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인 생각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4736082
의대 vs 설공 사이의 대결구도에서 많은 인재가 의대로 몰리는 현상이 나라 발전을 망치고 있다...는 주장이 많은데,
저는 꼭 인재들이 공대로 가야만 부가가치 생성이 될런지는 의문스럽습니다.
차라리 이미 몰려있는 이런 인재들을 의과학 연구 분야로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방향은 어떨까요? 사실 이미 의료계 내에서도 '의사과학자 양성'이라는 슬로건은 있지만, 그에 맞는 경제적 지원은 아직 먼 길이긴 하니까요.
차라리 이런 갈라치기를 하기보다 정책적 차원에서 의과학 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연구비나 교수 to 등으로), 자연스레 설카포 공대생들도 이쪽 RnD에 자연스럽게 뛰어들거고, 여기에 화이자 백신 개발 때 처럼 임상시험 규제를 융통성있게 조금씩 풀어주거나 하면 꽤 괜찮은 작품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ㅎ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내가 요즘 빠진 뮤지션들 1 0
투팍 아이스큐브 블아피(black eyed peas)
-
세탁했다는 인식이 존재하나요?
-
범바오 러너스 하이 좋나요? 0 0
난이도는 어느정도고 뭐가 좋나요?
-
폰바꿀때가되긴햇는데... 1 1
문제는돈이1도없다는거임...
-
여름방학부터 국어 시작하려는데 괜찮은 컴팩트한 커리 추천좀 해주세요 0 0
기출0회독임 언매고 3등급 문여는 실력인데 어케 하는게 좋을지 추천좀 해주세요...
-
• 28수능을 목표로 공부하는 제대군인을 가르치게 되었어요 • 현역 당시 확통...
-
대장내시경 무습다 8 2
담주에해야되는디
-
그게 나야 바 둠바 두비두밥~ ^^
-
프사 바꿈 1 1
ㅇㅇ
-
난 열등감 덩어리임 8 2
미소녀여고생이 아닌 것에 열등감 느껴짐
-
여기 귀여운 사람들 많은데 3 1
다 도망갔네요
-
공부 6시간밖에안햇는데 6 2
진지하게 체력바닥났다는거임 대학교와서 집중력 퇴화했다는거심..
-
국어 수특 1 0
이미 풀었어야 하나요??
-
이거들어바 0 0
굿
-
명령하지 마라 6 4
난 나보다 약한 자의 말은 듣지 않는다
-
이코치 반수 더 코어 비문학 같이 들으실 분 구함 0 1
같이 들으실 분 구함니다 2027학년도 7모 전까지 연락주십쇼 현재 0명
-
.
-
뻥임 8 2
ㅎㅇ
-
얼리버드 기상 ! 9 3
씻고 곤부하러 가야지...
-
옯스타 8 2
@itsyehhh 갑니다 ㅂㅂ
-
멘헤라 똥삼키기 11 3
꿀꺽
-
꺼드럭 1 0
꺼드럭
-
설뱃들은 이 숫자만 바라본다지 9 1
5511 5513 5515 5516
-
절망비탄좌절우울
-
폐활량 훨씬좋아진거같네
-
체르노빌에서 키운것같음 ㅋㅋㅋㅋㅋㅋㅋㅋ
-
수특 수행평가 8 0
고3 언매쌤이 수행으로 언매 독서 문학 수특 다 풀고 오답도 꼼꼼하게 해서 내라고...
-
까불지마라 2 2
주제를알아라잡종
-
생윤 안 맞는 사람 있음 2 1
생윤사문이 메이저인데 안 맞을 것 같아서 다른거 할까 고민
-
저 이제 코노갈 거임! 1 1
과제랑 시험은 안 끝났지만 그렇게 할 거임~~ 부를 노래...
-
아으든든하이 좋노
-
설입 두끼에서 보자 4 1
설입엔 두끼가 없어
-
둘중 하나만 하려고 해요 모고만 풀어보고 싶은데 문제퀄 어느게 좋은가요?
-
화작 조언좀 0 0
2등급 중반대에서 안 움직이고 화작 1~2틀이 계속 나오는데 기출을 봐야함 아님...
-
빤스 훔친 의대생 ㄷㄷ 0 0
학교어케다니냐
-
다시 누군가를 만나서 2 1
결국 우리 사랑 지워내도
-
현우진 강기원 저격ㄷㄷ 0 1
어그로 죄송합니다. 미적분이 뭔가 불안해서 vod로 강기원t 미적 시즌1 들을까...
-
오르비 퀭님 컨셉인가요 2 1
찐인가요 아무튼 귀엽습니다
-
겐세이 넣지마 씨발러마 6 1
니 새끼 신경 쓸 시간 없다
-
미래가 만족스럽지 않구나 4 1
칫
-
ebs 연계 관련 질문입니다 2 1
6,9모에 연계된 소재는 수능에 안나오나요?? 예를 들어, 6모 국어에 연계된...
-
공부하기 10일차 4 1
후 미쳐버렷읍니다 으읍 공부할개요. <<자칭 맨헤라 오르비 퀭님 따라하기ㅋㅋㅋㅋ
-
아 왤케 초콜릿 땡기냐 3 0
편의점 초콜렛 추천 좀 해조바바
-
나 술 사줘 8 1
밥은 내가 살게
-
코노가서 부를거 보지맛 22 3
흰눈 천상연 내 여자라니까 기억의 습작 오래된 노래 Pretender 짝사랑 벌써일년 발걸음
-
프사 느낌없음 6 1
그래서 걍 이걸로 바꿈
-
앞자리의 고딩커플은 얼굴을 가슴에 파묻고 아양을 떠는데 10 4
홀로 콜라나 홀짝이며 싸이버거를 먹는 내 모습이 어찌 처량하지 않으리오
-
기요미 4 2
서로가 서로를 베고 자고잇음
-
자르반 성장속도 개빠르네 3 0
저게 4살이라고?
-
오공완 3 2
오늘은 8시간 10분 함
어림도 없지 RnD 예산 삭감 빔!
의대가 블랙홀이라고 하더니만 진짜 블랙홀은 따로 있었네요...
인재들이 의대로 가든 공대로 가든
연구에 정진할 수 있는 여건(특히 경제적)만 갖춰지면 되는 일인데...
그게 참 쉽지 않군요.....ㅠ
그냥 국가 재정에 문제가 있다라고 보는게 합리적인거 같아요
인재들을 공대로 보내봤자 30년뒤 출생아 7만명대
30년뒤 한 반에서 의대1 치한약1 서울대1 연고대2 서성한 3나옴
저도 좀 의문이 드는 지점이 있었음
사실 의약계열 초강세는 지금이 처음있는 일도 아니고
2002년부터 쭉 지속됐고
제가 쳤는 2007학년도 수능 때도 의대가 설공보다 높았음. 요샌 의대와 치대만 돌고나서 설공이죠? 그땐 진짜로 의대, 치대, 한의대 대부분 돌고나서 설공 분위기였어요.
근데 그때 의, 치, 한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능점수로 이공계나 순수과학 쪽 진학하신 분들이 20년간 기업을 들어가거나 연구에 투신하면서 뭐 특별히 문제된게 있었나요?
그 사이 한국 제조업 기술은 더 발전했음..
연구계도 마찬가지로 2002년 이전 설공, 설자과대가 의치한에 밀리기 전 사람들이나 2000년대에 밀린 이후 사람들이나 역량에 있어서 차이가 난다는 증거도 딱히 없음.
서울대 공대가 의치한에 밀린다고 전혀 기술이나 연구쪽이 망했다는 근거도 없고, 앞으로도 그럴것임
오히려 의대점수가 설공점수보다 높은것보단
이번에 무작정 rnd예산 삭감했다던가 이런게 더 안좋은 영향을 끼치지않을까요?
음 설공이 최고였을때의 대한민국을 볼수가없으니 알수가없는거고 지금 문제없었다 라고 단정하기엔 좀 그런듯
외과보다 피부과 성형외과로 쏠리고 돈때문에 쏠리는거라 연구는 좀 어려울거같아요
그러니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지요~ 사실 의대생 1000명 증원해서 교육시킬 자금만이라도 차라리 여기에 쓰면 충분히 개선될것 같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사실 의사과학자 자체가 애매한 거라
어떤 부분에서 그렇게 생각하셨죠?
의사과학자 참 멋진 것 같아요! 원래는 임상의를 꿈꿨었는데 고등학생 때 혼자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같은 퇴행성신경질환 관련 논문 찾아보면서 공부해보고는 지금은 의사과학자가 되서 퇴행성 신경계 질환을 연구하는게 꿈이 됬네요ㅎㅎ
진짜 너무 멋집니다!! Neurology가 연구해야 할것은 너무 많지만 아직 그런 연구들이 실질적인 돈이 되지 않아서 발전이 많이 더디죠... 꼭 닉값 하셔서(물론 빅5가면 더 좋지만) 학교에서 뵙고 같이 연구도 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