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다항식 전개 다 해줬잖아, 근의 개수 의미 없다고 해줬잖아, 그냥 X발 다 해줬잖아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2419708

꽤나 절은 학생들이 많았던 작수 21번
분모에 f가 있는 것 만 보고 f를 표준형으로 변형해서 f=0의 근을 가지고 어떻게 해보려 했을 수험생들이 많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f가 분모에 있는 식의 극한값의 존재성을 묻는 문제니까 f=0가 되는 값을 찾는 건 당연히 해야 할 행동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기껏 평가원이 일반형으로 제시해 준 식을 다시 표준형으로 바꾸고 -cde=4라는 못생긴 조건을 시험지 구석탱이에 적어두는게 과연 맞는 일일까요?
아닙니다.
왜냐구요? 왜냐하면 평가원이 분자에 제시한 f(2x+1)이라는 식에 의해서 해가 단 하나라는 것이 너무 자명하게 드러나거든요.
시작하기에 앞서

라는 식이 있다고 합시다. 이 식을 좌표 평면에 나타내면 중심이 원점이고 반지름의 길이가 1인 원이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식에서 변수 x대신 2x를 대입한면

이 되는데 미적이나 확통 선택자들은 생소할 수 있는 타원의 방정식의 형태를 띠게 됩니다. 하지만 이차곡선을 잘 모르는 분들이더라도 저 방정식이 (+-1/2, 0)과 (0, +-1)을 지남을, 즉 원래의 원 방정식이 지나던 (+-1, 0)과 (0, +-1)을 떠올려볼 때 x축의 방향으로 1/2로 줄었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그럼 이번엔 y도 같은 짓을 해볼까요?

다시 원의 방정식이 되었습니다. 반지름이 1/2이 된 채로 말이죠. 그 말인 즉슨 y대신 2y가 합성된 경우 y축의 방향으로도 1/2로 줄어든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분자에 있는 f(2x+1)이라는 것도 어떻게?
'y=f(x)의 그래프가 x축의 방향으로 1/2만큼 줄어들고 x축의 음의 방향으로 1/2만큼 평행이동'
한 것으로 인식한다면 근이 둘 이상인 경우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 f가 둘 이상의 근을 가지고 있다면 근 사이의 간격도 1/2가 되어서 f=0이 되는 인수들을 f(2x+1)이 절대 커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식을 일반형으로 제시한겁니다. 삼차함수의 특성상 무조건 근을 하나는 가지게 되는데 그런 상황에서는 표준형으로 식을 쓰는게 더 불편하니까 처음부터 일반형으로 줘버린겁니다.
다항함수는 근이 무엇인지만 알아도 함수 자체를 결정해버릴수 있다는 특성이 매우 강력합니다. 하지만 이것에 매몰되어 다항함수의 근이 메인이 아닌 문제에 대해서도 무작정 표준형으로 다항함수를 바라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평가원은 옛날부터 이런 사인을 계속 줬습니다.
단지 이과 수험생이 다항함수를 접하는게 오랜만이라 그런 정보가 실전되거나, 풀고도 깨닫지 못 했을 뿐

4차함수에 x^2이 인수로 포함되었음에도 굳이 일반형으로 줬습니다. 왜냐? 근의 개수, 근의 위치는 중요한 게 아니니까.
미분해서 극댓값이 되는 x들을 빠르게 찾은 뒤 해당 극값의 크기에 따라 g가 달라지는 것을 파악하고 두 극댓값이 서로 같을 때 a가 최대가 된다는 걸 캐치해야 되는 문제.
이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f의 근이 개입할 여지가 있습니까? 표준형으로 주면 미분하는데 귀찮기만 하니까 평가원이 상냥하게 미리 전개해서 준겁니다.

마찬가지로 또 못생긴 일반형으로 제시해준 문제. 이번에도 f가 x를 인수로 가짐에도 불구하고 굳이 저렇게 제시했다는 것을 통해 f의 근은 이 문제에서도 별로 중요하지 않겠구나를 짐작케 합니다.
그리고 문제를 더 읽어보면 아예 x가 양수일 때만을 정의역으로 삼고 f의 역함수를 제시해서 둘 사이의 관계를 묻는 것이 메인인 문제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f의 근따위는 안중에도 없을게 뻔하죠.
실제로도 ㄱ, ㄴ을 통해 f-x가 x=2일 때 미분계수가 0이 되므로 f와 g의 미분계수가 x=2에서 모두 1이 됨을 파악해 f-g에 절댓값을 씌우더라도 x=2에서는 미분 가능할 것임을 파악하는 것이 메인으로 f의 근 따위는 아무 관심도 없습니다.
이처럼 평가원은 식을 제시하는 방법 하나만으로도 여러분에게 상당히 친절하게 구는 존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지 수학 시험지라 수식으로 전달되는 메신저의 한계로 인해 여러분들이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할 뿐.
뉴스의 행간을 읽어야 진짜 정보를 건져가듯, 문제의 행간을 읽어야 진짜 점수를 얻어갑니다.
결론)
기껏
일반형을 줬는데
왜 인수분해를 하는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06년생#07년생#08년생 smart is sexy 35 15
-
합격 시그널일까? 0 0
면접 종료 임박을 알리는 2번의 텀 노크에도 새로운 질문과 마지막으로 하고싶은...
-
근데 한지 45 세지 44면 0 0
아직은 덜 고인듯 진짜 고였다면 뭐????ㅅㅂ???? 정도 반응 나와야하는데...
-
저랑 라멘먹으러 합정가실분 7 1
류진가고싶어
-
진학사+고속이 정배임? 4 0
?
-
집갈래 1 1
-
생윤윤사 0 0
세계사동사 한지세지 다 한 과목으로 뭉쳐버려야됨 윤리, 역사, 지리 일케
-
이래야 내가 살아...
-
아부지 병원 컴터 화면이 계속 이렇네요 껐다 켰다 해도 계속 이 화면만 떠요...
-
님들 제 자살이론좀 평가해주셈 4 0
1. 인간이 질식하는데에 고통을 느끼는 이유는 이산화탄소때문이다 2. 그럼...
-
숭배합니다 병호훈GOAT
-
수업 전 복습하러 갑니다 6 0
내일 보자
-
그건 안되는데?
-
왜 진짜 수능 기준임
-
드디어 주민끼리 3 1
하트뿅뿅 뜸
-
대학을 못갈지언정 1 0
사탐은 하지 않는다.
-
에휴
-
과탐안해 6 0
응 안해 이제
-
혹시 건축재료로 쓸 수 있으니깐 전등이랑 석재랑 검은양털도 한 10세트 정도...
-
고속 색깔 1 0
찐초는 개안정, 연초가 적정이고 노랑은 스나인가요?
-
흠..
-
내년엔 언미투투 해야지 6 0
재밋겟다
-
첫 알바하러 가는중 14 0
핸드폰 액정에 줄 생겨서 동기부여 +1
-
387.2 설대 갈긴다 2 1
..그거 안 쓰면 서강이라
-
갈드컵은 0 0
pdf 갈드컵이 가장 재미있음
-
재명아 믿는다 0 0
내년 믿는다 ㅅㅂ ㅋㅋ
-
화작 대신 언매 하면 좋은 점 0 0
28 국어 문법 공부 안 해도 됨 다들 언매 ㄱㄱ
-
오랜만에 인간 사료만듦 5 2
알료올료
-
우리 학교에 미미미누 온다네 0 1
생각보다 다들 많이 가는듯
-
난 돌고래임 3 0
산 타는 돌고래
-
올해 연고대 펑크 어떨거같음 7 0
올핸 거의 안나려나… 하
-
나는 한의대 갔는데 18 3
너네들은 여기서 뭐하는거냐?
-
연대 ise가 서성한급임? 0 0
아무리그래도 연댄데 흠..
-
난 존스홉킨스 한의대 갔는데 2 0
너넨여기서뭐하는거냐?
-
대충 라인 잡아주실분 1 0
언미생사임 국어 낮4 수학 낮2 영어 3 생윤 높1 사문 높4 나올거같은데 인서울...
-
근데 실모는 pdf 보통 쓰지 않나요 11 1
뭐 저작권 의식 그런거 차치하고 쓰기불편해서라도 전 인강듣고 필기 위주로 학습해야할...
-
서울여대식 304점 입니다. 정말 간절해요.....제발 봐주세요
-
아 이대논술 아아 0 0
아 진짜 조낸 어렵네 미친거아님?
-
한의대 한의사 질문 받아요 7 1
어떤거든 다 받아드립니다
-
397.7 서울대 사과대 찔러볼만함? 11 0
사범 적정 사과대 소신 인줄 알았는데 오르비 볼수록 사범 소신 사과대 스나 에...
-
낙지 1 0
텔그랑 진학사이런거랑 비교하시던데 낙지가 뭔가요?
-
화작 1등급컷 예측 1 0
91점 이긴한데 하나 아리까리했던게있어서 89 공통4틀도 1 되나요??
-
솔직히 나는 김승리가 장시치 goat라고 생각함 11 5
가르치는 거는 잘 가르치는데 얘 풀커리 들으면 60~70만원 교재비로 깨지고 파이널...
-
칰백호 ㅋㅋㅋㅋ 14 0
옵션 20억이면 나름 ㄱㅊ은듯
-
세종대 논술 갈까요 말까요? 1 0
한 문제 차이로 최저 못맞춤=세종대는 차피 못붙음 논술 기본 베이스 있고 학원...
-
걍 그대로 언매 미적함 3 1
의견도 듣고 고민해봣는데 그냥 그대로 갈래
-
ㅇㄷㄴㅂㅌ
-
영어, 어떤 강좌가 필요한가? 4 0
안녕하세요, 영어강사 김지훈입니다. 다음 주부터 내년 커리큘럼 가이드 및 시즌...
-
수능 준비 고2 4 0
작년 꺼 강의 들어도 큰 상관없나요? 기말 오늘 끝나서요.. 그 동안 작년꺼 들으려...
-
부모님이 수능 못치게 함 3 0
어쩌지
출제 의도 정상화의 신 평창섭…
좋은 칼럼 써주시는 분들은 언제나 감사합니다.
발문 읽고 반응 < 이게 정말 수능 국어/수학 어디에나 중요한 것 같아요
수학 같은 경우는 문제에서 대놓고 이 방법은 써라, 이 방법은 쓰지마라 제시해주다시피 한 적이 많고 / 국어는 선지에서 뭔가 부자연스러운? 이 수식어나 단어는 옳다고 치기에는 너무나도 부자연스러워서..마치 '평가원이 틀린 선지를 만들기 위해서 교묘하게 넣었다' 싶은 경우가 종종 느껴지는 둣..
국어 같은 경우에는 문제당 선지를 5개나 짜내야되다보니 기출 연습을 꾸준히 하면 보이는게 많은데, 수학은 기본적으로 수식으로 의도를 전달해야 되다보니 캐치를 특히나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는 거 같습니다
그렇게 풀려는 시도는 매우 참신하네요
다만 수열 선택자라면 이게 나을 듯요
n{an|n은 자연수}<=3
이런 풀이 오랜만에 보네 쓰는 사람 드물었는데
19-21년도 유행이죠
22랑데뷰 엔제에선 자주 쓰임
윽건햄도 이거 보여주던데 ㄷ
헉
역시 정상화는 평창섭
드디어 대가원이 수학2를 정상화하네

뭔소리여살려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