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자작 만드시는 분들 보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647577
<참고>
이 글은 문만 고수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원래 더 이상 글을 안 쓰려고 했는데...
가끔 들어와서 자작 문제들 보는 게 취미가 됐어요
근데... 너무 아쉽고 안타까워서 이 글 써봅니다
시작하기 전에, 이 문제 좀 보시겠어요?

네... 발문을 전혀 지키지 않은 모습이죠.
빨간색 밑줄도 있고
풀기 싫게 생겼어요 솔직히.
근데 사실 이 문제, 어디서 많이 보시지 않았나요?
네

바로 231122입니다.
발문만 깔끔하게 바꿨는데, 다른 문제같지 않나요?
(물론 저것보다 심한 케이스도 몇 개 보긴 했습니다...)
결국에 제가 말하고 싶은 말은
아무리 좋은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려도
발문 형식이 저러면 누구라도 풀기 싫을 겁니다.
그래서 이 글은, 수학 문제 발문 작성 팁!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평가원 양식을 다운받자.
어떤 과목 문제를 만들던 간에
기본은 평가원 양식을 지키는 겁니다.
당장 오르비에 '평가원 수학 양식'을 검색하세요
그리고 문서 편집하면서 만드시면 됩니다.
++++ 한글 버전 말고
pdf로 저장하고 캡처를 하셔야 훨씬 더 깔끔해집니다.
아니 그냥 필수입니다 제발 pdf로 다운로드를 하시고 캡처하세요
2. 구하시오. / 값은?
객관식은 무조건 ~값은? 으로 끝내야 하고
주관식은 무조건 ~구하시오. 로 끝내야 합니다.
(단, 합답형 같은 경우 달라질 수 있음.)
3. 로마자 처리
좌표평면의 점 같은 경우에는 rm처리를 해주셔야 해요.
제가 도형 문제 만드시는 분마다 꼭 얘기하는 부분이에요.

로마자 처리를 안 한 대문자는 이런 식으로 써져요.
이런 대문자는 집합 기호 같은 데에만 써요.
아래쪽 네모 상자 아래에 rm을 입력해주시면

짠
이제 도형의 점에 기호를 쓸 수 있겠어요
+++ ₩를 써도 된다고 합니다! 응애님 감사합니다
4. 괄호 처리
이것도 모르시는 분 좀 있던데

두 괄호 중에 뭐가 더 보기 좋으신가요?
첫번째...라고 말하면 할 말이 없는데요...ㅋㅋ
두번째가 더 보기 좋죠.

저기서 괄호를 선택하고 그 안에 입력하셔야
괄호 내의 숫자에 따라서 괄호가 늘어난답니당
5. 띄어쓰기
f'(x)와 같은 미분 표현에서
f와 '사이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a나 k같은 미지수를 쓰실 때
그 뒤에 띄어쓰기 한 번씩 해주세요 그럼 더 이뻐보임
6. 배점 표시
배점 표시 해주시면 더 좋아요
사실 이제 팁이 떨어져 가서 쓸게 없어서 쓰는 게 아닙니다 도움 됩니다
그런 거 절대 아닙니다
7. 전체적인 발문 적을 때
네모 박스
엔터로 구분 후 조건 제시
이런 발문은 본인이 발문들 직접 고쳐가면서 좋은 발문들 찾는 게 좋습니다!
저도 발문 적을 때 고민 많이 해요
8. 이상한 숫자나 과도해 보이는 식은 지양
가끔 아주아주 어려운 문제를 만들어서
오르비에 올리시는 분이 있는데
이상한 숫자나 과도한 식이 있고
그 와중에 발문 형식까지 안 맞추시면
더더욱 풀기 싫어집니다 이건 모두가 그럴거에요
어려운 문제일수록
숫자를 어떻게 깔끔하게 줄지
식이나 조건 제시는 어떻게 할지
이런 게 갖춰져야 좋은 문제가 되는 겁니다
발문 만드는 것 까지가 문만의 마무리에요
꼭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9. 곱하기 기호 사용


위쪽보다는 아래쪽의 발문이 더 낫습니다
곱하기 기호가 필요할 때가 있어요. 적재적소에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어이구 문제 스포를 해버렸네)
어쨌든 이렇게... 팁 아닌 팁을 써보았는데요
1. 발문/조건 제시 방법을 고민하는 것 까지가 문만의 완성이다.
2. 문제의 퀄리티 만큼 발문이 중요하다는 것임
결국 문제의 퀄리티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이 두 가지가 메인임 결국
좋은 문제 많이 만들어서 올려주세요~
하루에 자작 키워드는 한 번씩 쳐서 돌아보는 듯
또 생각난 팁 있으면 더 올려볼게여
--‐-------------------------------------------------
구름님의 팁
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삼칠소수님의 팁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
++++
9월 대비 모의고사... 장전 중이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고향에는 병원치과에 서울대 마크 업었는데 대구오니까 왜 이렇게 많음 1 0
버스타고 지나가는데 서울대 마크있는 치과ㄷㄷ
-
수능 선택과목 관련 질문? 6 0
언미 사탐 2개 언미 사1 과1 각각 만점 기준 상방 어디인가요…?
-
6모확통 0 0
28 29 30 틀렷는데 뭘해야 함… 김성은 시기백 듣고 잇음
-
국어 유기 전략으로 간다 3 2
부남식 수능 공부법 ㄱㅈㅇ
-
지1 포획암 질문 4 0
화성암A보다 먼저 생성된 B가 A생성과정에서 포획암 C가 됐다면 생성순서는 어떻게 되는 거임요
-
사문 개수세기질문 4 0
전 갑 내용에서 교내동아리도 치고 아래나온 동아리도쳤는데 저건 안세는건가요?같은거라...
-
나으 필기.. 12 1
추구미 박광일
-
스카 고정석 쓸까 1 0
한달 15만원인데
-
호훈형제 현강 0 0
이번에 훈쌤 파이널 현강 듣는데 책값은 별도인가요?
-
다들 고생하셨습니다 22 4
내일도 화이팅
-
카최몇 14 2
올해 초에 매일 400미리씩 먹다가 전립선염 걸려서 (인과 추정) 지금 몇개월째 약먹고 금욕중임..
-
그냥 뻘글을 다시 쓸게 3 1
좀 괜찮네 너네가 희생해라
-
어지러움 0 1
메스꺼움
-
탐구 백분위49VS표점49 0 2
아무래도 백분위49가 더 낫다
-
오늘부터 1 1
수학 n제 모의고사 무한 회독 공부법 간다 슬슬 수학을 할때가 되었음
-
나를 포함한 주변 모두의 똥과 함께 살아간다니.. 아아..
-
잠 깊게 자는 법 0 0
맨날 꿈꿈 얕에 자서 미침
-
https://youtu.be/EYlPgWlKSNA 3번 시청할 것
-
스타팅블록 지금 들어도 됨? 5 1
6모 9, 10, 13, 15, 21, 22 만 맞춘 듯
-
오저 2 1
님들도 맛있게 드세용
-
물리황분들 20 0
6평 45점입니다. 등가속도 문제는 보통 3공식과 평속으로 푸는데 가끔 사설...
-
오공완 4 1
7시간 공부함
-
잇올 6평장학 0 0
잇올에서 응시한거 아니면 업키말고 장학 받을수있는게 없나요?
-
실전개념 질문드려요! 0 0
현우진 선생님 시발점, 뉴런 커리 탓는데그래프의 확대축소나 이런 실전개념.? 이...
-
나는 2 0
사람으로 태어나몀 안됬어
-
"JTBC 부도, 뉴스 대신 숏츠를 즐겨보는 국민들의 책임이 더 커.." 4 3
사실 어그로고 저녁 추천 좀 1시간만 자고 올게
-
뜌따이가 아니라 1 1
뜌땨이였구나
-
재수 선언 하겠습니다 4 8
아무리 생각해도 올해로는 못갈것 같아요 재미로 무당분한테 점 봐달라 했는데 재수할...
-
아 ㅅㅂ 이거 개역겹네 6 0
고2교육청 30 푸는줄
-
산속vs물속vs건물 속 6 0
?
-
태초에 1 0
태초가 잇엇음
-
카페 옆자리 오르비하면어떡하지 11 4
현우진인강듣고있고 수학컨텐츠(시대껄로 추정됨) 풀던데 샤갈
-
난 전부ㅜ터 학교가 넘시럿어 8 5
어딜가나 내 전용공간 같은거없구 사람들이 이써서 어딜가나 수트래스 ..
-
공특이나 Tcc, Qna등등 많지만 뭔가 와닿지 않고 공부에 의심되면 유튜브에...
-
D-41 5 0
님들은 나처럼 이렇게 되지 마삼
-
가장 심하게 했던 뻘짓 7 0
사교육 1도 안듣고 수능보기 고3때 ㄹㅇ 인강 하나도 안듣고 1등급 찍어보자 하고...
-
나 옯생 망함? 10 1
ㅈㄱㄴ
-
곧 무료배포할 사문 실모 풀어보실 분 구합니다! 3 0
1~20번 모두 완성되었습니다. 검토 및 피드백 받는대로 바로 배포할 예정입니다....
-
고기 개맛도리 단점이라면 가격뿐
-
어닝플할때 꿀팁 0 0
가이던스랑 컨센서스랑 비교해보면 좋음 그런 흐름에서 muu랑soxl은 실적발표전에 뺄거임
-
마지막 0 0
걍 계획을 앞땡기는게 나을거 같음
-
약간 종강하니 현타옴 6 0
아무것도 안해서 좋긴 한데 무기력해졌음 근데 좋음 말 그대로 잔뜩 @#?!?@#?!...
-
냥냥 4 1
냐아아아옹
-
님들은 물 잘내리고 다니셈 1 2
뚜껑 닫혀있으면 더 조심하고.. 몇번째 당하는지 모르겠다
-
개씨발씨발 0 1
왜욕을해요?
-
수2 질문드려요! 5 1
도함수의 증감이 바뀌는 부분에서 무조건 극대 극소 나오는거 맞나요?
-
진심으로 ㅇㅇ
-
반수가 고민입니다.. 2 0
작년수능 22312(언미물생) 현역으로 경희대 전자왔습니다. 작년 수능 성적이 평소...
-
아이스크림 죽음으로 맛잇는데~ 15 2
야호야호
-
부산대 계약 1 0
부산대 lg 전자 채용학과 생긴다는데 입결어느정도로 형성될거 같으신가요?

모고 잘풀었어여ㅋㅋㅋㅋㅋㅋㅋ접수했습니다
이건 진짜 개추가 꼭 필요한 글인.

우리 자작 농가 죽어가는 게 너무 마음이 아파요...고수

그정도는 아님...개추를벅벅

벅벅오
rm 쓰기 귀찮아서 ₩만 쓰는 나:

이것도 되나요? 신기하네요추가하겠습니다
수학을 따로 올려주셨네 ㄷㄷㄷㄷ
대단하십니다 :D

감사합니당괄호 컨트롤+9 단축키 쓰십쇼
절댓값 분수처럼 길게 하고싶을 때
컨트롤 p한거 좌나 우로 left vert 아님 right vert 먹이십쇼

이것도 추가하겠습니다혹시 자작문제는 안 푸시나요? ㅠ

풉니다왜그러신가여
https://orbi.kr/00078593457/%EC%9D%B4%EA%B1%B0%20%ED%92%80%EB%A9%B4%20%EC%B2%9C%EC%9E%AC
혹시 이 문제 평가좀..
(윗글에 해설도 있어요)

제발 이 글 안 본 사람 없게 해주세요..!!
문만러들은 보라문잘알 인정.
+ 알아두면 좋은 단축키 + 명령어(?)
수식창 단축기 ctrl+n+m
수식창 다 쓰고 저장하고 나가기 ctrl+esc(esc+enter키 쳐도 자동저장 되고 나가지긴 해여)
수식창 검색창으로 빨리 올라가기 -> \ 키
shift + - =아래첨자
shift + 6 = 위첨자
+검색창 알아두면 조은거
\키 치면 검색창으루 알아서 올라가여
rm = 반듯반듯 로만체
it = 늘상 보던 그 기울어진 필기체 감성의 글씨체 이걸 이태리체라고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lim = 극한
int = 적분 인테그랄
sig = 시그마 기호
over = 분수
rarrow = -> 요거
larrow = <- 요거
또 머 있더라
더 궁금한거 있으면 대댓 달기
틀린거 있으면 알려주기

감사합니다~화살표는 - 다음에 >를 입력해도 사용 가능합니다!
바로 스크랩햇다 지우면 신고함
참고로 서바이벌이나 해모같은 유명한 모의도사에서도 잘 안지키는 수식 규칙이 있는데,
f(x)나 g(x)같은 식 입력할 때, 함수 이름과 괄호 사이를 한 칸 띄어쓰기(백틱) 해야합니다.
또, 아래첨자나 위첨자 입력할 때도 한 칸 띄어서 a^{`x} 이런식으로 입력해야하고, 괄호 뒤에 연산자나 등호가 이어질 때 사이에 &를 입력해서 공백을 만들어야합니다.
이 외에도 사람들이 잘 모르는 규칙이 많긴한데 댓글로 쓰기는 좀 많네요.
저도 간격 너무 붙어있으면 띄어쓰기나 흰색 마침표 넣는 습관이 생긴...ㅋㅋㅋ
ㄱㅅㄱ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