 문제
5. Query 과정 코드화 문제
6. rules과 그게 아닌 것을 명백히 구분하는, 폴더 구획화 문제
7. 로컬 모델 설치 및 권한 부여 및 정보 동기화 및 모델 소통창 개선 문제
8. 규칙의 분리 문제
이렇게 8가지가 당장에 제 눈에 들어온 문제입니다.
다만, 오늘은 새 노트북이 배송와서 각종 파일 설치 및 데이터 이전을 위해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했네요.
3번 문제에 대해서는 이 과정을 포함시키는 것 자체로는 토큰 사용량이 추가로 필요하나,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문제 생성시 절약할 수 있는 토큰이 훨씬 많을 것이기에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ingest, agents 파일을 수정하였습니다. 물론, 기존의 문제와 해설의 사진은 무결성 검증을 위해 그대로 남겨두기로 했습니다.
이게 내적인 변화의 끝입니다... 이제부터는 이론적이거나 외부적인 요인들에 대한 것입니다. opencode와 lmstudio를 통해 Qwen이라는 로컬 모델 3개를 운용하는 방안을 세웠습니다. 다만, 실제로 사용해보니 지금 사용할 수 있는 모델 중에 가장 강력할 것으로 예상되었던 Qwq 32B 양자화 Qwen 모델이 제 노트북으로는 좀 무리인 것 같더군요. 그래서 일단은 Qwen2.5 14B Q5와 Qwen2.5 7B Q5 이렇게 2개만 쓰기로 했습니다. 또한 Claude도 사용할 것 같네요.
GIt허브를 통해서 버전 관리를 진행할 계획도 세웠습니다.
적절한 플러그인을 결합하여 각 agents들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좀 더 조사를 하고자 합니다.
노올랍게도.. 이게 끝입니다. 감사함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윤옥에인과 윤어게인의 차이점 0 0
윤옥에인은 표현의 자유이고 윤어게인은 표현의 자유가 아님
-
오늘의 교훈 0 0
윤옥에인
-
B+을위한투쟁 4 1
28서울대식내신B+을받기위하여내신공부를하는중
-
좋은 말로 할때 내일 컷내리는 공지 올려라
-
두꺼운 책들은 이해라도 하는데 볼텍스나 숏컷은 별로 두껍지도 않은 거 제본 좀...
-
이거 연립좀 해주실수 있나요 11 0
왜안되는거지.. 지피티도 못하던데
-
ㅅㅂ저능해서엉엉우러끼 0 0
오지모<---이새끼 왤케어렵냐 ㅅㅂ 나름 작9 47 작수 50인데 개같이썰림;;
-
얼마 안남았는데 10 1
폰끄고 열심히 해봅시다
-
난 06년생임 8 2
1906년생임 에헴
-
언젠가 티켓팅을 성공할 그 날을 고대하며
-
작수 한지세지 5050 입니다 0 0
질문 받아요
-
독학기숙학원 0 0
관리 빡센 독학기숙학원 아시는 분 있나요? 이투스247 다녔었는데 관리가 너무...
-
아니 자다가 남아공한테 지는 악몽을 꿔서
-
아 시대컨 달다~ 0 0
시대 기숙 친규가 줌 야르
-
이번겨울 10 4
사랑하는사람과 함께 오랫동안붙어잇고 죠아하는 오루비언들과 마인크래프뜨 같이 하고싶더...
-
안녕히 주무세요 선생님,, 7 1
슬프네요,, 내일은 행복한 하루 보내시기를 바랄게요,, 안녕히 주무세요 선생님,,
-
수학 선택과목 질문 1 0
미적은 27번 부터 손을 못 댑니다 그래서 확통런을 하려고 개념을 배우는데...
-
32일차 2 0
국어 언매 단어 4차 국어 언매 국어사 오답 미적분 24, 25 기출 +과외 영어...
-
같은대학 또는 학과사람들끼리 "우리는 하나다" 라는 공동체의식을 가지면서...
-
아아아뭐가그리샘이났길래 3 0
그토록수능을쳤던가

멋지다한국어로 써있는.. 거 맞죠?

물론이죠!교수님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