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난도 중3 수학시험 봤던 썰 푼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4100024
필자는 현역 고1임. 일단 어중이떠중이는 아님.

(대충 전교권이라는 내용)
근데 개학하고 나니까 갑자기 작년 중3 1학기 기말 수학시험이 기억나서 시험지를 다시 꺼내봄.
워낙에 임팩트가 강렬했던 시험이라 한번 일부 문제라도 공유해볼려고 함.

15번 문제
문제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음. 현장에서 풀 때는 걍 직선과 점 사이 거리 공식 써서 풀었는데 이게 고등과정이라 당시에 좀 논란이 됐었음. 뒤의 문제들이 연타로 엄청나게 어려워서 묻히긴 했지만.
정답: 3번

16번 문제
이제 시작이다. 함수를 중3 과정에서 저따구로 정의해도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풀긴 풀었음. 함숫값이 0일 때와 1일 때를 나누어서 찾다 보면 n=18일 때 접한다는 걸 알 수 있음. 그럼 이걸로 a의 값을 구할 수 있음. 블랙라벨에서 비슷한 문제 봤던 거 같음
정답: 4번

17번 문제
이차방정식을 빙자한 이차함수 그래프 개형 추론 + 정수조건 부정방정식 문제.
먼저 f(x)가 x축과 몇 개의 점에서 만나는지 추론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f(x)|의 그래프와 직선 y=1, y=3과의 위치관계를 추론하면 c의 값이 -2, 2 두 가지로 좁혀지고, 나머지 조건으로 a, b의 값을 있는 대로 구하면 된다.
실전에서 풀 때는 진짜 어려웠음. 저런 함수추론 문제를 거의 본 적이 없었어서.
정답: 3번

18번 문제
12수능 가형 30번의 강화판. 선생님 이게 뭐하는 짓이에요
a>=b일 때와 a<b일 때로 경우를 나눠 푸는 거 자체는 똑같음.
다만 원본과 달리 t가 '2022개 이상' 존재한다는 조건이 추가로 붙었는데, 생각해보면 알겠지만 저 2022라는 값 자체는 아무 의미가 없고 걍 무수히 많다는 뜻임. 즉 다시 말해서 t=0일 때 P와 Q 사이의 거리가 정확히 9인 경우는 제외해야 함.
이 방식으로 풀어보면
a>=b일 때 4a-b<9이므로, (a, b)=(1, 1), (2, 1), (2, 2), 즉 3개
a<b일 때 조합을 이용해서 6C2개, 즉 15개
모든 (a, b)의 개수는 36이므로, (15+3)/36
답: 1/2
의외로 4a-b<=9로 잘못 놓고 풀어서 19/36 나온 사람 은근 많았음. 기출을 무지성으로 풀면 이렇게 됩니다
이걸 원본 문제를 보지 않고 현장에서 풀어낸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솔직히 이건 선 심하게 넘었다고 생각했음.
마지막 양심까지 팔아버린 아래 문제를 보기 전까지는.


서답형 5번
그 악명높은 17수능 가형 30번 변형. 하;;;
원본 문제에서는 조건 (가)의 좌변에 붙어있는 일차항으로 양변을 나눠서 기울기함수로 해석하는데, 상식적으로 이 문제의 조건 (가)를 보고 저런 생각을 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지는 의문임.
또 원본 문제의 조건 (나)와, 베타-알파가 6루트3이라는 조건을 이 문제에서는 조건 (나), (다)로 나눠서 줬는데 딱 봐도 해석하기 싫게 생김.
아니 선생님 저희가 뭐 잘못했어요?
후일담
당연히 학부모들의 민원과 학생들의 항의가 빗발쳤음. 결국 2학기 시험은 죄다 겁나 쉽게 나옴.
문제 하나하나는 정말 주옥같은 문제들인데, 프린트로 나눠주고 아이들에게 고민하게 해도 될 것을 굳이 절대평가 시험에 출제했던 이유는 아직도 의문임.
수학황들 입장에서는 별것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중3 1학기 시점에서 고등 수능 기출 수준의 문제를 풀 수 있는 사람은 당연히 극소수였음. 거기에 서술형, OMR 마킹과 검토까지 45분 내로 마쳐야 했으니 부담은 상상을 초월했음. 당시 평균은 40점대 중반에서 잡혔던 걸로 기억하고, 90점 넘는 애가 전교에 5명 남짓? 있었음. 저 정도면 자사고 1학년 1학기 시험 문제로도 손색없다고 봄. 우리 고등학교 문제보다 두배는 어려운듯
끗
![]()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왜 자꾸 전화해 2 0
난 할말없고 귀찮다구 이제
-
.
-
섹스 ㅋㅋ 3 1
사람ㅇㅈ
-
오르비 분들 넘 착하고 귀여워 4 0
고앵이같아요
-
거기서 수업하시던 쌤한테서 수업 들을 때 비교군으로 말씀하신 경우가 좀 있는데...
-
이거이거 물2런을 해야 하나 3 1
물1생1=>물1지1=>물1생2=>????
-
먼저 맞춘 사람 2000덕!
-
사실 개못생겼다고 말하고싶어요 기분이 좋을것 같아요...
-
아메짱도 똥을 쌈? 8 1
궁금
-
머가 더 어렵다봄?
-
수특 길삼봉뎐 비연계 파트 1 1
개인적으로 이부분 재밌는듯
-
선관위 "용지 추가 송부 투표소 140곳…26곳 투표 중단 후 재개" 3 1
추가 송부용지 사용 투표소는 91곳…진상규명위원회 10일 출범 위철환 상임위원,...
-
제자 1명 기하런시킴 4 1
이제부터 기하응시자 10133명에서 10134명임 확통 26 27 28 29 30...
-
6/8 학습 기록 1 0
기상 시간 6:30 총 학습시간: 9시간 55분 56초 국어: 독서 유신T 21주차...
-
190630 맞췄다 7 1
ㄹㅇ이번수능미적할까
-
평가원이 2606이후부터 4 2
의도적으로 미적 난도 낮추는듯 표점차 맞추기위해서겠지 아마
-
아캅스정신 1 0
으로간다
-
기하 누가 봐도 개꿀 아님? 4 2
-
오르비 ㄹㅇ 좌파밭 다됬네 7 1
제목으로어그로끌기2일차 지금 야식먹을까말까
-
똥 어질 11 1
헤에엥ㅇ
-
270622랑 비슷한 기출문제 2 1
20수능 나형 21번 21수능 21번 얘네 둘에서 수열 시작점 두 개로 쪼개서 유형 발전시킨듯
-
20260608 12 1
집에왔는데왜집가고싶지
-
실모는 제외하고 n제 계획만 세운거에요. 국어 김상훈 GRIT(독서,문학,언매)...
-
국어를 너무못해여 1 0
진짜 국어 너무 못하는 고3입니다 6모 기준 4 5섶 3 뜨는데 이투스 김민정쌤...
-
비문학 고민이 있습니다 0 0
이직을 목표로 공부중인 현직 교사입니다. 기출 분석을 하면서 글의 논지 전개 방식,...
-
반수 시작하면 무조건 한 번 더 올 거 같른데 사실 지금 올락말락해서 어캐 해야될...
-
연대가 영어3이 크긴하구나 0 0
일반과는 다 초록일줄 알았는데 그건 또 아니네
-
작년 수능부터였나.. 어느샌가 확통 난도>미적 난도 이런 말들이 쏟아지고 있는데...
-
6평 0틀 4 0
방금 채점해봄
-
3천원 깎아준대서 한 번 해봤는데 얼굴로 결제한다는게 먼가 꼬롬함....심지어...
-
설대는 투투가 확실히 크구나 1 0
설약 갑툭튀네 돌돌샤 하고싶어서 공부의지 다시 불타오름
-
시험 끝나고 사후적으로 정리한건데 다른 사람 풀이를 아직 안봄
-
9모도 적당히 쉽게 나오면 2 2
26보다 최악의 수능 나올수도 있을듯 9모가 좀 어렵길 기도해야됨..
-
진짜 화나는점! 4 0
내가 미소녀가 아니라 남중남고 출신 남자라는 것..
-
무물보 받음요 7 0
귀찮으면 대답 안 할 수도
-
시대인대 수학 0 0
시대인재 수학 제휴학원에서 주는 모고랑 김현우 라이브에서 주는 서바 모고랑 다른 건가요??
-
61년생 65살이라고?
-
서울시장 된 사람 원래 지구과학 가르치던 그분 맞죠 4 0
제목으로 어그로 끌기 연습1일차
-
다른 대학교 학생과 어떤 대화 해야 할까요... 9 0
대화 주제 추천받아요
-
국어 유신 황용일 수학 최지욱 장재원 송준혁 영어 한세빈 물리1 현정훈 심규원...
-
고속성장 또 봐야하는사람? 17 0
지금 피시방인데 없으면 집감
-
오이데 1 0
침대 오이데
-
후후 건훌로 전직 완료 4 0
초록색 이쁘구만
-
N수생들도 깨어나야한다. !! 20 4
내신수괴 세력 척결 우극한 세력 척결 동참하신다면 댓글에 열공.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밤에 긱사에서 2 1
뭐 딱히 할게 없네 맨날 이래서 오르비 들어와서 입시얘기하거나 릴스 무한열차 가동함
-
고3 동창.: 2 3
학부때 자칭 정시황이라고 깝치던애 설대간다고 햇는데 재수해서 성인문갔더라 학점교류를...
-
6모 국어뽕 찰 것도 없음 1 0
어 형은 작6부터 고정2야
-
작수론 세종 인하 단국이 연초였는데 이번엔 서강 한양 중앙이란 말이지 올해 꼭 성불해야지


고3도 못풀...
평가원 기출분석 안했으면 오히려 이쪽이 어지간한 시험보다 어려울듯 하긴해요
90점 넘긴 애가 5명이나 있다는 게 ㄹㅈㄷ네
마지막 문제가 10점인데 90점 넘긴 애들은 진짜 대단한거죠
내 중학교랑 비교가 안되네 이거
비주얼 정신나갔네 ㅋㅋㅋ
뭔생각으로 낸거지
지들도 제시간안에 100점못맞을거같은디 ㅋㅋ
아니 중3이요….? ㅋㅋㅋㅋ
역배점이라도 걸든가 너무하네 ㅋㅋㅋ
이건 뭔 ㅋㅋㅋㅋ ㅁㅊ시험..

중3 시험을 요따구로 내면 교육청에 신고해야하는데'공교육 카르텔'
쪽지좀 봐주세여
이야ㅋㅋㅋㅋ
저딴걸 중학생들보고 풀라고 냈다고..? 지금 봐도 어질어질한데..
지역이 어딘가요??
강남3구에여
교사가 높은확률로 수능 문제 만드는거 취미거나 출제 경험 있음 ㅋㅋㅋ 근데 지적유희를 애들한테 푸네
근데 선생님 발문 고칠거 몇몇개 있긴 한데 제일 눈에 띄는거 하나는 공식적으로 점은 로마체로 쓰게 돼 있습니다 이테릭체(기울여서)로 쓰면 안 돼요

원본 시험지가 아니라 제가 옮겨적은 거라서 그렇습니닷쪽지좀 봐주세요
고3 맡고 싶었는데 중딩들 걸려서 애꿎은 애들 학대하고 싶었나봄
중3을 고3이라고 착각하신듯 ㅋㅋ
이게 뭐노...
아니 ㅅㅂ 어느 학교야
한번 풀어보게
문제가 왜이래

이게 뭐임요자사고 고1,2 내신시험보다 어려운데 ㅋㅋㅋㅋㅋ 저런 게 한 시험지에 ㄷㄷ
아니 실화임? ㅋㅋ
그래도 정말 참선생이지만 얼마나 공을 들였을까 그리고 애들은 어떤생각을 했을까...
?

예?평가원 문제 베베 꽈서 내시네
저도 중학교때 수학은 96~100이였는데 쌤이 좀 심하게 시험 쉽게 내다가 교육청에서 경고 들어와서 이번 시험 무조건 엄청 어렵다라고 선전포고까지 해두고 엄청 어려운 프린트들을 막 나눠주면서 애들 어떻게든 공부시켰.. 이땐 절평이니깐 평균이 어케 나오든 본인이 잘쳐야 되는거여서.. 결과는 90점대 10명ㅋㅋㅋㅋ 80점대도 별로 없고 저도 이때 겨우 90이였네요 블라 문제 여러개 나왔었던..
미쳤....

우리 학교 어려운 시험 급인 것 같은데중3이 풀어서 90점 넘는 게 5명인 게 레전드 아닌가요...
저게뭐야
간만에 로그인하게 만드네
강남3구에요? ㅋㅋㅋㅋ 진짜 미쳤네...
대체 어느학교임....?
아니씨발수능보다더어려워보이노 ㅋㅋ
아니 나는 18번을 애들이 무지성으로 기출 생각하고 풀었다가 틀렸다는 게 더 신기하네ㅋㅋㅋ 수능 기출 30번을 식까지 기억할 정도로 공부해놨다는 거 아니야...
골때리네 수능100점보다 어렵겠다
중학개념으로 어케 풀어

와 고1 응애다 전 고2 응애에요 ㅇㅅㅇ??????????????????????????????????
진지하게 4규 문제라 해도 믿겠는데 저 시험지는 대체 뭐읾,,
화룡점정이라고 해도 믿을듯ㅋㅋ
단머부중?
중3수준으로 수능변형을 할수있다는개 놀랍네요
강남은 다르긴 하노 90점대 5 ㄷ ㄷ
중3?ㅋㅋㅋ
과학고나 영재고에서 일종의 신고식 비슷한 시험 이렇게 내긴 하던데...
딱히 발상이 특이한 문제도 아닌 단순히 학생 짜증나게 만드는 아주 수준낮은 나쁜 문제
아니 석차가 젤 어지럽네 ㅋㅋ 씹
아니 진지하게....
자사고에서도 저따구로 안내는데.... 저걸 중딩에 낸건 뭐지 진짜...?
?
반윤문제 ㄷㄷㄷ
그니깐 저게 전부 한 시험에서 나온 문제라는거지? 미쳤노
90점이상 5명? 1명도없어야 정상아님?
저거게다가 15 16 서5은 교과과정외 아닌가싶음
본인 자사고1인데 기말 저렇게 나왔으면 터졌을듯
고생많으십니다..
님보다 나이적은사람은 없을거 같은데 왜 반말임
커뮤에서 꼰대질 ㄴㄴ
야립대 ㅋㅋㅋㅋㅅㅂ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