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국어 인강 활용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6391006
** 읽기 전 좋아요와 팔로우는, 더 나은 칼럼과 질답에 큰 동기부여가 됩니다!!
Q-A를 받다 보니 너무 많이 질문해주시는 주제라, 그냥 짧게나마 칼럼으로 쓰고 넘어가면 좋을 것 같다 생각해서 적어봅니다.
이 시점에 국어 기출분석 인강들 많이 들으실겁니다. 강기분, 올오카, 비독원.. 이렇게 강의만 듣고 넘어가는게 맞나? 싶으실 수 있는데, 인강을 200%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이렇게 한 번 학습해보는건 어떠실지 권해드립니다. 인강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면 본인의 실력을 정말 크게 향상시킬 수 있을겁니다. 제가 그랬고요.
우선, 인강을 듣기 전에 선생님이 풀어보라는 지문을 스스로 풀어보십시오. 해설지와 강의의 도움을 받기 전에 본인 스스로 지문, 선지를 통해서 끌어낼 수 있는 것들을 모두 끌어내보세요. 본인이 남에게 설명을 해야한다면 이 지문을 어떻게 읽고, 어떻게 풀어줄 것인지 고민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렇게 충분히 생각을 해서 본인 스스로의 논리, 정답 근거들을 다 잡고 난 후에 인강을 통해 확인하세요. 시간이 아무리 오래걸려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길게는 스트레이트로 한 지문만 세 시간, 심지어는 3일 넘게 고민한 적도 있었어요.(21_06 사회, 20_06 사회) 이 과정에서 본인의 실력이 정말 크게 성장합니다.
그리고 나서 인강을 통해서 “확인”하고, “비교“하는겁니다. 본인이 정말 글을 잘 읽었는지, 본인의 정답의 근거가 옳았는지.. 점검하고, 부족한 면이 있었다면 본인의 행동을 바꿔가며 보완하는겁니다. 선생님에게 배운 점들 중 좋은 것은 자기 것으로 만들어나가고, 본인에게 너무 버겁거나 본인의 방식이 더 좋은 것 같으면 고수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인강을 다 들은 다음에는, 깨끗하게 지문을 새롭게 인쇄해서 다시 풀어보세요. 다시 풀어보며 강의를 통해서 배웠던 행동들, 선지 판정 근거들... 그런 것들을 다시 점검해보는 겁니다. 개인적으로 다음날 아침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기 전, 예열용 지문으로 이렇게 활용해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반복해서 인강 하나를 마무리하고 나면, 그때 비로소 기출문제집을 꺼내서 스스로 분석해보세요. 선생님꼐 배웠던 행동들이 여기에도 적용되는지, 잘 안된다면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바꿔나가야할지.. 고민하며 본인만의 행동을 완성하세요. 이게 제가 말씀드리는 스스로 하는 거시적 행동강령 성립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수능치기 직전까지도 계속되어야합니다. 아무리 본인의 등급대가 높더라도. 반드시. 말로만 해서는 굉장히 쉬운 공부법 같지만, 장말 이렇게 공부하는 사람은 많이 보지 못했고, 이 과정은 정말 고달픕니다. 그런 만큼 그 열매는 정말 달거라 확신합니다.
0 XDK (+2,000)
-
1,000
-
1,000
-
확통인강 추천 0 0
확통런 하려는데 확통은 어떤 선생님 인강이 좋은가요? 수1,수2는 김기현쌤꺼 듣고 있어요
-
팔 그래도 어제보다 옅어?짐 0 1
언젠간 가라앉겠지 그냥 핏줄터진거일거라..
-
생라면에 꽤 잘 어울리는 음료 0 0
매실주스임
-
제목어그로끄는거는진짜벽느껴짐 2 1
진짜 영양가가 0에 가까운 개뻘글은 기계마냥 쓸 수 있는데 어그로 그거는 진짜 어케하는거임
-
러셀 반수반 들어갈때 작수 성적으로 바자관 면제 받으려는데 제가 올해 러셀에서...
-
잘 아는 동생 얘기 입니다. 국어 영어는 고정 1이라 150일 동안 수학만 공부해서...
-
그냥 sbs 필리핀 지진 영상에 댓글 4개 달려있다는데 안보임
-
앞에 하루에 한두지문씩만 하라고 나와있어서요 세네지문씩 하면 안되는건가여??
-
잘자.
-
오르비 검열 레전드 0 0
섹야육 검열 안하면서 뒤12짐 검열
-
악어오름? 0 1
이분은 뭐하시는분인가요?? 푸는속도가 말이안되시네
-
오르비에서 꼬셔서 연애 5 0
하는 사람들은 어케 하는거? 먼가 현생보다 어려울거 같은데... 넷상이라 이상한...
-
? 1 2
-
근데 기하 쉽다면서.. 3 1
왜캐 컷이 낮음?? 이유가 뭐지 꿀표본이라??
-
작년처럼 될 수는 없어서 버텨야하는데 힘든 건 어쩔 수 없네요,,
-
6모 이후 재종 0 0
지금 독재중이고 이번 6모 국수영탐탐 기중 3~4 3 3 3 4 인데...
-
이매진 풀어본사람 있나요 1 0
뭔가... 뭔가 필체가 엄청 이상하다고 느껴지는데 저만 이럼? 22수능 헤겔지문처럼요
-
올해 진짜 재밌는일 많네 3 0
ㅋㅋㄹㅈㄷ
-
수학황님들 엔제 추천해주세요 0 0
일단 올해 드릴은풀었고 6모 96이긴한데 제대로 푼게아니라 정신없이 가는대로 풀어서...
-
ㅇㅈ 2 1
감사합니다
-
다들 내일두 화이팅 d=(^o^)=b
-
요즘 이 사람 어디서 뭐함 5 0
정시의벽
-
민동휘 런업 vs 강영찬 비전 0 0
뭐가 좋을까요 노베출신 + 돌~평균대가리인거 감안하면 + 강의 들어보셨으면...
-
1987년 6월, 수많은 이들의 푸르른 봄이 저물었다. 그들의 흔적이 곳곳에 남은...
-
기하 기출 문제집 ㅊㅊ 좀 해줘요 우리 기하러들 12 0
ㄱㄱ
-
수학 콘텐츠 추천해주세요 0 0
제가 이번 6모 (미적)28,29,30 틀려서 88점인데 하면 좋은 책 좀...
-
어그로는 이렇게 끄는거다잉
-
헌포랑 구디별밤 4 0
한번도 안 가봤는데 어떰 클럽은 진짜 시끄러워서 고막 나갈거 같음
-
요즘 좀 그런 생각을 함
-
마커스 난 네가 좋다 매그너스 멈춰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0 0
이 무게감이 듬직하군
-
다음 주면 재종이라니 2 0
지금을 즐기자~~~~~
-
문제를 풀었는데 6 1
답지가 없음(?)
-
마크하실분 10 1
생존 ㄱㄱㅆ 하실 분 쪽지로 디코 아디 점
-
피시방에서 ㅈㄴ어이없던경험 9 6
나 롤하는거 보더니 롤 계정 빌려달라는 새끼 있었음
-
나중에 저랑 이거 하실 분 1 1
수능 다음날 구합니다 지금까지 풀어온 온갖 실모들과 모고들로 ,,
-
이번 6모 13211이 가능한건가 엄마친구가 자랑 ㅈㄴ 햇다는데 음
-
얼평받고싶은데넷상무서워서눈만ㅇㅈ 17 2
저랑 맞얼평 하실 분 쪽지 ㄱㄱ
-
연대 에타 계정 삽니다 3 0
연대생인데 계정 정지당해서… 연대 신촌캠 에타계정 사요
-
대한민국 최고의 교수들이 며칠 동안 모여서 만들고 수백명이 검토한 문제가 수험생들에...
-
왜 자꾸 전화해 4 1
난 할말없고 귀찮다구 이제
-
섹스 ㅋㅋ 7 1
사람ㅇㅈ
-
오르비 분들 넘 착하고 귀여워 5 1
고앵이같아요
-
거기서 수업하시던 쌤한테서 수업 들을 때 비교군으로 말씀하신 경우가 좀 있는데...
-
이거이거 물2런을 해야 하나 4 1
물1생1=>물1지1=>물1생2=>????
-
먼저 맞춘 사람 2000덕!
-
사실 개못생겼다고 말하고싶어요 기분이 좋을것 같아요...
-
아메짱도 똥을 쌈? 11 2
궁금
-
머가 더 어렵다봄?
-
수특 길삼봉뎐 비연계 파트 1 2
개인적으로 이부분 재밌는듯
인강을 통해서 “확인”하고, “비교“......메모,,,,
헉.. 갤주님
캬 후배님 멋지십니다
헉.. 감사합니다!!
혹시 국어 누구들으셨나요?
강민철이요
자문자답
현역 재수 막연했던 국어인데
생각이나 풀이 방향을 잡아주시는 것 같아서 정말 감사합니다 매번
ㅎㅎ 도움이 됐다면 정말 좋네요!!
국어 혼자하는것도 괜찮죠
맞아요 ㅎㅎ
국어만큼 자신의 사고가 중요한 과목이 없지요.
혼자 생각하는 과정.. 그게 참 중요하죠!!
전 국일만 독학서로 국어공부 했을 때 제 사고를 철저히 버리고 책에서 읽어주는 독해법을 반복해서 봐서 방법론을 외우는식으로 했는데 뭔가 여기 내용이랑 충돌되네여
여러 번 반복하면서 스스로 많이 생각하고 정리하니 그 또한 효과가 있을 것 같네요!! 반복도 정말 좋은 학습법입니다!! 이 글은 제가 생각하는 최선일 뿐이고요 ㅎㅎ 잘 진행되고 있으면, 그렇게 학습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ㅎㅎ
이번에 문학 잘치셨나요?
6평 존나틀
(국일만 문학 시작)
9평 0틀
수능 2틀(문학 공부 소홀히 함)
문학 누구 들으셨나요?
저는 재수 삼수 모두 김승리 풀커리였습니다!
문학 2틀.. 95이긴 합니다
인강보는시간에 혼자 고민하는 시간을 늘리고 싶어서 개념의나비효과 이후 혼자 검더텅으로 기출분석 진행하려고 하는데요!
1. 인강 체화요소를 해설지에서 뽑아내는 걸로도 충분할까요?
2. 문제풀 때 엄청 오래걸려도 처음부터 분석하듯이 문제푸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문제는 어느정도선에서 풀고나서 분석을 하는게 좋을까요?
칼럼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1. 검더텅으로는 선지해설은 커버될지 모르더라도 지문해설에 대한 학습과 피드백이 아쉬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피램과 같은 독학교재는 어떠실까요??
2. 문제는 시간재고 타이트하게 푸시고, 분석을 길고 꼼꼼하게 하셔야합니다!!
매월승리 하셨나요
넵 ㅎㅎ
문학도 저 칼럼에 포함인건가요?
안녕하세요 고2 정시러인데 지금 올오카 듣고있습니다. 올오카 완강하면 올오카 회독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마닳같은 기출문제집으로 기출분석 혼자 하면서 김승리쌤 다음커리 시작하는게 좋을까요? 혹시 올오카 회독을 해야한다면 어떤식으로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예를 들면 인강 교재에 있는 지문들 다 프린트 해서 혼자 풀고 강의로 확인하는 식으로 하면 될까요?)
아, 그리고 매월승리나 매주승리는 언제 하는게 좋을지 궁금합니다....!! 많은 질문 죄송합니다ㅜㅜ
강기분 기준으로
그럼 예습때 시간 안재고 풀고
인강 듣고 종이 새로 뽑아서 풀때도 시간 안재고 푸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