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한의대를 소개합니다! 01 - 학교소개, 장단점, 한의대 생활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529804


안녕하세요. 동신대 한의대 14학번 한의한의 입니다! 동신대 한의대를 소개해드리기 위해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조금 미흡하지만 열심히 작성하였고요, 이 글을 통해 유익한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그럼 시작해보겠습니다~!
1. 동신대 캠퍼스 전경 및 건물소개


입학하시면 6년동안 생활하시게 될 한의학관입니다! 건물 외형은 정말로 예쁩니다*.*

예과 때, '인성함양'이라는 교양수업을 들으러 자주 가실 '첨단강의동'입니다. 최근에 지어진 건물이라 정말로 예쁘죠? 이 첨단강의동에는 강의실 뿐만아니라, 맘스터치와 카페, 매점등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점심때 먹는 싸이버거는 진리죠ㅎㅎ


학교의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정보 전산 센터 입니다. 예과 때 '실용영어'라는 교양과목을 들으려 가는 곳이기도 하지요.


비교적 최근에 건설되어 세련된 외관을 가지고 있는 체육관입니다. 체육관 내부에 큰 강당이 있어서 입학식같이 학교 큰 행사는 여기서 한답니다~ 그리고 시설 좋은 헬스클럽이 설치되어있어서 저렴한 가격으로 운동할 수 도 있어요!


신입생때 자주 사용하게 되는 기숙사인 미래학사입니다. 앞의 호수는 봄에 벚꽃이 피면 정말로 아름답습니다. 그래서 봄꽃이 피는 시기에는 학교 학생들이 다 여기로 모여서 사진을 많이 찍습니다. 그리고 카톡프사로 많이 쓰지요ㅎㅎ

이건 제가 직접 찍은 미래학사 앞 호수 전경이에요. 제 사진기술이 미흡해서 예쁜 전경을 다 못잡아 내서 아쉬울 따름이네요ㅠㅠ
2. 동신대 한의대의 장점,단점
장점
- 동신대학교 한방병원이 총4개로써(광주,순천,목포,목동) 타 한의대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서울 목동 한방병원은 이사장님은 동일하지만 재단이 달라서 엄밀히 말하자면 부속한방병원은 아니고 그냥 동신한방병원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동신대 선배님들께서 많이 가시는 병원이기도 합니다. 동신한의대생은 광주,순천,목포 3개의 병원을 돌아가면서 병원실습을 나갑니다. 병원이 많다보니 임상실습을 걱정없이 갈 수 있고, 다양한 케이스의 환자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병원에서 전문의 수련을 받거나, 취직할때 좀 더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 한국한의학연구원 분원이 동신대에 설치됩니다. 2012년에 한국한의학연구원 분원을 전라남도에 유치하기 위한 타당성 용역 사업을 동신대학교와 전라남도가 공동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한의학관과 체육관 사이에 있는 부지에 연구동을, 골프장 뒤 산을 깎아서 기숙사를 만든다는 계획이었습니다. 그 사업이 정부와 국회의 승인을 얻어 예산을 배정받아서 2016년에 완공예정이라고 합니다.
- 학교 정원이 적은 편(학번당 대략 50명)이라 사람과 사람사이에 교류가 활발합니다. 특히, 학기 초에 선배님들과 정말 교류가 활발해서 3월달에 정말로 높아보였던 선배님들과도 친하게 지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 수가 적어서 수업들어오시는 교수님과 학생 모두 안면이 트고, 친분이 더 잘 생깁니다. 개인적으로 찾아뵈거나 하면 정말로 교수님과 좋은 친분을 많이 쌓을 수 있습니다.
- 유급률이 타 한의대에 비해 적은 편입니다. 유급은 쉽게말해 학교에서 정해놓은 기준성적에 미달이 되었을때 강제로 휴학을 하게하는 제도입니다. 아무래도 사람을 다루는 의료인이라서 공부에 신경을 더 쓰도록 하게 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유급률이 우리 동신한의는 적은 편이여서 학교다니면서 유급걱정이 덜합니다. 그렇다고 공부를 안하거나, 그 양이 절대로 적지는 않아요! :)
- 한학기 등록금이 대략 420만원으로써, 전국 한의대 중 2번째로 저렴합니다. 제가 여러 한의대 중에서 동신대를 고른 이유 중 하나입니다.
- 소모임과 동아리가 인원대비 다양합니다. 동아리(스터디,의료봉사,친목 등의 활동을 합니다.)가 8개, 문화패(밴드, 춤 동아리)가 2개, 그외 소모임 5개(정치,농구,어쿠스틱 등등)로써 정말 다양하게 학교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기숙사가 총 4개여서 여유롭게 기숙사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 중앙도서관에 한의학 관련 책들이 많습니다. '동신대학교 중앙도서관'을 검색하셔서 한의학 관련 책들을 검색해보세요. 정말로 많은 책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동네 국립 도서관에서는 한의학 책들을 많이 볼 수 없었는데, 동신대에 와서는 좋은 책들을 많이 접하게 되어 정말로 좋았습니다.
- 스쿨버스가 20대 이상 배치되어 있어서 통학이 자유롭습니다.
(버스 노선에 대하여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www.dsu.ac.kr/V6/sub05010100)
- 총장님께서 학생들에게 관심이 많으셔서 학교내 이벤트가 많고, 마일리지제도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동아리에서 공연을 하는 데 공연을 보러오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거나, 책을 기준이상 빌려서 읽으면 마일리지를 적립해줍니다. 이 마일리지는 나중에 현금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총장님께서 직접 독서클럽을 주최하셔서 정해진 날에 다같이 모여서 책을 읽었던 것을 발표하는등 좋은 활동을 많이 하신답니다.
- 그리고 소소한 장점이지만 학교 전체에 진짜 미인분들 많습니다ㅋㅋㅋ
단점
- 나주가 많이 발달된 도시가 아니라서 문화생활을 즐기기에는 불편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3. 동신대 한의학관 풍경과 생활
그럼 이제 한의대생이 입한 뒤 6년 동안 지내게될 한의학관에 대해 자세히 보여드리겠습니다.

한의학관 앞에 있는데 깔끔하고 예쁘지 않나요? ㅎㅎ 이제는 Traditional Korean Medicine 입니다~





외관은 갈끔하게 생겼고 내부 교실은 위 사진과 같이 생겼습니다. 각 학년별로 지정된 강의실에서 교수님들께서 돌아가시면서 강의실에 들어오십니다. 고등학교랑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ㅋㅋ 지하1층은 매점, 밴드동아리 연습실, 춤동아리 연습실, 기타통아리실, 학생회실 등등 여러 모임의 방들이 있고 카데바(의료발전을 위해 기증된 시신)실이 있는데 이제 카데바실을 환기가 잘되는 4층으로 옮긴다고 하네요! 그리고 지상 1층부터는 학년별 강의실 또는 교수님들 연구실과 실험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한의대 도서관과 강연을 하는 공용강의실도 갖추고 있어서 학관 내에서 대부분의 행사가 이루어 진답니다. 그리고 지상 4층에는 본4 선배님들을 위한 졸업준비위원회실, 국시실이 있습니다. 국시실에는 침대도 갖추고 있어서 국시 준비를 하시다 피곤하신 분들은 여기서 주무시기도 한다네요. 국시 준비하시는 선배님들을 위해 항상 4층에서는 조용히~!
그럼 한의대생의 생활에 대해 이야기 해드리겠습니다. 신입생 1학기에는 기숙사 신청이 미래학사 밖에 안되서 거의 다 미래학사로 가게 됩니다. (가끔가다 다른 기숙사로 가는 동기들을 보긴 했습니다.) 미래학사는 외관은 진짜 예쁩니다. 그런데 그 내부는 좀 좁다고 생각이 됩니다ㅠㅠ 그래도 생활하다보면 다 익숙해져요~ㅋㅋ 그리고 한의대끼리 룸메이트를 해주거나 룸메이트 신청이 가능하므로 한의대생끼리 같은 방을 쓰게됩니다. 그렇게 룸메랑 친하게 지내다보면 다같이 모여서 야식을 먹기도 하고 다같이 놀러가는 등 재미있는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신입생들 중 통학하는 친구들이 많이 부러워해요ㅎㅎ 미래학사 말고도, 드림학사, 인재육성관, 송림학사라는 기숙사가 있습니다. 먼저, 드림학사는 제일 최근에 지어진 기숙사로써 동신한의의 최고의 기숙사입니다. 그래서 가격도 조금 더 비싼편인데 그만큼 더 편해서 저도 2학기때엔 꼭 드림학사 갈려고합니다ㅎㅎ 그 다음으로 인재육성관은 미래학사보다는 괜찮다고 하는데, 어떤 층은 6인 1실방이라 여기걸리면 힘들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사람이 많아서 그만큼 재미있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송림학사는 여성전용 기숙사로써 들어가보지는 않아서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방학때 기숙사 거주하는 사람들은 송림학사로 배정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취가 있습니다. 자취는 크게 원룸과 아파트로 나뉩니다. 먼저 원룸부터 보자면, 시세는 보증금 300에 월세 30~40만원 정도 입니다. 보통 한의학관쪽 원룸에 많이 거주하는데, 한의학관 바로앞에 있는 원룸은 정말 최고인 것 같습니다. 미래학사 거주하는 저같은 경우는 한의학관까지 걸어서 10~15분인데, 저 원룸은 2분입니다..ㅎㅎ 그리고 꼭 나주가 아니더라도 광주에서 원룸을 구해서 사는 분들도 계십니다. 한번 놀러가보니 확실히 주위 놀것도 많고, 같은 가격인데도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아파트는 총 2가지가 있는데, 대방아파트, 호반아파트가 있습니다. 대방아파트는 한의학관쪽에 위치한 아파트로써 정말 일반 아파트같이 층이 많고 깔끔합니다. 그리고 호반아파트는 학교 정문쪽에 있는 아파트로써 들어가보면 약간 MT가서 쓰는 방 느낌이 납니다ㅋㅋ 그래서 그런지 자주 놀러가기도 하고, 술마실때 마지막 자리는 보통 호반아파트로 많이 갑니다. 거기서 계속 마시다가 자면되거든요ㅎㅎ
그럼 이제 나주에 대해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나주는 전라남도에 있으며, 약간 시골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영화관 같이 문화를 즐길 장소는 적긴합니다. 그러나, 광주 번화가까지 버스타고 30분이면 가기때문에 문화생활을 잘 즐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래도 아예 즐길거리가 없지는 않습니다. 술집과 식당들도 많이 있고, 특히 저렴한 카페도 많습니다. 그리고 PC방, 노래방, 오락실 등 왠만한거는 다 갖추고 있습니다. 즐길거리가 적다는게 대학생활에 어느정도 감점요인이 되긴하는데, 한의대의 공부양을 생각하면 매일 놀 수 있는 것도 아니기에 크게 상관은 없다고 생각되고, 오히려 공부하기에는 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식당가는 크게 학교 정문쪽과 한의학관쪽으로 나뉩니다. 학교 정문쪽 식당들은 대학생들을 주고객 대상으로 하기때문에 가격도 저렴하고 양도 많이 줘서 기숙사 사는 사람들이 나가서 먹을 때 자주갑니다. 한의학관 쪽 식당들은 대학생식당이라기 보다는 일반식당 쪽에 가까워서 그 가격이 정문쪽에 비해 비싸서 좀 부담이 되긴합니다. 그러나, 한의학관에서 정문까지 가기에는 시간이 좀 걸리기에 보통 점심 때 한의학관 쪽 식당에서 먹거나, 학교 내 식당에서 많이 먹습니다.
한의대생들이 보통 돈을 버는 루트는 과외입니다. 나주에서는 과외수요가 적은편이고, 페이도 좀 적은편입니다ㅠㅠ 그냥 가까워서 한다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보통 광주에서 많이 하시는데, 광주가 확실히 수요도 많고 페이도 만족할만한 편입니다. 그리고 과외말고도 아르바이트를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시는데, 학교 주위 카페에서 알바하시는 분도 봤습니다.
그리고 한의대학생들이 애용하는 과잠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위에는 13학번 선배님, 아래는 14학번이 입고 있는 동신한의 과잠입니다! 전체적으로 밝은 회색으로 깔끔하고, 뒷면에 한자로 세겨진 東新韓醫(동신한의)가 예쁘네요*.* 옷이 두툼해서 따뜻하게,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말 편하게 입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ㅋㅋ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많은게 맞나요.무슨 총장님이 새마을학과인가 그거 밀어줘서 유입이 많다고 말은 있던데...
-
기생집 다 봤는데 검더텅 4 0
추가로 하는 거 오바일까 기생집으로 n회독 할까 아니면 검더텅 쭉 한 번 풀까
-
걍 아는 여자애랑 이번에 월드컵 축구얘기하다가 축구잘하냐고 나한테 물어보길래 축구에...
-
뭐라 못하겠는데 한마디만 하자면 6모 수학은 진짜 개대충 낸 거 같음 국어는 8번 낚시라도 잘했지
-
제가 고3이고 영어 4등급인데 다른 건 다 안 바라고 안정적인 3을 원해요. 그래서...
-
수험생들은 어느 장단에 맞춰서 공부해야하나
-
뭐임 눈감았다 뜨니까 국장 또 구름 뚫고 올라가네 0 0
300만 닉스 코앞 ㄷㄷ
-
평가원 #~# 0 1
삼각함수 출제해라
-
국대때문에 14만원날림 0 0
15만원벌거 만원벌음
-
Jtbc 트롤짓을 출발로 솔직히 체코전빼고 다 기대이하의 성적을 받고 있는데...
-
그 푸념 하는데에도 상당한 시간이 들었습니다...월드컵 즐기시는 와중에 보기싫은...
-
하 큰일났네 2 2
남아공 손흥민 벤치로 져서 손뽕들 또 ㅈㄴ 어깨 올라가겄네
-
그 시간에 졸업이나 빨리 하고 진학이나 어여 하는게 낫지 않나 생각도 듭니다.절...
-
9월 22번이 지수로그면 7 1
수능 개꿀잼 각 나오는거지
-
후 2 0
이해원 2회독 드디어 끝 이제 책에다 풀어야지
-
지로함 유기해도되나 2 0
21 수2 22 수열 확정인데 유기해도되나 14 15에 나오면 걍 거줘먹는 문제처럼 나올거같은데
-
미용실 늦엇다 4 1
어떡하지
-
76년 전 오늘부터 1953년 7월 27일까지 대한민국을 북한 중국으로부터 지켜주신...
-
대가리가 깨질거같음 7 0
수학 어려운거만 3시간 정도 했는데 다 맞기는 했는데 문제는 그 이후 대가리가...
-
계란판들고 인천공항 가기 3 1
명보딱대
-
김승리 모의고사 몇회분 2 0
몇회분 나올 예정인지 알 수 있나용...?
-
ㄹㅈㄷㄱㅁ 3 1
아는 사람한테 15만원 정도 빌린거 갚아야함 여기서 ㅁㅌㅊ
-
작년 3월로 돌아가고 싶다 3 1
그때로 돌아간다면 엔딩이 달랐으려나..
-
없을수도 있나요.권장으로 넣어놓고 필수과목은 기초수학,미적분1,선형대수...
-
잘잤다 3 1
모든 수시러의 등급을 한등급 올려줌
-
작수 미적 88점이고 올해 6평도 집모로 88점임(이제 반수 시작함) 강기원이...
-
세지 작년컨 풀어도 되나영 0 0
당근에 서바랑 브릿지 싸게 올라와있던데 통계나 그런거 문제 없을까요
-
ovs 강E분 KBS중에 추천점 추천안해주면 내맘대로 듄스트라다무스 들을거임
-
하닉 +15% 1 0
하닉한테 tsmc급 멀티플을 적용하게 되는건가
-
28년도 수리논술 질문 0 0
28학년도부터 수능수학 범위가 줄어드는걸로 알고있는데(수1 수2 확통으로) 그러면...
-
우리 학교는 대환장 파티임 0 1
학과 별로 입결이 다양하면 안 되는 이유를 보여줌
-
돈없어서 몸파는거빼고다하는중 4 2
연대생이란거 비학군지에선좋은거구나 좋은취급받네... 과외도열심히잡고잇고 부업으로...
-
지금 시기에 목표 설정 8 0
만점받을 각오로 임하는 게 나을까 목표점수 있으면 버릴 건 버리는 게 나을까 수학 말임...
-
님들 독서 연계 볼 거임? 7 0
보면 인강으로 추려서 볼 건데 님들은 볼 거?
-
고시원 된장빌런의 정체 1 0
어제 글과 이어집니다. (요약하면 밤중에 고시원 복도에 된장 같은 음식물이 흘러...
-
나도 친구무리 갖고 싶다고 5 0
시발 왜 나는 안되는데…..
-
우울글)님들 영남대라고 아시나요 25 0
나름 정시 3등급으로 전자과를 오긴 했는데 문제는 이게 이 학교에서 의약대 제외하고...
-
오르비 급식들 ㅈㄴ 웃기네 19 10
0809이런 애들이 단뎀방 만들어서 뒷담까고 다님ㅋㅋㅋㅋ ㅈㄴ 음흉하네
-
야옹 1 0
야옹
-
김이 삐지면? 4 1
김치
-
하츠투하츠 이번 신곡 구리네 0 1
Rude chase focus style은 명곡 파티던데
-
탕! 13 2
죽어랏
-
‼️ 과외시장 실태조사 ‼️ 0 0
안녕하세요! 과외시장 고평가 여론에 대한 다큐멘터리 영상 제작을 준비중입니다. 영상...
-
아니 냥반이 왜 고반,서강반보다 높냐?..(하닉) 1 0
아니 왜 냥반이 높은거임 6/21일 뉴스인가? 그리고 ㅅㅂ 왜 연반이 성반보다 낫냐...
-
ㄹㅈㄷ 미친짓마려옴 12 1
화2런 마려움
-
걍 빼고 ETF에 넣고 있을까 2 1
삼전에 박고 있으면 돈이 더 크게 빨리 들어올걸 알지만 존나 요동치는 그래프 보는 것이 너무 싫음
-
인생을 좀 힘들게 살겠구만..
-
곤란하네
-
EBS 파이널 실전 모의고사 0 0
한국사 영역 난이도가 미쳤는데 ㄷㄷㄷㄷ
-
이선미 검사님 제 롤모델 4 4
저희 모교선배님중에서 12학번으로 동신한의대 가신분계시는데 ㅎㅎ
오오 잘하면 제가 알 수도 있겠네요ㅋㅋ
재수생많나요??
전체 신입생 50명중 15명이 재수입니다.
현역이 14~16명 정도밖에 안되요
그럼나머지분들은삼수이상이신가요?
넵~ 30대이상이 4명
25이상이 5명
사수가 2명
삼수가 6명정도 되네요~
한의대생들은 군대는 어떻게...?
공보의 또는 군의관으로 갑니다.
정시컷이 어떻게되나요?
내신 안좋은 이과재수생인데, 정시밖에 길이없나요?
Q. 동신대 한의대 입학 성적은 어느정도 인가요?
A . 이과를 기준으로 하면, 최초합은 연고 중~상위 정도고 추합은 한양공대(이과는 한성서or한서성 입니다.)까지 내려 올때도 있습니다. 가끔가다 좀 많이 빵꾸가 뚫릴 경우 더 내려오기도 합니다. 경희대를 제외한 한의대가 서로서로 비슷하고, 매년 빵꾸뚫리는 대학이 달라서 정확히 예측은 불가능합니다. 이과 평백 95%면 추합으로든 붙는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문과도 최초합은 연고, 추합은 서강까지 내려 올 때도 있다고 합니다. 이번 2014 동기들을 보면 연고서성한에서 반수해서 들어온 분들 많습니다. (저도 성대에서 반수해서 들어왔습니다.) 입결이 어찌보면 높고 어찌보면 낮은데, 저는 개인적으로 빵꾸로 들어오던 최초합으로 들어오던간에 한의학을 사랑하고 앞으로 한의학 발전시킬 포부를 지닌 학생이 들어왔으면 합니다.
------------
대강 연고 붙을정도면 어찌됬든 올 수 있어요.
정말 이 학교가 사진 그대로인가요?
와 학교 소개글 중에 이렇게 꼼꼼하고 자세한거 첨봤어요!! 진짜 좋네요 ㅎㅎ
오오 카메라 뭘로 찍엇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