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EBS 수능특강, 구매해야 하는 이유와 그 활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1293034

안녕하세요. 나무아카데미입니다.
어느덧 시간이 많이 지나 1월달이 되었습니다. 다들 방학을 알차게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2026학년도 수능특강 교재를 구매해야 하는 이유와, 수능특강을 구매하고 나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수능특강 국어 과목에 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우선 수능특강 출고일을 살펴보겠습니다.

과목별로 출고일이 상이한데요. 1월 14일 화요일을 기준으로,
화작은 1/22, 독서는 1/24 언매, 문학은 2/4
출고 예정입니다~ '예정'이기 때문에 일정에 변화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수특이 언제 출고되는지도 확인했다면,
"왜 수능특강을 사야하는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볼게요.

"수능특강을 왜 사야할까?"라고 물으면 가장 많이들 떠올리시는 이유이기도 하죠. 바로, 수능특강이 "수능 연계 도서"이기 때문입니다.
작년 수능을 기준으로, 국어 연계율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요.
수능 전체 문항의 절반 정도가 이 교재에서 출제된다는 거예요.
그 예로 작년에 시행된 수능을 한번 살펴볼까요?
독서와 문학 각각 총 4개의 지문 중 3개 지문이 EBS 수능교재와 연계가 되었는데요!
그중 수능특강은 독서 영역에서 주제통합 인문예술, 기술, 사회 지문이, 문학 영역에서 고전소설 지문이 연계되었습니다. 총 4개 지문이나 연계된 거예요. 이와 같이 수특은 무시할 수 없는 연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 풀이 시간을 최대한 단축하기 위해서는 수특으로 공부를 해 놓는 것이 좋겠죠? 수능에서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학생보다 수능특강 교재로 공부하면서 이미 작품 분석, 지문 분석을 끝낸 학생이 문제 풀이에 더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독서의 경우에도, 연계 체감율이 문학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는데요. 그래도 제재를 그대로 활용해서 연계하는 경우가 많고, 학생들의 배경지식을 쌓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문학, 독서 모두 꼭꼭 챙겨 주셔야 하겠습니다!
그 다음 이유로는, 수능특강이 퀄리티있는 종합 개념서이기 때문입니다. 수특은 수능을 출제하는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이기 때문에 문제의 양과 질이 다른 문제보다 좋다고 할 수 있어요. 그리고 문제에 출제될 수 있는 개념도 잘 정리되어 있고, 최신 수능 경향과 기출 유형이 반영되어 있지요.
따라서 기출 문제와 수특을 함께 푼다면 수능 유형을 학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거예요. 수특과 기출 문제를 꼭 같이 풀어 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덧붙이자면, 수특은 교재를 해설해주는 사용설명서 교재도 함께 판매되고 있어서 지문 분석, 중요 포인트 등을 확인하기가 쉽기 때문에 학습에 보다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내신에 수능특강 지문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수시 지원을 위한 3학년 1학기 내신 범위에 수능특강이 포함되는 학교가 많다보니 2026학년도 대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수능특강이 필수라고 볼 수 있겠죠? 정시도 중요하지만 수시를 가능한 놓지 않고 챙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내신 대비를 위해서라도 수특을 사서 기본 개념을 익히고 문제 풀이를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수능특강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수특은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먼저, 문학은 반드시 전체 수록된 작품을 정리해 보아야 합니다.
작품의 주제, 특징 등의 핵심 정리 부분을 꼼꼼하게 정리하셔야 해요. 특히 산문 문학은 전체 줄거리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수록된 부분만 공부하지 마시고 전체 줄거리를 꼭 파악해 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교재에 수록된 작품과 비슷한 주제나 표현 기법을 가진 다른 작품도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의 경우, 제재가 유사한 지문이 출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문의 내용을 꼼꼼하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경지식(수특에서 공부한 내용)을 미리 쌓아놓아야 연계 지문이 출제되었을 때 쉽게 지문을 읽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교재에 실린 문제들을 풀어보면서 문제 유형과 선지들의 구성을 살펴보며 출제될 수 있는 개념이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유형의 문제가 나온다면 어떻게 문제를 풀어야 할지, 어떻게 변형이 될지 생각해 보는 과정도 필요해요!
이렇게 수능특강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와, 수능특강의 활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 남은 시간동안 수능특강을 활용해 공부한 것들을 본인의 것으로 꼭 만드셔서 학습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나무아카데미가 여러분의 목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응원하겠습니다.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N수생들도 깨어나야한다. !! 0 0
내신수괴세력 척결 동참하신다면 댓글에 열공.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밤에 긱사에서 0 0
뭐 딱히 할게 없네 맨날 이래서 오르비 들어와서 입시얘기하거나 릴스 무한열차 가동함
-
고3 동창.: 0 0
학부때 자칭 정시황이라고 깝치던애 설대간다고 햇는데 재수해서 성인문갔더라 학점교류를...
-
6모 국어뽕 찰 것도 없음 0 0
어 형은 작6부터 고정2야
-
작수론 세종 인하 단국이 연초였는데 이번엔 서강 한양 중앙이란 말이지 올해 꼭 성불해야지
-
귀!!!!!!!!여!!!!!!!!!!!!웡!!!!!!!!!!!!!!!!!!!
-
기출 공부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국어는 니미 독서론 매체틀만 어케 안나오게하고 수학은 뭐 수열 나오지 말라고...
-
수학 88이 보정 전이 98이고 후가 97임
-
고속 돌려봣어여 2 0
미적 11점 계산으로 날린게 너무 커요 ㅠㅠ 근데 왜 연대 신학과는 노랑이고...
-
기말공부씨밤바야..
-
수학 뭐해야될까요 1 0
5모때 1뜨고 6평대비하면서 킬캠 빼고는 다 1등급정도 나오는 수준으로...
-
홑이불 5 0
혿이불 혿니불 혼니불
-
근데 이 덕코? 코덕? 5 0
이건 어따 쓰는건가요? 필요없으면 다른 분들한테 줄 수 있나요?
-
스카에서 쪽지 받음 0 0
근데 내 사물함에 있던 쪽지라서 걍 버림
-
6모 대회 참가 신청 받아요 4 1
생각보다 컷 널널하니깐 다들 속는 셈 치고 한번씩 참여해줘요...
-
생윤 윤사같은 과목 오개념 3 1
그냥 아직 살아있는 철학자가 엥,나그소리안했는데 ㅇㅈㄹ하면 무조건 복수정답 입갤임? 피터싱어처럼
-
재종 수염 길러도 될까요? 7 0
이정도로 기르고싶은데 피해줄까봐 고민입니다.
-
나 화나면 무서운거가틈 9 0
그런거가틈.
-
스릴있었음 사라다빵??이 천오백원 크림빵이 천원인데 ㄹㅇ 맛있음
-
공학계열 자과계열 얘네 작년보다 인원 20명 정도씩 줄어들엇던데 다른 건 내가 기억이 안남
-
한동훈 근데 잘생긴거 같음 6 0
근데 와이프분이 더 이쁘신듯
-
수학잘하는사람부럽다 7 0
국어는 언제 떨굴지 모름 수학은 국밥 아잉교
-
모의수능 국영수 311 목표 1 0
드가자 수학은 6모를 생각보다 잘봐서 목표 상향조정함
-
현역정신너무어려워 4 1
마음대로되는게없어서
-
나 오늘좀 갓생살앗음 2 0
6시에 깨서 7시에 버스타고 8시에 학원가서 수학하고 점심먹고 수학하고...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현자의돌 오개념 1 0
근데 오개념 진짜에여?? 저 생윤 3등급인데 현돌 해도되는거겟져?ㅠ 오개념인데 왜 다들 하는거에여?
-
6평 고속 10 1
설대는 의 빼고 다되고 의대는 영어때문에 되는데가 거의 없네요
-
숭실대가고싶다숭실대가고싶다숭실대가고싶다
-
기숙이 확실히 좋긴하지? 1 0
ㅈㄱㄴ 웬만하면 기숙이 낫지? 의지박약이면
-
재종에 수염을 왜쳐기르고오냐 13 1
수염 기르고싶으면 독재로 꺼져라 왜 남들 시선 집중시키고 방해하는거임 좀 밀어 기르지말고ㅅㅂ
-
고속 짠건지 판단좀 8 0
-
하따 잡길잘했다 1 0
상승장에서 대비해뒀던 안전자산팔고 금요일 koru종베 월요일에 패닉셀 안하고 묵묵히...
-
현우진 문항거래 3 1
우연히 봤는데 실형선고되면 강의 다 내려감? 살아계셔야하는데
-
으잉 미적분하기 싫어 2 1
ㅠㅠ
-
본인이 4 1
감히 성적과 모의지원을 올릴수 없으면 개추
-
롯데가 힘을 많이 뺐지만 읍읍
-
과외생 확통런 시키길 잘했다 1 0
5모 미적 72점 확통런 시켜서 6모 확통 88점 만들었음 헤헤
-
@ 한동 11 0
-
나는 할 수 있다 숭실대 국문학과 레츠고
-
확신함 .. 내가 가장 멍청할 것 같음 ..
-
이제 6뽕에서 빠져나오자 0 0
내닐부터 겸손하게 공부해야지
-
이제 슬슬 다시 공부해야겠다 2 0
너무 평가원 모의고사를 치뤗다는 그 뽕에 잇어 사람이 나 현역 때도 6모 잘보고...
-
근데 생명먼 유독 박은 애들 많던데 10 2
성적표 111141 212131 이지랄
-
아니 커뮤가 아니라 0 1
현생에서 표독 판별기라는 거에요 넷상에서는 잘 모름
-
조금 늦은 현역 6모 성적 11 1
국어 너무 아쉽.. +참고로 의대 안 쓰고 설물천 쓸 생각입니다
-
왜 경제 34점이 화학 50점보다 표점이 높지요
-
수능에서 화1 1등급은 5 1
진짜 지능과 노력과 운 이 세가지가 모두 따라줘야된다고 본다 일단 난 능지가 안돼서...
-
정치병자칭구들에게 14 3
그냥 삼칠이 대통령 할겡.














수특은 국어, 수학 정도만 추천
탐구도 필요함 과목 by 과목이지만
탐구는 언제나오나요?
안녕하세요. 탐구 영역과 관련해서는 게시글 업로드 예정이 없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