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의X울의X연치] 9평 이후 수능 공부는 이렇게 하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115015
안녕하세요, TEAM 수리남입니다.
TEAM 수리남에서 론칭하여 올해 7-8월에 진행한 시즌1 강의에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 중 하나인,
"9평 이후 실모 기반 공부는 어떻게 하는게 가장 효율적인가요?"
주제에 대해 저희의 작년 학생 지도 경험을 바탕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1. 9평 이후 수능 대비 학원들의 기본 시스템
보통 이 시기의 실모반들은 대부분
전범위 실전 모의고사 시험 진행 + 문항 해설 및 실전 TIP 전달
정도의 구조로 진행됩니다.
9-11월의 시기는 그 무엇보다 실전 감각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한 시기이죠.
- 시간 관리 능력
- 실수 관리 능력
- 생소한 문제에 당황하지 않는 침착성
- 킬러 문제간 우선 순위를 정하는 판단력
등 지속적으로 연습해야 하는 실전 감각을 종합적으로 훈련시키기 위해 꾸준히 실전 모의고사를 봅니다.
실전에서 단순히 문제의 정답을 맞추고 틀리고도 물론 중요한 부분이지만, 풀이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 문항의 경우 가장 효율적이고 빠르며 정확한 풀이 방법을 선택해 이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풀이 과정 선택의 기준을 큰 틀에서 파악 할 수 있고, 출제자의 의도대로 올바르게 풀어냈는지 점검하며 학생들 스스로 자신의 풀이에 대한 피드백 을 할 수 있어야 하고, 이러한 점들을 문항 해설을 하는 동시에 진행하는 경우가 많죠.
물론 그저 그런 학원들에서는 실전 개념(주제별 태도 정리)이나 이러한 유형의 문제를 보고 취했어야 하는 행동 등 실전 TIP의 영역까지는 가르치지 않고 단순 해설만 하는 곳도 많으리라 생각된다만, 이런 학원은 배제하고 이어가보겠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공감하듯, 이러한 질 좋은 문제와 뛰어난 강사의 수업만으로 성적 향상이 바로 보장되지는 않습니다.
본인이 풀지 못했거나 틀린 문제들을 점검하는 방식에서 실력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 나의 약점을 다루는 방법
하나의 실모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개의 문항 각각은 출제된 유형, 즉 문항 주제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같은 실모를 푸는 학생들도 학생들별로 틀리는 문제는 각기 다를 것입니다.
공통 부분에서 계속 점수가 깎이는 학생들 중 <삼각함수의 도형 활용>이 약점인 학생도 있을 것이고, <등차/등비 수열과 기하적 연관성>, 또는 <제곱근의 정의 활용> 등이 약점인 학생도 있겠죠.
본인이 풀게 되는 모든 실모 1회분마다, 본인이 틀린 문항의 문항 주제를 인지하는 것이 1단계입니다.
그리고 그 직접 연계 문항을 20-30개 모아놓고 한 번에 풀며 반복 학습/훈련을 통한 해당 유형 정복이 2단계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말로 들으면 굉장히 직관적이며 쉽게 들릴 수 있지만 많은 학생들이 이것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문항의 출제 단원"이 아닌 "문항의 출제 주제"를 인지하는 것의 어려움.
2. 인지하더라도 그에 대한 직접 연계 유형 20-30문제를 찾는 것의 어려움.
3. 본인의 약점 주제이기 때문에 혼자서 그 주제를 관통하는 핵심 아이디어를 찾고 적용하는 것의 어려움.
위와 같은 원인들이 있을 것입니다.
직관적 이해를 위해, 실제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도형의 활용> 주제가 약점이라면, 위 사진과 같이 <도형의 활용> 주제로 출제된 평가원 기출 문제와 고퀄리티 N제들을 한 군데 모아놓고 풀어봐야 합니다.
직접 연계 문제들이 기출로만 구성되어 있다면, 문항의 수도 적고 풀이/답이 기억날 수도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꼭 직접 연계 N제나 기출 변형 문항들도 함께 학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력이 된다면,
Step 1. 연계 기출 복습
Step 2. 연계 비킬러/준킬러 N제
Step 3. 연계 킬러 N제
의 단계별 학습으로 그 주제를 관통하는 핵심 원리(KEY POINT)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더 좋겠죠.
이러한 모든 과정(1.자신의 약점 주제에 대한 인지, 2.직접 연계 문항을 모으는 것, 3.모아서 풀며 핵심 아이디어를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은 수험생 혼자서 감당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고, 대형 학원에서도 여기까지 신경써주기에는 학생이 많아 벅차기 때문에 개인 과외 선생님이나 멘토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3. 질문/의문/혼동은 생겼을 때 곧바로 해결하자
9평과 수능 사이 시기에 한 가지 더 중요한 것은 질문 해결의 즉시성에 관한 것입니다.
수학뿐만 아니라 모든 공부를 하다보면 사고가 한 단계 발전할 때마다 본질적인 고민이나 의문이 들 수밖에 없으나, 마땅히 곧바로 물어볼 곳이 없다면 뒷전으로 미뤘다가 까먹거나, 한 문제에 시간 소요가 너무 크다는 불안감에 대충 이해하고 넘어가고...
가장 지양해야 할 현상입니다.
얼마 안 남은 시기일수록, 수능에서 9평과 똑같은 결과를 마주하고 싶지 않다면 꾸준히 본인의 약점 단원에 대해 깊이 있게 파며, 가까운 멘토 혹은 개인 과외 선생님께 의문이 드는 모든 점에 대해 즉시 질문하세요.

학교/재수학원에 즉각 답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이렇게 SNS를 활용한 질문 시스템도 좋습니다.
어떻게든 본인의 약점을 찾고 이를 극복하는데 초점을 두고 공부해야 할 시기입니다.
TEAM 수리남에서 다양한 등급대의 학생들과 상담하고, 실질적 백분위를 올리며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9모 이후 2달 간의 공부법에 대해 간단히 작성해 보았습니다.
수능 공부와 관련하여 추가 질문이 있거나, 본인의 공부법에 대해 상담이 필요한 경우, 또는 곧 오픈 예정인 <TEAM 수리남의 '25 수능 대비 파이널 실모반>에서 적용하고 있는 시스템이 더 궁금한 학생들은, 아래와 같이 문의해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EAM 수리남이었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ㅈㄱㄴ
-
아직 30분이나 3 1
남았다니
-
이번에 다시 시작하는 반수생 0 0
작수 80이고요 스블 조금 해놨는데 스블이랑 페메를 달릴거같은데 여기다 카나토미...
-
심히 울적해짐
-
오르비과외시장 0 0
보니까 학생들도 공고글 올릴수잇던데 학생신분으로 과외 선생님 구하고 싶은데 어떻게 올려요?
-
잠온다 2 0
우우
-
어느 N제랑 비슷한가요
-
지피티가 스타일링 추천해줌 6 1
아까 올라왔던 지피티 체형분석 시킨 건데 재밌음 아 사실 제미나이임
-
내 팔로워는 다 고능함 1 1
저능한나를왜팔로우하는거에요
-
금욕 1일차 3 1
-
올비 글 눈팅이 젤 재밌음
-
등원 0 0
-
군체보러갈거 11 2
물론혼자ㅇㅇ
-
D-145 시작 0 0
-
독학기숙학원 0 0
관리 빡센 독학기숙학원 아시는 분 있나요? 이투스247 다녔었는데 관리가 너무...
-
강기원 수1 0 0
수1 킬러로 나오면 항상 틀려서 특강 들으려고 합니다 즌1 브이오디는 얻어갈 게...
-
ㅇㅂㄱ 3 2
존못 도태 한남 등장!
-
운동해야 되는데,,, 0 0
시간이…ㅠㅠㅠ 그나마 남은 시간은 오르비와 다른 여타여타 이런저런 것들에게...
-
안냐떼요 8 1
오늘도 지각인데 뭐 어쩌라고.
-
여행감 1 0
-
버즈 테이 나 0 0
다잊~어~야아~ 해욥! 다잊~어~야아~ 해요~~~ 다잊~어~야아~...
-
얼버기 4 0
오늘 하루도 화이팅
-
미친 갓생러 벌써 기상 2 0
나 왜 이래
-
이원준 그읽그풀 0 0
이원준쌤은 애초에 글을 이해했다는걸 전제로 이해한걸 도식화해서 글을 더 명확히...
-
세네갈 이라크 5대0 종료 3 2
엄청났네요 저는 9시에 카보비르데 대 사우디 우루과이 대 스페인으로 찾아오겠습니다....
-
프랑스 노르웨이 4대1 종료 0 0
뎀벨레가 해트트릭했습니다 전반에만 그리고 94분에 두에가 골
-
아 양 왤캐많아 1 1
4시간했는데 절반밖에 못 봤네
-
프랑스 골 4대1 0 0
93분? 92분? 프랑스 골
-
ㅇㅂㄱ 8 0
으흐흐
-
기상!! 7 2
-
좋은 아침이에요~! 10 1
오늘 하루도 화이팅!!!
-
새르비 축구중계 1 1
-
세네갈 골 5대0 2 0
네
-
세네갈 골 4대0 7 0
ㅇㅇ
-
ㅇㅂㄱ 2 0
-
세네갈 추가득점 3대0 0 0
한국은 유감
-
세네갈 추가득점 2대0 0 0
아마도 세네갈이 1골이 아니라 그것보다 큰 차이로 이기면 한국진출에 안좋은거로...
-
잘자 4 0
-
노르웨이 pk 실패 0 0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구석갔는데 키퍼가막음
-
복권 4 0
특검하라
-
ㅡㅏㄱ 1 0
ㅜ
-
세게사 자작 3문항 2 1
세게사 자작 문항입니다. 난이도는 모두 2점짜리 난이도 중하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해군사관학교 지원완료 1 2
작년엔 육사 1차합함 나도 해트트릭 간다
-
뎀벨레 해트트릭 프랑스 3점 0 0
3대1 리드중
-
이매진 0 0
kbs 듣고있는데 이매진으로 독서랑문학 연계문제 풀고싶어서요 지금 이매진 8호...
-
노르웨이 추격골 1 0
텔로 오스고르? 래요 20분 2대1
-
뎀벨레 미챳네 0 1
존나 잘하넼ㅋㅋㅋㅋ 프랑스 축구 눈이 호강하눙
-
프랑스 2번째골 0 0
또 뎀벨레 골 2대0
-
이라크 한명 레드카드 0 0
좀 그랬음
-
인생 망한 01년생 인생 재활기 119~122일차 2 1
119일차 6.23 화 16:00 ~ 27:00 포차 9시즈음 기상 후 아침 식사,...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