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늉의 어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2106334
저번에 요청받은 ‘숭늉'의 어원에 대해 알아보자. ‘밥을 지은 솥에서 밥을 푼 뒤에 물을 붓고 데운 물’을 뜻하는 ‘숭늉'이라는 단어 자체는 한자어 ‘熟冷(숙랭)’에서 온 것으로 보아야 한다. 구급간이방언해에는 ‘슉ㄹㆎㆁ’으로 나타났고 17세기에는 ‘ㄹ'이 ‘ㄴ'이 된 ‘슉ㄴㆎㅇ'이라는 표기가 등장한다. 그리고 ㄴ의 영향으로 ㄱ은 비음화가 되어 ㅇ으로 변하고 ‘슝ㄴㆎㅇ’으로 쓰이게 된다. 18세기에는 제1음절의 ‘ㅠ’에 동화되어 제2음절의 ‘ㆎ’도 ‘ㅠ'나 ‘ㅛ’로 바뀐 ‘슝늉/슝뇽'이 보인다. 그러다 근대국어 후기에는 ㅅ, ㅈ, ㅊ 뒤의 j계 이중모음은 반모음 이(/j/)가 탈락해 단모음화되므로 ‘슈'가 ‘수'로 바뀌고 현대 국어와 같은 ‘숭늉'이란 표기가 정착하였다.
‘숭늉'이라는 어휘 자체는 한자 조어로 보는 것이 적절한데 계림유사에서 “熟水日泥根沒(숙수를 니근몰이라 한다)”라는 문장이 “숙수를 익은 물이라고 한다"라는 뜻이기 때문이다. ‘숭늉'에 해당하는 고유어가 있었다면 굳이 ‘니근몰'이라는 말을 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고 ‘熟水’에는 ‘숭늉'이라는 뜻이 존재한다. 향약제생집성방이나 고려도경에도 熟水라는 표기가 등장하는데 ‘따뜻한 물' 또는 ‘숭늉' 정도로 이해할 수 있다. 熟水를 우리말로 표현하려면 뜻을 풀어 쓴 ‘니근 믈(익은 물)’로 써야 했을 것이므로 한자를 조어해 ‘숭늉'이란 어휘가 나왔을 것이다. 여기서 왜 ‘숙수'로 쓰지 않고 ‘冷’을 썼냐 하면 아마 찬물을 익힌다는 것에 기반하여 찰 냉 자를 썼을 수도 있다. 또 '숭늉'이 고유어였다면 계림유사에서 ‘숙수'를 풀어 쓸 때 ‘니근몰'이 아니라 ‘슉룅'의 고형이 있어야 했을 것이고 ‘슉'으로 쓰인 시점에 ‘슉ㄹㆎㆁ'이 이미 熟冷의 중세 국어 한자음을 보여주는 표기임을 알 수 있다. 음차 표기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이렇게 한자어 유래에서 더 이상 언중이 한자어임을 인식하지 못하고 고유어처럼 받아들이는 것을 귀화 또는 고유어화라고 하며 이러한 단어들(사냥, 김치, 잉어, 등)은 통시적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는 이상 고유어로 취급된다.
남은 어원은 자지&보지, 된장, 헹가래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좋은 사람 꼭 만날거라 했는데 0 0
그 약속 지키지 못할거 같아
-
님들 저 0 0
ㅎㅇ
-
수특도 풀고 수완도 풀고 0 0
할 게 많구만
-
영어 34번급 고난도 빈칸킬러 0 0
나의 제미나이님께서 만들어주심 스포) 정답은 6모 수학 15번의 정답번호입니다
-
하 외모정병 시발 3 1
-
시대기숙 1 1
커트가 어느정도임? 쌍사라 짤린건가
-
오늘 10시간 채워볼개 1 0
ㅃ
-
수능완성이 나왔군... 2 0
후훗...
-
지2 실검 1등이네 2 0
와 ㄷㄷ
-
수학n제 시간 무제한으로 풀어서 맞추기 vs 시간 제한두고 2 0
시간 20~25분 제한두고 시간안에 못 풀면 해설보고 다시풀고 복습하기 어차피...
-
왜 난 2 0
못생겼고 저능하고 찐따가 동시에 있는 걸까
-
ㅇㅈ 7 1
-
프본임 4 2
인증을 상시로 하는 중
-
ㅇㅈ 2 1
-
나도 ㅇㅈ함 4 1
?
-
내 오답 분포 좀 특이함? 2 1
국어는 문학 -0 화작 -1 독서 -9 수학은 13 14 21 22 28 확통 생윤...
-
파도처럼 부서진 내 맘 2 0
바람처럼 흔들리는 내 맘
-
진짜 2 0
없는데 뭐지
-
21년 4월 16 3 0
다시 돌아간다 해도 내 선택
-
부정선거론 << 선거 패배의 고통이 너무 커서 생기는 듯 1 4
사실 우리나라는 말이 민주 공화국이라지만 1940년대 일본 제국에 비해 조금 나을...
-
면도를 했는데 0 0
왜 안한거같지 몰골이 걍 이새끼 딱봐도 재수생
-
시대 반수반 장학 5 1
이게 100만원 장학인거에요 아니면 100% 장학이라는거에요?
-
ㅇㅈ 8 1
캬루룽
-
이거 풀이 어디가 틀린것? 4 0
도대체 어디가 틀린것인지 하나도 알수 없는 나는 궁금하다 이것 푸는거 어떻게?
-
인증 하다가 2 0
내 사진 저장해도 뭐.. 어차피 큰 상관없잖음
-
난 10 1
인증한적이없음
-
웹툰 ㅊㅊ 좀 1 0
ㄱㄱ
-
안녕하세요. 오르비 전자책 1위 저자 발로탱이입니다. 몇 년째 베스트셀러인 지구과학...
-
인증 캡쳐하는 사람 14 1
은근 꽤 잇긴 하더라고 얼굴 걍 올려놓고 글 안 내려도 상관없다 급 아니면 올리지 마셈
-
요즘 외모정병왓음 0 0
차은우랑 비슷한 수준까지 와버렷음
-
공부는 어디가 잘한느낌이야 0 0
하나고르자면
-
웹툰 보는 중... 0 0
수능 관련 웹툰 찾아서 보는 중...
-
너무 애매한 국어실력이라 슬픔 0 0
국어만이라도 압도적이면 좋았을듯
-
30번 난 찍맞임 ㅋㅋ 2 0
X(x-3)² 아니 근데 내가 찍맞이긴해도 속함수 미분=0 계산 안해본건 것 땜에...
-
문자보내는거 엄청 야함 0 1
손으로 보내는거잖아 공부도 손으로 (대학을)보내는거고
-
6모 수학 0 0
공통 13 20 22, 확통 30틀 84점인데.. 13 20은 실수로 틀린거여서...
-
고1 넘 귀여워요 ㅎㅎ 0 1
뭔가… 2살차이 나니까… ㅎㅎ 리액션 잘 해주면서 두세시간 말 들어주면 좋다고 말을...
-
현자의 돌 리뷰 0 1
2027 현자의돌 리뷰 저는 현자의돌 도움을 받아 공부 하고 있는 n수생임니다...
-
하..
-
다 커버 되나? 미학 거학까지 다 들어야하려나
-
언매 실력 고점까지 한참 남앗엇다구
-
난 한참 남앗구나 1 0
진짜 한참 남앗어
-
조정식 vs 김지영 0 0
작수 83 27 6모 81인데 조정식 김지영은 그냥 취향차이인가요? 작년엔 이명학...
-
뉴런 개념 0 0
09입니다. 이번 6모는 21, 30번만 못풀어서 92점이 나왔고 수1 수2 모두...
-
ㅇㅇ
-
칸트는 적어도 전체적인 뉘앙스나 칸트 입장이라도 이해 가능했지 이번 34번은...
-
사탐의신 행님들 질문좀 13 1
공부량 젤 적은 사탐 과목이 뭔가요
-
수완이 중요함 0 1
장사 수완이 있어야 돈을벎
-
9평 레전드 4 1
33~38번 다 틀림 얘네 한 줄로 밀엇으면 점수 더 잘 나왓음
쥬지뷰지 어원 예전에 들었는데 잊히지가 않음
좌장지 보장지 그거 개소리임
아그래요??
애초에 퇴계가 그런 말을 했다는 확실한 문헌 기록이 없음. 걍 한자 부회임. 그럴 듯하게 한자로 설명한 거임. 흔하디흔한 민간어원. 있다 해도 좌장지에서 장이 어케 탈락함. 3음절 이상의 단어가 음절이 줄어드는 경우는 많았어도 거의 다 합당한 이유가 있어서 줄어들었음. 음절이 줄 특별한 이유도 없고 찾아보니까 기이재상담에서 처음 시작됐다는데 딱히 언어학적 가치는 없을 듯. 그리고 애초에 그 책이 조선 후기 민담, 야담집이라 거기 있는 거 그대로 믿는 건 부적절함.
지식이늘었다
승룡으로 보고 놀래서 눌렀네…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