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로 의대 가기!!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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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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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 https://orbi.kr/00056895102/%EC%A0%95%EC%8B%9C%EB%A1%9C%20%EC%9D%98%EB%8C%80%20%EA%B0%80%EA%B8%B0!!%20--%20(2)
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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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에 앞서, 지방 의대생이 과외를 못 구하고 있습니다. 과외는 비대면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및 쪽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편에서는 "식이나 그림이냐"에 대해서 논했었고, 2편에서는 "핵심 내용을 떠올리자" 에 대해서 이야기했었고, 3편에서는 복습하는 느낌으로 다루어보았습니다. 4편에서는 "도형 문제를 어떻게 풀까"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살펴볼 문제는 2022학년도 6월 모의평가 12번 문제입니다.
먼저 이야기할 것은 "다 표시해 보자"입니다. 시험에서 도형이 나올 때는 초기 조건만 주어지고 나머지는 스스로 구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것들을 시험지에 "명시"하다보면 답이 눈에 보이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때는 구하기 쉬운 것부터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문제에서, 저 같은 경우에는 우선 이등변 삼각형 ABD가 먼저 눈에 띄더라고요. 따라서 를 바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선분
가 눈에 보이더라고요.
이를 그림에 나타나면,
가 되어, 삼각형 BCD도 사실은 이등변삼각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다음부터는 사람마다 풀이가 여러 갈래로 나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이 그림만 가지고 답을 내려고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선분 의 길이를 구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떠올려야 할 개념에는 "코사인 정리", "사인 정리"등이 있겠네요. 저는 삼각형 BED에 초점을 맞추었는데요, 2개의 변의 길이를 모르니까 사인정리를 이용하도록 하죠.
라 하면, 삼각형 BCD가 이등변삼각형임을 이용하면,
입니다. 따라서,
가 됩니다.
이 글이 독자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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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식에서 코사인2분의세타의 다음과정인 루트로 어떻게 바뀌는지 모르겠어요..
요정돈 그냥 암기하는 게 속 편하긴 합니다.
03년생이고 확통 선택자인데 이게 혹시 제가 배우던 교과과정 중에 있는 내용이었을까요? 배운건데 모르는거면 목숨을 끊으렵니다
교육과정에서는 아마 직접적으로는 다루진 않을 겁니다. 그런데 이 삼각함수 라는게 같은 식이어도 표현하는 방식이 어마무시하게 많습니다. 예컨대 1+sin x 라는 간단한 식도 완전제곱식으로 표현할 수 있어요. 그래서 세세히 다 알 필요는 없는데, 저 반각공식은 알아 두면 쓸 데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어요.
아직 수능까지는 한참 남았습니다. 이런 사소한 디테일은 그때 그때 뵐 때마다 숙지하면 되지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