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독존 [1055336] · MS 2021 (수정됨) · 쪽지

2022-02-09 15:53:09
조회수 8,167

칼럼) 수1 도형 특강 _ 기복없이 반드시 푸는 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4613086

(130.2K) [2594]

수1 도형 특강 .pdf

도형 특강을 필두로 수학 칼럼을 계속 게재해볼 생각입니다!


아마 투표 결과에 따라 다음 주제는 '합성함수 그리기 with 킬러 문제' 가 될 거 같네요.


파일로도 올리고, 여기에 사진으로 옮겨 붙여 설명도 덧붙일게요. 


그럼 각설하고 시작합시다. :)



----------------------------------------------------------------------------------------------


----------------------------------------------------------------------------------------------


----------------------------------------------------------------------------------------------------















---------------------------------------------------------------------------------------------------------


-------------------------------------------------------------------------------------------------------



 잠시 덧붙이자면, 절대 잊지 마세요! 


[ 요소들의 관계 = 그 법칙을 사용가능한 곳 } ---> 정말 중요합니다.




-------------------------------------------------------------------------------------------








---------------------------------------------------------------------------------------------------






-----------------------------------------------------------------------------------------------------



-------------------------------------------------------------------------------------------------------------



-----------------------------------------------------------------------------------------------------------




------------------------------------------------------------------------------------------------------------




엄밀히 따지자면,


도형을 '이 방법'을 쓰면 무조건 풀려! 라는 말이


어떤 풀이를 하더라도 이런 논리구조를 따르면 된다는 뜻인거죠.


도형 공부는 마치 국어 공부처럼 해도 안 느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사람의 뇌가 워낙 좋아서 하도 비슷한 문제를 풀다보면


소위 말하는 '직관'이라는 능력 때문에 마치 자신이 실력이 늘은 것처럼 보이나,


정작 직관이 발휘되어야 할 시험장에서는 쏙 숨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선,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일관적이고 논리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여러분이 갈고 닦으셔야 합니다. 


이 두 문제조차도 제 풀이보다 쉬운 풀이가 존재하는 걸 압니다. 


하지만, 이렇게 풀면 절대 풀지 못할 수가 없어요.


언제나 도형 문제 푸는 데에 3~5분 걸립니다. 


이정도 빠르기면 그닥 느린 것도 아니고 시험장에서 언제나 사용가능하단 측면에서


훨씬 가성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도형의 성질과 여러 법칙들을 공부해야 하는지와


도형 문제 풀이 시에 따라야 하는 논리 순서를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주제를 다뤄볼겁니다.


도형 특강은 우선 도형 문제들을 여러분이 어떻게 공부하면 좋겠다는


방법론적 측면에서 작성했지만,


합성함수 그리기나 미분 가능성은 제가 일방적으로 제 방법을 여러분께


주입하는 형식이 될 거 같습니다.


긴 글 보느라 고생많았고, 도형 문제가 막히면 큰일나는 무서운 문제가 아닌


'시험장에서 여러분들이 숨돌릴 수 있는 쉼터'가 되길 바랍니다. :)




rare-Apple

0 XDK (+24,000)

  1. 16,500

  2. 1,000

  3. 1,000

  4. 500

  5. 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