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수. 할 것인가? 말 것인가?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463392
전 반수생이었죠.
1학기 마치고 휴학한 뒤에 수능을 보고 지금 대학에 입학했어요.
결과만 보면 성공이었지만 이는 정말 리스크가 큰 대담한 행동이었죠. 특히 남자라면 더요.
앞으로 이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
스탠포드 대에서 실험한 유명한 실험으로 마시멜로 실험이 있죠.
압축해서 말하면 마시멜로 사탕을 아이들에게 보여주면서 "선생님이 지금 하나 줄까? 나중에 선생님이 어디 갔다 와서 두 개 줄까?" 했을 때 당장의 보상을 택한 아이보다 나중의 더 큰 보상을 선택한 아이가 나중에 삶 전반에서 우수함을 보였다는 실험입니다.
반수도 이와 비슷하게 지금 당장의 대학에 만족하고 다니거나 지금 당장의 대학이라는 보상을 포기하고 더 기다려서 더 높은 라인의 대학을 가느냐.
실험에 따르면 당연히 우리는 반수를 해야 합니다. 실제로도 학벌은 살면서 꽤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에 반수를 하는 게 합리적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실험은 실험이고 삶은 삶이죠.
반수를 해서 더 높은 대학을 간다면 물론 당연히 좋은 일입니다. 앞으로 성공할 가능성도 더 높아지고 여러모로 좋겠죠.
그러나 실패한다면요?
대체로 반수를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더 높은 대학을 가길 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반수를 하게 되면 성공의 마지노선이 생성되어 버립니다.
그냥 재수를 한다면 사실상 그냥 고졸이기 때문에 어느 대학을 가도 가면 되는 겁니다.
늘 올백 맞던 학생이 늘 그렇듯 수능 때 다 맞아서 서울대를 가든 평소보다 못 봐서 고려대를 가든 그 학생은 결국 좋은 학교를 갔고 재수생신분에서 대학생이 되는 기쁜 일이죠.
그러나 고려대에 다니던 친구가 반수를 해서 더 밑의 대학을 갈 성적을 받게 된다면 그 때부터 꼬이는 거죠. 만약 자퇴했었다면……
또한 높은 라인의 대학을 갔다고 과연 그 학생의 삶이 더 좋아질까요? 대학이 삶의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모든 비중을 차지 하지는 않습니다. 억지로 성적에 맞춰 들어갔다 더 힘들어지는 불상사가 일어날지도 모르죠. (제 현역 때 얘기입니다.)
그런 이유로 대체로 반수를 한다면 개인적으로는 무휴학이나 학고반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반수를 추천도 안하고 재수를 하라 하지만 굳이 한다면 휴학반수만은 하지 말아라. 이런 생각이죠.
저 같은 경우 1학기 다니고 2학기 휴학 반수였지만 이는 사실 큰 리스크를 안고 있어요.
실패했다면 저는 남들 2학년 1학기 다닐 때 1학년 2학기 신분으로 2학년 과목을 같이 듣고 있겠죠? 1학기 때는 2학기 과목이 보통 개설 안되니까요. 1-1 다니고 1-2 휴학 2-1 다니다 2-2 때 군대
그렇게 해서 전역 후 와도 문제인게 엇복학을 했으니 졸업도 엇졸업을 하게 되죠.
편입도 못합니다. 편입 시 각 학교에서 요구하는 학점이 있는데 보통 2학년 2학기까지 알맞게 들어야 하는 학점을 요구하는데 휴학반수를 하게 되면 1학기가 비니까 2학년때 편입을 못하죠. 하게 되면 3-2까지 전적대에서 듣고 다시 3-1로 들어가야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인간관계 이런 내용은 다 스킵하겠습니다.
결론은 이러합니다.
반수는 분명 득이 큽니다. 만약 자신의 승에 차지 않는 대학을 다니고 계시다면 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그러나 실도 큽니다. 학기 꼬이고 군대에 엇졸업 편입꼬임 등 많은 리스크가 있습니다.
결국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저는 다만 그 전에 깊게 아주 깊게 한번 생각해보시고 나서 결정하시라는 겁니다. 과연 내가 지금 다니는 대학에서는 정말 비전이 없는가. 내가 친구들이 서울대 고대 다니고 나만 xx대라 괜히 부러워서 그러는 거 아닌가. 남들 눈치에 괜히 그러는 거 아닌가. 등등 정말 재수 못지 않은 많은 생각을 해보시고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반수를 시작하신다면 재수생 못지 않은 마음가짐을 가지시고 내가 무휴학반수를 할지 학고반수를 할지 휴학반수를 할지 잘 선택하셔서 누구 못지 않게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보통 실패하는 이유가 난 돌아갈 곳이 있다는 안도감에 그러시는데 실패는 실패입니다...
-
오늘은 더 유난히 글이 정신이 없네요.
허허.... 오르비분들은 저보다 똑똑하시니까 제가 이렇게 말씀드려도 잘 필터링해서 이해해주실거라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 참고로 2학기 휴학반수가 사실상 제일 편하긴 해요...
논란의 여지가 많아 보이는 글이니 태클은 겸허히, 감사히 받겠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어과초 4기가 나온데요!!!!!
-
완전 기분좋아
-
현재 김승리t 풀커리 타고있고 올오카 강의, 과제, 월간지 한번도 안밀리고 종강을...
-
ㅈㄱㄴ..
-
오르비 관리자는 성실하군
-
@ㅎㄹㄷ ㄹㅋ 3
중뱃추카해요! 오르비언 여러분들의 축하덕코는 여기서 받겠습니다 흐흐
-
1. 시험 보는 도중(수능 현장) 공황이 왔을 때 문제 푸는 건 고사하고 마저...
-
인강민철이랑 병행하려고 하는데 간쓸개 이매진 한수오일장 중에 뭐가 젤 괜찮나요?
-
옛날에 오르비에서 아는 한양대생들 다 잘생겼다고 했는데 4
그런 사람들만 밖에 돌아다니기 때문이라는 댓글이 잊히지가 않음ㅋㅋㅋ
-
출근하기 시러 0
-
더프는 해주는데 3모도 해주나요?
-
출근 2
-
태어나자마자 자신의 운명을 알게 된 어린 똥글의 심정을 아시나요 주인의 사물함을...
-
채권의 수익률 - 수특 독서 적용편 사회·문화 01 2
안녕하세요, 디시 수갤·빡갤 등지에서 활동하는 무명의 국어 강사입니다. 오르비에서...
-
근데 그 짝이 좋은사람이라곤 안햇슴
-
진짜 너무너무 무섭다
-
에피메테우스 얘가 사감
-
학고반수 자극제로 써야..
-
25수능 과탐 생1지1로 4,1 뜨고 삼반수 예정입니다 지1는 유지하되 생1...
-
6번만 더 하면 전역
-
날이제 공간벡터라고 불러주셈
-
아무리 6시 40분이라지만 조용하구만
-
새르비 뭔일있었던거야
-
아으...
-
ㅈㄱㄴ
-
얼버기.. 12
사실 스카 가는 중
-
오르비 확실히 사람 많이 줄음
-
다들 새내기랑 노네 슬프다
-
깨달음 2
ㅇㅇ
-
지렸다 걍
-
기차지나간당 16
부지런행
-
ㅇㅇ? 멍텅이였나 자꾸 똥발사하는놈 있었는데.
-
유튜브 알고리즘에 상명대 기사뜨길레 봤는데 버스 미끄러짐 사고가 자주 일어난다는건 뭐냐 ㅅㅂㅋㅋㅋ
-
ㅠ
-
던손실
-
삼켜야 하는것들이 더 많은거 같아는 핑계야 너가 나에게 줄 아픔보다는 내가 가진 사랑이 더 클거야
-
캣츠아이폼미쳣네 0
윤채누나 터치터치터치터치터치
-
메인 질문 글 보다가 갑자기 생각난건데,Evan chen (굉장한 고수..)이...
-
서울사람들아 1
지하철 환승하는데 몇분걸려요? 그리고 오는 간격이 어느정도 되나요 놓치면 ㅈ댐??
-
생각정리 끝 1
다시 펜 잡아야겠음
-
ㅈㄱㄴ
-
술너무 3
많이 먹었어 으아 매화수 개전맛
-
국수하고 2
영어하고 과탐하고
-
방에서 전담 피다가 걸리면 가습기인 척 해야지
-
메디컬은 추합 인증 올리는 순간 바로 옯밍아웃이네요 3
그날 단톡방 들어온 사람으로 바로 특정 가능할듯 ㅋㅋㅋㅋ
-
아가 귀가 중 1
건입에서 택시탐
-
2025학년도 경찰대 영어 1차 시험 기출문제 18번 문장별 분석 1
2025학년도 경찰대 영어 1차 시험 기출문제 18번 해설 ( 선명하게 출력해서...
-
졸려라 2
자야징
좋은글감사합니다~ㅎ
저분당사는데..
분당입니다 요즘 벚꽃이 탄천에 예쁘게 피었죠
내일 비와서 다 떨어질거지만요
허 반수하는데 이런글 보면 가슴이 내려앉네요. 전 현역때만큼만 나오면 성공이지만 매한 두렵기는 마찬가지에요.
밑에 분들에게도 하고 싶은 이야기지만 '겁'을 주고자 글을 쓴 게 아닙니다.
현실을 한번 확실히 짚어보시고 신중히 선택해서 결정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쓴 글 입니다. 재수생에게 절박함이 있다면 반수생에게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좋은글잘읽었습니다
반수할때필요한정보들따로있는게시물있나요?
예를들면 수능원서접수라던지 그런거요
작년에 있었던 거로 기억하는데... 정확한 링크는 모르겠네요
혼란스럽네요ㅜㅜ 맞아죽더라도 부모님께 말씀드리고 휴학반수하려했는데ㅜㅜ
계절학기를활용하는방법도있죠ㅎㅎ
ㅠㅠ제얘기네요
휴학반수 무휴학반수 고민되네요
학고반수는어떻게하는건가요?
삼반수결심햇는데너무무섭네요
제가 학고반수로 삼반수중이에요. 그냥 수업 다 안들어가고 등등... 등록만해놓고 그냥 재수삼수하는것처럼 생활하시면 되요.
감사합니다
학고반수는 왜 반수하는거죠??무슨원리?
재수랑 완전 동일하다보면 될 듯
그럼 뭐하러 돈내고 입학해요? 어차피 학점똥망인데
실패하면 돌아갈 데가 생기죠. 그리고 전부 다 에프 맞은거는 다 다시들어서 복원하죠 0.00으로 남겨놓지 않죠
맞아요 휴학반수는 힘듭니다..
제 글 링크 다는 것도 웃기지만.. 글 보시면서 휴학반수 하실 분들은 참고 바랍니다
orbi.kr/0004066814
에구..전 교대왔는데 저랑 안맞아서 무휴학반수ㅠ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