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고수들 이거좀 바주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6363180
누구 말이 맞는거에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긍미 어디감 1
설마 욕 조금 먹은거 때문에 간거임? 멘탈 와이라노 욕먹어도 고개 뻣뻣히 들어야제
-
나는 오래전부터 변호사라는 직업을 꿈꾸어 왔지만, 최근에는 이 직업에 대해 회의감이...
-
이게마찌
-
아까 ㅈㄴ이쁜사람이 많고 많은 자리에서 내옆에앉아서 7
읏흥했는데 남친기다리고 있는거더라 시발 진짜 개미쳤엇는데
-
올해 60찍으면 한강갈거임 ㅇㅇ
-
강원대 전남대 경상대 안동대 민속학과 한국해양대 해사대 공주대 사범 부경대 해양생물...
-
간지날듯
-
잠시 눈감았는데 분명 시계 15분이나흐름..
-
저흰 중딩때 1등 수시로 서울대 간호가고 만족하고 다니고 있는듯 해요
-
분명 하루종일 공부했는데 잠이 안와서 새벽에도 공부했었는데
-
내일 시험이라 ㅅㅂ 지금 허리 부서질거 같은데 어카냐
-
이곳 갈려다가 포기하고 한예종 간 사람들이 많다함 역시 국립
-
수면시간 고민 0
2시 취침 6시 반 기상 밤에 일찍 자고 싶은데 잠이 안옴 공부에 에너지를...
-
난적게자면쓰러지는데 문제는새벽에깨어있는거좋아해서안잠 ㄹㅇ쓰레기효율
-
꼬기 구워먹게 ㅇㅇ....
-
뒤질거 같다 5
개 씹같은 파이썬
-
평이 안좋았음?
-
연약 자체는 약대 내에서 위상이 낮다는데 단순히 연세대 간판 때문임?
-
켈록켈ㄹ고
-
신기하당
-
공부 ㅈㄴ해도 2
허수라 슬프다
-
작년에 뒷자리에서 1교시부터 한국사 시간까지 코 계속 훌쩍거린게 진짜.. 무슨...
-
100일만 더 있었으면 좋것어용
-
평이 좋진 않았다는 말을 들어보긴 했는데
-
나중에 현우진 딸수도 있을듯 나아아아아아중에
-
컴온컴온
-
으악
-
한국해양대 해사대 항해사>도선사 안동대 민속학과 학예사쪽은 안동대가 꽉 잡고있음...
-
같은 아이디기준 다른 아이피로 메가스터디 앱과 큐브 앱 동시접속 해도 벤일까요?
-
킬캠 1회 80점 2회 84점 으허허허ㅓ 통통이는 웁니다
-
과 못바꾸면 진짜 큰일날듯... 불안하네
-
어떤 것 같음? 주위에 한 명 있는 것 같은데 맞는 것 같기도 하고
-
오늘 내 도파민~~
-
자야하는데 13
무지성체스5판째
-
수학 실력 급격하게 떨어짐? 아님 좀만 하면 다시 돌아옴? 현상황) 근 두달간...
-
이건 또 누구 대가리에서 나온 생각일까
-
아까 옆자리 빌런 때문에 집공해야지 하고 나왔는데 고대로 오르비 글만 봤다. 낼부턴...
-
김기현 2타 11
이걸 이제봤네..역시 기업은 젊은 강사를 밀어주는군아
-
본인 저럼. 휴... 옛날 생각 나서 울고 머해서 울고 멘탈이 개복치임 아니 고백은...
-
진짜 빵 ㅈㄴ 맛있음요? 그리고 거기도 소금빵 있음요?
-
20살이 이렇게 지나가 버린다는게 참 사실 대학 더 좋은데 붙었어도 반수하긴 했을 듯
-
ㅋㅋㅋㅋ
-
캬카 일요일은 공부 좀 여유롭게 하기로 결심함
-
왤케 학교 못다니겠지 10
큰일이네..
-
1.김기현 2.배성민
-
허허 시발 복귀한테 레티 하나 덜렁 주길래 욕하면서 뽑았는데 이새끼들 복귀유저...
-
깐풍기 먹구싶다 6
...진짜
-
경제질문이요 4
노력으로 커버가능?
ㅋㅋㅋ
자네 지학 고수인가?
아니 이게 뭐야
이러면 답글을 못 믿는데 질문을 할 수가 있나..
그니까요 ㅠㅠ
https://orbi.kr/00013560877 이 게시글이랑 비슷한 문제 같은데요.. 행성의 질량이 무시할정도로 작으냐 크냐의 문제인 듯 합니다
오오 어케 찾았어요?? ㅋㅋㅋ 17년글을..
저도 옛날에 헷갈려서 스크랩 해뒀어요 ㅋㅋ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항성중심과 질량중심이 같으니 공전속도와 행성의 질량은 상관관계가 없고, 외계행성탐사 단원에서는 매우 큰 행성을 다루니 항성중심과 질량중심이 달라 질량이 클수록 공전 속도가 빨라진다 라고 정리하고 넘어갔었어요
네넵
팝콘각인건가...
둘이 공전 주기가 같지 않나요? 별이 빨라지면 행성도 빨라져야하는거 아닌가
같은건 아닌가봄
행성의 질량이 커지면 -> 이게 이상한 거임 사실. 갑자기 성간물질 덕지덕지 붙는 것도 아니고.. 행성의 질량이 커진다는 것에는 다른 어떠한 조건이 동일하다는 내용이 필요함.
보통은 공전 궤도 반지름이 같다고 가정하지 박선 조교님처럼 별과 행성 사이의 거리가 같다고 가정하지 않음.
상황 자체가 작위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조건을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설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윗분이나 아랫분이나 틀린 이야기를 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상정한 상황이 다를 뿐이지요. 윗분은 별-행성 사이의 거리를 그대로 두고 행성의 공전 궤도 반지름을 변수로 둔 설명이며 아래분은 별-행성 사이의 거리를 변수로 두고 행성의 공전 궤도 반지름을 그대로 둔 설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에서는 행성의 질량이 커질 경우 중심별의 시선 속도가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도플러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점이 핵심이므로, 행성의 속도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위와 같이 상정하는 상황에 따라 답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교육과정에서 언급이 되지 않는 것은 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