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la] 5월 생윤 총평 및 바나나ㅋㅋㅋ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8357428
Zola임당
5월 교육청입니다.
바나나 선지 오답률이 왜 이리 높죠?????
1. 문항별 분류 및 분포
간단한 분석 틀 및 분석입니다.



2. 바나나 확인
3월에 비해 ‘바나나 선지’가 눈에 보여서
바나나 연습 겸 글을 써 봅니다.
오답률은 ebsi 기준입니다.
(바나나가 뭔지는 설명 생략함)
(1) 3번 ③ 오답률 17%

수업 때도 말씀드렸지만 열심히 하는 바나나분들이
롤스의 직접적 시불과 간접적 시불을 외운다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바나나분들이
롤스의 직접적 시불, 간접적 시불로 구분하는데 싱어는 인정하나요? 소로는 인정하나요?
이런 쌉소리들을 하게 된다고도 말씀드렸습니다.
자 님들아,
사상가니 이론이니 다 무시하고 우리가 데모(항의, 시불)한다고 해 봅시다.
구체적으로 남자는 군대 가고 여자는 군대 안 가는 병역법에 항의한다고 해 봅시다.
그러면
여자들은 데모 못하나요??
군대 미필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처럼 군대 갔다 온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걸 고민하는 님들이 바나나 분들입니다.
열심히 이론 혹은 사상가 공부하는 바나나들.....
우리가 배우는 것은 실천 윤리입니다.
이걸 ‘실천’할 때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정도는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제가 수업 때 ‘n수 금지법’ 만들려고 했던 사건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 수강생들은 이런 선지를 공부하는 데 시간 낭비하지 않습니다.
롤스의 직접적 시불, 간접적 시불 공부할 시간에 국어나 수학, 영어를 해~! 제발!

아래는 자료 교재에 있는 내용입니다.
심각하게 따질 것은 없고 한 번 웃고 넘어가면 됩니다.

(2) 6번 ① 오답률 37%

님들아 2개를 말씀드릴게요.
우선
① “내 이익을 고려해야 한다”와 “내 이익을 증진시켜야 한다”는 다른 얘기입니다.
고려한다와 증진시킨다가 다르다는 정도의 조선어는 할 수 있으시죠?
하나 더.
② 제시문에 보면 ‘이익 평등 고려’, ‘인류 전체’라고 나옵니다.
그러면
원조 주체는 인류가 아닌가요?
아니면
이익을 평등하게 고려한다면
주체와 대상의 이익을 평등하게 고려한다는 정도의 생각을 할 수는 있지 않을까요?
이거 틀리신 분은 아래 영상 보세요. 도움 엄청 무지 많이 될 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HiJYHT4y7ng&t=159s
(3) 10번 <보기> ㄹ 오답률 27%


3번이나 6번 혹은 10번을 보면
님들이 너무 학교-학원-공부‘만’ 하신 분들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님들아 남을 도와 보신 적 있으신가요?
만약 없다면 일단 남을 도와 보세요.
남을 돕는데 님들 자신의 권리 침해가 필수적이던가요????????
혹은 앞으로 돕게 된다면 내 권리가 필수적으로 침해되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꼭 남을 도와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바나나 제거 특강에서 비슷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바나나 제거 특강 4강(과목의 특성 이용법 2) 49분
(4) 15번 <보기>
ㄱ 오답률 52%
ㄹ 오답률 43%


우선 ㄱ을 먼저 볼게요.
만약 ㄱ이 인간의 의무가 직접적이냐 간접적이냐를 따지면 지식형 선지가 됩니다.
그런데 지금 이 선지는 바나나 선지일 뿐입니다.
편하게 생각해 보세요.
[선지] 동물에 대한 폭력 행위를 삼가해야 한다[당위, 도덕, 규범, 의무]
위의 선지에 대해서 님들은
응이라고 하실래요 아니라고 하실래요?
그리고 ‘삼가다’가 무슨 의미인지는 아시죠?
그 정도 조선어는 알고 계시죠?
저는 분명히 환경윤리 바나나 정리할 때 설명하였습니다.

ㄹ은 님들이 이렇게 풀면 됩니다.
의무의 주체는 ‘인간’입니다.
그런데 해당 선지는 의무의 대상을 ‘특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의무의 대상에 ‘인간’을 집어 넣으면 쉽게 해결됩니다.
‘인간과 인간은 동등한 도덕적 지위를 가질 수 있다’
님들 같으면 O라고 하실래요? X라고 하실래요??
이 정도네요^^
6평 때는 바나나가 되지 마세용~

https://class.orbi.kr/course/2586
열공+즐공=대박!!!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담주에 시험이었던 걸로 1 0
휴
-
파주가 뭔가 0 0
호감 도시임
-
똥 푸닥닥다다닥 1 0
아자자자자자잦 뿌직 뽕당
-
좋아하는애 1 0
자꾸다른이성이랑대화하고내앞애서낄낄대는데뭐지썸이라고하기도애매한사이이긴한데그냥아예다차단하...
-
실모 0 0
실모 중 꼭 봐야하는거 더프말고 더 있나요?
-
응 안쓰면 자결할게
-
에피없는 설뱃들 3 2
굴다리에 모아다가 ㅈㄴ 패야함
-
너무 순탄한 인생을 살아왔음 0 1
앞으로도 순탄하면 좋겠어 난 공부를 할거야 인생 최초의 포트홀이 올해 수능이 되지 않도록.
-
두 번 다시 넌 나를 찾지 마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2 0
나로 인해 아파할 테니까아ㅏㅏㅏㅏㅏㅏㅏㅏ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ㄱ
-
손에피가묻어있다 12 1
크큭
-
내애 사랑 그대애애 4 0
내 곁에 잇어줘.. 이 세상 하나뿐이ㅣㅣㅣㅣㅣㅣㅣㅣㅣㅣㄴ 오직...
-
건동홍 공대면 6 1
동대 갈게
-
친구 재밌는 썰 있음 9 3
고대 모과인데 냥대 반수랑 에리카 반수 있어서 둘이 짱친 먹었다함
-
강대 너무 사랑스러움 8 3
서강대 나의 로망
-
내일 건대 갈까 17 0
건대건대건대건대건대건대건대건대건대건대건대건대
-
21일차 4 1
국어 언매 음운 (내신대비) 주간지-언매 수특 선별 수학1 수학과외 방문 좀 많이 놀았군요
-
밤되니까 우울한데 4 0
우울해서 잠이 안옴 악순환임
-
증오한다 서울대 3 0
죽여버리겟어
-
맞팔했다가 혼자 팔취하는거 13 6
개짜치면 개추 ㅋㅋ
-
일생일대의 고민임 6 2
성대 공대랑 냥대 공대 둘다 갈수있으면 어딜 가야할까
-
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 4 0
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잖아난아직어리...
-
당시 탈릅 이유 1 0
ㅅㅂ 너네 같아도 투데이 1000 넘으면 안 무섭겠니
-
누가 팔취했었는지 알아버림 4 1
근데 이번에도 저렙이라 그냥 가만히 있는 중
-
난 아직 어리잖아.. 한 번 정도 봐줄 수 잇는거잖아
-
관악 포항 대전 2 1
아마 여기 내 꿈이 있음
-
으에헤헤헤헤헤 똥 0 1
똥! 재밌다 ㅎ
-
다시 ㅇㅈ 8 0
이정도면 존잘?
-
자러갈께요 2 0
ㅂㅂ
-
독일은못참긴해
-
아무도 내 말을 안믿는거지? 0 0
조아 오케 알겟어 니들 맘대로 해 그래 나 삐졋어 걍
-
자작시 2일차)우는 참회록 2 1
저는 매일 해가 침대 하에 숨어있을때마다 한줄의 참회록을 적어나갔습니다. 거울 속의...
-
무물보 8 0
하겠드
-
설대 오면 진짜 술 사줌 9 3
죽을 때까지 마시는 법 알려드림
-
더프 외부생 0 0
보통 학원에서 더프 외부생 언제쯤 받나요.. 7-11월 보통 다 받나요? 참고로 본인 대전권 입니다
-
관악은내게뭐였을까 14 3
떠나더라도 평생 못 잊을 듯
-
난 고양잇과에 더 가까움 4 0
인간보다는 말이지.
-
누구 재릅인지 알겟다 9 0
이번만 봐주겟음
-
인증 막차 6 0
끝
-
왜갑자기 리젠죽음 1 0
-
ㅇㅈ 6 0
이정도면 상위 몇프로?
-
쫑느현강으로 4 0
확백달성하다
-
칼럼) 칼럼을 쓰는 법 3 1
칼럼) 칼럼을 쓰는 법을 쓰는 법 칼럼) 칼럼을 쓰는 법을 쓰는 법을 쓰는 법
-
공부시작 2 0
정파라서 일요일마다 새벽까지 공부하고 다음날 학교가서 4교시까지 쳐자는데 이거 정배맞냐??
-
음악수행 4 0
나한태는정말하나도아무짝에도쓸모없는과목인데조별평가안할수도없고정말귀찮다이런조별수행평가는왜하는걸까
-
나 수100 가능한건가 6 0
너무 늙엇어 과탐도 힘들어 진짜
-
나 팔취좀해줘 2 0
30되면 나 킬마이셀프할거야
-
미사카미코토공주법으로 8 1
9모적백쟁취하자
-
아리랑 들어야겟다 6 0
아리랑 좋지
-
강은양 Y시즌 합류?? 0 0
6모 97이고 모고는 하방 높2 -낮1은 뜨는데 상방이 잘 안뚫려서 강은양쌤...
생윤으로 수능 끝나고 대학 간 후로, 수능 생각 없는데
아 재미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저 중간 하나는 개념 잊어서 못풀겠지만 나머지는 다 맞고,,,
진짜 생윤은 재미 고트,,,,
ㅋㅋ 그렇죠??
무엇보다 시험 점수를 위한 것이 아니면 생윤만큼 재밌고 흥미 진진한 것도 없을 것 같은데...
대학에서도 열공+즐공=대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