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정종결 [404764] · MS 2012 · 쪽지

2014-11-10 22:14:10
조회수 591

세계지리 8번 정답처리와 오답처리 결과 비교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5013533

1. 오답 처리가 정당하다.

. 판결문에서 ‘8번은 정답이 없다.’고 명시했기 때문이다.

. 모두 옳지 않은 보기들만 있는 5번 선지가 정답이 되면 안 되기 때문이다.

. 두 방법 사이에 백분위, 등급 변동의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 또 다른 논쟁, 소송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그래도 모두 정답 처리해야 한다면 예외적, 추가적 구제 수단으로서 인정해야 한다.

. 먼저 오답 처리로 구제한다.

. 필요하다면 정답 처리로 추가 구제한다.

3. 구제대상을 확대하여야 한다.

. 현재까지 논의되는 대상자 : 세계지리 응시자 중 오답으로 처리돼 탈락한 지원자들

. 아직까지 불분명한 대상자 : 세계지리를 선택하지 않았지만 탈락한 지원자들

세계지리 성적이 바뀌면 지원자들의 성적과 순위가 바뀌는 것은 명백하기 때문이다.

 

분석 내용 

1. 최초 도수분포 현황

원점수

(추정)

표준점수

누적()

백분위 

50

66

853

853

99

48

65

885

1,738

97

47

64

1,049

2,787

94

46

63

357

3,144

92

45

62

1,566

4,710

90

44

61

995

5,705

86

43

60

2,544

8,249

81

중략

35

52

991

18,661

52

34

51

1,067

19,728

49

이하 생략

 

2. 최초 정답과 오답 선택 현황

2번 선택

오답 선택

전체

18,800

18,884

37,684

49.9%

50.1%

 

 

3. 난이도가 있는 문제였으므로 정답자들 대부분이 상위권에 분포했다고 가정

- 정답자 대부분은 누적인원 19,728명의 위치인 백분위 49 이내에 있다고 가정

- 16개 원점수 중 오답자는 49, 48, 46점을 제외한 14개 점수에 골고루 분포한다고 가정

1개 점수마다 배정한 인원 약 6= (19,728 18,800) / 14

 

4. 정답으로 처리할 경우의 성적 변화

표준점수

오답자

정답자

인원

증가

인원

감소

조정

인원

누적

인원

변경

백분위

정답자

오답자

백분위변경

백분위

변경

종전

등급

새등급

66

0

853

6

0

859

859

99

0

5

2

1

65

0

885

6

0

891

1,750

97

0

7

2

1

64

6

1,043

6

6

1,055

2,805

94

0

8

3

2

63

0

357

6

0

363

3,168

92

0

11

3

2

62

6

1,560

6

6

1,572

4,740

90

0

13

3

2

61

6

989

6

6

1,001

5,741

86

0

12

4

3

60

6

2,538

6

6

2,550

8,291

81

0

11

4

3

59

6

893

6

6

905

9,196

77

0

10

4

3

58

6

1,324

6

6

1,336

10,532

74

0

11

4

4

57

6

1,391

6

6

1,403

11,935

70

0

13

5

4

  점수별로 정답자/오답자 분포 인원을 추정하였기 때문에 사실과 차이가 많이 날 수 있습니다.

 

5. 오답으로 처리할 경우의 성적 변화

표준점수

오답자

정답자

인원

증가

인원

감소

조정

인원

누적

인원

변경

백분위

정답자

오답자

백분위변경

백분위

변경

종전

등급

새등급

66

0

853

0

853

0

0

 

0

 

 

 

65

0

885

0

885

0

0

 

6

 

 

 

64

6

1,043

853

1,043

865

865

99

0

5

2

1

63

0

357

0

357

0

865

98

0

6

2

1

62

6

1,560

885

1,560

897

1,762

97

0

7

2

1

61

6

989

1,043

989

1,055

2,817

94

0

8

3

2

60

6

2,538

357

2,538

369

3,186

92

0

11

3

2

59

6

893

1,560

893

1,572

4,758

89

0

13

3

2

58

6

1,324

989

1,324

1,001

5,759

86

0

12

4

3

57

6

1,391

2,538

1,391

2,550

8,309

81

0

11

4

3

 

6. 오답자가 점수마다 12명씩만 있다고 가정해도 정답자의 백분위가 변동한다.

. 이 경우 오답자와 성적 차이가 더 벌어질 수 있다.

. 다른 과목 선택한 지원자 가운데 탈락한 경우 오히려 합격자로 바뀔 수 있다.

 

7. 평가원에서 할 일

. 즉시 오답으로 처리한 결과를 공개해야 한다.

. 교육부에서 정답으로 처리한다는 보도가 있으므로 정답으로 처리한 결과도 함께 공개해야 한다.

 

8. 대학교에서 할 일

. 평가원에 신속한 발표를 촉구해야 한다.(2015학년도 정시전형과 겹치지 않도록)

. 변환표준점수 결정 방법을 공개해야 한다.

. 바뀐 성적으로 지원자들의 순위를 다시 정하여 합격자를 결정하여야 한다.

- 세계지리 선택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하여야 한다.

. 구제대상이지만 입학을 원하지 않는 경우 추가 합격자를 선발하여야 한다.


9. 특별법 제정에 관한 의견 

. 급하지 않은 일 : 다른 대학교에 재학 중인 경우 학점이나 성적 인정 방법 검토 등

. 급한 일 : 구제 대상자를 확정하는 일

1) 평가원이 세계지리 성적을 수정하여 발표하는 일

2) 대학교에서 바뀐 변환표준점수로 지원자들의 순위를 다시 결정하는 일

. 국회, 교육부, 평가원, 대학교의 결정만 기다리지 말고 피해자 등이 포함된 T/F 설치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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