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기차 [477377] · MS 2013 (수정됨) · 쪽지

2024-06-09 22:59:44
조회수 6,554

[칼럼] 슬럼프를 막아줄 한 가지 '착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8364539



저는 여러분을 위해 매주 3편의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카톡으로 전달받는 3편의 편지, 편하게 읽어보세요.


어떤 편지인가요?https://bit.ly/mental_letter



 절반의 진실, 절반의 오해.


이런 이야기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작은 습관을 통해 작은 성공을 성취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아마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한때 저도 이 이야기가 완전한 진실이라 믿고 살았습니다. 학생들의 고민을 듣고 조언해 줄 때에도 이런 이야기를 해준 적이 많았죠. 하지만 이제는 더 이상 이 이야기를 해주지 않습니다. 완전한 진실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생각합니다. 제가 완전한 진실을 전하는 사람이 될 수 없다는 것을요. 그래서 조심스럽습니다. 그렇기에 항상 제가 했던 말을 곱씹어 보고 되돌아보곤 하죠. 그러던 중에 한 가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왜 어떤 학생은 작은 습관, 작은 성공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는 반면에, 다른 어떤 학생은 작은 습관을 통해 작은 성공을 성취했음에도 불구하고 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지 못하는 걸까?


사실 저에게는 쉬운 선택지가 있었습니다. 


“그건 학생이 게을러서 그런 거야. 
노력이 부족한 거야.”


이렇게 결론짓고는 더 빠르게 성장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선택을 할 수 있었죠. 그런데 그렇게 하지 못했습니다. 게으르지 않은, 심지어 남들보다 훨씬 더 노력하는 학생이 성장하지 못하고 벽에 부딪혀 좌절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거든요. 그런 학생들을 외면할 수 없었기에 그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그 학생들과 심도 있는 대화를 나눴습니다. 서로 진심을 나누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마음을 열어주었고, 결국 저는 그들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는 요소가 무엇인지 찾아내었죠. 오늘 칼럼에는 그때 당시를 떠올리며 진심을 조금 더 담아 보았습니다. 그때 학생들과 나눴던 진심처럼, 여러분과도 저의 이 진심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슬럼프를 피해 갈, 극복해 낼 방법입니다. 



 결국 성공한 자들의 큰 착각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실패하고 싶으신가요?



이 질문에 실패하고 싶다고 말하는 학생들은 없을 거예요. 



작은 성공을 하고 싶으신가요,
작은 실패를 하고 싶으신가요?



그런데 여러분이 진정으로 성공을 이루고 싶다면 이 질문에는 다른 답변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패하셔야 합니다. 작은 실패부터요. 작은 습관은 작은 성공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작은 습관은 작은 실패를 위한 것입니다. 


성공을 말하는 사람들은 이 사실을 종종 착각합니다. 자신들의 성공은 작은 성취들이 쌓여 이루어졌다고 생각하죠. (저 또한 그랬습니다.) 그래서 성공한 많은 사람들은 작은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매주 칼럼을 발행하는 저 또한 작은 습관의 중요성을 잘 알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기도 합니다.


작은 습관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 습관의 목적이 작은 성공이 되어버릴 때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모두에게 문제가 생기는 건 아닙니다. 그런데 특정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이 작은 성취가 오히려 다음 성취를 이루는 과정에서 족쇄가 되어버리는 문제가 생겨버립니다. 


작은 습관을 통해 작은 성공을 이룬 학생은 무엇을 하게 될까요? 당연히, 더 큰 성공을 이루려고 노력하겠죠. 그렇게 조금 더 큰 성공을 이뤄냈다고 해볼게요. 이제 이 학생은 무엇을 할까요? 더욱 큰 성공을 이뤄내려고 노력할 겁니다. 그런데 만약 이번에는 실패한다면요? 이 학생은 도전하는 과정에서 처음으로 실패를 겪는 것이죠. 


지금껏 도전하는 동안 성공을 이뤄내는 것에 집중했기 때문에, 실패에 대한 면역력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이 학생은 실패에 대처하는 법을 모릅니다. 그리고 이전에 지속적으로 성취해 낸 경험이 있기에 자신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진 상태에서 실패를 경험했기에 더 큰 충격을 받습니다. 그러면 이제는 실패를 경험하지 않으려 더 큰 도전을 회피하게 됩니다. 그래서 성장이 멈춰 버립니다. 작은 성취가 다음 성취를 막는 족쇄가 되어 버린 것이죠.


대표적인 예시에는 이런저런 이유를 대며 모의고사를 치는 것을 회피하는 행위가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의 모습이 아닌가요? 아직 부족한 자신의 실력을 낱낱이 까발려 버리는 행위를 하고 싶지 않은 것이죠.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요? 


작은 실패가 아닌 작은 성공을 좇아왔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목표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패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아니, 지금껏 실패하지 않으셨나요? 분명 크고 작은 실패를 했을 겁니다.


그때 여러분의 심정은 어떠했나요? 그런 자신을 바라보며 자책하지 않았나요? 


그러니 더 늦기 전에 실패를 받아들이며 성장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작은 실패로 넘어졌을 때 웃으며 일어서는 법부터 말이죠.



 스스로 늪으로 걸어 들어가는 학생들 


실패를 각오하고 도전했는데 실패하지 않고 성공해버렸다? 그러면 자신감을 가지고 조금 더 큰 도전을 하세요. 만약 조금 더 큰 도전에서 조금 더 큰 실패를 했다? 그러면 그 실패의 원인을 파악해서 해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도전해 보세요. 원인을 제대로 파악했다면 조금 더 큰 성공을 맛볼 수 있을 겁니다. 


슬럼프를 피해가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크고 작은 실패를 하는 나 자신을 온전히 바라볼 수 있으면 됩니다. 실패를 회피하면 회피할수록 여러분은 작디작은 실패의 가능성에도 크게 흔들릴 겁니다. 그렇게 방어기제가 커지다 결국 스스로 슬럼프라는 늪으로 걸어 들어갑니다. 자신의 현재 상태를 슬럼프라고 정의 내리는 것은, 자신이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를 아주 간단하게 합리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멘탈레터 제037호

여러분은 곧 예민해질 겁니다 中


내가 열심히 공부했는데도 결국 목표를 못 이룬다면, 나는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게 될까요? 해도 안 되는 사람이라고 규정짓게 될 겁니다. 그러면 나의 자존감은 박살이 나겠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본능은 해도 안 되는 사람이라는 것을 스스로 확인하게 될 가능성을 필사적으로 피하고 싶어 합니다. 』



그렇게 스스로 슬럼프라고 규정한 학생은 자신의 실패가 거의 확정되었다고 판단되는 순간, 즉 수능이 거의 코앞에 다다른 순간에 미친듯이 공부합니다. 결국 실패한다고 해도 예상했던 결과이고 성공한다면 (자신도 예상치 못한) 대단한 결과가 되니까요. 그리고 그런 학생이 성공할 확률은 극히 희박합니다. 



 고민이 있다면 


기억해 주세요. 지금껏 자신의 성장을 자신이 얼마나 성취했는지로 판단하려고 한 학생들이 대부분일 거예요. 이해합니다. 저 또한 그랬던 학생입니다. 실모를 풀다가 초반에 꼬여서 막히면 감정을 주체 못 해 모의고사를 찢어버린 적도 많았습니다. 그런 날이면 하루 공부를 다 망쳐버리기도 했습니다. 물론, 그 결과 첫 수능에서 실패를 경험했죠.


반면에 재수하면서는 실모를 풀다 초반에 꼬이면 ‘나에게 주어진 소중한 기회구나.’ 생각했습니다. 오히려 더 집중해서 풀었습니다. 실제로 저는 두 번째 수능 수학 시험 초반에 쉬운 문제 6문제를 막혀버리는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사태에 멘탈이 붕괴될 뻔했지만, 그동안의 실패의 기회들을 통해 정립한 전략을 그대로 적용해 꼬였던 상황을 침착하게 해결해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정시로 의대/서울대/연세대에 합격했고, 감사하게도 매주 이렇게 여러분에게 저의 진심이 담긴 메시지를 전할 기회를 얻게 되었죠 :) 실패가 더 이상 여러분의 방어기제를 강화시키지 못하게 수능까지 함께 하겠습니다. 


혹시 여러분만의 방어기제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요즘 하고 있는 고민이 있다면 마찬가지로 댓글에 살포시 남겨보세요. 모든 댓글에 답변을 드릴 수는 없더라도 앞으로 집필할 칼럼에 여러분의 고민을 최대한 녹여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이 요즘 많이 어지럽네요ㅎㅎ 제 계정을 팔로우 해두시면

제 칼럼이 메인에 오르지 못했을 때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좋아요댓글은 칼럼 연재에 큰 힘이 됩니다


이제 이번 한 주도 마무리가 되어가네요. 새로운 한 주를 맞이하며, 과정에서 겪는 필연적 시행착오를 통해 방어기제가 아닌 성장기제를 강화시켜 성장하는 여러분이 되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성장은 작은 실패부터 쌓아갈 때 이뤄진다는 것을 잊지 맙시다.



이번 주말도 함께해서 행복했습니다.

진심으로 응원해요

0 XDK (+2,010)

  1. 1,000

  2. 10

  3.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