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6모 생윤 17번 해설해주실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551972
일단 사상가 루소는 맞죠?? 로크 아니고
근데 루소인 근거를 정확히 모르겟네요... 로크루소 둘다 신탁 주장해서
그리고 17번에 1번 선지에서,
자연상태의 모든 권리 양도 <이건 맞는데 (생명권도 양도함)
혹시 자유를 내려놓는다는 게, 양도하는 게 아니라 상실하는 건가요??
(양도는 어쨌든 자연상태의 자유가 남아는 있는거고 상실은 아예 없어지는 거니까)
그래서 1번이 틀린 선지가 되는건지 궁금합니다...
+4번 선지에서 권력자 파면 어쩌고의 주체는 인민이 맞죠? 근데 이 선지는 로크같음요.... 왜 루소죠ㅜㅠ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아니 군체안봤냐고 10 0
응?
-
햄들다.. 5 1
햄듦..
-
무물보 13 2
-
수능 안 볼 꺼니깐
-
통사통과시대에서 저의생존법 0 0
대학열심히다니기
-
어쩌라고 2 1
어쩔방구
-
언확생사
-
밤이라 들어왔습니다 1 0
-
저는 아마 성향상 무조건 내가가오가잇지~ 하면서 화1지2 선택하고 폭사했을듯 6평치고쌍지런슈우웃
-
[칼럼] 가능충 혐오에 깔린 진실 20 21
잔인한 현실, 그리고 진실. 여러분들이 계시는 곳의 날씨는 어떤가요? 저는 고향은...
-
김범준 스블 지금 들으면 3 0
6모 22 28 29 30 틀 지금 스블 미적 하는 중인데 딱 정리되는 느낌인 거...
-
5월 에피 언제됨 5 0
기다려진다는
-
나도영어공부할거임 1 0
ㄹㅇ 영어를좀해야겠음 영어원서가 한국어만큼 잘읽히지가않음 번역기에넣고돌리는것도 좀 미묘하게 불편하고
-
열차타는게 여행이지
-
6모 22번 얼탱이네 1 0
추론이고뭐고 그냥 세기 빡세고 어렵네 그리고 기하 28 계산량 머임
-
여의도 한강공원치킨 캬 0 0
-
2년전엔 이 문제 정답률이 52퍼 밖에 안나왔음... Ebs 기준
-
내가누구냐면 1 1
네버마인드임
-
카페인중독 2 0
햅쌀와플 분모자떡볶이
-
요즘 일본인 친구 만든다그러면 다 일본애랑 사귀려고?? 이런반응임
-
아 콜라먹고 싶다 2 0
니콜라2세 ㅋㅋㅋㅋㅋ
-
무물보 8 1
ㅂㅅ 등장!
-
백억커피 0 0
흑당버블티에 레몬마들렌
-
로제 불닭 5 0
제니불닭 ㅋㅋㅋㅋ 아 개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
-
크림진짬뽕 2 0
컵라면원탑
-
옯스타 5 0
@cutiekaling ㄱㄱ
-
가형 출신 틀딱인데 확통 0 0
누가 가형 시절 확통이 어렵다고 했냐 22년도 이후 교육청, 사관 28, 30번들이...
-
[칼럼] 이 선지가 틀렸다고? 절반이 속은 이유 1 1
26수능 34번, 왜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③을 의심하지 못했을까? 34번의...
-
"일본 여행 갔다가 여자친구 생겼다"…요즘 뜨는 의외의 지역 5 2
일본 소도시 여행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도쿄·오사카 중심이던 한국인과 일본인 간...
-
반수생 확통런 고민 0 0
26수능 언미사탐사탐으로 98 88 3 97 91 받았습니다 수학 공통은 괜찮은데...
-
경악스럽다.. 이건 거의 화학 아닌가?? 제곱과 네제곱이 난무하는구나..
-
로제열라면 10 0
맛있음?
-
본인학교에서전학못감 0 0
이학교가잇는도시에사는사람은 전학이안돼서자퇴해야됨 그래서학교에묶여버림 ㅠㅡㅠ
-
내일까지는 더럽게 갈릴듯....
-
재수를 두려워하지 말 것 5 0
단, 장학받을 실력이 있다는 전제 하에
-
친구가 몸이 약해서 안되겠대
-
남자들은모르는여자들의비밀 2 1
나도남자라서모름
-
으아아앙 서울살고싶어 1 0
ㄹㅇ진짜로
-
정시선언어케함 3 0
담임쌤한테가서 저는정시지둔으로지거국약대갈건데용? 하먄 됨?
-
내가 싫어도 떠날 곳은 없구나..
-
휴가댕겨옴 4 1
궁부시작
-
1557원 3 0
뉴욕타임즈에 1달러 냈는데 1557원됨
-
진짜 내일부턴 초심잃을게 0 0
진짜 내일부턴 열심히 하고 공부기록 쓸테니까 적다싶으면 일침 놓고 가셈
-
어디선가본성적표 0 1
사실도용임ㅈㅅ
-
수능 이후로 공부안하고 현장응시로 본 6모 미적 15(계산실수) 22 28틀 88점...
-
친구한테 인스타 물어봤는데 없다는 거임.. 근대 4 0
옆에서 갑자기 그 애한테 디엠보라고 함... 흐어.. ㅜ
-
정시파이터 이륙 ㄱㄴ? 5 1
뭔가곧정시선언하게될거깉은데,,, 제가감히정시선언을해도될까요 25년 고1 6모~...
-
알파로메오줄리아 존나사고싶네 6 0
참고로 국내 미출시된브랜드라서 국내에서 못삼 저건 다 웃돈주고 직수입한거라서 저...
-
조만간 부산갈거임 14 0
할거ㅊㅊ
소유권 나오면 로크에요
저거 로크라고요.???
기본적으로 루소면 제시문에서 일반의지를 언급해줘요
저기선 신탁+사회계약의 목적이 소유권 보전이라고 되어있으니깐 로크죠
헐 완전감사합니다 이해엄청잘돼요
근데 그럼 1번선지는 로크 입장에서 틀린거죠??
루소 입장에서는 모든권리 양도는 맞는데 자연적 자유가 양도되는게 아니라 상실되는 건가요? 그 대가로 사회적 자유를 얻는거고...
일단 홉로루는 각자 자연권을 다르게 생각합니다 그 중 루소만 말씀드리면 루소는 자유를 자연권이라 봅니다 그런 자유를 ‘양도’ 함으로써 사회계약이 성립되는겁니다 상실은 아닙니다 어디까지나 자연상태(선)인데 사유재산이 발생함에따라 갈등,불평등이 생겨나서 그런 자연권들은 양도함으로써 일반의지의 최고 지도 아래에서 보호 받을려고 하는겁니다
저는 로크인건 알아 차렷는데 3번이랑 4번리항 헷갈리다 3번찍어 틀렷어요.. 로크한테 저연상태 자연법은 개쎄고 무한대로 권리 행사할 수 잇다 한걸로 알아요. 그래서 사회계약을 통한 자연법 규제로 소유권을 위해 소유권 행사에 제한을 건다~ 입법부 행정부 나뉜다~ 입법부리게 자연집행권 일부 양도한다~ 정도로 기억을 해서.. 혹시 해설 가능하실까요??
1. 자연법은 사회계약 이전과 이후와 상관없이 존재하는 ‘기준’입니다.
2. 사회계약을 맺은 이유를 생각해보셔야합니다 ‘시민의 안전과 재산 보호’라는 명목 하에 계약을 맺은 것이기때문에 자연법의 구속을 거부하면 존재자체가 모순입니다.
3.위댓에 사진에 적어놨다시피 추가로 로크의 저항권도 여기서 비롯됩니다 권력자들이 자연법 구속을 거부하고 인민의 자유를 침해한다면 저항할 수 있습니다
4. 추가로 작수 13번 기출 제시문에선 로크는 인간은 자신의 생명,자유,재산에 대한 소유를 보존하기 위해서가 아니라면 자연상태의 자유를 단념하지도 자신을 구속시키지도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입법권은 인민의 평화와 공공선이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해 행사되어서는 안된다.-
와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그러면 말씀하신 것중에
입법권은 인민의 평화와 공공선이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해 행사되어서는 안된다.- 이부분에서, 평화와 공공선은 자신의 생명.자유.재산에 대한 소유가 보존될때 실현되는 거죠?? 이걸 필요충분조건..?이라고 해석할 수 있을까요 ㅜㅜ 질문이많아서죄송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