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기하 뉴비들을 위한 안내서 Vol.1 (Feat. 베르테르 19번)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1670622
부제 - 문제를 "다각도로" 바라보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의대왔다고 입니다.
오늘 칼럼은 기하 문제를 다각도로 바라보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기하라는 과목 자체가 선택자 수가 적기도 하고, 그럼에도 기하라는 과목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이미 기하를 잘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 칼럼이 얼마나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지 잘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혹여나 기하를 그저 "재능의 영역"으로 생각하고 막연히 기피하고 계시거나, 미적에 자신이 없어 선택과목을 변경하시고 싶으신 분들이 약간의 힌트를 얻어가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고, 오늘 칼럼은 그런 분들께 초점을 맞춰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나 나는 미적분 선택자지만, 과외에서 기하도 가르칠 필요가 있다라거나 가르치고 싶다(시급을 올려!) 하시는 분들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닥 딥한 내용은 나오지 않으니(학문 자체가 딥하지 못합니다) 편하게 읽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가 난이도가 높은 미적 문제를 풀 때는
1. 문제 발문을 몇 개의 친숙한 덩어리로 쪼갠 후
2. 각 덩어리에서 얻어내야 할 단서들을 얻어내서
3. 이를 조합해 나감으로써 해결합니다.
기하의 공간도형 문제들도 위와 비슷한 방식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다만, 문제의 발문을 "쪼개는" 대신, 주어진 입체를 다각도에서 관찰함으로써 저희에게 친숙한 상황들을 관찰하고 이로부터 필요한 정보들을 얻어냅니다. 이 내용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아래 문제를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문제는 기하를 공부해 보셨더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그 악명 높은 "베르테르 77제"의 19번입니다.
(시작부터 장난질이냐 라는 생각이 드실 수 있지만, 문제를 차근차근 여러 각도에서 바라보면 해당 문제가 그닥 빡빡한 문제는 아니라는 것에 동의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위 문제를 끝까지 읽었을 때, 다른 조건은 그래도 머리에 좀 상황이 그려지는 방면, 정말로 물음표만 띄우는 발문이 하나 있을 것입니다. 바로 아래의 발문이죠.

해당 상황을 주어진 그림에 그대로 표시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걸 그리고 난 다음에 드는 생각은... "대체 어디가 A'T가 최대가 되는 지점일까" 라는 것입니다.
이 조건을 분석하기가 까다로운 이유는, 선분 A'B'과 점 T가 움직이는 원주가 한 평면 위에 올라가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가령, 선분 A'B'과 점 T의 자취가 한 평면 위에 있었다면, A'T기 최대가 되는 점 T의 위치는 A', B', T가 한 직선 위에 있을 때가 될 것입니다.
그럼 이제 여기서 멘붕이 옵니다. 저 원주를 A'B'이라는 선을 포함하는 평면상에 정사영시켜서 타원을 만들고... 그게 일직선이 되는... 근데 높이는 또 고려해야 하는데... 머리가 아프죠.
근데 위 문제 상황을 아래와 같이 다른 각도에서 관찰하면 어떨까요?

위 상황을 평면 beta를 밑면으로 두고 관찰한 것입니다. 이 때, 점 A'을 평면 beta 위에 정사영시킨 점을 점 H라고 하면, 위 문제 상황을 아래와 같이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러면 H B' T가 한 직선 위에 있을 때 A'T의 길이가 최대가 됨을 직관적으로 쉽게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나) 조건을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밥아저씨가 된 기분이네요)

이제 구하라는 것을 구해서 답을 내보도록 합시다. 구하라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어떠한 도형의 다른 평면으로의 정사영의 넓이를 구하는 방법도 크게 두 가지가 존재합니다. 이는 나중에 다른 칼럼에서 찾아뵙겠습니다.)
이 때, 주어진 문제 상황을 평면 alpha와 beta가 모두 일직선으로 보이게 되는 각도에서 관찰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보일 것입니다.

위 그림을 통해 AB와 PQ의 길이가 같고 평행하며, AB와 B'B가 수직함을 이용하여 원래 삼각형 ABB'의 넓이와, 삼각형 ABB'을 포함한 평면과 평면 alpha의 이면각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구하는 넓이 S는 아래와 같습니다.

풀이의 사고 과정을 차근차근 따라오셨다면,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딱히 있었을 것 같진 않습니다. 다만 물음표는 생길 수 있는데, 가령 아래와 같은 질문이 생길 수 있죠.
"야 너는 저걸 어떻게 평면 beta를 깔고 볼 생각을 했냐? 역시 기하는 재능이야."
위 생각을 하게 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희는 원주 위를 도는 임의의 벡터를 다른 평면에 정사영시킨 벡터를 가지고 최대/최소를 논한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못할걸요 애초에)
2. 그럼 A'B'을 원주가 있는 평면 위로 정사영 시켜봐야겠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이 때 A' B'은 모두 고정점이기 때문에 정사영 시켰을 때 기존 문제 상황 대비 동점이 더 늘어나지도 않으며, 저희에게 "친숙한" 그 문제상황이 나타나기 때문에 옳은 방향을 잡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해당 문제의 풀이를 한 페이지에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뭔가 상당히 복잡한 사고 과정을 거쳐간 것 같지만, 막상 저희가 한 일은 주어진 문제 상황을 다각도로 바라보는 것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풀이 과정도 막상 계산하고 쓸 건 별 게 없죠. 이게 미적과 비교했을 때 기하의 엄청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어진 상황을 3D 모델링 마냥 머리에서 빙글빙글 돌려가면서 관찰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권하기 힘든 과목인 것 같습니다. 장단이 명확하죠.
(위 풀이과정을 따라오시면서 요리보고 조리보고 알 수 없는 둘리 둘리 하셨다면 기하런은 지양하시는 게 좋습니다. 뭐 당연한 얘기를 이러고 길게 써 놨냐 하신다면 표점 vs 안정 1을 두고 잘 저울질하셔서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사실 이제까지 기하 문제의 해설은 그림 1개, 약간의 계산, 답으로 이루어진 것이 가장 아름다운 해설이라고 생각해 왔었습니다. 그러다 문득 그 아름다움에 남들이 공감할 수 없다면, 과연 그것이 진정으로 아름다운 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고, 논리 과정을 자세히 풀어서 써 본 칼럼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기하를 사람들이 막연히 어려워하는 이유 중 하나가, 잘하는 사람들이 풀어둔 풀이에서 "도통 어떤 흐름으로 사고가 진행되었는지를 읽어낼 수 없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종종 위와 같은 칼럼들로 찾아뵐 예정입니다.
"기스퍼거 저 놈의 머릿속은 도대체 어떻게 생겨먹었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셨던 분들은 한 번씩 들러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미적, 공통 관련 칼럼도 하고 싶은 이야깃거리가 생기면 잘 정리해서 들고 와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아요와 팔로우는 사랑입니다. 이 사람이 더 많은 칼럼을 쓸 원동력이 됩니다!)
0 XDK (+1,000)
-
1,000
-
음 쌰갈 0 0
아무리 생각해봐도 미래가 안보임 눈을 좀 많이 낮춰야겠음
-
제발요
-
中 SNS서 ‘美 마두로 체포, 대만 문제에 적용 가능’ 주장 확산 0 1
공습 관련 게시물 조회수 4.4억 기록 “대만과의 갈등 해소 위한 참고 모델”...
-
크럭스 테이블 만드는 입장에선 13~17과목 만들던게 2과목으로 줄어드니까 일이...
-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출신 어르신들은 산을 안 탔다는거임…
-
이 정도 외모면 홍대 걷다가 캐스팅 될수 있을까요 3 0
저 진짜 이정도 외모예요
-
독서 풀때 감으로만 풀어서 3 0
인강 커리큘럼 하나 잡아서 체화해보려고 하는데 정석민 유대종 이원준 김승리 중에서...
-
연고대 문과이고 점공률 44% 입니다.. 추합 거의 안돌아요! 진학사 5칸이었어서...
-
개귀여워ㅜㅜ 2 1
https://youtube.com/shorts/4M5Q9_8q8Jo?si=sfL-6...
-
그냥 인스타 지워버링 2 0
아무일도 없었는데 그냥 갑자기 마음에 안들어서 지웠음 카톡 안 쓰고 거의 모든걸...
-
이 정도 외모로 잇올 가면 공부 하는 중간에 캐스팅 되나요? 2 0
공부하는 중간에 스카우터들이 교실 안으로 와서 저 데려갈까요?
-
삼양1963우지라면후기 0 1
먹지마셈 감동적인 사연은 모르겠고… 지금껏 먹어왔던 라면들이랑 너무 결이 달라요...
-
진학사 인증 언제해주지 0 0
ㅠㅠ
-
사문 -> 생명 6 2
제 친구중에 지구 사문하겠다고 한 녀석이 있는데 사문이 재미가 없다고 하더니...
-
글리젠 무엇 2 2
이 인싸놈들 다 놀러갔구나
-
. 0 0
도움 안되는 친구여도 필요한가 이건 뭔가 의미가 없는듯 평소에 도움되던 친구도...
-
저 밑에 바는 뭘 조절하는거야..? 움직이니까 확률이 달라지는데 무슨 확률임??
-
조발 1 0
예를 들어 조기발표가 2주 땡겨진다치면 등록금 납부 마감 데드라인도 같이 2주...
-
군대 계획 5 1
플랜A 카투사 넣어보기 플랜B 공군 넣어보기<-이거 왜 랜덤됨 시발 플랜C 육군...
-
팔까 7 0
교복 팔면 사는사람잇나
-
이 정도 외모면 잇올에서 여자애들이 쪽지 주나요? 5 0
줄까요?
-
백악관 공식 계정에 "까불면 죽는다" 욕설 문구 3 1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니콜라스 마두로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축출한 뒤 공식...
-
히히 6 0
4년만에 전면 교체
-
대학원으로도 학벌 세탁 됨? 4 0
반수말고 대학공부나 열심히 하는것도 괜찮음뇨?
-
추천 필요합니다.
-
시대인재 기출 코어+모어 수1 수2 미적분 총 27000원에 샀는데 ㅁㅌㅊ
-
팔로워 50까지 1명 10 4
1명만 맞팔ㄱㄱ
-
어두웟던맘속에 0 0
밝은햇살을 비춰줘
-
편입시험 제 전번으로 넣으신분 서류 빨리 넣으세요 1 3
전화 전나오잖아요 ㅛㅣ발
-
어느순간부터 후드가 무거워짐 6 0
나를 잡아당기는것같아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에서 26학번 아기호랑이를 찾습니다 1 0
민족 고대 ❗ 청년 사대 ❗자주 교육❗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에서...
-
점공 한번만요.. 0 0
붙어야해요 ㅈㅂㅈㅂㅈㅂ
-
겨울방학 생윤 공부법 3 0
사탐 노베이슨데 방학때 임정환t 리밋이랑 현돌 기시감만 풀어도 되나요?
-
연세대 진리자유학부 인문 추합 몇 명이나 돌까요? 0 0
볼 때마다 순위가 밀려서 불안한데 40명쯤은 돌까요..
-
잇올에 이런 연예인급 외모로 가면 어케 되나요? 4 5
여자애들이 엄청 다가오나요?
-
안정을 너무 보수적으로써버린듯 0 0
제발다른거붙어라
-
아츄 17 2
널보면 재채기가 나올것같앙
-
시대인재에서 사면 안되는거 3 0
엣지<<<<딴건 모르겠고 지구는 출제팀 지식 자랑용인 듯 잡설만 많음 오개념도 있던거 같고
-
사볼하려고 갔는데 2 1
사람이 많아서 못하고 다시 나옴 시간만 낭비했네
-
신발무사지 2 0
무사지
-
힝 5 0
-
점메추 9 0
맛있는거 뭐 없나
-
서울 가는데 4 2
놀 사람
-
ㅠㅠ 여름쿨뮤트 대학교 6 0
퍼스널컬러에 맞춰 과잠을 입고싶어서요 어디에 가야할까요?
-
목시 반수반 전장컷 6 1
당해년도 6모 기준으로는 어느정도임? 확통사탐
-
어렸을땐 평범한게 싫었는데 1 0
지금은 평범하기가 제일 어렵네
-
마스크 챙겨갔다 쫌 씻고다녀라 새끼들아
-
국어 69수 다 합쳐서 8 2
독서 0틀 문학 2틀 언매 4틀 사실 난 언매를 하면 안됬던거 아닐까...
-
ㅈㄱㄴ
-
문디컬이 어디까지 되나요 11 1
지사의도 사탐 100 99면 되나요? 과탐가산 3퍼라해도 국수 98 100이면 추합권?

헉 ㄷㄷ 귀하신 분이 누추한 곳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기하칼럼은 좋아요

감사합니다!!기하에 관심은 없지만 동정의 의미로 좋아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슬프지만 감사합니다... :)

이륙ㄱㄱ
감사합니다!
기하 유입 많이 많이 해주세요!!최고로 멋있어지는 방법!!

기하가 진짜 매력 터지고 멋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신그저 시호님의 발자취를 걷고 있을 뿐입니다...

이거보고 확통 하기로 했다ㅋㅋㅋㅋ 우리 기하 많이 사랑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기하해야되나

저희 기하 착해요 안 물어요현역이라 수능 기하치면 공통미적확통기하를 다 해야돼요ㅠㅠ
그럼 이참에 논술로...!
현역 화이팅입니다 ㅠㅠ 할 게 넘 많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성이 들어간 글 잘 읽었습니다 :)
기하 1등급으로서 너무 강추합니다 아주 좋아요
ㅎㅎ 기하가 잘 맞으시는 분들은 정말 편하게 1등급 받아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모를 땐 xyz 3방향으로 단면화하기..이것도 아주 큰 도움이 되죠 ㅎㅎ 다음에 관련 내용으로 칼럼을 작성해볼 예정입니다

좋네요좋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미적러지만 개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트잖아 ...그저 "범부"일뿐...
방금정독했는데벽느껴져요
어질어질합니다
ㅎㅎ 열심히 써 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