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 사를 (구분/구별)하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9006012
1

‘구분’과 ‘구별’을 헷갈려하는 분들이 무척 많습니다. 심지어는 학술적인 글에서도 둘을 잘못 쓰는 사례를 드물지 않게 발견할 수 있고요. 그런데 놀랍게도 둘의 차이를 확 이해되도록 설명한 영상이나 글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좀 자세히 설명해보겠습니다.
2
'구분하다'의 표준국어대사전의 뜻풀이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전체를 몇 개로 갈라 나누다'입니다. 즉, 상위항목을 하위항목으로 나누는 것이 '구분'이고, 이미지로 나타내면 [이미지2]와 같습니다.

<사례>
● 조류인플루엔자(Avian Influenza, AI) 바이러스는 병원성 정도에 따라 고병원성과 저병원성 AI 바이러스로 구분한다.7급22논리10
● 먼저 모든 수험생을 확진, 자가격리, 일반 수험생의 세 유형으로 구분한다.7급22논리09
● 적극행정면책의 유형은 직권면책과 신청면책으로 구분된다. 직권면책은 ‘현장면책’과 ‘처리단계 직권면책’으로 구분된다.입법22논리31
● 블록체인은 합의 과정에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비허가형 블록체인과 사전에 허가된 사용자만 참여가 가능한 허가형 블록체인으로 구분된다.입법19논리37
3
자, 이제부터 골때립니다. '구별하다'의 표준국어대사전의 뜻풀이는 ' 성질이나 종류에 따라 갈라놓다'입니다. '구분'의 뜻풀이와 너무 비슷하죠? 기준에 따라 갈라 나누는 거나(구분), 성질이나 종류에 따라 갈라놓는 거나(구별).
4
제가 생각하는 '구별'의 핵심은 ‘차이’, ‘다름’이고, 이미지로 나타내면 [이미지3]과 같습니다.

이 관점에서 '구별'은 맥락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구별점 = 차이점, 다른 점
구별한다 = 다르게 인식한다. 차이를 두다.
구별된다 = 다르게 인식된다, 다르다
구별되는 = 차이 나는, 다른
구별해야 한다 = 차이를/다르게 인식해야 한다
<사례>
● 나치가 다른 인본주의 분파와 구별되는 점은 ‘인간성’에 대해 진화론에 깊이 감화된 색다른 정의를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입법22논리05
● 디지털 연산에서는 회로의 동작이 0과 1을 구별할 정도의 정밀도만 유지하면 되므로 회로를 구성하는 소자 자체의 특성 변화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5급14논리13
● 두 개의 구별되는 신체인 갑과 을이 있다고 가정하자.입법21논리06
● ‘실은 몰랐지만 넘겨짚어 시험의 정답을 맞힌’ 경우와 ‘제대로 알고 시험의 정답을 맞힌’ 경우를 구별할 수 있을까?5급10논리19~20
5
여기까지 잘 이해했다면 ‘구분’과 ‘구별’을 쉽게 구별(=다르게 인식)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왜 표준국어대사전에서 '구별'의 예문으로 "공과 사를 구별하다"를 제시했는지도 이해가 될 거고요.
6
끝으로 수능 기출문제를 하나 제시합니다. 정답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성적이 올라갈 겁니다. :)
![]()
㉡의 용례로 바르지 않은 것은?
사색문제는 한 세기 이상 수학자들을 괴롭혀 오던 문제로. 어떠한 지도라도 네 가지 색만 있으면 지도상의 모든 지역(국가, 도. 시, 군 등)을 ㉡구별하여 나타낼 수 있음을 증명하는 문제이다.
① 우리말의 용언은 동사와 형용사로 구별된다.
② 경제학과 경영학은 엄연히 구별되는 학문이다.
③ 토론 과정에서 비판자 비난은 구별되어야 한다.
④ 비전문가에게는 갈대와 억새의 구별이 쉽지 않다.
⑤ /ㅐ/와 /ㅔ/발음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7
참고로 ‘대별하다’는 (‘별’ 때문에 ‘구별하다’라는 뜻일 것 같지만) ‘구분하다’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 남해안 일대에서 발견된 공룡 발자국은 초식 공룡인 용각류와 조각류, 육식 공룡인 수각류의 것으로 대별된다.091135~36
● 현행 통신수사 방식은 우편물의 검열 또는 전기통신의 감청을 위해 허가서를 받아 시행하는 감청과 「형사소송법」상 압수수색영장을 이용한 우체물의 압수로 대별할 수 있다.입법21논리14
● 회계법 제11조에 의하면 예산은 경상 및 임시부로 대별되고 이는 다시 관·항이 구분되도록 하였다.입법21논리03
덧: 이런 내용을 더 배우고 싶다면?
0 XDK (+1,000)
-
1,000
-
현재 시대인재 기출+마닳 2회독 , 수특수완 한 상황입니다 주간지가 중요하다는데.....
-
35일차 2 1
벼락치기함
-
논술 준비 어뜨케 하나요,, 0 0
개꼴통이라 내신은 이미 고인이시고 사탐으로 최저 맞춰서 약술논술 써서 국민 가천...
-
한번 요번 헌재 결정에 대해서 1 0
논설문처럼 써봤는데.. ㅋㅋㅋ 올려볼까..?
-
내가 죽는 것보다 엄마아빠가 슬퍼하고 고통스러워 할 거 생각하면 그게 더 슬플거같다
-
매튜렁 씨발새끼야 3 0
고맙다 기어코 6승 1패를 8승 8패로 만들어주는구나
-
마구 퍼지고 있다더군요 설교는 1-2학년부터 임고 준비한다? 헛소문입니다 지금...
-
새벽공기 좋다 0 0
담배연기, 매연이 없음!
-
생각보다 응시료가 많이 비싸네 미국 게 다 그렇지만..
-
전에 만났던 입벌구 여자 썰 2 0
진짜 거짓말이 한두개가 아닌데 가장 어이 털렸던 건 자기는 부끄럼이 많아서 자기...
-
6시간뒤시햠인데아픔 2 0
1시간전에 토 4번하고 지금 배가 너무아파요 응급실가서 수액맞고 좀잠못자더라도...
-
6모가 쉬우니 2 1
내 찐 실력을 알 수가 없네 진짜 내 실력인건지 쉬워서 뻥튀기된건지
-
배가 고프니 2 0
비빔면을 먹을것임
-
수능 입시 시절(2) 0 0
처음 수능 공부를 해왔던 당시에 인강도 듣지 않고 과외도 안 듣고 학원도 안다녀서...
-
작년에 영상 하나 올린거 100만 찍고 유명해진 여고생인데 이번에 김부장에서 소지섭...
-
9모 치고싶은데 0 0
9월 이후 현재 대학 기숙사로 이동 접수기간에 본가 칠수가 없음(둘 사이 차로 3시간 소요)
-
오노추 0 0
-
그 서울대도 내신 좀 줄였으니
-
ㅋㅅㅋ
-
걍 새고 6시에 나갈까 4 0
나쁘지않아보임
-
이거 어떻게 해야할까 5 0
본인은 지금 개ㅈㅈㅈㅈ반고 중에서 개ㅈ반고 다니는중임 인원도 ㅈㄴ 적어서 등급...
-
갠적으로 진짜 좋아하는 곡 4 0
먼가 성인될때쯤 되니까 즐거운 시절은 다 지나갔고 이제 사회의 부품이 되어야...
-
잠만 이게 무슨소리여 6 0
아니 십ㅋㅋㅋㅋㅋㅋㅋ
-
다즈비 버전도 만만치 않음 노래 자체가 다즈비 음색과 딱 맞아떨어져서 그런듯
-
수능 입시 시절(1) 3 1
흔하디 흔한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이고 공부도 못하는데다가 운동도 재능도...
-
비둘기야 밥먹자 3 1
99999999
-
김지영 김기철 병행 0 0
김지영쌤 유형덕해 수강중인데 제가 해석이 약한데 지영쌤이 해석 자기도 어려운건...
-
이거들어바 6 1
뭔가 하찮고 중독적임
-
뭐지 2 0
방금 오르비 들어왔는데 뭔가 굉장한 투기가 있었던 거 같은
-
매튜렁 한국 오면 죽을줄 알아라
-
이런문제푸는게재밌음 10 2
하늘보는거
-
이거 어떻게 해야할까 18 0
본인은 개ㅈㅈㅈㅈㅈ반고 재학중이고 2학기때 물리 신청해서 대한 진학 하는데 물리가...
-
감기약때문에 계속 쓴맛올라옴 6 0
우욱
-
소문은 항상 와전됨 7 2
화가 나네
-
락페 가보고싶어 6 1
내년에는 꼭
-
잔다 ㅇㅇ 2 1
ㅃㅃ 내일봅세
-
랄로도 아동캐릭 야짤은 안봄 4 1
눈물이 주르르르
-
나는 내 알림 그걸로 글을 읽어서 잘 몰랐음 메타가 ㅂㅅ같았다는 것도 12시쯤...
-
케플러 9 1
내가 아는 케플러는 이 분이 아니라 이 분들인데
-
1명 차단 완료 6 1
왜 차단되었는지는 당사자가 알 리는 없겠지 자신도 이유를 모를테니
-
야청물 저건 또 뭐임 2 0
건실하게 딸쳐라 건실하게
-
잘쟈... 6 1
-
설뱃 옵붕이들 5 1
제국주의 앞잡이들
-
젠젠 츠카메나이 7 1
키미노 코토
-
샬롬, 자이오노스입니다. 제목 그대로 휴르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수완 현대시 자료...
-
내일기말고사인데 9 0
밤새 공부해서 갈까 걍 피지컬로 뚫을까 국어+물2임
-
잘 하는게 있으면 좋겠어요,, 2 1
공부든 운동이든 기능이든 뭐든 잘 하는 일 하나만 있으면 좋겠어요,,, 잘 하는 게...
-
세계사,동아시아사 독학서 0 0
지환지환님이 쓰신 책 혹시 공부하고 작년에 수능보신분 사용후기 쪽지 or댓글로...
-
매튜렁 내가 반드시 죽인다 3 0
시발새끼야
-
신속한 대한민국의 안락사를 바랍니다 12 1
1번?
component라는것에 초점을 맞추면 될듯 하네요
나눌 분
다를 별
7번 항목까지 안 읽어보셨군요!
1번 ??
전체를 일정한 기준하에 몇 개로 갈라서 나눌 것인지, 나누어진 각각의 것들에서 차이점을 찾을 것인지의 차이죠. 1이려나
강의 페이지 들어가도 안 뜨는데 어떻게 볼 수 있나요? 꼭 보고 싶습니다ㅠㅠ
https://class.orbi.kr/notice
위 링크를 참고해보시겠어요? 대부분 문제 없이 수강했어서요.
문의가가에 6평 17번 어휘문제는 없나요?
이런문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네요ㅠㅠ
정답은 1번입니다.
기출 67문항 풀이에서 다뤘어요! :)

감사합니다1번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게시글 내용과는 무관하지만 저자님께 질문 하나만 남겨봅니다. 제동생이 저자님의 책인 국거의기술 시리즈로 공부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혹시 내년에 개정하실 예정인가요? 아니면 지금 서점에 판매되고 있는 책 사도 상관없으려나요??
네, 상관없습니다.
혹시 고급자료실 자료파일 다운로드 가능한가요? 클릭하니까 검은 화면밖에 안뜨네요ㅠㅠ
[마우스 우클릭 ->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이렇게 해보세요!
캬캬 감사합니다~ 뽀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