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합격자가 알려주는 내신 역사과목 공부법 with 메가스터디 시대인재 고아름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0479975
안녕하세요. 우선 제 소개를 간단하게 하자면
특목고에서 한국사 1등급, 동아시아사 1등급, 세계사 전교2등을 했고, 수능에서는 동아시아사, 한국사 만점을 받았고 서울대학교에 합격하였습니다.
저는 역사 과목을 내신 및 수능을 준비하며 메가스터디 고아름 선생님의 커리큘럼을 이용하며 공부의 틀로써 이용하였습니다. 내신이 있는 1학기와 겨울방학때는 인터넷 강의를 통해 수강하였고 1학기 내신 종료 후 7월부터 현장강의를 수강했어요. 지방에 거주하였지만 고아름 선생님의 수업을 들으러 매주 대치동 시대인재 수학별관으로 갔습니다. (힘들었지만 그만큼 가치있는 강의였어요)
이제부터 공부법 이야기를 해볼게요.
이미 이전 글에서 수능 역사 공부에 관련된 글을 남겼으니까, 이번 글에서는 내신 역사 공부법만 다룰게요!
이전 글 링크입니다. 참고하시면 도움 될거에요!
저는 내신 역사 과목에서 크게 세가지 단계로 접근했던 것 같아요.
첫 번째로 개념정리를 마치고, 두 번째로 문제풀이 및 암기, 마지막으로는 단답형 및 주관식 문제 준비를 했습니다.
각각의 단계에서 저는 메가스터디 고아름 선생님의 강의를 중심으로 내신 대비를 계획하였고, 역사과목 세가지를 선택하여 수강하며 모두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단계인 개념정리방법부터 말해볼게요.
개념정리는 역사과목에서 단연코 가장 중요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누구와, 어떻게 학습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저는 특정한 과목을 수강하기 직전학기에 미리 개념강의를 수강하였어요.(동아시아사가 2학기라면 여름방학때 미리 개념강의를 들었습니다.)
이 단계에서 추천하는 개념정리강의는 고아름선생님의 아름다운 15시간 개념완성(한국사)와 올클 개념완성(동사, 세사)였어요.
각각의 강의 모두 단원의 개념 키워드, 개념, 구조화, 연대정리, 기출문제 등을 분석하며 역사과목에 첫발을 내딛기 좋은 강좌입니다.
2024대비로는 올클 개념완성이 '아름다운 개념완성' 이라고 쌤의 이름을 내건 커리큘럼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내신과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정말 괜찮은 커리인 것 같아요.
저는 단순히 강좌를 듣는 것에 그치지 않고 수업에서 배운것을 꾸준히 복습하고, 아름쌤의 질문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개념체화를 해나갔습니다.
이렇게 방학기간이나 내신 준비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너무 어렵지 않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리가 잘 되어서 꾸준히 복습하기 좋은 강좌와 교재를 추천드려요.
저도 매 학기 방학과 내신기간에 개념강의를 듣고 회독하였고, 학기중에는 내신에서 암기에 투자하는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내신을 착실하게 대비한다면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유용하게 접근할 수 있을거에요.
두 번째 단계인 문제풀이 및 암기는 본격적으로 시험기간에 돌입하였을때부터 시작하면 되는 단계입니다.
저는 시험기간을 3주정도 잡고 시작했던 것 같아요.
그 전에 개념강좌를 통해 개념정리가 되어있으면 좋고, 부족하다고 하더라도 빠르게 정리된 고아름쌤의 '단 한강좌로 정리된 한국사'와 같은 컴팩트한 강의로 빠르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의외로 시험범위가 많지 않아서 동사나 세사도 올클 개념 5~6강 정도만 수강해도 개념정리는 충분히 될거에요!)
이때부터는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모두 암기를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고아름 선생님의 연표를 틈틈이 외우면서 내신 킬러 문항인 연표와 시대문제에 대비할 수 있었어요.
역사과목은 자신이 모든 것을 안다는 자신감에 도취되기 쉬운 과목입니다. 항상 자신의 부족한 점을 찾아내야만 합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사 과목에서는 고아름 선생님의 '4시간 총정리 적중TOP20 모의고사'를 수강하면서 주제별로 모의고사를 풀어보고 킬러문항과 헷갈리는 부분을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고아름선생님이 해주신 적중예상 주제정리가 내신에서 정말 유용하게 활용되었어요!(신간회의 지원 배경에 관한 문제였었는데, 이때 아마 전교에서 유일하게 100점을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세계사와 동아시아사 과목에서는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E연지사를 수강했어요.
E연지사에서는 인물&연표&지도&자료와 더불어서 기출 킬러문항까지 정리하는 강좌입니다.
처음에는 내신보다 조금 심오한 학습 깊이에 어려움을 느꼈어요.
하지만 어려운 내용을 복습하고, 연표 및 내신 교과서와 더불어서 회독을 거치다보면 점차 깊이가 깊어지게 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도 꾸준히 개념학습과정에서의 개념들을 복습하고, 이전에 학습한 부분들을 까먹지 않게 회독해야합니다.
이처럼 회독을 거치다보면 역사과목에 대한 자신감이 쌓이게 되고, 아마 어지간한 난이도의 내신 문제들은 어렵지 않게 풀 수 있을거에요.
마지막 단계인 단답형 및 주관식 문제 준비입니다.
사실 이 단계가 내신에서는 가장 어렵고, 등급을 변별하는 중요한 단계에요!
저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암기하려고 했어요.
우선 학교 선생님이 강조해주신 부분과 고아름선생님이 개념강이와 문풀강좌에서 강조셨던 중요 개념 및 키워드를 정리합니다.
그리고 그 개념 및 키워드를 꾸준히 회독하고, 주변에 공부 잘하는 친구들과 공유해가며 서술형과 단답형 문제를 예측합니다.
저는 이 과정에서 고아름 선생님의 질문게시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키워드나 개념 정리한 것에 대한 오개념 체크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과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이러한 노력은 분명히 점수에서 나타날 거에요!! 또, 나중에 수능 볼때도 큰 도움 될겁니다)
간단한 팁을 드리자면, 키워드를 정리하는 과정에서는 역사적 사건의 배경, 진행과정, 결과처럼 키워드로 정리가 가능한 부분 위주로 정리하는 것이 좋아요.
예를 들어, 광복의 배경 3가지, 결과 3가지 등 교과서와 내신자료에 있는 주요한 개념들을 나올법한 키워드 위주로 암기하는 것이죠!
이 정도 단계까지 왔다면, 이제는 내신을 치뤄도 괜찮아요!
그래도 불안한 친구들 있을거에요. (역사 과목이 하면 할수록 불안한 과목이라 ㅜㅜ)
공부를 깊게 할수록 불안하다는 것은 잘하고 있다는 증거니까 ㅎㅎ
저는 이렇게 불안한 단계에서 마지막 모의고사를 통해 정리했어요.
고아름 선생님의 'Secret 평가원 대비 모의고사(동아시아사, 세계사)'와 '4시간 총정리 적중TOP20 모의고사(한국사)'를 풀어보고 복습하며 마지막 정리를 했습니다.
어려운 수능 및 내신을 위해 만들어진 모의고사라 그런지 확실히 내신에서 큰 도움이 됩니다.
문제를 푸는 간단한 스킬과 모르는 문제를 추론하는 방법, 본인이 부족한 개념을 마지막으로 점검할 수 있는 좋은 모의고사인 것 같아요.
이 단계까지 왔다면 거의 완벽합니다! 시험 전날에는 정리해놨던 주관식 문제 키워드 암기를 점검하고, 교과서나 내신자료들을 회독하면서 보내면 좋습니다.
정리하자면, 개념 학습, 문제풀이 및 암기, 주관식 문제 대비 및 모고풀이의 3단계로 나아가는 방법입니다.
보기에는 많아보이지만 생각보다 내신 범위가 많지 않아서 조금만 노력한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거에요!
물론 사람마다 페이스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공부법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그래도 자신만의 커리큘럼을 짜서 내신을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내신을 대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거나 노력대비 성과가 나오지 않는 다면 제 방법을 참고해서 공부해보세요!
마지막으로 강조하는 것은 복습 입니다.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복습하고, 암기하다보면 내신기간에 폭발적으로 스퍼트를 끌어올릴 수 있어요.
역사는 누적의 과목이기에 배운것을 단단하게 하고 새로운것을 채우는게 중요하니까요!
제 공부법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거나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이나 쪽지로 남겨주세요.
하나하나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으어어 0 0
-
지금 시기쯤 해야할 생각들 1 1
1. 수능은 상대평가다 수능은 절대평가가 아니라 다른 수험생과의 비교 속에서...
-
아니 시골에 밥먹으러 왔는데 식당 알바 ㅈㄴ 예쁘네 0 0
화장 하나도 안했는데 진짜 ㅈㄴ 예쁘네 엄마아빠 일 도와주는것 같던데
-
공부나해야지 1 0
후
-
박종민 qed n 문제 재밌네 3 0
무슨 극한부터 심상치가 않음
-
사회탐구과목 개념 한번 돌리면 1 0
뭐해야하나요? 마더텅 사서 풀면 되나요? 아예 모르겠습니다 공부 방법을 ㅠㅠ
-
멸치 액젓을 안넣었구나
-
"주식·부동산 미실현 이익도 소득…포괄적 과세해야" 7 1
부동산·주식 등 투자에 따른 미실현 이익도 소득으로 간주해 포괄적으로 과세해야...
-
에휴 1 0
나도 몰라 씨발
-
공부인증같은거 할때 사설 컨텐츠 어디까지 가려야함? 2 0
수학 탐구닽은거는 문제 가려야되고 국어 지문이나 개념책같은거 일부만 나오면 상관없나...?
-
김지영에서 션티로 런함 2 0
둘다 지문 관계 잡는건 비숫한데 김지영쌤 수업이 너무 듣기힘듬 뜬금포 싸패웃음 너무힘들다...
-
게임할거 없나 11 1
진짜 폰겜 할거 아무것도 없네
-
쌤이 수업에 10분 늦으셨네 0 1
미인정입니다.
-
1시부터6시까지궁딩이안떼기도전 3 1
오줌만안매려워지면성공인거디
-
2027 대성 프리패스 판매 0 0
2027 대성 프리패스완전 양도는 아니고 제가 가끔씩 김승리쌤 강의만 보는 정도라서...
-
공부인증 11 2
“응없어” 후 오늘도수고했어여네코야
-
고기 먹고 힘내 4 1
응 씨발 밥하느라 죽을뻔했다
-
시대 관련 질문 0 0
겨울때부터 강기원 시즌1 풀커리 탓는데 시즌2를 최지욱으로 이번달부터 바꿀까 하는데...
-
https://orbi.kr/00078709635/6.22%20%EA%B3%B5%EB...
-
정상이죠? 해설보는데도 숨이 턱 막히는데..
-
그 수학에서 두 문제 중에 하나만 골라 푸는 게 있었는데 어려운 문제를 골라 풀면...
-
이원준 vs 정석민 커리 0 0
대성 메가 패스 둘 다 있고요 정석민 비독원 거의 다 들었는데 따로 풀던...
-
하이시발것들진짜 4 0
ㅈㄴ언제죽을지생각중임
-
밤에 찍은 고려대 4 1
-
7시까진 깨야되는데 맨날 두새시까지 안잠 일찍주무시는분들 어케하시는거임
-
푸른하늘 3 1
날씨 너무 좋다
-
며칠 전에 서울 코노엿는데 설마…?
-
넘어졋또 ㅜㅜ 6 0
다까졋어어떡해
-
임정환 김종익 누가 더좋음 0 0
임정환 임팩트어떰? 대성 패스까지 사는건 좀 부담인디 슈능전까지 생각하면 패스가 더...
-
셤장에서 충분히 구사할 수 있고모든 문제를 100분안에 맞힐 수 있을 정도의 시간이...
-
선행을 베풀걸 3 0
후회되네
-
내시경 하고옴 6 0
중간에 깸;; 수면제 다시 주심
-
가장 좋아하는 시 2 0
수선화에게 울지 마라. 외로우니까 사람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외로움을 견디는...
-
정신병동은 폰을 못쓰니까 6 1
보드게임에 도가 틀 수밖에 없는 듯 다들 심심해서 어케 사냐
-
이매진 vs 간쓸개 0 0
KBS하고있고 관련지문 변형문제 풀어보고싶어서 고민중인데 어느게 낫나요? 잇올...
-
상상 3-2풀었는데 0 0
독서-4 문학 -14 독서론-5 화작-12 정답률 70퍼 이상짜리에서 21점 깎임...
-
2호선 오르비꺼라 8 1
-
이해원, 설맞이 난이도 10 0
즌1보다 즌2가 어렵나요??
-
시험 볼 때 2 0
정확도 vs 시간이면 솔직히 닥전이라고 봄요 물론 제 시간에 다 들어온다는...
-
님들 그거앎? 2 1
초월방정식 근 찍기, 적당한 수 대입하기 삼차방정식 상수항 약수 대입해보기 저거...
-
독재나오자마자바로오르비 7 1
들어옴 ㅠㅠㅠㅠㅠㅠㅠㅠㅠ
-
25학년도 수학 서바이벌 2회 7 0
92점 (#21 22) 미적은 평이했고 공통이 빡셌음 21번 엇각에 이등변들까지 다...
-
아 홍대 한 번 가야하는데 10 0
무서워서 못 가겠음
-
오늘 국어 공부 끝 4 1
3시간 동안 비문학 세지문 문학 두지문 분석했음 근데 비문학 한 지문에서 시간 많이 날려버림
-
금융권 계약학과 2 0
-
각 선택과목별 이미지 6 1
미적: 뇌섹남의 정석, 약간 공대오빠 느낌 기하: 진정한 수학고수, 공대버리고...
-
풋옵션 언제팔지 0 0
200퍼까지만 욕심내도 될까
-
대성패스, 메가패스 1 1
분명 어제까지 마감이라고 되어있었던 것 같은데 왜 가격이 어제랑 똑같지... 내가 잘못본건가
-
수능영어잘보고싶다 0 1
작수 4떴는데 너무 불안함 평가원에서도 1 2 진동하다가 뜬거라 처음 받아보는...
수능 세계사는 몇 점 받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