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쉬워야한다 [982766] · MS 2020 (수정됨) · 쪽지

2022-02-18 18:47:12
조회수 6,761

칼럼) 공부 많이 하지 마라 -prologue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4904930

우리는 살면서 공부을 많이 해야 합니다. 

하지만 ’시험 공부‘는 굳이 많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내신 시험 100점을 맞기 위해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수능 백점을 맞기 위해 밤을 새서 공부할 필요도 없습니다.

“나는 정말 열심히 노력했는데, 점수가 오르지 않아.” 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공부를 잘못 하고 있는 것입니다.

’나보다 공부도 덜 하면서‘ 시험 점수를 잘 받는 친구들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혹시 “쟤들은 그냥 머리가 좋은 거야,” 라고 치부해 버리지는 않으십니까?

그들의 머리가 당신보다 좋은 것이 아니라, 당신이 잘못된 길을 선택한 것일 뿐입니다.

당신도 얼마든지 쉽고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4시간씩만 공부하고도 서울대에 갈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열심히 공부하지 말고, 그 시간에 어떻게 하면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지 생각하세요.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공부 시간이나 양에 대한 압박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문제를 몇 문제 더 푸느냐, 인강을 하나 더 듣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 시간 동안 내가 얼마나 농축된 공부를 했느냐가 중요합니다.

그 시간 동안 내가 모르는 부분을 하나라도 더 찾아서, 그 부분을 핀포인트로 고쳐야 합니다.

어차피 시험에 나올 수 있는 범위는 한정적이므로, 100점 맞을 정도보다 더 공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말은 참 쉽지 그게 가능하다고 생각하나, 라고 묻는다면,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제가 중학교 때부터 유지해오던 방식이고, 거창하게 말하자면 저만의 공부 철학이었습니다.

저는 덕분에 고등학교 내내 내신 성적이 한 번도 떨어져 본 적이 우상향했으며, 수능에서 2문제를 틀리고 정시로 서울대에 합격했습니다.

항상 주변에서 "너는 공부도 그렇게 많이 안 하는 것 같은데 시험을 잘 보니, 머리가 좋은 것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말을 들을 때마다 저는 억울했습니다. "나는 머리가 좋은 게 아니라 어떻게 공부해야 효율적인지 연구했을 뿐이다!" 라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이제부터 제가 느끼고, 고민하고, 연구했던, "어떻게 해야 공부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가?" 에 대해 칼럼을 쭉 써보려고 합니다.

열심히 노력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혹은 적당히 노력해서 시험을 잘 보고 싶은,

혹은 정말 한번 공부를 확 잘해 보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 막막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최대한 열심히 노력해서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공부법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공부할 때마다 성적이 오른다면, 공부는 더 이상 하기 싫은 것이 아니라

몬스터를 몇 마리 잡으면 반드시 레벨이 오르는 게임처럼 재미있는 과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이틀에 하나씩은 글을 쓰려고 하니 많이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성적 인증도 하고,

공부를 효율적으로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인드를 가져야 되는지 적어보겠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