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1 - 내분은 좋은 풀이인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6562855
좋은 풀이란 뭘까 <-이전글 링크
앞서서 좋은 풀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1. 근거가 있어야 하고
2. 보편적이어야 하며
3. 판단을 빠르게 할 수 있어야 한다
라는 조건을 달았죠.
그럼 내분을 여기에 접목시켜서 한번 좋은 풀이인지, 좋지 않은 풀이인지 확인해봅시다.
1. 근거가 있는가
내분을 언제 쓸 수 있는지 판단할 근거가 있나요?
그냥 밀도, 평균원자량 등에 무지성으로 내분을 박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당신의 내분은 좋지 않은 풀이입니다.
내분의 근거는 (아래 드래그)
분수꼴 자료에서 분모의 역수비로 내분할 수 있다
를 들 수 있죠. (이 외 다른 근거가 있다면 그것 또한 좋은 풀이)
2. 보편적인가
내분풀이는 상당히 보편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화학식량과몰 파트, 밀도파트, 동위원소파트, 양적관계 파트까지 말이죠.
위에 말한 근거인 분수꼴 자료가 나오며, 분모의 비율이 나오는 문제들이 많이 나오니까요.
3. 판단을 빠르게 할 수 있는가
판단 또한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분수꼴 자료가 있는지, 그리고 그 분모값이 나와있는지를 보면 되니까요
자 그럼 이 세가지 조건을 만족시키는 내분 풀이는 좋은 풀이일까요?

정답은 내분은 풀이가 아니다 입니다.
내분은 단순히 계산을 빠르게 하기 위한 스킬이지 내분을 쓴다고 풀이의 방향성이 달라지지는 않으니까요.
아니 그래서 어쩌란거임?
좋은 풀이의 기준에 맞춰서 보면 내분은 좋지만
좋은 풀이만큼 막 써도 되냐? 하면 아니란걸 말하고 싶었습니다.

231120문제입니다.
밀도 라는 질량/부피 분수꼴 자료가 나왔으며, 질량비가 나와있죠.
그런데 밀도를 뒤집으면 부피/질량 이 되고, 그러면 분수꼴 자료와 분모 비율이 나와있는 문제가 됩니다.
자 그럼 1/밀도 는 (가) : (나)가 8 : 9이고 대충 2 : 1, 1 : 3으로 내분한 지점이니까 XaY2b : XbYc는 9.6 : 7.2 = 4 :3
그럼 분자량비는 3 : 4이 되겠네요.
몰수비는 2 : 3, 4 : 1
그런데 이렇게 푸는 것 보다 (가) (나) 부피 맞추고 -> 질량이 3 : 6, 6 : 2 -> a + 3b = 2a + b -> a = 2b
로 가는게 계산도 편하고 빠릅니다.
이 문제는 그나마 양반이지만

211120처럼 밀도, 질량비 나와있을 때 내분으로 풀려고 한다면?
(풀수는 있습니다)
걍 JOAT
올해 수능에도 한문제 있었죠.
농도문제에서 뒤집어서 내분이 가능했지만, 오히려 방해가 되는
결론
미적 선택한 학생들이 저거 사칙연산 하기 싫다고 내분을 신처럼 받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내분 제대로 쓰는거 아니면 크게 도움 안되고
오히려 손해보는 케이스도 많아요.
좋은 풀이는 적용 가능한 케이스에 적용했을 때 99% 확률로 도움이 되지만
스킬들은 적용 가능한 케이스라 하더라도 도움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요.
풀이 과정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힘써야지
계산 단축에 힘쓰다보면 시간 낭비가 될 수 있으니
공부 방향성 잘 잡고 가시길 바랍니다.
-------------------------------
화1 기출 스터디 진행중이니 많관부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진짜 0 0
없는데 뭐지
-
막상 당선되니까 조용히 있는게 아쉬울 따름
-
21년 4월 16 3 0
다시 돌아간다 해도 내 선택
-
부정선거론 << 선거 패배의 고통이 너무 커서 생기는 듯 0 1
사실 우리나라는 말이 민주 공화국이라지만 1940년대 일본 제국에 비해 조금 나을...
-
면도를 했는데 0 0
왜 안한거같지 몰골이 걍 이새끼 딱봐도 재수생
-
시대 반수반 장학 4 1
이게 100만원 장학인거에요 아니면 100% 장학이라는거에요?
-
ㅇㅈ 6 1
캬루룽
-
이거 풀이 어디가 틀린것? 0 0
도대체 어디가 틀린것인지 하나도 알수 없는 나는 궁금하다 이것 푸는거 어떻게?
-
인증 하다가 0 0
내 사진 저장해도 뭐.. 어차피 큰 상관없잖음
-
난 9 1
인증한적이없음
-
웹툰 ㅊㅊ 좀 1 0
ㄱㄱ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인증 캡쳐하는 사람 14 1
은근 꽤 잇긴 하더라고 얼굴 걍 올려놓고 글 안 내려도 상관없다 급 아니면 올리지 마셈
-
요즘 외모정병왓음 0 0
차은우랑 비슷한 수준까지 와버렷음
-
복도에서 커플이 염병떨고있네 기분잡침
-
공부는 어디가 잘한느낌이야 0 0
하나고르자면
-
웹툰 보는 중... 0 0
수능 관련 웹툰 찾아서 보는 중...
-
너무 애매한 국어실력이라 슬픔 0 0
국어만이라도 압도적이면 좋았을듯
-
30번 난 찍맞임 ㅋㅋ 1 0
X(x-3)² 아니 근데 내가 찍맞이긴해도 속함수 미분=0 계산 안해본건 것 땜에...
-
수학 잘하고싶다 0 0
꺼드럭거리며 눈풀 50분컷하는 고능아가 되고싶구나
-
문자보내는거 엄청 야함 0 1
손으로 보내는거잖아 공부도 손으로 (대학을)보내는거고
-
옷ㅇㅈ 10 1
토요일에입은거
-
6모 수학 0 0
공통 13 20 22, 확통 30틀 84점인데.. 13 20은 실수로 틀린거여서...
-
고1 넘 귀여워요 ㅎㅎ 0 1
뭔가… 2살차이 나니까… ㅎㅎ 리액션 잘 해주면서 두세시간 말 들어주면 좋다고 말을...
-
현자의 돌 리뷰 0 1
2027 현자의돌 리뷰 저는 현자의돌 도움을 받아 공부 하고 있는 n수생임니다...
-
하..
-
다 커버 되나? 미학 거학까지 다 들어야하려나
-
언매 실력 고점까지 한참 남앗엇다구
-
반수 수학 고민 0 0
작수 미적으로 22 30 틀려서 92점 맞았었고 이번 6모 7개월 쉰 상태로...
-
난 한참 남앗구나 1 0
진짜 한참 남앗어
-
조정식 vs 김지영 0 0
작수 83 27 6모 81인데 조정식 김지영은 그냥 취향차이인가요? 작년엔 이명학...
-
뉴런 개념 0 0
09입니다. 이번 6모는 21, 30번만 못풀어서 92점이 나왔고 수1 수2 모두...
-
ㅇㅇ
-
칸트는 적어도 전체적인 뉘앙스나 칸트 입장이라도 이해 가능했지 이번 34번은...
-
사탐의신 행님들 질문좀 13 1
공부량 젤 적은 사탐 과목이 뭔가요
-
수완이 중요함 0 1
장사 수완이 있어야 돈을벎
-
9평 레전드 4 1
33~38번 다 틀림 얘네 한 줄로 밀엇으면 점수 더 잘 나왓음
-
내가 영어 푸는 법 0 0
첫문장에 붙여읽기, paraphrasing, 비교·대조, 역접·순접 이거에만 집중하면 풀리긴 함
-
물2 강k 는 3 1
1페랑 2페랑 3페에 어려운 3페이지 문제들로만 채워져 있어서 사람이 풀게 아닌듯
-
유네스코 알파 풀까 말까 0 0
문학 ~19학년도 기출 모아놓은 건데
-
15찍맞 22 28 30틀이라 사실상 84(ㅋㅋ..)인데 N제 뭐할지 모르겠어요...
-
설명하기 어려운데 특유의 쨍한 물감색표현이랑 물 표현 등등 너무 예쁜거같아요...
-
미친놈 5 0
.
-
아직 너를 사랑한다고 말하지 못햇어
-
ㅇㅂ에 수완 왜 없냐 5 1
올려줄 사람 구함
-
국어1 vs 사탐 두개 1 2 0
뭐가 더 쉽다고 봄??
-
확통런 0 0
현역이고 이번 6모 공통22,미적27~30 틀렸는데 확통런 하는게 맞겠죠?6모...
-
너무 많은걸 책임질 순 없어 3 0
난 ms니까
-
수학실전개념도 안들었는데 0 0
기출1회독도 안했는데 1등급이 나올수 있는건가요? 이정도면 수학 고능아인듯 ㄹㅇ로다가
-
수완 풀어본 사람? 0 1
없지
11번 농도문제 v1과 v2 관계를 구한후에 (가),(다)부피기준 내분해서 몰농도 구하는 풀이는 괜찮을까요?
네 괜찮은 풀이죠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