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능 공부 슬럼프 꿀팁 (경험담)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69235132
저번 년도 이맘때쯤에 올린 거 같은데, 이쯤 되면 정신 놓고 계실 분들 많을 것 같아서 다시 올려용
1. 피곤하면 잠깐이라도 자라
졸면서 공부하는 것보단 상쾌하게 공부하는 게 훨씬 건강에도 좋고, 효율도 잘 빠집니다. 사람은 단 20분만 자도 상쾌해질 때가 있으니 짧게짧게 자두는 거 추천해요!
2. 밤에 휴대폰만 덜 써도 안 피곤하다
오늘도 힘들게 고생한 나.. 폰 한 번 정도는..? 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거기서 2시간 그대로 증발합니다. 폰을 쓰지 않는 건 너무 가혹하고 일과 후에는 폰 1시간 정도만 보고 잘 수 있는 습관 들여놓으세요. 무엇보다도 수능 전날까지 폰하다 자진 않을테니까..?
3. 영양주사는 신이야
체력 딸릴 때 일반 내과나 의원 같은데 가서 영양수액 맞으러 왔다고 하면 잘 안내해주셔요. 고3이라 하면 좋은 거 맞춰주십니다. 가격은 5만원부터 비싸면 10만원까지 가는데 2주 간격으로 하나씩 맞아주면 좋아요. 학원비 대비하면 그리 비싼 거 아니니까 부모님께 잘 말씀드려보세요!
4. 학교가 너무 시끄러워요
일단 귀마개로 1차 방어전을 해보세요. 그것도 안 되면 하다못해 이어폰으로 중독성 적은 노래 들으면서 해보세요. 그것조차도 주변환경 때문에 너무 힘들면 선생님께 잘 말해서 조퇴를 신청하거나 병결을 내세요. 쌤이랑 이야기가 잘 돼서 독서실에서 공부하는게 허락되면 가장 베스트인데, 그게 안 되면 조퇴하거나 병결 내서 하루 정도 오전에 푹 쉬거나 그 시간에 실모 시간 똑같이 재고 푸는 게 좋아요. 매일 병결 낼 자신 없으면 이게 베스트인 듯
5. 짜증나고 스트레스받고 우울해요
예전 과외생한테 자주 했던 말인데
60일 썩히고 360일 놀래요?
아님 60일 놀고 360일 썩힐래요?
힘든 건 너무 당연한 거에요. 저도 같은 과정을 거쳐왔고요.
수능이란 시험은 이런 정신력도 일종의 평가 대상이에요.
평가 목적이 "고등학교 교육을 성실히 이수했는가" 이니까요.
힘들겠지만 이또한 과정이고 버틸 수밖에 없어요. 무엇보다 우리 이번 수능을 위해서 200일, 또는 그 이상 달려왔잖아요? 남은 1/4때문에 나머지 3/4를 놓치는 건 너무 아까울 것 같아요.
조금만 더 힘내보자구요! 힘들어도, 스스로를 믿으니까 지금까지 달려올 수 있는 것일테니까요.
6. 이 시기 공부법 팁좀...
사람마다 편차 큽니다. 누구는 실수를 많이 해서 실모를 계속 푸는 게 나을 수도 있고 누구는 아직 피지컬이 부족해서 n제를 더 풀어야 하는 학생들도 있고, 누군가는 연계 공부가 부족해서 수특이나 수완을 풀어야 할 학생도 있을거에요. 사람마다 너무 케이스가 다르기 때문에 스스로 부족한 부분을 찾고 생각해야 합니다.
보통 자신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학습 계획"이 있다면 그게 보통 맞습니다. 그리고 공부중에 "아 이거 공부하고 싶다" 하는게 있다면 보통 그게 틀립니다. 자신의 심리를 잘 파악해서 "이거 하기 싫은데" 하는걸 무의식적으로 피하지 않는지 잘 체크해보세요.
7. 이번 수학 22번 단원 뭐로 나올까요
히스토그램과 도수분포표
![]()
0 XDK (+1,010)
-
1,000
-
10
-
감독관 알바 합격이라고 0 0
단톡방 만든다더니 아직도 초대가 안 됐네 일 안 하냐
-
ㅇㄱ ㅈㅉㅇㅇ? 0 0
-
선착 한명 만덕 1 0
을 나에게 입금할 것
-
둘중 뭐가 더어려움? 0 0
등급컷보니까 미14확18 동급칠거깉은데.. 그러면 두문제 난이도가 동급인건가??...
-
시골 깡촌 출신이라 독재, 재종은 구경도 못해봄 대학 2학기 휴학이 안 돼서...
-
영어 관련 글 보면 그냥 찔림 이새끼는 그냥 사람새끼가 아님
-
선착 한명 7 1
1천덕
-
기만하나 한다옹 5 3
집에 캣닢 개많다옹
-
영어 1등급을 위한 노력 1 0
어휘끝 고교기본, 수능 열심히 외우기 은선진 나논독2.0 기본, 심화 기출 달달루 이후 사설실모
-
돈을 모으자 1 0
글을 쓰자
-
기침 계속하는 얘들 궁금함 6 4
다 조용한데 자기 혼자 10초마다 마른 기침하면 눈치가 안보일 수가 없을거 같은데...
-
나도 착한 일 할게 8 2
1등 1000덕 2등 300덕 3등 100덕
-
소신발언) 수능 영어 절대평가 15 10
절평이라고 공부를 덜 해도 된다는 건 아님 사교육과 경쟁 완화가 절평 전환의...
-
만덕 선착 한명 16 1
-
잇올 다녀본 사람 있음? 5 1
겨울방학땐 스카에서 혼자했는데 ㅈㄴ열품타키고 쳐놀아서.. 여름방학동안 잇올 다닐까...
-
08 6모 라인 3 0
자사고인데 내신이 3후라 요즘 수시 원서가 고민되는 상황이라서 한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만 <-- 해도 된다고 봄 6 1
인생이란 게 원래 각자의 방식으로 힘든 것인데 기만 좀 하고 스트레스 풀어도 되지 않나싶음
-
국어 2등급 정도 나오는 분들 독서 3지문 푸는데 몇분 걸리심? 2 0
6모 난이도 기준으로 독서 3지문 몇분컷이 보통임?
-
수능국어 질받 7 2
25 6모 언매 백분위 99 25 9모 언매 20분 지각 100점 26 6모 언매...
-
비원실 기출지문이 더 많나요? 0 0
비독원 베이스&어드밴스 듣고 자습용으로 피램 워크북까지 다 끝낸 상황이라 기출이...
-
혈압 낮은건 어캐 방법이 없나 9 0
고혈압이아니라 저혈압이라 고민이네
-
22번에 삼각함수를 내지 않는 평가원은 #~#.
-
김승리 vs 이감 가격은 비슷하던데 둘 중 뭐살까
-
고시원 왔는데 2 1
기분이 이상함
-
저한테 덕코 주시면 수능때 커하뜸 16 3
-
확통을 제일 잘함
-
어그로가끌렷서
-
확률과 통계 3점 자작 문제 0 0
-
강민철 커리 질문 0 0
강기분 안듣고 새기분으로 시작해도 될까요? 아님 강기분 필수인가요 모의고사는 3정도 뜹니다
-
몇년만에 이사와서 교재배송 다른곳으로 바꿔서 시키는데 막 경고창 뜨는데??
-
삼성전자 현직 질문받아봐용 8 2
진로 취업 회사생활 학교생활 연애 결혼 등 다 괜찮습니당
-
참여만 해도 코카콜라 증정 70% 이상 맞추면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도 지급한다...
-
세지 외울 거 왜 이렇게 많음 2 0
정병 올 것 같음
-
예전엔 모든사람을 논리적으로 정중히 설득하려고 노렸했는데 8 4
등신한테는 등신이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한 것 같다.
-
편의점 알바하셧던분들 7 0
다들 폐기 먹을수잇엇음?
-
고2도 7모 해주셈 2 0
해줘
-
공통 15,21,22 기하 30 틀인데 이해원 엔제 어려울라나
-
렌탈여친 개막장이네 9 2
막장드라마가 따로 없다
-
수학 n제 드릴 제로하고 드릴만 해도 괜찮나요? 2 0
시간상 기출하고 뉴런하고 시냅스도 푼다고 하면 아무래도 드릴제로하고 드릴만...
-
[대성마이맥 서포터즈] 특정 과목 중간고사를 망쳤다면 0 1
안녕하세요. 대성마이맥 서포터즈로 활동중인 가톨릭대학교 의예과 메디컬 가이드...
-
당근에 한번씩 올라오는 반려견이나 반려묘 1~2시간 잠깐 봐주는 알바있는데 ㅈㄴ 힐링됨 ㅎㅎ
-
"서로 연관된 것들 중 하나 이상으로 새로운 것 만들기" 이 문구의 원리는 이미...
-
학원 에어컨 파워냉방으로 틀기 10 0
간접적 시급인상
-
오늘따라 2 0
심적으로도 힘들고 가슴도 개 답답하네
-
유튜브올렷슴니당^^ 0 0
https://youtu.be/YiKj366i0R8?si=7_3qV8HjzZBXDg_...
-
복전계획 전부 뒤집기 2 2
흠 총이수학점을 좀 많이 줄이고 졸업해야겠다 +) 복전 과를 바꾸기로 함 +) 교환...
-
꿀렁꿀렁 2 0
기분이 꿀렁꿀렁하네요
-
치타는 웃고 있다 4 0
흐에!!!!
-
쉬운 4점 ㅅㅂ
-
오늘부터 반수 2 0
54355에서 평백85까지 확통사탐으로 가능하렵니까 간절하게 임하겠사옵니다 +수학...

일주일에 한번은 쉬엄쉬엄하기
ㅇㄱㄹㅇ
전 여친이랑 데이트 하면서 스트레스 해소 하는듯전여친이랑 데이트요?
7번 보고 ‘줄기와 잎 그림’ 복습하기로 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힘든데 영양주사 맞아야겠네요

한 번씩 맞으면 1주일은 버틸만 하더라구용
영양주사 도핑하고 설대 가즈아!!좋은 글 감사합니당
요즘 상대적 박탈감 느끼고 자존감 떨어지고 주변에서 멘탈 공격도 받아서 스트레스가 컸는데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 영양주사 좋아요??
전 효과 없었어요
애초에 주사 맞으면 개운해지는 거도 그냥 주사 맞는 동안 오래 누워있어서 그런 거라는데

사람마다 조금씩 차이 있긴 한데 저는 효과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누워있어서 그런 걸수도 있긴 한데, 어차피 그렇게라도 안 쉬면 계속 공부만 하려고 할 것 같아서 1~2시간 정도 쉬는 김에 체력 보충하자는 마인드로 맞으면 괜찮은 것 같아용저도 개인적으로 그냥 그랬어요
그냥 한두시간정도 방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쉬면서 이온음료 마신 게 체력관리 효과는 비슷했던 것 같아요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