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1 도형 특강 _ 기복없이 반드시 푸는 법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4613086
수1 도형 특강 .pdf
도형 특강을 필두로 수학 칼럼을 계속 게재해볼 생각입니다!
아마 투표 결과에 따라 다음 주제는 '합성함수 그리기 with 킬러 문제' 가 될 거 같네요.
파일로도 올리고, 여기에 사진으로 옮겨 붙여 설명도 덧붙일게요.
그럼 각설하고 시작합시다. :)


----------------------------------------------------------------------------------------------


----------------------------------------------------------------------------------------------


----------------------------------------------------------------------------------------------------

---------------------------------------------------------------------------------------------------------

-------------------------------------------------------------------------------------------------------

잠시 덧붙이자면, 절대 잊지 마세요!
[ 요소들의 관계 = 그 법칙을 사용가능한 곳 } ---> 정말 중요합니다.


-------------------------------------------------------------------------------------------


---------------------------------------------------------------------------------------------------


-----------------------------------------------------------------------------------------------------

-------------------------------------------------------------------------------------------------------------

-----------------------------------------------------------------------------------------------------------


------------------------------------------------------------------------------------------------------------


엄밀히 따지자면,
도형을 '이 방법'을 쓰면 무조건 풀려! 라는 말이
어떤 풀이를 하더라도 이런 논리구조를 따르면 된다는 뜻인거죠.
도형 공부는 마치 국어 공부처럼 해도 안 느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사람의 뇌가 워낙 좋아서 하도 비슷한 문제를 풀다보면
소위 말하는 '직관'이라는 능력 때문에 마치 자신이 실력이 늘은 것처럼 보이나,
정작 직관이 발휘되어야 할 시험장에서는 쏙 숨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선,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일관적이고 논리적으로 풀 수 있는 방법'을
여러분이 갈고 닦으셔야 합니다.
이 두 문제조차도 제 풀이보다 쉬운 풀이가 존재하는 걸 압니다.
하지만, 이렇게 풀면 절대 풀지 못할 수가 없어요.
언제나 도형 문제 푸는 데에 3~5분 걸립니다.
이정도 빠르기면 그닥 느린 것도 아니고 시험장에서 언제나 사용가능하단 측면에서
훨씬 가성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도형의 성질과 여러 법칙들을 공부해야 하는지와
도형 문제 풀이 시에 따라야 하는 논리 순서를 알아봤습니다.
앞으로도 여러 주제를 다뤄볼겁니다.
도형 특강은 우선 도형 문제들을 여러분이 어떻게 공부하면 좋겠다는
방법론적 측면에서 작성했지만,
합성함수 그리기나 미분 가능성은 제가 일방적으로 제 방법을 여러분께
주입하는 형식이 될 거 같습니다.
긴 글 보느라 고생많았고, 도형 문제가 막히면 큰일나는 무서운 문제가 아닌
'시험장에서 여러분들이 숨돌릴 수 있는 쉼터'가 되길 바랍니다. :)
0 XDK (+24,000)
-
16,500
-
1,000
-
1,000
-
500
-
5,000
-
조교 지원할 때 사진 0 0
꼭 증사여야하나요..? 증사 너무 못생겨서 다른거 쓰고 싶은데 괜찮을까요
-
오듣노 30일차 0 0
볼빨간사춘기 - XX 난 이제 좋은 사람이 될 수 있을 것만 같은데떠나지 않을...
-
30일차 0 0
국어 언매 국어사 국어 언매 단어 수학 공통 주간지 2일차 미적분 쎈 도함수의 활용...
-
유튜브 댓글도 3 0
검열이 되는구나..
-
뭔 이시간에 다 자냐구우우우웃 2 0
-
동갑인데 기계에 손 갈린사람 0 0
유튭에서 도네 라이브 틀길래 통장으로 입금함 생활고 심하다는데 음식보내주겟다고...
-
물2 고수햄들 8 0
단진자운동 최하점에서 가속도가 0이 아닌 이유가 뭔가용 얘가 원운동 비스무리하게...
-
내가쓰는키캡 1 0
FBB T52 이거촉감이디게좋음 그리고두꺼움
-
두시간반이따 9 1
일어나약되는데ㅣ 잔다vs생다
-
아랫글 바보 2 1
바보
-
왜사람이없냐 2 1
월드컵보려고자는건가다들
-
근데 왜 다 자는 거임 3 1
종강했잖아 재종방학이잖아
-
저녁먹고 잠깐자면 3 1
새벽에 잠이 안옴 이것은 큰 문제임 술 때문인가
-
60키 키보드 4 0
다른 건 다 좋은데 화살표 없는 건 영원히 적응 안될 듯 그래도 텐키리스도 마우스...
-
오루비잘자 8 0
-
난 널 지워야해 1 0
그래난 널 지워야해~
-
새르비 출석체크하겟슴니다 4 2
-
친구는 기말준비하느라 밤새고 0 1
정시충인 나는 월드컵보느라 밤새고 아오 ㅋㅋㅋ
-
나이스티이거진짜 0 0
달아
-
아니뉴런 9 1
이제다들었는데열품타를안키고햇어
-
신두형 멀티골..gif 1 4
-
She's electric, 3 4
can I be electric too?
-
너는 지금 뭐해 4 0
자니
-
영어 학평은 잘나오는데 모평은 점수가 잘 안나와요 0 0
최근 자이스토리로 실전모의고사 풀면서 학평부분을 풀땐 90점대가 나오고 안되도...
-
미필 삼수 마지노선 1 0
미필삼수면 나이 때문에 취업 할 때 디메릿 엄청나다고 들었는데 미필삼수 기준...
-
피고내 0 0
인씻고 학교가야지
-
자라 3 1
어서자
-
오션뷰 2 1
맛있다
-
근데 나 해외가기 무서운기 18 3
비행기 혼자 타보는게 처음임 나 이미그레이션에서 막 붙잡혀가서 진실의 방 그런 곳...
-
어으 1 0
으어
-
250으로 분배하기 15 2
키(cm) 몸무게(kg) 재산(억) 그곳길이(cm) 난 165 60 10 15으로 할래
-
치대에서 의대 0 0
공부하기싫어하면 안가는게 맞음? 일단 1학기 2.3일듯...
-
문학정립 보는 분 계세요? 1 0
그거 읽는 공부는 뭔가 느낌이 다름 실력이 느는지는 스스로 잘 체감이 안가서 뭐라...
-
마더텅이랑 같이 풀려고하는데 ㄱㅊ?
-
입학사정관이 내 생기부볼때 0 0
중간+기말+수행 점수가 모두 합쳐진 총점수만 나와있음? 아니면 중간,기말,수행점수...
-
일찍자기2일차 3 0
-
다들 첫사랑 기준이 머임요 5 1
어제 친구랑 토론한 얘긴데 고딩때 몇개월밖에 안 사귀고 데이트도 많이 안해봤고 너무...
-
버르장머리지
-
퇴근까지 4시간 2 1
벌써 조금 피곤한디 어쩌지...
-
술이나 같이 마시고 서로가오나부리고기싸움해대는 괴ㅏㄴ계는 필여업서 2 4
서로 말하기 어려운 ㅡㄱ런걸 설ㆍㄷ애게 터놓고 말하고 그렇개 묵힌 답답함을 풀슈이히근관곈갓조ㆍ아
-
신두형 골..gif 4 1
-
걍 일반고인데 낼 빨리가봐야대ㅏㄴ
-
디시에 카메라갤러리도 있나 4 1
요즘 사진찍는거 좀 관심 생겼는데
-
새기분 끝나고… 0 0
새기분 끝나고 아이트래킹 복습 vs 다상다독 뭐할까요
-
날두 선수 오늘이 이번 월드컵 첫 출전 맞져?
-
쮸쮸 2 0
쮸쮸가좋다
-
안자고 뭐함 6 1
-
정병 온다 2 2
으악
-
모의수능선택과목을정햇음 5 1
언매 기하 물2 지2 한문 차피뭐나중에못하는거 신나게한번질러보기
-
오르비 노잼이네 잘까 2 0
스크랩
1등먹었다!

쉽지 않은데;;; 축하드려요!2시간 ㄷㄷ
수식이라서 오래 걸린…. 국어보다 수학이 훨씬 쓰기가 어렵네요…
큰거왔다! 큰거왔다! 큰거왔다! 큰거왔다! 큰거왔다! 큰거왔다! 큰거왔다! 큰거왔다! 큰거왔다! 큰거왔다!
앞으로 수학도 열심히 써보겠습니다,, 아직은 부족하지만 성장하겠습니다..!
유용하게 잘 쓸게용
사인법칙에서 예시 들 때 각 ADB 아닌가요?
헉 어디죠??
아아 찾았어요!

쨌든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개추!

바꾸는 김에 가능하시면 pdf로도 바꿔서...다 바꿨어여

저 어떤날은 잘 풀리는데 어떤 날은 안 풀린다는 변명....제가 제일 많이 하는 변명인..더욱 정진하겠습니다
도형이 좀 그렇죠 ㅠㅠ
선생님 좋은 칼럼 감사합니당 ㅎ 중등기하를 위해서
합동 닮음 원의성질 중등문제 푸는 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중등 문제는 제가 하듯이 단계를 밟으면 대개 눈으로 풀립니다. 그러니 눈으로 슥슥 풀 수 있을 정도가 되도록 중등 문제를 풀며 저 논리구조를 학습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말씀드릴게요..!

답 감사합니다순공적립.

제 칼럼을 읽는 것도 순공 시간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ㅎㅎ 혼자 복습하고 고민하는 시간만 순공에 넣어주세요!!
I love you man
전 여자 좋아합니다훌륭하네요. 이런 자료 준비하는 것은 수험생활의 정리인지 궁금하네요.
수험 생활할 때 고3 때까지 소위 말하는 대치동 학원 같은 걸 다녀보질 않아서 혼자 공부하는 시간이 많았거든요.. 그 때 얻은 것들을 공유하면 조금이라도 다른 사람들 공부가 쉬워지지 않을까 하는 측면에서 하기 시작한 일인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나름 거창하게 말하면 교육평등을 이루고 싶어서이고, 간단히 말하면 잘난 척이죠...ㅎㅎ,,
훌륭하다고 해주신 칭찬 감사합니다!!
역시 선한 영향력 가진 분이시네요. 감사하게 잘 이용하고 응원할께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잘읽을게요!읽어주시고 이상한 점 있으면 바로 수정할게요..! 수학은 써보니 좀 어색하네요 ㅜㅜ
칼럼에서 쓰신 논리 순서가 제가 도형 외에도 킬러 문제가 막힐 때 접근하는 방법과 굉장히 비슷한 거 같네요.

도형도 결국 수학 문제이니 하나로 귀결되는군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삼각함수의 극한 문제에서 도형을 해석한 후 답으로 도출하는 과정만 남았을때,
극한값을 구하는 식이 너무 복잡해지면
도형을 다른방식으로 다시 해석하시나요 아니면 억지로 구해버리시나요?

전 처음에 생각할 때 식이 복잡해지지 않을 방법으로 고려해서 식 세워요..! 여담인데 제가 곧 삼각함수 도형의 극한 책을 내서요 궁금하시면 그 게시물로 와주세요네 꼭 찾아 가겠습니다 ^^7
와…지렸다….
깨달음이 있으신 것처럼 보이는데 그 깨달음이 본인에게 온전히 흡수되시길 바라요..!

항상 좋은 칼럼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독존넴 질문이 있습미다 이게 도형 전범위를 다루신거죠?
수1 도형입니다..!
네넹 수1도형 삼각함수 뒤에나오는 그부분 전체용

일단 개괄적으로 다뤘고, 후에 수1도형도 세세히 해보려고요 일단 전 범위 살살 다 해볼겁니다수열도 해주세요
네..!!
헉... 개쩐다 이대로 무등비까지 올려주시면 도형은 다 족칠수있을듯..
무등비는 삼각비로 다 풀리죠 준비할게요 ㅎㅎ

떴다 내 순공항상 도형문제를 직관으로 풀어서 고민이었는데 감사합니다 정독하고 이제 적용해볼게요!
ㅇㄷ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잘읽었습니다!ㅎㅎ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