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10번 이의제기 결과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166154
10번 이의제기를 제가 하진 않았으나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교과서어디에도 나타나지 않는
"일반적 국가"라는 용어를 남발하면서 2014 수능 예비시행부터 자꾸 성립불가능한 문제를 내는데 정말 답답하지 않을 수 없네요.
근거도 없고 그냥 일반적 국가는 이렇다는 식의 접근이라면 사회문화 과목에서 추구되어야 할 합리적 문제풀이 방법이 적용가능한것인지부터 다시 생각하게 하네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프랑스어 하세요
-
무기력+피곤+몸살기운이 계속 몸이 갇혀있눈 느낌임 병원 가봐야 되나..
-
재수 예정인데 1년 수학(미적) 커리 좀 짜주세요.... 이번 수능 찍맞 제외...
-
곤부하러감뇨 ㅂ
-
지잡한의머 4
궁금한거 있음?
-
지루한 군생활에 한줄기 빛이네요 요즘은 요아소비 곡 도전중인데 요아소비 곡은 군청이 제일 좋은듯요
-
대학생들아 3
기말 준비 안허냐 일단 나부터 ㅋㅋ 쥿댓다
-
글작성자는 어떠한가: HSK 6급 230대, JLPT N1 120대, 사학도들...
-
암스테르담 히얼 위 고
-
지듣노 3
가사내용도 좋고 미쿠도 예쁘게 나왔고 굿
-
예쁘니들이랑 사귈려면 지거국 어디로 가야하나여
-
어디 감 0
탐구 한과목만 보는 대학 적극 고려할 예정
-
중높공 가고싶다
-
성공했구나..
-
여캐일러투척 13
츤데레트윈테일미소녀가좋다
-
무엇이든 질문해줘 21
심심해.선을 넘다 못해 줄넘기 해도 됨.다 대답해줄지는 나도 몰루
-
피해주기 싫은데 다른과목 기초지식은 미리 공부해두는게 맞겠죠?
-
이제 슬슬 다 올라오던데
-
대학 가기 쉬워진 대학들은 가치가 떨어질것 같네요
-
친구가 전권 새책 만원에판다는데 근데살면서국어공부 수특 연계 삼일벼락치기랑 비문학...
-
ㄹㅇ 미적 들어보고 싶다 기말 끝나고 일단 공통 스블부터 들어봐야지
-
컷 100이리고 수논갤에서도 ㅈㄹ하던데 염병 좀 떨지마라… 어려웠다고 시발…너네가 잘하느는거라고…
-
질문 바듬뇨 4
ㅇㅇ
-
어렵지않음
-
아무도 관심없고 아무런 의미도 없어서
-
내년에도풀만함?
-
버거킹 메뉴 추천 ㄱㄱ 14
버거킹 가는 중...
-
아
-
S 나루토,강연금,진격거,코드기어스 A 그렌라간,마마마,종말의 세라프,프리즈마...
-
전 글에 사진 못 첨부해서 첨부합니다…
-
미친픽시들아 5
빨간불인데 학교체육복입은 픽시 네명이 멈추질않네 눈똑바로쳐다보고 건너니까 나 피해서...
-
쟁쟁한 상대들이 너무 많았어요
-
최애 배라 1
누가 뭐래도 뉴치케 아인교
-
옵1때 오픈빨 받고 운영 말아먹어서 끝날때쯤에 접었던거 같은데 생각해보니 그만한...
-
강대에서 재수하던 시절 ㅋ 심심해서 미기확 전부 혼자 1-30번까지 만들고 강대...
-
보통은 당해년도 수능 점수로만 모집을 하나요?
-
통합 가르치실 거 아니면 다들 어떻게 되실까요?? 내신대비용으로만 본업을 하시기에는..
-
진짜 제발제발제발 알려주실 분 구해요…
-
몇문제는 기존문항 변형 공모 못 넣을 세트들..
-
캬캬캬ㅑ
-
하 민우야 난 너가 이렇게까지 잘 되길 ......
-
국어 고정1등급 나오는데 문학을 여태까지 책 읽어온걸 토대로 감으로 푸는 느낌이...
-
흠
-
겨울 굴 ㄹㅈㄷ네요 해산물 사라헤
-
수도권 메디컬 노리고 사탐 한개 하는거 어떻게 생각함?
-
한줄 한줄 읽을 때마다 나야, 신유형
-
사나이의 눈물
-
1. 소득이 있는 곳엔 당연히 세금이 있다. 2. 투자자 보호, 구체적인 방안,...
-
생활관에서 동기들이랑 보드게임 할듯..
갑국과 을국이 일반적 국가라는 사실이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 국가에서는 소득이 연속적으로 분포한다던가 가구의 수가 일정한 수준으로 나타난다는 가정 자체가 말이 안되는 것입니다.
과탐이 아닌 사탐이기에 나타나는 한계인가요.... 예전 사회문화 자료분석은 계산이 지저분하긴 해도 분석 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는 없었는데 요즘은 문제 외적인 모호성까지 끌고들어와야하는 상황이 돼버렸군요. 가뜩이나 국수영은 물수능에 사탐은 말장난 천국이 돼버려서 문과생들 고생이 많겠어요 ㅠㅠ
저도 납득이 안가긴 하네요. 님이 말한 전제 자체가 교과서에 있는 문장이라면 그건 두말할 필요 없이 평가원이 맞겠지만 저런 문장이 사문 교과서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면 일반적인 국가가 뭔지 알게 뭐랍니까....
그게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평가원이 일반적인 국가에 대한 교과서 인용을 하지 "못"하는거죠. 제가 모의고사를 출제하면서도 교과서를 엄밀히 검토하는데, 교과서에선 일단 "일반적인"에 대한 규정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네요, 교과서에 있는 문장이라면 그거 하나 복붙하면 바로 끝인데말이죠. 과연 무엇때문에 그런 특성이 나타난다고 단정지어버렸을까요? 저 '일정 규모' 라든지 '일반적인' 이런 모호한 말 저도 굉장히 싫어하는데 님 의견에 공감합니다. 세계지리 홍역 사태를 겪고도 아직 정신을 못차린건지.
기출중에 ( 작년 이지영 개념책 문제에서 본것같아요)
빈곤문제 였는데
절대적빈곤선이 소득2000만이고
상대적빈곤선이 소득3000만일때 (예시)
선지중에 절대적빈곤가구수= 상대적빈곤가구수 이런게 있었는데
이 선지가 틀리고 다른게 맞았거든요
소득 2000~3000 사이의 가구가 존재하지 않을때라는 반례가 존재하는데
그때 수업에서 사회에서는 이러한 분포가 현실적으로 나타날 수 없으므로 틀리다고 설명하셨는데
반례가 존재한다는점에서 비슷한 맥락인가요?
비슷한 맥락인데 200만과 200만 5천이면요? 그 격차는 마음껏 조절가능하죠 사실상ㅎㅎ 그래서 반례가 존재한다면 무조건 선지가 틀리게 되어야 되는데 이게 문제가 된 선지가 2015학년도 15번? ㄹ에 이게 연결문인데 전건이 문제가 된 부분이고 후건이 틀린 선지라 이의제기는 적었구요, EBS가보시면 해설지와 박봄선생님 해설강의가 서로 완전히 다르게 해설하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기출로 많이 나온 소재고, 계속 저 입장을 유지했던것 같습니다
저 입장을 유지하진 않았습니다. 작년 9월 이의제기에서 저 내용에 대한 직접적 언급을 피해서요
예비시행 문제에서부터 평가원은 <율이 같으면 선도 같다>는 전제 아래 출제해 왔습니다.
그런 전제가 어디에 있는지 설명해주시면 인정하겠습니다. 그런 것을 언제부터 전제라고 했죠?
빈곤 개념이 사회문화 교과서에 들어온 이후 첫 평가원 출제 시험이 예비시행 문제였지요? 거기에서 이미 <율이 같으면 선도 같다>는 전제 아래 빈곤 문제가 출제되었기에 드린 말씀입니다. 그렇게 출제되었는지 아닌지는 풀어보시면 아실 일이구요.
예전에도 관련 문항 이의제기 있지 않았나요?
심지어 듄하고 평가원하고 입장차이까지 있었던걸로 아는데...
그냥 입장을 깔쌈하리 밝혀주면 좋을텐데 항상 저렇게 모호하게 유지하네요
2015학년도 9월모의고사 15번이 평가원과 EBS해설지가 다릅니다
잘 몰라서 그러는데, 그냥 평가원에서 문제출제할때 단, 조건을 추가하면 되지 않나요?
불연속적인경우는 없다 뭐 이런식으로라도 추가하면 되지 않나 싶은데..
그런데 안하는거죠 뭐.. ㅇ.ㅇ
zzzz 그렇군요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는줄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