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도 이해하는 전건긍정, 후건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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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독해와 논리를 가르치는 이해황입니다.
아래 내용은 『논리개념 매뉴얼5.0』(법률저널)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0. 기호법 약속
L : L에 불이 들어온다.
A : A함에 전지가 들어있다.
~L : L이 거짓이다. 즉, L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
~A : A가 거짓이다. 즉, A함에 전지가 들어있지 않다.
※ 이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아래에서 다뤘습니다.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필요조건, 충분조건 (+표현 총정리)
1. 전건긍정: A→L, A 따라서 [?]
A→L은 아래 두 가지 경우가 가능합니다.
※ 이때 오른쪽 경우만 떠올리면 안 됩니다.
이때 A이면?
어뗜 경우든 간에 반드시 L입니다.
따라서 A→L, A로부터 타당하게 L이 도출되며,
이러한 추론 형식을 전건긍정이라고 합니다.
2. 후건부정: A→L, ~A 따라서 [?]
A→L은 아래 두 가지 경우가 가능합니다.
※ 이때 오른쪽 경우만 떠올리면 안 됩니다.
이때 ~L이면?
어뗜 경우든 간에 반드시 ~A입니다.
따라서 A→L, ~L로부터 타당하게 ~A가 도출되며,
이러한 추론 형식을 후건부정이라고 합니다.
3. 후건긍정: A→L, L 따라서 [?]
A→L은 아래 두 가지 경우가 가능합니다.
※ 이때 오른쪽 경우만 떠올리면 안 됩니다.
이때 L이면?
어뗜 경우든 간에 반드시 A라고 단정할 수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가 가능하니까요.
따라서 A→L, L로부터 A를 단정하는 것은 오류이며,
이를 후건긍정의 오류라고 합니다.
단, "A이 가능성이 있겠군"이라고 추론하는 것은 타당합니다. 이런 표현은 2010학년도 9월 모의평가, 2022학년도 LEET 언어이해 등에 출제된 적 있습니다. (이는 과학철학에서 다루는 입증의 논리에 가깝습니다.)
4. 전건부정: A→L, ~A 따라서 [?]
A→L은 아래 두 가지 경우가 가능합니다.
※ 이때 오른쪽 경우만 떠올리면 안 됩니다.
이때 ~A이면?
어뗜 경우든 간에 반드시 ~L이라고 단정할 수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가 가능하니까요.
따라서 A→L, ~A로부터 ~L을 단정하는 것은 오류이며,
이를 전건부정의 오류라고 합니다.
덧: 이 내용을 글로 이해하기 귀찮은 분들은 아래 유튜브 영상을 보셔도 됩니다.
초등학생도 이해하는 필요조건, 충분조건 | 수능/PSAT/LEET 논리학 필수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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