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질문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5870545
영어에서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 혹은 전명구가 바로 앞에 있는 명사가 아니라 저 멀리 있는 명사를 꾸며주는 것도 가능한가요?
예를들어, 주어 동사 목적어 바로 뒤에 관계대명사가 있는데 관계대명사가 바로 앞에 위치한 명사인 목적어를 수식해주는 게 아니라 동사 앞의 명사인 주어만을 수식해주는 경우도 가능한지의 여부를 여쭤보고 싶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07년생#08년생#독학생 오르비의 주인이 될 기회 37 36
-
언매/화작 선택 고민 0 0
26수능 언매에서 5개틀렸는데 화작선택하는게 좋을까요 35 36 39 매체 2문제 틀렸습니다...
-
오르비 단점 0 1
말투 옮아서 현생에서도 디엠칠때 하으으으 ㅇㅈㄹ함 ㅠ.ㅠ
-
사실 센츄 딸 수 잇음 6 1
https://orbi.kr/00077106380 이거 나임
-
1섶 한국지리 맛보고 왔습니다 1 1
미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만표 91의 빨간약을 먹어버림...
-
???!!!!??! 6 1
인생촤대업적 갱신 ㅠㅠ
-
3떨 0 0
진짜 전화추합 안왓네술이나 마셔야지
-
관심도 없는데 계속 연락하는데 3 0
어떻게하면 끊을수 잇을까..
-
공하싫공하싫 0 0
신나는노래~
-
본인센추택도없음 2 0
수못
-
그냥 문제 박치기 하면서 이런 유형은 수형도 써야겠네~ 하는 실력을 기르는 수밖에 없나요?
-
수능 성적 센츄 컷보다 7 1
7 낮아서 센츄 택도 없음
-
아 목아파 1 1
목을 너무 많이썻나
-
모집정원 13명인 학과 입니다 1차 예비 12번 2차 예비 11번 3차 예비 9번...
-
나중에 또 하나요?
-
이러면 낮에 웹소설을 읽고 밤에 애니를 봐야겠네..
-
정시파이터 동아리 「오르비스옵티무스」 11 1
이런거있으면 개읏길듯 그냥오르비동아리잔아
-
전화받으신분 있으면 점수좀 알려주세요 ㅠㅠ
-
현시점임 ㅈㄱㄴ
-
Ui 0 0
뭐가 바뀐 건가요!
-
머야 UI바뀌었네 0 0
어색하네 좀 밝아진건가?
-
외뱃이 왔구나.. 3 0
결국 635 3관왕 달성
-
동국대 열린전공(자율전공) 추합 끝까지 많이 돌까요?? 0 0
지금 자전 예비 191번인데 4차에서 170번까지 돌았어요 작년에는 예비...
-
이 이상한 UI는 대체 머여 2 1
뭔 저녁 먹고 왓더니 이상해져있어
-
금욜 전투휴무 + 주말 + 연휴 아자스
-
중앙의 목표로 무휴반하고싶은데 7 0
국어랑 영어를 못해서... 21211받고 최저맞춘담에 논술 갑잡고 준비 해볼까요...
-
예사홀 내한공연 예매하려는데 3 3
스탠딩노릴까 지정석노릴까 지정석도 시야 나쁘진 않아서 고민인데
-
뭔가오르비Ui에서 0 0
Gemini의냄새가난다
-
일본인이 카레가 맛있을때하는말은? 10 1
와카레마시타!!
-
서강대 경영 vs 성대 글경 6 3
저는 로스쿨 생각 없고 몇 달 동안 생각해 본 결과 서강경 가려고요. 서강경...
-
몰래몰래오르비하기 12 3
오르비ui왜이럼
-
고등학교에는 정시 동이리 없나 8 0
궁금해짐
-
고전전 추합 이거 되나요 제발 0 0
지금 56번까진 됐는 상태임요 8명만 빠지면 되는데 이거 전화추합 되나요? 떨어지면...
-
4년 계약학과 같은거 그나마 비교적 친노조인 현 대통령도 현차노조에게 ai, 로봇의...
-
반수동아리 있으면 재밌겠다 3 1
-
09년생들은 16 0
이거나 푸셈
-
신입생 필독) 과톡방 주의점 2 1
이러시면 안 됩니다.....
-
삼반수 0 0
1학기에 한 온라인강의 포함 4학점 정도만 들으면서 6모전까지 수학 영어 지구...
-
수학만 2등급하고싶다 0 0
지금 3등급인데 학교다니면서 할수있을까ㅜ
-
회사에서 설날 선물 받았는데 5 1
스팸 세트를 기대했으나 카놀라유 세트야
-
ㅃㄹㅃㄹ 다군 추합가능성 1 0
다군이고 250명정도 추합이 돈거같은데 내가 예비4번으로 끝남.. 오늘은 15명...
-
Team 쌍사 어셈블 4 1
Team 쌍사 모여라 이다지권용기김종웅동아시아사세계사쌍사동사세사역사역덕나무위키챗지피티지식인
-
어 느새 3 0
부터 힙 합 은안멋져
-
삼각함수 vs 수열 뭐가 더 난이도 있다고 생각함? 3 0
난 삼각함수
-
왜 안와...
-
습박 ui 뭐이고 6 1
-
아 잠만 1 0
프로필은 또 왜이래
-
어제 신청한 뱃지가 늦는구만 0 1
UI바꾸느라 그런가
-
알바 시간 늦추니까 좋은게 2 0
퇴근 직후 풍경이 말이 안 되네요
-
반반 4 0
무마니
안녕하세요.
관계대명사/관계부사가 바로 앞이 아니라 더 앞에 있는 명사를 꾸며주는 게 가능하냐?
→ 가능합니다.
전명구가 바로 앞에 있는 명사가 아니라 더 앞에 있는 명사를 꾸며주는 게 가능하냐?
→ 가능합니다. 다만 특수한 상황에서요. 예를 들어 두 개의 전명구가 동일한 명사를 꾸며줄 때는
'명사 + 전명구 + 전명구' 구조가 되어, 필연적으로 뒤쪽의 전명구는 명사와 거리가 떨어지게 됩니다.
주어 동사 목적어 바로 뒤에 관계대명사가 있는데 관계대명사가 바로 앞에 위치한 명사인 목적어를 수식해주는 게 아니라 동사 앞의 명사인 주어만을 수식해주는 경우도 가능한지
→ 이건 안 됩니다. 문법적으로는 가능할 수 있겠지만 아무도 그렇게 쓰지 않으니 안 되는 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상황에서 관계사를 뒤로 빼는 건 주어가 길어지는 걸 피하기 위함일 텐데
주어가 길어져서 생기는 손실 vs. 주어를 꾸미는 관계사를 목적어의 뒤쪽으로 빼서 문장의 의미가 모호해지게 만드는 손실을 비교했을 때 후자가 훨씬 더 크기 때문입니다.
문법적으로는 된다는 의미가 꼭 '옳다'거나 '쓴다'는 의미가 되지 않습니다.
문법은 결국 실용을 따라가기 때문에, 사람들이 안 쓰면(=용례가 없으면) 의미가 없는 겁니다.
사람들이 써야 의미가 있는 거죠.
이상입니다.
안녕하세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몇가지만 더 여쭤보고 싶은 부분이 있어, 댓글로 추가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시간되실 때 대댓글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1. 주어 동사 목적어 바로 뒤에 쓰인 관계대명사가 문법적으로는 주어만을 수식하는 것이 가능할 수 있겠으나, 실생활에서든 학술 지문이나 시험에서든 절대 그렇게 쓰지 않는다고 이해하여도 될까요?
2. He pushed the desk to the wall which is usually used to do one's homework.와 같은 문장이 가능한가요?
3.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가 바로 앞이 아니라 더 앞에 있는 명사를 꾸미는 경우가 가능하다고 말씀하셨는데 몇가지 예시를 혹시 조금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1. 절대는 없으나 목적어 뒤의 관계사절은 목적어를 수식하는 것으로 해석되는 것이 99%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 일반적인 구어/문어체 영어 모두에서 주어를 수식하는 그런 용법으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사용한다 하더라도 매우 어색하거나 잘못된 문장으로 거의 간주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문맥에 따라 그 낮은 확률을 '가능'하게 할 수는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은 문맥입니다. 그래서 '절대'는 아니나 거의 절대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언어는 수학이 아니기 때문에 '절대' 라는 말을 잘 쓰지 않습니다. 절대에 한없이 가까울 뿐인거죠.
2. 가능합니다. 근접성의 원칙(수식어는 수식받는 명사에 가능한 한 가깝게 위치해야 한다)은 문장 전체의 무게 중심을 맞추기 위해 양보되거나 무시될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3. '2번'에서 드신 예문이 바로 '3번'에서 질문하신 그런 예문입니다. 보시면 관계사절(which ~ homework)과 선행사(desk)의 거리가 이미 떨어져 있습니다.
4. 일전에도 영어 관련 질문을 하셨던 것을 보면 뭔가 영어 공부를 하시는 분 같습니다만, 질문하시는 내용들은 대개 수학으로 치면, 그냥 미적분의 '기본' 예제들 같은 것이라 해야 할까요? 개념 자체의 수준이 (비교적) 높은 것이지 궁금해하시는 내용의 수준 자체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하여, 사실 질문하시는 내용들이나 제가 답변드리는 내용이 그리 깊거나 많은 공부를 필요로 하는 부분은 아니라는 겁니다. 그리고 이 내용들은 모두 제가 집필한 교재에 '기본적인 개념'으로 모두 꼼꼼히 실려 있으니 혹 지속적인 영어 공부가 필요하시며 & 이런 문법/구문적 개념들을 쉽고 체계적으로 꼼꼼히 공부해보고 싶으시면 한번 고려해보시는 것도 권장드립니다. 질문하신 '그런 예문'들도 제 교재에서는 '기본적인 개념'으로 다루고 있기에 그런 예문들은 흔히 보실 수 있고요. 또한 말씀하신 '전치사구가 명사와 거리가 떨어져 있는 채로 명사를 꾸미는 경우'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단 참고용으로 이미지 첨부해둡니다.
아무튼,지금 기조에서는 영어 자체의 피지컬보다 문제해결력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니, 영어 자체를 체계적으로 다루거나 가르치는 강의나 교재가 많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들입니다. 그래서 사실 그리 어렵거나 대단한 지식이 필요 없는 내용들임에도 혼자 해결하는 게 의외로 쉽지가 않을 때도 있는 것이지요.
이상입니다. 열공하세요!
네 알겠습니다.
너무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궁금증을 해결할 곳이 마땅치 않아 여기에 오랜만에 들어와 글을 올려보았는데 너무나 만족스러운 답변을 주셔서 감사할 따름입니다.
교재도 한번 고려해보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