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6모 생윤 17번 해설해주실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51972
일단 사상가 루소는 맞죠?? 로크 아니고
근데 루소인 근거를 정확히 모르겟네요... 로크루소 둘다 신탁 주장해서
그리고 17번에 1번 선지에서,
자연상태의 모든 권리 양도 <이건 맞는데 (생명권도 양도함)
혹시 자유를 내려놓는다는 게, 양도하는 게 아니라 상실하는 건가요??
(양도는 어쨌든 자연상태의 자유가 남아는 있는거고 상실은 아예 없어지는 거니까)
그래서 1번이 틀린 선지가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4번 선지에서 권력자 파면 어쩌고의 주체는 인민이 맞죠? 근데 이 선지는 로크같음요.... 왜 루소죠ㅜ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장염이 나아서..!! 8 1
신선한 과일을 냠냠!! >~<
-
일반고 고1 6모 백분위 2 2
학교에서 80-90등정도인데 망한건가요? 국어 2틀 1 수학 5틀 1 영어 3...
-
게이fc 먹말 4 1
9시까지 버텨서 치킨나이트나 먹을까
-
ㄴㅁ어려워 2 1
베이스가 ㅈㅉ0이라서 수학 몇문제 풀지도않앗는데 5시간지남 말않되...
-
입문 N제? 0 0
입문 N제 2개 다 푸는데 3주정도 잡고.. 2개 정도 푸는것은 괜찮나요??
-
[생윤] 생윤하면 점수 딸깍 가능하다고 했던 사람 누구냐..??♂️ 8 12
안녕하세요, 오르비 여러분. 첫 칼럼으로 인사드립니다. "생윤? 사상가 키워드만...
-
나중에 신림쪽에 살까 9 1
그쪽 고시원 가격도 ㅈㅅㅌㅊ고 알바할 곳도 많은데 ㅁㅌㅊ
-
6을빼먹은 58나온 사람들도 제법 있었을거같은데.. 생각보단 수열이 잘쪼개져서.,...
-
팔로우중인 사람이 뱃지받으면 1 4
알림온단걸 처음알음
-
다들 공부 어디서 하나요? 3 1
.
-
어케한거지
-
나중에 본인이나 남이 씹창나서 그대로 돌려받는 거 보면 진짜 술찌라 다행인듯 ㄹㅇ...
-
거의 로켓배송급의 속도로 뱃지를 받았다는 :)
-
귀여운 얼굴 특징 24 1
눈이 크고 중안부가 짧다
-
비오는날 정자에서 부추전에 동동주 걸치는 낭만에 맞먹는당.
-
안녕하세요 저번에 ’국어 4,5등급에서 1~2등급으로 올린 방법‘에 이어서 수학...
-
수완 한지 세지 난이도 0 0
어떤 거 같나요?
-
카트 클래식 언제 나오지 19 1
내 최애 게임 돌려내 내 파라곤x 돌려내
-
안녕하세요, 박문돌입니다. 원래 오늘까지 한국지리 기출 공부법 소개 해드리려고...
-
에피 되려나요 2 1
저번에 친구가 95 92 50 50으로 성공해서 잘하면 될수도있을거같기도하고
-
근데 서강대 교과는 7 0
개 ㅂㅅ아님? 최저가 3합3인데 저걸 맞출 수 있는 사람이 서강대를 가나
-
지구 공부하기 시러 10 2
-
비가 오네요 3 0
비 오는 날 안좋아함 옷도 젖고 습해서 나갈까 말까요
-
이번학기 종강했는데 3 2
왜담학기부터는 학번이 새로나오지?
-
국어커로갱신 2 0
저점갱신하는잉생
-
현역 실모 얼만큼 1 1
현역인데 국수 실모 주당 몇개가 적당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수학은 근데 보통 풀모는...
-
아 할인쿠폰 써야하는데
-
내일은센추가배달오눈날 4 0
옛날에본모고로햇는데 이게의미가있을까
-
슬슬 성적 잘 나오니 공부하기 싫어짐..
-
저능아빡통앰생병신6모인증 9 1
자살하러감
-
진짜 ㅈ같다 기말 끝나자마자 폐관수련 해야겠다
-
본인 마킹실수 또함... 2 0
영어점수 2점 더떨어짐..
-
수학 기출은 1 0
어디까지 말하는거임? 평가원? 아니면 평가원+교육청?
-
문과 굇수들도 진짜 무섭더라 16 4
사촌중에 서울대로스쿨 다니는 사람이 있는데 설대 이과쪽 학과 수석졸업 했고 리트...
-
이제부터 당분간 꾸준글 못 올림 10 1
여튼 그럼
-
고2 국수영탐탐한 성적분포표 정리 (짭럭스테이블) 1 1
오류 있을 수 있습니다
-
너무 얼렁뚱땅 감으로 푸는 거 같음
-
수1 8번 자작문제 2 2
-
이제 나 아는 사람 없음 14 2
옯뉴비인듯
-
우리지역 외부인 신청 없는데 찜질방같은곳에서 하룻밤자고 보는사람많나요?
-
이해원n제<— 이거 어떰 2 0
4규 적당히 풀리고 막힐때도 있는데 다 풀고 들가도됨여?
-
반수할라햇는데 좆된거같다 2 0
5덮 14,15번이 안풀리는데?
-
시작해도 될까요? 현역땐 백분위로 국어 95 수학 96받고 생윤이 개망햇습니다..ㅠ...
-
하연애하고싶다 20 1
수험생따위가 헛된 꿈을 꾸어버렸답니다
-
물2를 누가함 2 0
ㅉ
-
방수가방 추천좀요 0 0
하늘에 구멍이 뚫릴정도로 올때 책 안젖는 방탄급 가방 추천부탁드려요 안젖는 신발은...
-
나 자신을 차단하면 나의 시청후미초를 다 차단하는 거잖아. 9 1
오..? 기다려봐 시켜볼게 있어 으흐흐.. 이런 안되잖아!
-
ㅎㅇ 6 1
소유권 나오면 로크에요
저거 로크라고요.???
기본적으로 루소면 제시문에서 일반의지를 언급해줘요
저기선 신탁+사회계약의 목적이 소유권 보전이라고 되어있으니깐 로크죠
헐 완전감사합니다 이해엄청잘돼요
근데 그럼 1번선지는 로크 입장에서 틀린거죠??
루소 입장에서는 모든권리 양도는 맞는데 자연적 자유가 양도되는게 아니라 상실되는 건가요? 그 대가로 사회적 자유를 얻는거고...
일단 홉로루는 각자 자연권을 다르게 생각합니다 그 중 루소만 말씀드리면 루소는 자유를 자연권이라 봅니다 그런 자유를 ‘양도’ 함으로써 사회계약이 성립되는겁니다 상실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자연상태(선)인데 사유재산이 발생함에따라 갈등,불평등이 생겨나서 그런 자연권들은 양도함으로써 일반의지의 최고 지도 아래에서 보호 받을려고 하는겁니다
저는 로크인건 알아 차렷는데 3번이랑 4번리항 헷갈리다 3번찍어 틀렷어요.. 로크한테 저연상태 자연법은 개쎄고 무한대로 권리 행사할 수 잇다 한걸로 알아요. 그래서 사회계약을 통한 자연법 규제로 소유권을 위해 소유권 행사에 제한을 건다~ 입법부 행정부 나뉜다~ 입법부리게 자연집행권 일부 양도한다~ 정도로 기억을 해서.. 혹시 해설 가능하실까요??
1. 자연법은 사회계약 이전과 이후와 상관없이 존재하는 ‘기준’입니다.
2. 사회계약을 맺은 이유를 생각해보셔야합니다 ‘시민의 안전과 재산 보호’라는 명목 하에 계약을 맺은 것이기때문에 자연법의 구속을 거부하면 존재자체가 모순입니다.
3.위댓에 사진에 적어놨다시피 추가로 로크의 저항권도 여기서 비롯됩니다 권력자들이 자연법 구속을 거부하고 인민의 자유를 침해한다면 저항할 수 있습니다
4. 추가로 작수 13번 기출 제시문에선 로크는 인간은 자신의 생명,자유,재산에 대한 소유를 보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자연상태의 자유를 단념하지도 자신을 구속시키지도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입법권은 인민의 평화와 공공선이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해 행사되어서는 안된다.-
와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러면 말씀하신 것중에
입법권은 인민의 평화와 공공선이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해 행사되어서는 안된다.- 이부분에서, 평화와 공공선은 자신의 생명.자유.재산에 대한 소유가 보존될때 실현되는 거죠?? 이걸 필요충분조건..?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까요 ㅜㅜ 질문이많아서죄송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