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에 의해 삭제된 글입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7779149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미친 갓생러 벌써 기상 1 0
나 왜 이래
-
이원준 그읽그풀 0 0
이원준쌤은 애초에 글을 이해했다는걸 전제로 이해한걸 도식화해서 글을 더 명확히...
-
집을 가보자 6 2
-
세네갈 이라크 5대0 종료 3 0
엄청났네요 저는 9시에 카보비르데 대 사우디 우루과이 대 스페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프랑스 노르웨이 4대1 종료 0 0
뎀벨레가 해트트릭했습니다 전반에만 그리고 94분에 두에가 골
-
아 양 왤캐많아 1 0
4시간했는데 절반밖에 못 봤네
-
프랑스 골 4대1 0 0
93분? 92분? 프랑스 골
-
ㅇㅂㄱ 8 0
으흐흐
-
기상!! 3 1
-
좋은 아침이에요~! 8 1
오늘 하루도 화이팅!!!
-
새르비 축구중계 1 0
-
세네갈 골 5대0 2 0
네
-
세네갈 골 4대0 7 0
ㅇㅇ
-
앞으로 5시 기상을 루틴으로
-
ㅇㅂㄱ 2 0
-
세네갈 추가득점 3대0 0 0
한국은 유감
-
세네갈 추가득점 2대0 0 0
아마도 세네갈이 1골이 아니라 그것보다 큰 차이로 이기면 한국진출에 안좋은거로...
-
잘자 3 0
-
노르웨이 pk 실패 0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석갔는데 키퍼가막음
-
복권 4 0
특검하라
-
ㅡㅏㄱ 1 0
ㅜ
-
뭐 나도 한남이긴한데 일본에 소주한잔이라고 헌포가 있음 일본인 여자들 헌팅할 수...
-
세게사 자작 3문항 2 1
세게사 자작 문항입니다. 난이도는 모두 2점짜리 난이도 중하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해군사관학교 지원완료 1 1
작년엔 육사 1차합함 나도 해트트릭 간다
-
뎀벨레 해트트릭 프랑스 3점 0 0
3대1 리드중
-
이매진 0 0
kbs 듣고있는데 이매진으로 독서랑문학 연계문제 풀고싶어서요 지금 이매진 8호...
-
노르웨이 추격골 1 0
텔로 오스고르? 래요 20분 2대1
-
뎀벨레 미챳네 0 1
존나 잘하넼ㅋㅋㅋㅋ 프랑스 축구 눈이 호강하눙
-
프랑스 2번째골 0 0
또 뎀벨레 골 2대0
-
이라크 한명 레드카드 0 0
좀 그랬음
-
인생 망한 01년생 인생 재활기 119~122일차 2 1
119일차 6.23 화 16:00 ~ 27:00 포차 9시즈음 기상 후 아침 식사,...
-
와 근데 한국 축구보다가 3 1
다른 나라 축구보니 ㅅㅂ 다 잘해보임 진심 한국이 진짜 개쳐존나못하는거구나
-
프랑스 골!!!@ 0 0
6분 뎀벨레 골
-
세네갈 골!!!! 0 0
3분만에 코너킥 득점
-
원서 전략적으로 0 1
냥컴이 다군으로 이사간게 나한테 호재가 될수도 있을듯
-
9시에 일어나야더ㅣ는데 2 0
음
-
뜬 뜬 뜬 3 0
뜬 뜬
-
근데 그때는 2과목 필수가 서울대밖에 없어서 사고가 난거였다면 지금은 1과목 필수로...
-
또하나의 재밌는점 1 0
더 높은 라인의 대학을 쓰는게 유리한 경우도 있음 보통 탐망한테 발생하는 현상인듯
-
존나 아픈데 이거 ㅈ된거임?
-
경제 커리 질문 0 0
사탐런은 경제로 하게 되어서 경제 개념은 끝내가는데 기출도 인강컨 듣는게...
-
오르비북스 책 사면 2 0
레벨 오르나요?
-
딜레마는 그거임 3 0
진학사 컷이 낮은곳은 구조적으로 펑크나기 힘들고 역설적으로 컷이 높은곳은 핵펑크가 날수도 있음
-
이러면 어디가요 5 0
-
망상중 4 1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설대식 370점으로 추합 이런거 안되나
-
언백 적백을 찍어라 5 0
영탐 3등급이어도 서울대가 가능하다
-
일단 수학을 존나 해 6 2
그럼 킹능성이 보인다
-
어디 펑크날지 3 0
지금 계산중
-
로그아웃합니다~ 2 1
개강하고 봅시다.
-
99 96 1 99 99 5 0
는 되야 서울대 ㅈㄴ 안정권인가?
영강이 그냥 일반강의와 비교했을때 들을만 한지 궁금합니다..
그건 교수마다 다르고 본인이 영어를 잘해도 교수 전달력이 박살났으면 어렵습니다
개강날 수업은 째도 되는건가요
저학년 때는 대체로 그렇습니다
그래도 첫날 수업하는 경우 많은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이런 질문 해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고컴,성대컴공등평균(정확히는 설대보다 낮은 컴공대학)이 설컴평균을 따라잡지 못하는 이유가(실력적이든, 뭐든) , 잠재력의 차이 (수능 입결부터 꽤나 차이가 나니)가 크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노력량(설컴 노력량)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만약 노력량이 같다고 가정한다면 얼마나 실력/역량 차이가 클까요?
또한 노력량을 몇배정도, 얼마나 높여야 비슷한 실력을 갖추게 될까요?
설대보다 낮은 컴공대학의 아웃라이어가 설컴 이상의 퍼포먼스를 갖추려면 얼마나 노력을 해야 할지 감이 도저히 안잡혀서 질문드려요...
죽어라 공부하고 있기는 한데, 도저히 감이 안잡히네요....
약간 이 내용의 연장선이에요
이 글 진짜 너무 감명깊게 보아서, 아직도 기억에 남는 글중 하나네요,,,
제 인생을 바꾼 글중 하나,,,
사실 평균끼리의 격차는 급간마다 그렇게 큰 거 같지는 않은데 상위 20%로 봤을 때 격차가 비교하는 게 부끄러울 수준으로 많이 납니다
평균끼리의 격차와 상위20% 이상급의 격차, 그리고 상위 1%급의 격차를 서로 다른 측면에서 바라봐야 한다는거군요... 감사합니다 ㅜㅜ
과탑 정도 하는 친구들은 수준이 너무 떨어지는 학교가 아닌 이상 보통 설컴에 와도 잘 할 만한 수준이었던 거 같긴 합니다
평균은 실력으로 따지고 보면 서울대랑은 꽤 차이가 날 거예요
예를 들면 서울대 평균은 그래도 교과서 예제 정도는 잘 이해하고 있으나 공부 혹은 역량 부족으로 볼 수 있는데 연고대 평균이면 교과서 예제 이해하는 데 급급하고 그 아래 대학에서는 그것도 못하는 걸로 보이긴 합니다 (예외가 있을 수는 있는데 제가 본 케이스만 놓고 보면 그랬습니다)
결국 앞으로 실력을 훨씬 높여서, 아웃라이어가 되는게 중요하다는 말이네요,,,
"과탑 정도 하는 친구들은 수준이 너무 떨어지는 학교가 아닌 이상 보통 설컴에 와도 잘 할 만한 수준이었던 거 같긴 합니다"
결국 과탑 하고 아웃라이어 되는데 치중해야 한다는거네요..
서울대 컴공 수준이 어느정도니 그런 말을 하고 글을 찾아보는것보다, 결국 일단 눈에 보이는 과탑 하고, 설컴 얘들은 이보다 훨씬 잘하겠으니 더 열심히 하자 << 이런 방향성으로 죽어라 공부해나가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혹시 여기에서 파생된 질문 한가지만 더 할 수 있을까요,,,,?
너무 질문을 많이 한것 같지만 너무 궁금한 내용이 있어서 말이에요 ㅜㅜ
"예를 들면 서울대 평균은 그래도 교과서 예제 정도는 잘 이해하고 있으나 공부 혹은 역량 부족으로 볼 수 있는데 연고대 평균이면 교과서 예제 이해하는 데 급급하고 그 아래 대학에서는 그것도 못하는 걸로 보이긴 합니다 (예외가 있을 수는 있는데 제가 본 케이스만 놓고 보면 그랬습니다)"
여기 부분에서 파생된 질문인데,
결국 이 현상은 노력량의 부족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제가 컴공쪽을 계속 공부하다 보니까 지금까지는 노력으로 밀어붙여도 꽤나 성과가 잘 나오고 이해도 나름 잘 되면서 공부가 어느정도 잘 되는데,
"와,,, 이거 진짜 설컴 아니면 못배우네"나, "와,, 이거 나 아니면 이해하기 어려울것 같은데" 이런 느낌을 받으신 적이 있는지, 있다면 어떠했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언제나 존경해요 진심으로
설컴이 사실 그렇게 전원이 대단한 집단은 아닙니다.. 다 자기 하기 나름인 거 같아요
다만 이 학교는 상위권을 찍기 위해서 드는 비용이 매우 큽니다 (그게 재능이든 시간/체력이든)
그게 저학년부터 쌓이면서 차이가 더 벌어지는 것 같고요
"그게 저학년부터 쌓이면서 차이가 더 벌어지는 것 같고요"
진짜 열심히 죽어라 노력해보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려요
학부 입시 특성상 서울대라고 한들 전부 전공을 잘하기는 어려운 구조라고 봅니다
더군다나 어려운 분야인 만큼 입학 이후의 노력이 더 중요하게 작용하기도 하고요
이건 정말 저만의 관점인데
서울대(혹은 카이스트까지)와 다른 학교의 차이점은 천재가 있냐 없냐 그리고 그에 준하는 수재들이 얼마나 있냐 정도지 다른 학교라고 서울대 출신은 절대 못 이긴다 이런 건 절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상위 20% 정도의 차이가 매우 두드러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연고대 상위 20%가 전공을 잘한다는 생각이 전혀 안 들거든요

"이건 정말 저만의 관점인데서울대(혹은 카이스트까지)와 다른 학교의 차이점은 천재가 있냐 없냐 그리고 그에 준하는 수재들이 얼마나 있냐 정도지 다른 학교라고 서울대 출신은 절대 못 이긴다 이런 건 절대 아닌 것 같습니다"
이건 진짜 와,,,,
평생을 기억하겠습니다 이 말은,,,
너무나도 진짜 와,,,,
감탄밖에 안나오는 말이네요,,,
진심으로 존경해요
오늘수업에빠지고싶은데허락해주실수있으신가요
시원하게 빠지십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