갬성수험생 [1024718] · MS 2020 · 쪽지

2022-06-30 18:41:19
조회수 1,386

수능 비문학 주제예측.txt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7387755

앞으로 수능전까지 쭉 배경지식 글을 쓸 예정입니다

고퀄 절대 아니고 나무위키 위키백과 네이버 지식백과 유튭 등등에서 복붙 및 아주 살짝 변형할 예정입니다

이번 수능 비문학에 나올거 같은 주제 댓글로 추천해주세요!!


<성리학과 동양철학>


성리학이란 무엇인가?

성리학은 유교의 한 갈래로, 공자가 만든 유교를 새롭게 해석하여 송나라의 주희가 집대성한것이다

즉 유교 안에 성리학이 있다

성리학은  경전의 뜻을 다시 해석하거나 국왕에 대한 충성심만을 강조하던 기존 유학의 학풍(한나라 당나라의 훈고학)과는 달리 

이와 기의 개념을 구사하면서 인간과 우주에 대해 깊이 연구하는 학문이었다(ex> 인간심성의 구조,우주의 생성, 사회에서의 인간의 자세)

그렇기에 성리학은  형이상학적.내성적·실천철학적인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유학사상을 수립하였다.

(참고설명:  이는 사물의 보편적인 이치고, 기는 이가 사회에 나타난 모양을 뜻한다.

ex> 자동차의 설계도가 ‘이’라면, 설계도에 따라 만들어진 자동차는 ‘기’라고 할 수 있다.

ex2> 이: 원리 원인 정신. 기: 모습 결과 육체


성리학은 그 내용은 크게 나누어 태극설·이기설·심성론·성경론으로 구별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성리학


성리학은 고려 후기에 우리나라에 들어왔고 조선 시대에 크게 발달했다.

조선을 세우는 데 중심적인 역할을 한 신진 사대부들은 성리학을 사회 곳곳에 알리는 데 힘썼고, 조선 조정도 성리학을 나라를 다스리는 사상으로 삼았다.

또한 일반 백성들에게도 성리학의 정신을 가르치기 위해 삼강행실도《오륜행실도》 등을 만들어 나누어 주었다.


조선의 학자들은 어디에서든 토론을 벌이며 성리학을 연구했다. 그 덕분에 조선의 성리학은 중국 못지않게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특히 이기론은 조선의 성리학에서 가장 발달한 분야였다. 

조선의 대표적인 성리학자 

이황은 만물의 근원인 를 강조했고,

서경덕은 기를 더 중요시하여, 사물의 이치를 연구하며 스스로 진리를 깨닫는 격물치지를 강조했다 

이이는 기가 있어야 이도 의미가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 후기에는 지나치게 추상적인 논의만 하는 성리학을 비판하면서,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학문과 사회 개혁을 주장하는 실학이 나타났다. 하지만 실학도 성리학 중심의 조선 사회를 바꾸지는 못했다.




지식의 수준이 얕기 때문에 틀린 부분있으면 편하게 쪽지로라도 지적해주세요!!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