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소식

Scarcity [412898] · MS 2012 · 쪽지

2015-12-14 18:30:58
조회수 2,916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합격 수기(재수생)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136994

안녕하세요! 올해 힘든 재수 기간을 거쳐 연세대학교 경제학과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일반전형 최초 합격, 특기자 전형 예비 5번입니다 ^^)

제 경험과 1년 간 노력했던 과정들이 예비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이렇게 합격수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강북에 위치한 재수종합학원에서 재수를 했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학원이다보니 시간이 많이 절약될 것 같아 선택했고, 되돌아보면 정말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자제력이 강한 타입이 아니라 혼자 공부하다보면 인터넷이나 휴대폰 등의 유혹에 자주 빠지곤 했었는데 재수를 할 때에는 그러한 유혹들을 뿌리칠 수 있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디다.

그리고 제가 고3 현역 때는 논술 전형에 지원하지도 않았었고, 공부해 본 적도 없었는데 재수 생활을 하면서 논술 공부를 하는 친구들이 주변에 많이 생기다 보니 논술 공부를 본격적으로 해보게 되었습니다.

1주일에 2시간씩 학원 정규 수업시간에 논술 수업을 받았었고, 개인적으로 제가 지원할 연세대과 고려대 논술 기출문제와 우수답안 등을 모두 뽑아 분석해 보았습니다.

특히, 수능 전에 있었던 연세대학교 논술에 초점을 맞춰 공부를 했었는데요 연세대학교 논술은 정말 정답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논술이라는 말이 맞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고, 자신만의 논술 스타일을 확고히 정해서 시험장에서 그것을 토대로 글을 써내려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논술 시험 1달 전부터 1번과 2번 문제에 전통적으로 나왔던 질문들을 모아 예상 문제 스타일을 유추해보고 그 문제에 따라 어떤 형식으로 글을 쓸 것인지를 딱 정해놨습니다. 그리고 그 틀을 기본으로 해서 글 쓰는 연습을 정말 많이 했고, 실제 시험장에서도 제가 쓰려고 했던 방식 그대로 글을 쓰고 나왔습니다. 시험이 끝났을 때는 스스로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글을 썼다고는 생각했는데 이렇게 최초 합격이 될 줄은 정말 몰랐네요 ㅠㅠㅠ

이상 두서 없는 합격 수기였습니다.. 혹시 궁금하신 게 있다면 언제든지 쪽지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정시 지원 하시는 분들도 모두 힘내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화이팅!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xf5454 · 554433 · 15/12/14 18:33 · MS 2015

    재수하면서 꼭 해야될것과 안해야될것이뭐라고생각하세요?

  • Scarcity · 412898 · 15/12/14 18:40 · MS 2012

    꼭 해야할 것은 기상과 취침 시간 지키고, 규칙적인 생활하기인 것 같구요 하면 안 될 것은 인터넷, 카톡, 페북, 게임 등등 인 것 같습니다 ^^

  • 수우고하아세요오 · 606676 · 15/12/14 18:37 · MS 2015

    재수 정규반 커리큘럼만 따라가도 될까요..? 혹시 따로 인강을 듣거나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 Scarcity · 412898 · 15/12/14 18:41 · MS 2012

    정규반 커리큘럼만으로는 조금 부족한 부분이 분명 있었습니다. 저는 학원에서 개설한 특강도 여러 번 들었었구요 한국사와 사회문화는 인강을 들었습니다.

  • 뚜어르 · 555241 · 15/12/14 19:07 · MS 2015

    사회문화 인강 어떤거 들으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그리고 논술은 꼭 학원다니는게 나을까요?..

  • Scarcity · 412898 · 15/12/14 19:17 · MS 2012

    사회문화는 이지영 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고3 때 개념 강의를 들었어서 재수 때도 파이널까지 들었습니다.
    논술은 개인적으로 학원은 가급적 다녀보면서 논술에 대한 기본적인 것들은 배워 놓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학원에서 알려주는 대로 글을 쓰다보면 정말 손해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저처럼 자신만의 스타일을 확립하는 게 더 중요한 거 같네요^^

  • lsa660 · 528879 · 15/12/14 19:43 · MS 2014

    재수해서 수시로 가기 어렵다고 해서 정시에 올인 해야하나 했는데 스펙이 많으신가요? 내신은 어느정도신지? 혹시 특목고 졸업생인가요? 좋은 결과 축하드립니다^^

  • Scarcity · 412898 · 15/12/14 19:54 · MS 2012

    쪽지로 답변드렸습니다~

  • 켄달y_s공 · 633607 · 15/12/31 18:22 · MS 2015

    경제학과 가기 전 미리 어떻게 경제 공부를 하셨는 지 알 수 있을까요..?ㅠㅠ

  • Excelsior96 · 651957 · 16/09/25 21:00 · MS 2016

    왠지 님 누군지 알것 같은데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