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비논술]정선생의 논술기행 - 1. 성균관대학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380285
들어가기 전에
이 글은 인문논술에 관한 글임을 밝힙니다.
안녕하세요. 오르비 논술팀 대표강사/ 교대 오르비학원 원장 정규영입니다.
2년전쯤 오르비에 정선생의 논술기행으로 몇 학교 논술전형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었습니다.
요즘 정신이 없어 오르비 게시판을 잘 들여다보지 못하다가
오랜만에 들어와 제가 이전에 쓴 글들을 보니 2년전에 쓰던 논술기행이 보이더군요.
초심으로 돌아가잔 마음으로 다시 연재하겠습니다.
성균관대학부터 시작할게요.
성균관대학교
지원
일단 성균관대학교는 최저가 낮습니다.
3개 합 6이지만(글로벌 시리즈는 3개 합5) 반영 과목이 사기입니다.
(국/수/영/탐1/탐2/제2외국어)의 6개 영역 중 3개 영역이기 때문이죠.
이론상으론 국영수 7등급이 사문/윤사/베트남어를 1등급 받아 최저를 충족할 수도 있습니다.
내신의 반영 비율은 100점 만점에 40점입니다. 40점 중 20점은 교과영역 20점은 비교과 영역이죠.
교과 부분은 석차등급 기준 상위 10과목만 반영하며 교과 반영 방법을 공개하고 있진 않지만 점수 차가 크진 않습니다.
비교과는 전체 요소를 정성평가합니다.
작년까진 재수생부터 비교내신 적용했고 성균관대학교 내신 반영 기준에 의해 비교내신 적용자가 불리할 수 있었으나, 올해부턴 사수생부터 비교내신 적용합니다.(재수, 삼수는 비교내신X)
간단히 말하면, 성균관대학교는 내신도 그렇게 많이 보는 학교가 아닙니다.
(당연히 높으면 높을수록 좋겠지만, 낮아도 붙을 확률이 없는 건 아닙니다.)
논술 시험
성균관대학교 논술 전형에 대해선 유독 안 좋은 소문이 많이 돌았습니다.
수능점수를 본다. 때문에 논술을 발로 써도 수능 점수가 높으면 붙는다. 내 친구 누구누구는 백지로 썼는데 논술에 붙었다. 알고 보니 정시로 서울대를 갈 수 있는 친구더라. 그 친구는 자신이 납치당했음을 알고 억울해 했지만, 어쩔 수 없이 성균관대학에 진학했다. 등등
저는 이런 괴담(?)이 계속 생산되는 이유는 성균관대학교 논술이 쉬워서라 생각합니다.
성균관대학교 논술은 쉽습니다.
쉬운 논술시험은 두 가지 미덕을 갖춘 시험을 말합니다. 하나는 말 그대로 문제나 지문이 쉽다는 것이죠. 하지만 문제나 지문이 상대적으로 쉽다해도 처음 보는 형태의 문제라 한다면 당황하게 됩니다.
쉬운 문제라면 예측 가능한 형태여야 합니다.
근데 성균관대학교는 지문도 어렵지 않고 문제도 쉬울 뿐 아니라 매년 똑같은 형태의 문제를 출제합니다.
때문에 성균관대학교 논술시험은 준비에 있어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아래 올해 모의 논술 문제를 올려 드릴텐데요. 올해 시험도 이와 유사한 형태로 출제될 것입니다. 작년에도 그랬고, 재작년에도 그랬고 그 전에도 그 전~~~에도 그랬으니까요.
다음은 올해 모의논술 문제입니다.
[문제 1] <제시문 1> ~ <제시문 5>는 ‘개체와 집단 중 어느 쪽이 지혜로운가?’에 관한 견해를 담고 있다. 이 제시문을 상반된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 입장을 요약하시오. (25점)
[문제 2] : 아래 <사례>를 해석하고, 그 해석이 시사하는 바를 [문제 1]의 한 입장과 연관 지어 서술하시오. (25점)
[문제 3] : 아래 <자료>가 보여주는 현상을 상세히 해석하고, 그 해석을 활용하여 [문제 1]의 한 입장을 옹호하시오.(25점)
[문제 4]: 수험생 당신이 ‘첨단 IT 제품 개발 후 시장 진출을 노리는 CEO’라고 가정하자. 사업 성공을 위한 정보 수집에 아래의 두 가지 참고자료 중 어떤 것이 좋을지 선택하고, [문제 1]의 한 입장에 근거하여 그 선택을 정당화하시오. (25점)
성균관대학교는 논술 시험 문제를 요약형, 평가형, 설명형, 대안제시형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의 분류가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문제1의 경우 학교측의 분류에 의하면 요약형이죠. 요약하라 했으니까요.
그러나 문제1의 경우 요약 이전에 ‘구분’이 필요합니다. 한쪽은 개체와 집단 중 개체가 더 지혜롭다 주장하고, 한쪽은 개체와 집단 중 집단이 더 지혜롭다 주장하죠. 학생들은 각 제시문이 이 두 가지 입장 중 어느 곳에 속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거 잘못 파악하면 감점이죠.
물론 그 다음에는 요약을 잘 해야 합니다. 요약은 각 제시문의 주장을 들춰내고, 그 주장의 근거를 찾아줘야 합니다.
이 1번 문제의 형태는 불변입니다. 성균관대는 시험문제도 많아요. 매년 모의논술 내고 시고 자료집도 줬습니다. 시간이 없어도 시험장 들어가기 전에 역대 문제 뽑아서 1번문제 중 구분은 연습하고 들어가세요.
문제2번은 설명형이죠.
설명형이 문제3번에 나올때도 있고 평가형이 문제2번에 나올 때도 있어요.
문제2번이 무조건 설명형은 아니죠.
그러나 설명형과 평가형은 사실 마찬가지입니다. 설명형은 제시문을 활용하여 구체적인 사례(자료)에 나타난 결과를 설명 혹은 해설하는 것이고, 평가형은 구체적인 사례를 기준으로 하여 그 기준에 부합하는 제시문은 옹호하고 그 기준에 어긋나는 제시문은 비판하는 것이죠.
성균관대학교는 지금까지 다양한 형태의 자료와 사례를 출제했습니다.
구체와 추상(제시문)을 대응하는 연습은 성대 뿐 아니라, 연대, 한양대, 서강대 등에도 필요하기 때문이 쉽고 해설이 자세히 나와있는 성대 문제로 연습하는 것 나쁘지 않습니다.
4번 문제는 대안 제시형인데요. 이 문제는 크게 세 가지를 요구해요.
우선 ‘선택’을 요구하고 그 선택을 정당화 하는 ‘논증’능력을 요구하죠.
그 다음엔 선택한 방향을 구체화하는 ‘창의력’을 요구하고요.
어떤 것을 선택하는지는 사실 중요하지 않아요.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가 중요하죠.
4번 문제 같은 경우엔 형태가 매우 다양합니다. 때문에 1,2,3번 문제와 달리 실전에서 변수가 될 수 있죠. 시간이 없어도 개요만 짜지 말고 꼭 써볼 것을 권합니다. 4번 같은 유형의 문제는 개요만 짜는 것과 써보는 것이 다릅니다. 논증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말이 길어졌는데요.
간단히 요약해드리겠습니다.
성균관대학교 논술은
최저가 낮다. 3개 합6(글로벌 시리즈는 3개 합5) //(국/수/영/탐1/탐2/제2외국어)
내신 반영도 미미하다.
논술도 쉽다.
- 정해진 유형을 반복하여 연습해 실수 없는 답안을 만들어내자.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비연계 대비 현소 문제 내주는데 난 이 소설 문제를 수특에서 풀어본 적이 있어요...
-
베토벤 소나타 32번 2악장 0 0
이노래를 아는 사람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십쇼
-
11덮 국어 난이도 어땟음 2 0
이정도면 쉬운편아닌가
-
45번 틀려서 97 떴는데 12회에 비하면 좀 쉬운 거 같네요
-
올해도 비슷한 느낌이려나
-
식현상 1 0
이게 맞는 그림임?
-
A교집합 B가 공집합이 아닐 확률인데 공집합일 확률로 보고 구해서 답이 2/15...
-
이젠 진짜 언매 틀리면안되는데 1 0
왜자꾸 매체에서 버벅거리는거지ㅠ
-
이감 슬레이어 0 0
이분은 시즌6이 2주 분량인가요? 라는 나쁜말은 ㄴㄴㄴㄴ
-
상상 5-10 97점 9 0
36번틀 9모 언매 느낌을 살리려고 한 감이 많이 느껴졌음 최근 실모 다 점수가...
-
오늘공부가하기싫은데? 1 1
그냥개념복습이랑 한국사해야지
-
https://www.yna.co.kr/view/AKR20251101048451004...
-
00은행 사내동아리에서 왜 3 0
00은행이랑 00은행 사내동아리 두개로 카운팅해야하는거죠 저 살면서 두개로카운팅해본적이한번도없는데
-
언매 기출 합본 있나요?? 0 0
찾아보고잇는중인데 찾기힘드네여 누군가 만들어주셨을거같은데
-
해모 피날레 1 0
답지 있으신 분들 혹시 공유가능할까요? 잃어버려서요..
-
작수 독서에서만 8 0
-20임
-
지구 전국서바 0 0
18회 풀어보신분 이정도면 1컷 몇 예상?
-
이감 6-2 98 1 0
언매틀 대체 왜 6-2를 수능 3일 전 되어서야 푸냐는 나쁜말은 ㄴㄴ..
-
ㅇㅂㄱ 5 1
-
29번에 급수가 아니라면 7 0
미적 컷은 더 떨어질텐데
-
순서대로 쭉 푸시나요 아님 단원별로 몇문제씩 푸시나요?? 개념 리마인드하는 용도로...
-
출석10퍼짜리 6점 감점이면 0 0
(100-6)/10 해서 실질적으로는 0.6점 감점인가? 중간 40 기말 40 과제 10 출결 10
-
반수생들은 자퇴 언제함 3 0
만약 학교 옮긴다고 하면 원서 넣고 합격 통보 받은 다음에 자퇴하고 학교 등록 이렇게 하는것임?
-
국바 18회 .. 0 0
67점 나옴.. 마지막 실몬데 어카느뇨
-
브레턴우즈 지문은 그냥 궁금해서 수능 끝나고 풀어봤는데도 숨이 턱 막히더군요. 0 0
프리하게 보는데도 상당히 어려운 지문이었는데, 이걸 시험장에서 봤으면 진짜 눈 앞이...
-
천문학과 물리학과 과탐 1 0
정시기준 천문or물리학과 지망이면 과탐 선택을 지구과학 하는게 낫나요 아니면 물리가...
-
이감 얘는 문학 풀때마다 1 0
뭔가 근거는 안보이는데 얘좀 꼬롬한데? 싶으면 답임 으
-
외않되?
-
21 9모 수학 나형 0 0
나형 시험 중엔 난이도 탑급이래서 풀어볼 예정인데 이거 통통이 2등급한테 맞는 시험임?
-
삼도극 무등비 진짜 나오면 안되나 23 0
27 28 정답률 낮고 객관적으로 쉬운 난이도 아니어도 제가 미적에서 유일하게...
-
수능 0 0
수능당일에 1교시나 1교시 전 사이쯤 배아파서 ?마려우면 어떡하죠ㅜㅜ...
-
라면 먹어도 ㄱㅊ으려나 2 0
아 밥만들 힘이 없어
-
수능 이렇게 나오면 진짜 찢어버릴 예정
-
싹다 2번인데 올해는 진짜 아니겠지? ㅋㅋ
-
나 쌍윤런데 6 1
수능 국어엔 동양철학 빼고 차라리 에이어급 논리학을 2지문 넣어주는 게 더 좋은 것 같다
-
고2 수학 커리 질문 2 0
고2 8월부터 정시로 바꾸고 그냥 개때잡 무지성으로 들으면서 수학공부 시작하고 9모...
-
생윤 질문이요ㅠ 1 0
국가틔 통치자가 사회 뎨약을 위반하는 것은 가능한가? 이 선지에 로크기 반대한 이유가 뭔가요??
-
소신발언 6 0
이기론같이 말도 안되는 좆같은 동양철학 그만좀 나왔으면 좋겠음
-
사1 과1 모여라 1 0
일단 나부터(윤사 생1)
-
사문 질문 1 1
사회문화에서 사회집단을 찾으라 할때 제시문에 대학교수라 나와있으면 대학을...
-
눈덩모 1회 후기 0 0
4페 개같이 멸망...
-
마지막 국어연계 머하지 2 0
도와주면 수능대박남 연계가 아주 제대로 되어있진 않음 수특완 걍 책으로 2회독한게...
-
색깔 샤프심 허용 논쟁 종결 5 0
-
올해 영어난이도 역대급 불영어일겁니다 11 0
영어 진짜 어려울거에요 용한 제 무당친구가 그랬음
-
열심히살자 2 0
결과를바꿀수있는시간도며칠안남았다
-
한약학과 6년제 전환 1 0
김대식 국회 교육위원회 의원과 김미애 보건복지위원회 의원이 각각 교육부와 복지부에...
-
오늘이나 내일 생윤 수특&수완에서 신개념이라고 생각된 것들 1 1
정리해서 한번 올려볼게요 제 주관적인 기준으로 선별한 거라 신개념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
마지막이다에 들어있는 내용 거의 다외웠는데 지엽까지 알고 들어가고싶어요 ex) 영국 에스파냐 접한다
-
수능을 미적을 보려고 합니다. 정시 준비도 해야 해서 미적만 공부할 수 없어 수1,...
그럼 수능점수 반영 된다는 루머는 루머일 뿐이라는거죠? ㅜㅜ
그건 성대논술채점하는 교수님말고는 아무도 확신할수없는거죠
수능 성적 반영은 루머인 것 같습니다. 제자 중 합격한 학생들을 보면 평소 논술 잘하던 애가 붙지 수능 잘 본애가 봍는 경우가 없어서요.
작년에 입학처에서 학교 설명회 오셔서 논술전형 합격한 예시들 보여주셨는데, 진짜 다른과목은 성적이 음.... 그런데 진짜 딱 222 맞춰서 합격한 예시들을 보여주셨던게 기억나요. 그러면서 그 입학사정관 분이 우린 최저만 맞추면 된다 라고 말씀하셨었죠. 음...과연 사실인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니...
성대 의대논술은 어떤가요?!ㅋㅋㅋㅋㅋ
워낙 별로안뽑아서...음...ㅋㅋㅋ
정선생님 성대 인문과학이 백명뽑는데 그렇게 붙기어려운 시험은 아니죠?
붙기 쉬운 시험은 아닙니다
시험이 쉬워도 붙긴 어려워요
성대 논술 합격생들 대단한 경쟁률 뚫고 붙은 실력있는 학생들입니다
ㅇㄹㅇ
그러면 4수생은 비교내신 적용되면 많이 불리한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