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느앳초 [1153530] · MS 2022 · 쪽지

2022-09-30 15:19:59
조회수 640

올해 수능 화작 예측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8584376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변증법의 논리적 구조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청중의 대답을 듣고)


변증법은 대등한 위상을 지니는 세 범주의 병렬이 아니라 대립적인 두 범주가 조화로운 통일을 이루어 가는 수렴적 상향성을 구조적 특징으로 하는데요,



(중략)



(괴테와 실러의 사진을 보여 주며)



괴테와 실러, 이 두 천재도 인생의 완숙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최고의 지성적 통찰을 진정한 예술미로 승화시킬 수 있었답니다. 그에 비해 초기의 작품들은 수준급이라 할 수 없었는데요, 이는 그들이 지적으로 미성숙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로 여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 발표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 <보기>는 위 발표를 들은 학생들의 반응이다. 발표의 내용을 적절하게 이해한 학생만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ㄱ) 학생 1: 초현실적 세계가 묘사된 그림을 보는 것은 직관을 통해, 그 작품을 상상력 개념에 의거한 이론에 따라 분석하는 것은 사유를 통해 이루어지겠군.


(ㄴ) 학생 2: 이 발표에 따르면 이론에서는 외면성에 대응하는 예술이 현실에서는 내면성을 바탕으로 하는 절대정신일 수 있을 텐데 결론은 그렇지 않군, 발표자는 방법과 철학 체계 간의 불일치를 보여주는 것 같아.


(ㄷ) 학생 3: 이 발표는 철학적 방법의 통시적인 변화 과정을 적용하여 철학사를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1. ㄱ 


2. ㄷ


3. ㄱㄴ


4. ㄴㄷ


5. ㄱㄴㄷ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