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 정화 ) 시 쓰는 법으로부터 보는 시 독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7092718
요즈음 취미로 시를 씁니다.
시를 평소에 안 읽으시는 분들도 재밌게 한 번 글을 써보겠습니다.
이 글의 목표는 수능을 포함해 그냥 시를 읽고 싶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시가 쓰여지고
이 시를 그렇다면 어떻게 읽으면 잘 이해할 수 있는지를 간략히 담아보려 합니다.
자 이제 아래에 제 시를 보여드릴 건데
이 시를 쓰게 된 상황부터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따라와 보세요
심심풀이로 재밌을 거예요 :)
거실에서 컴퓨터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람이 솔솔 불어와서 발이 시린데 강아지는 더우니까 좋아서 발 위에 눕더라고요
그런 걸 보면서 창 안에 있는 제 자신을 보니 아직도 어린 시절부터 산 이 집에서 어린애처럼 살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런 제 느낌을 전달할 때 시는 최대한 '감정'에 대한 단어를 기피합니다. 사랑이라든가 고통 슬픔 즐거움 기쁨 욕구 절망 등등을요. 다만 제가 체험한 장면을 그대로 글로 담아내 읽는 사람도 마치 저처럼 똑같은 생각이 들게 하는 게 바로 현대시의 모토가 되겠습니다.
자 그래서
제 상황을 이제 글로 적는 겁니다.
거실에서 바람이 불고
창이 있고
나는 거기서 일을 하고
강아지가 옆에서 있던 상황을요.
그걸 이제 조금 예쁜 단어들로 담담하게 말을 하면 아래 정도가 되겠습니다

제 상황이 잘 그려지시나요?
이제 구축된 시적 세계와 심상으로부터 제 사유를 담아야 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살던 집에서 몸만 커버린 제 자신을 돌아보며
아직도 나는 어린이의 삶과 청춘을 살고 있구나 했던 생각을 말이죠.
이런 성찰을 현대시에서는 클리셰로 반짝이는 것들로 표현하곤 합니다.
저도 여기에 반짝이는 물건이 하나 있네요
바로 큰 창 두 개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저는 단순히 비치는 것 말고
거울 두 개가 마주보고 있으면 제가 엄청 많아지는 경험을 가져와봤어요
거울 하나가 성찰이라면
거울로 인해 무한히 복사된 나는 심화된 성찰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말이죠.
이런 생각을 이제 시상 즉, 이미지를 집약하고
직접적인 감정어를 배제하면
아래처럼 되는 겁니다.

???: 참 쉽죠? 짜라란
단순한 제 책상 위 컴퓨터 타자가
어느새 청춘에 아직 머무른 제 자신을 되돌아보는 성찰이라는 사유를 담아
한 편의 시가 되었네요.
따라서 여러분들이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할 것은
'장면'을 상상해야 합니다.
시인이 어떤 장면을 우리에게 보여주고 싶었나.
이것은 수능에서도 똑같이 출제 포인트이며
모든 문항이 이에 근거하여 나오기 때문에
한번 터득한 사람은 계속해서 시가 술술 읽히게 됩니다.
장면 구축!!! 이를 통한 사유
이 패턴을 기억하세요.
서정적인 글 쓰고 도망치겠습니다
다들 머리 식히면서
여러분들의 소년 시절을 즐기시길 :)
0 XDK (+10,000)
-
10,000
-
수능때 6평 정도만 나와주면 0 0
논술 공부할 필요도 없을텐데요 이번에 문학이 너무 쉬워서 9평에는 다시 5등급 갈거 같긴합니다
-
6모 6월 모의고사 생윤 사문 현우진 강민철 김승리 0 0
백분위가 71 96 3 89 99 입니다. 재종을 꼭 다녀야 할까요? 제가 수학도...
-
9평 끝나고 봅시다 13 0
선착순 5명 천덕
-
약간 실장쪽 ? 행정쪽이랑 문제제작쪽으로 배정된거같은데 하는거맞냐 이거 , 조교 한...
-
ㅅㅂ 참기 힘들다,,,, 미시뿐만아니라 애기들 책읽는 습관 들일려고 애기들...
-
님들 수험생활 할 동안만 5 1
제가 사정이 있어서 번호를 바꿨는데 진짜 찐친 딱 한 명한테만 알려주고 걍...
-
6월 모의고사 6모 성적 0 0
백분위가 71 96 3 89 99 입니다. 재종을 꼭 다녀야 할까요? 제가 수학도...
-
오르비 3 0
내리비
-
ㅈㄴ 많이 틀림
-
저녁 ㅊㅊ받음 2 0
두시간 후 먹을예정
-
메가패스 곧 들어오겠군 1 0
50 야르
-
6월 모의고사 수학 해설지 배포! 해설강의 및 총평 예정! 3 2
안녕하세요!치지직과 유튜브에서 중고등학교 수학 및 전공수학, 수학교육학을 강의하고...
-
K패스 전화 왤케 안받냐 0 0
상담원 연결까지 가는 것도 ㅈㄴ 오래 걸리는데 연결하니까 정책변경 때문에 전화...
-
넌 전혀 스윙을 하고있지 않아 2 1
나를 봐
-
프리큐어 요정들 보고가세요 4 2
옷입은거 인형 팔아요
-
김젬마 문학 강화 0 0
김승리 휴강 기간이여서 문학 강의좀 들으려하는데 김젬마 10일만에 끝내기 문학 강화...
-
지2 재밌네 7 0
개념 1강만 들었는데 잼씀
-
빈 종이 하나만 가져오세요,이제 수능 개념문제는 안 틀릴겁니다. 0 2
소크라테스는 수천년 전 이렇게 말했습니다.나는 내가 모른다는 것을 ‘안다’ 반면...
-
하 1 0
스텔라
-
강e분 듣고 있습니다. 일단 1회독을 못해서 강의 1회독을 하고나서 어떻게 할지가...
-
6모 수학84 기출 vs n제 1 0
지금까지 개정시발점 수1수2 수분감 수1수2 뉴런수1수2 했구요. 이번 6모에서...
-
할게 너무 많다... 0 0
고3인데 할게너무 많아서 오히려 무기력해진다.. 수행평가랑 보고서 때문에 진짜...
-
적예 s6 개어렵네 0 0
36점 씹 ;;
-
국어 7월부터 현강다니는거 0 0
추천하시나요? 훈도 독기본서 다 들었는데 박광일쌤 현강가기엔 음 뭔가 애매해서...
-
병렬그래프가 뭐임? 0 0
이번 6모 21번이 병렬그래프로 풀린다던데 병렬그래프가 뭐임
-
9시간은 진짜 정직원 아니냐 1 0
밥 먹을 시간은 주겟지..
-
무표정으로 기계처럼 혼자 다 끝내버리시네......
-
예측게임 개웃기네ㅋㅋㅋㅋㅋㅋ 4 1
뭔가 하고 봤는데 그냥 투표가 아니라 매수 매도로 베팅하는 방식이였구나ㅋㅋㅋㅋㅋㅋㅋ
-
씨발 날개가 겨드랑이에서 나왔잖아 너가 광고에서는 어깨에 나오게 만들었으면서 크리스마스케롤5
-
알바가아니여getitgetit 1 1
신호는바꼇어
-
세계사 세계지리 글로벌하게 가볼까..
-
오늘 학교 가서 들은 말... 5 3
???: 저번주 목요일에 수업 안 왔잖아 설마 6모라도 보러 갔나 생각했어~ 아무...
-
시대기출 질문 0 0
현재 김범준 스블 하고 있는데 끝나고 시대기출 코어 , 카나토미 중에 어떤게...
-
강민철 0 0
현재 강기분하고 새기분중인데요 강이분이 좋다고들어서 문학만 할까고민인데 어떤가요..
-
잠시만 차단해야겠다 10 2
정치 이야기 시간이 지나면 잠잠해지겠죠
-
월드컵이 수능보다 중요한 이유 3 3
월드컵은 4년기다려야하는데 수능은 1년만기다리면됨 ㄷㄷ
-
독서 커리 갈아타려하는데 0 0
고2고 강기본 완강하긴 했는데 너무 안 맞는거 같아서 독서 이원준으로 갈아타려하는데...
-
[단독]잠실 시위대, 여자 핸드볼 주니어팀 대표도 소지품 검사···“양말 벗겨야하는 거 아니냐” 선 넘는 발언도 8 8
6·3 지방선거 관련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핸드볼경기장 주변에서 나흘째 봉쇄...
-
재미는 있다
-
생윤 vs 정법 2 0
윤리는 재미도 없고 저랑 잘 안 맞는 거 같아서 쌩노베이지만 지금 정법으로...
-
있으면 어칼려나 부잣집은 다 빼겠지
-
현역들 국어공부 안하면 좋겠다 2 3
다들 6모 원점수 보고 기분 좋아져서 안했으면 (특히 언매)
-
메일이 처참하게 씹혀버려졌네 2 1
에라이
-
군대 언제가지 2 0
샤갈 ㅠ
-
공부 누가더 잘한느낌이야 0 0
내신기준 문과 주요과목3.0~3.1 이과 주요과목 3.3~3.4
-
안녕하세요 현돌 교재 후기 입니다. 일단 쌍윤을 선택한 현역이구요. 겨울방학때쯤...
-
6모성적온라인으로못봄? 2 1
ㅇ
-
"서로 연관된 것들 중 하나 이상으로 새로운 것 만들기" 13 2
이것이 창의력의 원천..!
-
이쁜 여자 많은 대학 목록 5 4
서강대 서울교대 한국외대 한성대 강원대
-
니들은 등 절대 긁지마라 ㄷㄷㄷㄷ 18 3
항문 찢어진다 ㄷㄷㄷㄷㄷㄷ

저도 취미로 시 쓰기 도전해봐야겠네용!!!처음엔 어렵지만 꽤나 재밌답니다 ㅎㅎㅎ 이미지 구축 후 사유 담기! 기억해주세용

이미지 구축 후 사유 담기!! 메모,,정화할려면 첫사랑썰정돈 나와줘야 한다 생각하면 개추 ㅋㅋ
메타땜에 이 글도 묻히네 ㅜㅜ
이 글이 이륙할 수 있을까요...? ㅜ

감사합니당 꺾마님섹시도 시인가요?
불법도 법이죠
독존도 독이다 ㄷㄷ
독존은 존이죠 ㅎㅎ
고대의 음유시인 독존 멋집니다.
와.. 그냥 시가 술술 나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