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내재능은노력 [1105548]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6-01-30 14:33:34
조회수 831

설인문 지균 398.4 불합격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7304783

친구가 오르비 눈팅계정밖에 없다고 해서 대신 올립니다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네요


---------------------------


저같은 사례가 다시 발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글 써 봅니다. 


전반적인 상황을 먼저 설명하자면 서울대 인문계열 지균을 썼는데 정량(내신)이 아닌 정성(학생부)평가에서 감점되며 cc를 받고 불합격한 듯합니다.


정량: 일반고 내신 2.9X

정성: 3년 이과(의대) 생기부

+ 사수생, 여, 출결 문제사항X (무단X,질병O)


처음 나군 대학을 고를 당시 정시 점수가 남는 상황에 내신도 bb를 맞을 것이라 생각해 무난히 합격 가능할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정성에 대한 고려는 거의 없었고 컨설턴트와 학교 측에서도 크게 문제없을 것이라 판단했습니다.


불합격 받은 뒤 상담한 결과 컨설턴트 분들도 매우 이례적인 케이스라 말씀하셨고 일반고 이과생기부 3점 중반대 여학생에게 cc를 준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는 사실과 함께 정성에서 감점당한 것 같다는 평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까지가 컨설턴트분들과 상의한 내용이며 제 사견을 붙이자면 3년 의대 생기부가 큰 감점 요소가 된 것이 아닌가란 생각이 듭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점공상 최초합한 분들 중 저보다 정시 성적이 낮은 1점 중반대 이과 생기부로 추정되는(약대, 공대 지원)분들이 계신다는 것입니다.


이분들이 1점대이기 때문에 이과 생기부라도 bb를 받았다 치면 1점대 이과 생기부는 bb, 2-3점대 이과 생기부는 cc라는 말이 되는데 이렇게까지 평가 기준을 세분화해서 잡았을 것 같진 않기 때문입니다. 애초에 정시 지균에서 정성은 영향력이 큰 요소로 평가되지 않는 상황에서 단순히 '이과'이기에 큰 감점이 됐다고 보는 것도 어찌보면 특이한 상황인데...물론 윗분들이 모두 자사,특목고라면 말이 되겠지만 그럴 확률이 얼마나 될까 싶습니다.


결국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앞으로

1. 서울대 문과 정시(지균)

2. 이과(의대) 생기부

로 지원할 학생이 있으시다면 원서 접수 전 정성이 어떻게 평가될지에 대한 고려를 꼭 한번 해보시고 서울대를 안정으로 생각하고 가, 다군을 상향하시진 않길 바란다는 것입니다. 


전 다행히 가군 한의대를 최초합해 대입을 마무리하지만 혹시라도 이런 경우를 생각 못해 인생에 몇 번 없는 대입의 기회를 아쉽게 날릴 분이 계시게 된다면 너무 속상할 것 같기에 오르비에라도 제 사례를 남겨봅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올해 대입 마무리하신 분들, 앞으로 대입에 도전하실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성적,점공 인증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