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지나간당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70259435
열차 운행의 중요한 과제는 열차를 신속하게 운행하면서도 열차끼리의 충돌 사고를 방지하는 것이다. 열차를 운행할 때 는 일반적으로 역과 역 사이에 일정한 간격으로 구간을 설정 하고 하나의 구간에는 한 대의 열차만 운행하도록 하는데, 이러한 구간을 '폐색구간'이라고 한다. 폐색구간을 안전하게 관리하면서도 열차 운행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주기 위 해서 열차나 선로에는 다양한 안전장치들이 설치되어 있다.
'자동폐색장치(ABS)'는 폐색구간의 시작과 끝에 신호를 설 치하고 궤도회로를 이용하여 열차의 위치에 따라 신호를 자 동으로 제어하는 장치이다. 폐색구간에 열차가 있을 때에는 정지 신호인 적색등이 켜지고, 열차가 폐색구간을 지나간 후 에는 다음 기차가 진입해도 좋다는 녹색등이 표시된다. 이를 바탕으로 뒤따라오는 열차의 기관사는 앞 구간의 열차 유무 를 확인하여 열차의 운행 속도를 제어하고 앞 열차와의 안전 거리를 유지하며 열차 사고를 방지한다.
그런데 악천후나 응급 상황으로 기관사가 신호기에 표시된 정지 신호를 잘못 인식하거나 확인하지 못해 충돌 사고가 발 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충돌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 치를 설치하는데, 이를 자동열차정지장치(ATS)'라고 한다. ATS는 선로 위의 지상장치와 열차 안의 차상장치로 구성되 는데, 열차가 지상장치를 통과할 때 지상장치에서 차상장치 로 신호기 점등 정보를 보낸다. 이때 차상장치에 '정지'를 의미하는 적색등이 켜지면 벨이 울려 기관사에게 알려 준다. 그러면 기관사는 이를 확인하고 제동장치를 작동하여 열차를 감속하거나 정지시키는 등 열차 전반의 운행을 제어하고 앞 열차와의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그런데 벨이 5초 이상 계속 울리고 있는데도 열차 속도가 줄어들지 않으면 ATS는 이를 위기 상황으로 판단하고 제동장치에 비상 제동을 명령 하여 자동으로 열차를 멈춰 서게 한다. 이렇게 ATS는 위기 상황으로 인한 충돌 사고를 예방해 준다. 하지만 평상시 기관사의 운전 부담을 줄여 주는 데는 한계가 있다.
'자동열차제어장치(ATC)'는 신호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누어진 열차 제한 속도 정보를 지상장치에서 차상장 치로 전송한다. 그리고 전송된 제한 속도를 넘지 않도록 열차의 속도를 자동으로 감시하고 제어함으로써 선행 열 차와의 충돌을 막아주고 좀 더 효율적인 열차 운행이 가 능하게 해준다. ATC는 송수신장치, 열차검지장치, 속도 신호생성장치, 속도검출기, 처리장치, 제동장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러 개의 궤도회로로 나뉜 선로 위를 A열차와 B열 차가 달리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A, B열차가 서로 다 른 궤도회로에 각각 진입하면 지상의 송수신장치에서 열차검지장치로 신호를 보내고 열차검지장치는 이 신호 를 바탕으로 선로 위에 있는 A, B열차의 위치를 파악한 다. 속도신호생성장치는 앞서가는 A열차의 위치와 뒤따 라오는 B열차의 위치를 바탕으로 B열차가 주행해야 할 적절한 속도를 연산하여 B열차의 제한 속도를 결정한 다. 이 속도는 B열차가 위치하고 있는 궤도회로에 전송 되고 지상의 송수신장치를 통해 B열차에 일정 시간 간 격으로 계속 전달된다.
그러면 B열차의 운전석 계기판에는 수신된 제한 속도 와 속도검출기를 통해 얻은 B열차의 현재 속도가 동시 에 표시되어 기관사가 제한 속도를 확인하며 운전할 수 있도록 한다. 이때 열차의 현재 속도가 제한 속도를 초 과하면 처리장치에서 자동으로 신호를 보내고 신호를 받은 제동장치가 작동되며 열차의 속도를 줄여 준다. 속 도가 줄어 제한 속도 이하가 되면 제동이 풀리고 기관 사는 속도를 높이게 된다. ATC는 열차가 제한 속도를 넘지 않도록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과속으 로 인한 사고를 예방해 주지만, 제한 속도 안에서는 기 관사가 직접 속도를 감속하고 가속해야 한다는 점에서 기관사의 부담은 여전히 남아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열차의 특성상 열차 충돌 사고가 발생하면 큰 인명 피해로 이어진다. 그래서 현재까지도 열차 사이의 안전거리를 확보하면서도 운행 간격을 최대한 단축하 고 열차의 운행 속도를 높이는 기술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 로 이루어지고 있다.
* 궤도회로: 레일을 전기회로의 일부로 사용하여 레일상의 열차를 검 지하는 회로. 신호와 경보기 등을 제어하고 지상에서 차상에 정보
를 전달함.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노트북 왔다 0
언박싱 드가자~
-
힌트 Gtx 서울역
-
웅..
-
N수 손해비용에 2
은퇴전 마지막 1년 소득이 포함된다 하는데 액수는 맞는 말이지만 문제는 시간이라고...
-
토익 스피킹 150점이 목표인데 빡센가여?
-
우리 학교는 3
공학 중에서 제일 빡센데... 여고는 국망수잘이라서 못 가고 그나마 갈 수 있는...
-
님들은 꿈이 머임? 10
머하고 살고 싶음?
-
메인글 ㄷㄷ
-
뭔가 막 사람들 심리 다파악할꺼같고 간지나는 학과인거같은데 어릴땐 심리학과...
-
3시간동안 소리지르는거 들으니까 공부하는데 정신병 걸릴거같음
-
잇몸이 아파 3
-
작년 실모 0
작년 강대 컨텐츠 번장에서 구해서 푸는거 별로인가요? 올해 강대 컨텐츠 따로 구할...
-
으윽
-
쎈 다음 할거 0
뉴분감을 하는게 나을까요 아이디어를 하는게 나을까요?
-
ㅏ>ㅐ의 변화가 없던 건 아닌데, 그 경우 모든 활용형에서도 'ㅐ'로 어간이 아예...
-
https://www.acmicpc.net/problem/19568 창의력? 문제임...
-
특수 찍기 4
는 진짜 무적임 하지만 무지성으로 하다간 멸종되는 수가 있어
-
ㅇㅇ…… 고2 교육청 정도 난이도던디
-
ㅋㅋㅋ아
-
한 2주 끊어놓고 싶네
-
먹고 싶다고.
-
후.. 5
-
본인 이미지 좀 14
ㅇ
-
내가 지금 특정당한 마당에 평소처럼 글 올렸다가는 과에서 매장 각임
-
선넘질 ㄱㄴ…? 댓 2개 막 이러면 울거임…
-
맨날이럼 그리고맨날뒤돌몀내가더큼 아니라고!!!!!!!!!!!
-
히히 과외 끝 2
낼이면 진짜 끝이네… 다시 구해야 함ㅠ
-
뱃지 다 갖고 싶어 ㅠㅠ
-
ㅂㅂ
-
아 졸리다 0
경상도 사람은 진짜 잠온다라고 하더라고 신기행
-
오르비 사랑해
-
모쏠이라서 모르겠어요 근데 만약 연애를 한다면 진짜 질투 많을듯...
-
오르비복권 0
지금까지 도합 만덕정도 쓴거같은데 이거 2등은 나오기는 하나요?
-
갤러리 정리하기 전 올리고 감 수험판은 이제 안녕~~
-
왜 주말 출근이 제일 기냐고
-
저 약코중임 3
약뱃이 너무 디자인 좋게 뽑혀있어서 약대생 코스프레중인.
-
맴맴맴맴 0
매—앰
-
부모님이 대학 가서 세탁 잘 되게 출생신고를 거기서 하심...
-
건중외시 화력좀 보자
-
이왜진
-
직장인이 한참 되고도 남을 나이에 과거에 영광이었던 학교 입결딸 치면서 수험생...
-
지바겐타고싶어요 2
돈도없고 면허도없어요
-
ㅈㄱㄴ 일단 수능영어는 90점대초에서 왔다갔다 굳건한 1등급되는게 목표임
-
토익공부해서 4
토익에피를 쟁취하자
부지런행
히히
부지런행
히히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