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1396637] · MS 2025 (수정됨) · 쪽지

2026-01-02 01:42:38
조회수 98

[칼?럼] 한국사 50점 맞는 풀이 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6789265

사실 칼럼이라고 할 것도 없는게 중학교 수준에서 출제되는게 현재 수능의 한국사 과목이기 때문에

사건이 무슨 '시대'에 일어났는지만 알면 됩니다. 훈민정음->조선 시대 살수대첩->삼국시대 등등

또, 웬만해선 하나빼고 완전히 엉뚱한 내용을 적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을 몰라도 괜찮고 진짜 '시기', '키워드'만 외우시면 됩니다. 이러면 웬만해선 50점은 나오실거고 그리고 진짜 모르겠어도 40점이상은 나오실겁니다.

3(4)등급까진 감점 없다곤 하지만 1받으면 기분은 좋잖아요.


그리고 통합과학 자작모고도 한 번 풀어봐주세요.

https://orbi.kr/00076611750/12월-전국연합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통합과학)-자작모고?q=통합과학&type=keyword


열심히 만들었는데 덕코나 좋아요라도...


풀이 예시

주먹 도끼와 뗀석기가 나왔네요? 그럼 구석기 시대겠죠?

1같은 경우는 청동기 2는 삼국시대 3은 구석기 4는 조선시대 5는 옥저 동예 등 삼국시대 전이니깐

답은 3


자 고구려를 계승했다? 바로 발해라는 것만 떠올린다면 이 문제도 쉽게 풀 수 있습니다.

1은 신라(삼국시대), 2는 고구려(장수왕의 남진 정책) 4는 조선 세종 5는 고려시대(광종)

따라서 3번이 답이겠네요 저도 주자감 까먹었었는데 이렇게 소거하는 방법으로 풀어도 정답 고르실 수 있습니다.


훈요 10조 같은 경우에는 태조왕건이죠? 그러면 바로 1번 고르고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2는 고구려(삼국) 광개토대왕, 3은 조선 정조, 4는 조선 성종, 5는 조선(대한제국)고종)



기철, 원의 연호, 쌍성(총관부)나오면 고려시대의 원 간섭기겠죠?

그러면 당연히 1번(삼국시대-백제), 2번(통일신라), 3번/4번-일제강점기/대한제국

제외하면 자동으로 5번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정동행성 이문소도 공민왕의 반원개혁 중 하나로 원의 연호 사용 중단과 연관지으면 쉽게 답을 도출해내실 수 있습니다.


정도전은 조선 초기의 신진사대부죠. 

그리고 조선을 건국한 사람은 이성계라는 것 정도는 아실겁니다.

그러면 (가)는 자연스럽게 이성계가 되고 당연히 2번 위화도 회군이 정답이 되겠네요.

3, 5번은 일제강점기인데 조선을 세운 태조이성계가 일본에게 뺏긴 조선의 독립을 위해 투쟁하는건 좀 이상하고

1은 고려시대의 일이며 4는 삼국시대가 세워지는 과정이죠.


그다음 조세 제도와 관련된 문제네요. 토지결수에 따라 세금을 거두었다? 조선 후기의 대동법이겠죠.

녹읍 폐지는 매?력적인 오답으로 조세와 관련은 있지만 통일신라 신문왕때의 일이죠.

2, 3은 대한민국(현대)의 내용이고요, 4는 일제강점기의 내용이죠. 5의 상평통보는 한 번쯤은 보셨을 중간에 네모구멍난 동전입니다. 따라서 답은 5가 되겠네요.


그다음은 (가), (나) 시기 사이에 있던 사실로 옳은 것을 묻는 문제로 어렵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천천히 생각하면 쉽습니다.

임오년(군란), 흥선대원군, 우정총국, 김옥균 이런 단서들을 종합해보면 조선후기 개혁(갑오개혁)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1번의 도병마사는 고려시대, 2번은 대한민국시기이고 3번은 일제강점기 5번은 독립 후 6. 25전쟁 전이겠네요

따라서 답은 4번이 될 수 있겠네요.

제물포조약 내용=임오군란으로 인한 일본 대사관 피해 배상하라!


수자기, 어재연? xx양요겠죠. 그중에서도 미군이니깐 신미양요겠죠.

1번 삼별초는 고려시대 무신집권시기인데 같은 강화도는 맞지만 시기가 800년이나 차이나죠.

2번은 삼국통일 때의 일이고요.

3번은 저도 까먹었지만 미쓰야? 일본어 같습니다. 세모 표시하고 넘어가도록 해요.

4번은 6. 25전쟁이죠

5번 척화비는 흥선 대원군이 양놈들 다 꺼져라! 하고 세운거니깐 맞습니다.


군국기무처의 개혁이네요. 솔직히 저도 까먹어서 모르겠지만 한 번 '시대'를 파악해보도록 합시다.

태학은 언제죠? 고구려(소수림왕)때죠. 소거합니다.과거제? 폐지된게 맞죠. 4번 독립신문은 독립협회/임시정부 (서로 다른 거임)가 발행한거죠. 조선 정부가 발행한게 아닙니다. 5번은 대한민국 건국 후네요?

그러면 3번이 정답이겠네요.


안중근 의사님의 업적이 나와있는 지도입니다.

2번은 1600년대고요. 2번은 1800년대 후반 근대화 시기이며 4번은 일제강점기 말기이고요. 5번은 그 유명한 강화도 조약이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1번이 답이겠네요.

(가)는 을사늑약으로 기억합니다. (맞나)


(가)가 나와있네요.무단 통치에서 뭘로 바뀌었죠? 맞습니다. 이른바'문화 통치'입니다.

조선 태형령은 무단 통치 때 일이죠. 일제 강점기인데 대한국 국제가 공포될리는 없고 통일 주체 국민 회의는 대한민국 때죠. 그리고 3. 1 민주 구국 선언은 이름만 보고 일제강점기인가? 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유신 체제 때 유신 체제를 비판하는 내용입니다. 산미 증식 계획은 1920년에 실시되었으니 1920년대인 문화 통치 시기에 적합하겠네요.


황무지 개척은 조선 후기에 조선의 권리를 일본이 침탈하는 것입니다.

5번은 전혀 아닐 거고요. 백두산 정계비는 조선시대 숙종 때의 일입니다. 청나라와 조선의 국경을 정하는 일이었죠.

원산 총파업은 일제강점기 때고 황무지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호포제도 흥선대원군의 세금정책으로 시기는 비슷하지만 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보안회의 경우는 일제의 황무지 개간권을 반대한 단체로 적절합니다.

이 문제도 소거법을 통해 풀 수 있었습니다. 


파리 위원부, 구미 위원부, 국무원, 임시 의정원이면 뭐죠?

대한민국 임시정부겠죠. 그러면 4번 연통제와 교통국을 조직했다. 맞는 설명이겠죠.

여기서도 답이 바로 안 들어온다 하시면 소거법을 쓰시면 됩니다.

나라 뺏긴 상황에 OECD에 가입할 수 있었을리는 없죠. 식목도감은 고려시대의 일이고요.

한성순보는 조선 후기 신문입니다. 육영 공원은 저도 처음 들어보네요.


자 대학 설립, 민립 대학 기성회 나왔습니다.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이겠죠? 일제강점기에 일어난 일이라는 것을 기억하고 선지를 봅시다.

1번 헌의 6조는 조선 후기 독립 협회가 한 것이고 2번 서경 천도는 고려시대 묘청이 한거죠.

3번은 독립 이후에 일어난 일입니다. 4번은 고종때의 일이겠죠.

5번 이상재 등을 중심으로 모금 운동을 벌였다. 맞는 설명이겠죠.

조선 교육회 설립 발기회.... 그리고 일제는 이 모금 운동을 무마하기 위해서 서울대를 설립합니다.


중일 전쟁, 침략 전쟁 확대, 국가 총동원 1930-1940년대의 일이겠죠.

1번은 대한제국 말기 대한제국의 군대가 해체되자 나라를 찾기 위해 전국에서 들고 일어난 사건입니다.

2번은 조선 말기의 내용이고 3번은 황국 신민 서사 암송? 맞는 내용이네요.

4, 5번은 대한민국 시기이죠.


신간회의 자매 단체 근우회죠. 교조신원운동은 동학과 관련 있고요.

오산 학교와 대성 학교는 다른 사람이 세웠죠. 시기도 20년 가량 차이나고요.

조선 혁명 선언을 지침으로 삼은 단체는 의열단입니다. 우리말 큰사전을 편찬한 것은 조선어 학회죠.

영화 [말모이]가 이와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죠. 마지막으로 민족주의 계열과사회주의 계열이 함께했다?  이게 정답이겠네요.


5월 10일 5.10총선거입니다.

발췌개헌은 이후에 이뤄진거죠. 제헌 국회 선출 이게 정답이겠고요. 3번은 조선시대, 5번은 독립 직후이고 4번은 간선제인데 5.10총선거는 직선제였죠.


세 차례 경제 개발 5개년 계획, 석유파동, 새마을 운동 박정희 정부겠네요.

1번은 영조이니깐 말할 것도 없이 패스, 2번은 정답이겠네요. 이것이 부마항쟁, 박정희 암살로 이어지게 되죠.

3, 4번은 대한제국 시기 5번은 이승만 정부죠.


이승만 대통령의 하야? 4.19혁명이네요.

1번부터 친절하게 절 마킹하세요. 라고 나와있네요.

1번이 답입니다.

2번 인조반정은 1620년대의 일이죠. 인조가 삼전도의 굴욕을 당하면 당했지. 왕좌에서 하야하진 않았습니다.

3번 부마 민주 항쟁은 약 20년뒤의 일이고 수선사 결사는 고려시대얘기이며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은 일제강점기 시기입니다.


마지막 문제입니다. UN의 동시가입 1991년이죠.

6월 민주항쟁이 1987년이니깐 (영화 1987) 가, 나, 다는 거르시고요, 

6.15 남북 공동선언은 2000년이니깐 답은 4번 (라)겠네요.

0 XDK (+500)

  1. 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