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일남 · 1075307 · 22/04/26 12:38 · MS 2021

    ㅋㅋㅋ

  • 바보개 · 942286 · 22/04/26 12:38 · MS 2019

    자네 지학 고수인가?

  • 2023 수능 공부 기록장 · 999432 · 22/04/26 12:42 · MS 2020

    아니 이게 뭐야
    이러면 답글을 못 믿는데 질문을 할 수가 있나..

  • 바보개 · 942286 · 22/04/26 12:46 · MS 2019

    그니까요 ㅠㅠ

  • 연대에보내준다면내부랄을따가도좋다 · 985998 · 22/04/26 12:42 · MS 2020 (수정됨)

    https://orbi.kr/00013560877 이 게시글이랑 비슷한 문제 같은데요.. 행성의 질량이 무시할정도로 작으냐 크냐의 문제인 듯 합니다

  • 바보개 · 942286 · 22/04/26 12:45 · MS 2019

    오오 어케 찾았어요?? ㅋㅋㅋ 17년글을..

  • 연대에보내준다면내부랄을따가도좋다 · 985998 · 22/04/26 12:53 · MS 2020

    저도 옛날에 헷갈려서 스크랩 해뒀어요 ㅋㅋ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항성중심과 질량중심이 같으니 공전속도와 행성의 질량은 상관관계가 없고, 외계행성탐사 단원에서는 매우 큰 행성을 다루니 항성중심과 질량중심이 달라 질량이 클수록 공전 속도가 빨라진다 라고 정리하고 넘어갔었어요

  • 커풀화1이니깐열심히공부할게!!! · 1016140 · 22/04/26 12:48 · MS 2020

    와 그러니깐 똑같은 질문에 완전 반대되는 답변을 주신건거죠?
  • 바보개 · 942286 · 22/04/26 12:48 · MS 2019

    네넵

  • 커풀화1이니깐열심히공부할게!!! · 1016140 · 22/04/26 12:49 · MS 2020

    팝콘각인건가...

  • 무지성정시로고려대문을박살 · 1068030 · 22/04/26 13:11 · MS 2021

    둘이 공전 주기가 같지 않나요? 별이 빨라지면 행성도 빨라져야하는거 아닌가

  • 무지성정시로고려대문을박살 · 1068030 · 22/04/26 13:12 · MS 2021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무지성정시로고려대문을박살 · 1068030 · 22/04/26 13:12 · MS 2021 (수정됨)


    같은건 아닌가봄

  • 돌아오는집앞 · 720305 · 22/04/26 13:29 · MS 2016

    행성의 질량이 커지면 -> 이게 이상한 거임 사실. 갑자기 성간물질 덕지덕지 붙는 것도 아니고.. 행성의 질량이 커진다는 것에는 다른 어떠한 조건이 동일하다는 내용이 필요함.

    보통은 공전 궤도 반지름이 같다고 가정하지 박선 조교님처럼 별과 행성 사이의 거리가 같다고 가정하지 않음.

  • 닥마 · 994443 · 22/04/27 00:07 · MS 2020 (수정됨)

    상황 자체가 작위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조건을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설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윗분이나 아랫분이나 틀린 이야기를 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상정한 상황이 다를 뿐이지요. 윗분은 별-행성 사이의 거리를 그대로 두고 행성의 공전 궤도 반지름을 변수로 둔 설명이며 아래분은 별-행성 사이의 거리를 변수로 두고 행성의 공전 궤도 반지름을 그대로 둔 설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에서는 행성의 질량이 커질 경우 중심별의 시선 속도가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도플러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점이 핵심이므로, 행성의 속도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위와 같이 상정하는 상황에 따라 답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교육과정에서 언급이 되지 않는 것은 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 오르비 강아지 시즌2 · 1281712 · 24/08/03 13:03 · MS 2023

    상황 자체가 작위적인 상황이기 때문에, 조건을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설명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윗분이나 아랫분이나 틀린 이야기를 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상정한 상황이 다를 뿐이지요. 윗분은 별-행성 사이의 거리를 그대로 두고 행성의 공전 궤도 반지름을 변수로 둔 설명이며 아래분은 별-행성 사이의 거리를 변수로 두고 행성의 공전 궤도 반지름을 그대로 둔 설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과정에서는 행성의 질량이 커질 경우 중심별의 시선 속도가 전반적으로 증가하여 도플러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는 점이 핵심이므로, 행성의 속도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고민은 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위와 같이 상정하는 상황에 따라 답이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교육과정에서

  • 바보개 · 942286 · 24/08/03 13:09 · MS 2019

    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