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명에도 행동영역이 있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2365920
Show and Prove 2024 - 1편 수리논술을 위한 Basic logic & 수학 1_맛보기 (2).pdf
고려대학교 수학과
기대모의고사 9년차 저자
대학재학시절 수능(평가원) 현장응시 All 100 (총 5회)
(사설시험 : 전국 170명 뿐인 17수능수학 100점이 92점으로 2등을 한 콘테스트에서 유일 100점)
고려대, 서강대, 시립대 등 수학과 수리논술 합격
(기타 : 모의논술 이과수석 + 6회 실제 합격 중 이과수석 1회)
수능수학 정규반 : 23/03/14 (화), 수업안내 및 신청 : https://academy.orbi.kr/intro/teacher/387/l
수능수학 정규반 상세안내 페이지 : https://orbi.kr/00062242249
수리논술 정규반 : 23/03/08 (수), 수업안내 및 신청 : https://academy.orbi.kr/intro/teacher/385/l
수리논술 정규반 상세안내 페이지 : https://orbi.kr/00062242229
대면/비대면 모두 진행 (모든 수업 동일 자료/동일 강의 제공)
-------------------------------------------------------------------------------------------------------------
안녕하세요, 기머T입니다.
1. 수능 말고 논술에서도 행동영역, 접근 태도가 있습니다.
적용만 어느 정도 할 줄 알면 정답이 나오는 수능문제와는 다르게
수리논술에 25% 정도 출제되는 증명은 열린 결말의 드라마처럼 너무 많은 경우의 수가 있죠.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증명의 벽 때문에 수리논술을 무서워합니다.
하지만 수리논술은 수학자를 뽑는 전형이 아닙니다.
증명문제를 풀 수 있는 학생들은 goat나 신이 아니며, 그저 대한민국 고등학생 1 일 뿐입니다.
끽해야 고등학교 수학을 베이스로 한 명제, 즉 이미 세상 누군가가 증명을 해놓거나 대부분이 증명을 할 수 있는 명제에 대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즉, 누군가가 해놓은 증명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접근 태도를 배운다면 증명에 한결 친화적인 상태가 될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예를 들어 '수학적 귀납법' 내에서도 등식을 증명할 때와 부등식을 증명할 때의 접근 태도가 달라야 하는데요, 등식 증명 문제는 이미 수능에서 가나다 빈칸문제로 자주 나오고 있으니 스킵하고
이번 글에서는 부등식을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하기 위한 접근태도에 대해 알아봅니다.
아래 문제를 간단히 째려보고나서 해설영상 (6분 40초) 봐보세요 :)
cf. 해설영상은 이번주에 진행된 1주차 수업의 일부입니다.
문제접근 최선의 전략 -> 최선이 막혔을 때 차선책 -> 해설 -> 해설에 기반한 답안작성 Tip
순으로 진행되니 흐름을 타면서 들어보세요.

영상 요약)
1) 수학적 귀납법으로 부등식을 증명할 때 해야하는 필수접근법 : 희망 부등식 만들기
2) 접근법이 막혔을 때 (=희망 부등식이 성립한다고 장담 못할 때) 해야하는 다음 전략
3) 희망 부등식 증명을 답안 어디에 배치할까?
2. 수리논술 독학서, 큰 거 온다.
1편만 우선 예판중입니다. (맛보기 파일 참고)
2편도 다음주 내로 나오니 그 때 한번에 소개할게욥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나 너무 착하다 0 0
이제 쉬러감 앞으로는 좀 더 칼같이 해야겠다
-
세명 인증하면 저도 하겠습니다 6 2
네
-
메가 ebs 체점뺑뺑이 결과. 미적76>확통80 미적76=확통81 비교 방법 공통...
-
공부기록(65) 7 0
-
현역 화1 정시러인데 지금까지 실모 30점대 중후 머물러 있으면 뭔가 잘못된 건가요? 3 0
거의 사설이긴 한데 3페이지 다 풀면 남아봐야 9~10분 남아서 3문제 고정으로...
-
영어 21번 자작 풀고가시오. 6 0
선착1 2천덕
-
척삭동물문 이런 거 동물 별로 다 외워야 하는 거임? ㄹㅇ로?
-
인천·전남 등 전국 12곳서 '동일 득표' 잇따라…"우연의 일치" 해명에도 논란 확산 6 0
[앵커] 서로 다른 투표소에서 1, 2위 후보들의 사전투표 득표수가 똑같이 나왔다면...
-
아니 2랑 6에 동그라미 치고 2 0
2+8은 뭔 생각이지 이러니깐 내가 만년 2-3등급이지
-
3~4월에 대학 다닌다고 공부 안해서 괴로운 거 정상인가요 0 0
5월부터 조금씩 시작해서 지금 열심히 하는데 3~4월이 너무 괴롭고 그때 했으면 더...
-
한 20년만 일찍 태어날걸 4 1
까비
-
6모 표본 뭐임 근데? 14 2
왤케 6모 치고 빡빡함 원래 좀 널널해야 그게 6모컷인데
-
그냥 유튜브 자체 오류인가 0 0
J팝 채널이나 미미미누도 댓글 몇개 안보이네
-
질문좀해주세요저한테 10 0
도파민 좀 채우고싶어요
-
우울글 한 번만 써도 될까요 16 10
아실 분은 아시겠지만 대학 입학 후 좀 심하게 불링을 당했어요 정외 써서 붙었는데...
-
2706 확통 84점 0 1
고2 현역이라 확통 노베인데 84점 공선 안갈리고 2뜸..?
-
지하실을 보여주러 다는데
-
조정호 선생님 고2 4주 특강 들으면 좋을까요? 2 0
영어 수능강의 처음 들어보는데 4회씩 강의가 있네요 조정호 선생님 수업 고2가...
-
국수영 각각 하나씩만
-
5월달 교통비 7마넌이네 3 0
학교 셔틀 타고 다녀서 통학 0원인데도 이만큼 듦
-
원래 생지러인데요 지구는 안정적으로 1이 나와줘서 다행인데 생명이 너무 불안정해서...
-
걍 2~쉬4까지 0 1
여기까지 검토 했으면 맞겠지가 아니라 두 번 풀어야겠다
-
존나 쉬운 21번 모음 7 1
-
인스타 4 0
본계 맞팔했던 사람중에 ㅈㄴ 이쁘고 간간히 디엠했던 사람 있었는데 어느날 갑자기 계정이 안 뜸..
-
수능포기 14 2
현역들한테 밟히고있어요ㅠㅠ
-
나르샤 실전분석서 vs 어댑터 4 0
6모 기준 10분 남기고 50이고 윤성훈쌤 풀커리 타고 있습니다. 십지선다 7월...
-
스나이퍼 숭배해야하는이유 6 2
수시붙어서 환불 해줌 캬
-
학식 먹으면 왤케 배가 고플까 1 0
배고파
-
아무래도 잘못된 년도에 태어난거같음 22 5
N수생 숫자도 그렇고 현역 표본도 좀 이상해요오......
-
아재드립 왜케 웃긴거지.. 0 2
심심할때마다 혼자 머릿속으로 왕이 넘어지면? 킹콩! 아 ㅋㅋㅋ 이러는데 왠지...
-
이번 6모 수학은 7 2
준킬러를 아예 안락사시켜버림;; 22번도 킬러라 부르기엔 너무 쉬웟고 9-11번은...
-
수시러 ㅇㅈ 6 3
작년에 붙여주셔서 감사합니다 ㅜㅜ 6모 표본보니까 올해 수능 봤으면 서성한도 못갔을듯
-
작년 현역 때는 확통 (27)282930 못 풀어서 1년 내내 백분위 80을 넘기지...
-
성적 : 작수 75점이였습니다. 그런데 제가 식곤증이 심해져서 이번 6평 때 졸면서...
-
내가 인간지표랬음
-
나는 문과를 갔어야 함 2 1
모든 재능이 문과를 가리키고 있음
-
불미적 + 물기하 = 3점 4 0
2606
-
고속이랑 낙지 많이 다른가 0 0
뭐이리 안 겹침
-
이거 어떻게 정확하게 하는거죠 이거 하면 문풀 속도랑 실력 상승한다고 최지욱이 그랬던거 같은데
-
현재 4규나 앤티켓 생각하고있어요
-
6모 기하는 ㅈㄴ 어렵게 내야지 15 2
그래야 확통런으로 생2보다 응시자 수 낮아지지. 수능날에는 쉽게 내서 엿 먹이고 ㅇㅇ
-
재업)탐구조합별 국수 평균 11 1
빡펌
-
8000원 이하로 먹을 수 있는 버거세트 GOAT은 어떤거임?? 6 1
벅잘알 등판해 어서
-
나 진짜 빨간약 제대로 먹음 9 3
ㅅㅂ 물2 3등급 빼고 아무 사탐 1등급 넣어봣는데 고대가 왜 되냐
-
와 시발 ㅋㅋㅋㅋ 2 0
이거 빼면 19 20 28 29 30 1컷인데 와 말이 안 나오네 역대급 애미뒤@짐 갱신
-
고속 돌려주실분 3 0
.
-
한달은 가야되나
-
아이디어 이후 0 0
현재 공통은 아이디어랑 기생집 병행하고 있고 다음주내로 계획표에 맞춰서 끝납니다!...
-
수학 1일 1실모 추천 6 0
강대X 말고 다른 거 풀 꺼 있을까요 추천부탁드립니다
-
나 너무 착한듯 9 2
30분동안 다른사람 고속성장봐줌


전자책으로 나오나요??
문제와 해설을 번갈아보며 학습해야 좋아서 종이책으로만 나오고, 그래서 구성도 무조건 본권/해설 분리할 수 있도록 나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