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clohexa-1,4-diene [962044]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2-02-23 23:51:05
조회수 5,350

한수 모의고사에 대해 araboza.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5054113

한수 모의고사 시즌1 1회차 후기 입니다.


안녕하세요! '한수 프렌즈'로 활동하게 된 diene(줄여서 다이엔... 이라고만 쓸께요 ㅎㅎ) 입니다




[총평]

작년 수능보다는 쉬우나 다소 정확한 판단을 해야 하는 문항들이 포진해 있었습니다.

지문의 종류나 구성은 작년 6월 평가원에 가까운 것 같으며, 최근 경향성을 반영하려고 하신 것이 느껴집니다.

전체적으로 지문과 선지가 잘 연결되고 과도한 비약 없이 적절한 판단/추론으로 풀어낼 수 있었습니다.


난이도 : 3.5

(2209 난이도 : 1 / 2211 난이도 : 5)

쉽지는 않으나 어려운 편은 아니였던 것 같습니다.


점수 : 85 (OMR 포함 80분)

(틀린 문항 : 7, 28, 29, 32, 36, 38, 39)

(얼마 전에 언매런 해서 언매 하나도 몰라서 다 틀린 것 양해해 주세요...ㅎ)

(3달 만에 처음 글을 읽어 본 것이지만... 80점대는 오랜만이네요; 허수)


문항 구성

독서 : 독서론 / 철학(가/나 형) / 경제 / 과학기술(과학에 더 가까운..)

문학 : 현대소설 / 수필+현대시 융합 / 고전소설 / 고전시가




[세부 리뷰]


<독서>

1. 독서론

크게 어렵지 않아 꼼꼼히 선지 판단만 하면 쉽게 풀 수 있을 듯 합니다.

소재는 매체랑 연결지은 것이 기존 평가원의 독서 방법론 소재와는 약간 차이가 있어 신선했습니다.

(주목할 문제 : 딱히... )


2. 철학 (가/나 형)

전형적인 가/나 형 철학 지문의 구성을 띄고 있습니다.

(가) 지문에서 특정 철학적 내용에 대해 여러 의견을 서술하고, 후반부에 '사회 생물학'적 관점으로 무게가 실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 지문은 (가) 지문과 다소 연결되는 양상을 보이는데 필자의 '논평'이 들어간다는 점에서 22수능의 형태를 반영하신 것으로 보입니다.

(주목할 문제 : 7번 - 지문에 직접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연결/판단 해야 하는 문제)


3. 경제

기존에 경제 개념을 이야기 한 기출 지문과 유사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정 개념에 대해 정의하고 해당 개념(EFT)의 사용, 상황별 적용에 대하여 서술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NAV와 LP라는 새로운 개념을 이용하여 증감관계 / 상관관계에 대한 내용이 등장합니다.

기존 기출과 유사한 크게 어려운 지문/문항은 아니라 핵심 문장과 선지를 정확히 판단하면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ㅎㅎ

(주목할 문제 : 11번, 12번 - 꼼꼼한 상관관계/선지 판단을 요함)


4. 과학/기술 (생명공학)

22학년도 6월 평가원의 PCR 지문과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기영동 상황에서 각 과정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어, '이동'과 '상대적 물리량'의 개념을 정확히 파악해야 할 듯 합니다. 지문의 후반부에는 항체를 이용한 검출에 대한 추가정보가 등장하는데, 이 또한 각 항체의 목적과 사용 이유에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문항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은 것 같습니다.

(주목할 문제 : 15번 - 두 전기영동 방법에 대해 정확히 비교하여야 함)



<문학>

1. 현대소설 - 이태준 [달밤]

크게 어렵지 않은 소재 입니다.

보기를 통해 글의 전체적 흐름을 파악하고 들어갈 수 있고, 선지에서 명확하게 진위판단을 할 수 있는 단어들을 제시하였기에, 글을 읽으며 동시에 선지처리를 한다면 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주목할 문제 : 딱히.. ㅎㅎ)


2. 수필+현대시 융합지문 - 유치환 [선한 나무] / 문정희 [이별 이후] / 박지원 [수소완정하야방우기]

선지들이 최소 두 지문 이상을 동시에 묻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에 세 지문을 모두 정확히 독해해야 쉽게 풀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보기에서 키워드를 제시해 주었기 때문에 이를 힌트로 보고 글을 읽으면 독해하기 수월 할 것 같습니다.

(주목할 문제 : 23번, 26번 - 개인적으로 조금 생각하며 선지처리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닿)


3. 고전소설 - 작자 미상 [옥단춘전]

중심 인물에 대한 정보가 명확하게 주어지기에 그다지 어려운 지문은 아니였습니다.

각 행동과 발화가 어떤 인물이 한 것인지 명확히 파악하면 선지처리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도 2개나 틀려버린.. 허수쉑)

(주목할 문제 : 28번, 29번 - 내가 틀림ㅎ)


4. 고전시가

(가)~(다)의 세 지문이 등장하였는데, 선지를 판단함에 있어 각각의 작품에서 사용한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쉽게 풀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나) 지문은 보기에서 전체적인 흐름을 제시하였기에 이를 기준으로 선지들을 우선 처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었고, 각 시어별 연결관계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 선지들이 몇 개 있었습니다.

(주목할 문제 : 32번, 34번)



<언매>

는 아직 허수라 리뷰하기 어려워요ㅜ

매체는 무난한 난이도 인 것 같습니다






+) 한수 모의고사에서 비문학 배경지식 함양에 도움될 수 있는 '한수 매거진'도 같이 보내주셨습니다

그림/도표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쉬는시간에 조금씩 읽으면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



도움되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팔로우) 부탁드립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