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물리 1등급은 물리를 어떻게 풀었을까(1)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3359879
안녕하세요..! 엘큼이입니다. 사실 이런저런 사정때문에.. 이렇게 학습글은 안쓰려 했지만 그래도 여기는 입시커뮤니티기도 하고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있을거같아 이렇게 물리글을 작성하게되었습니다.
글을 쓰기전에 제 소개를 먼저 하자면 저는 2022 수능 물리학1에서 20번빼고(시간없어서) 다 풀어 맞췄으며 예상 원점수 47에 예상 백분위 99를 기대했으나..! 이 망할 마킹실수때문에..ㅠ 성적표에 백분위 96이 찍혔습니다..
어.. 참고로 제 6월 원점수는 30 9월 원점수는 39점(각각 백분위 79, 81)입니다..! 3등급에서 1등급까지 올린 경험이 있기때문에 여러분들에게 더욱 힘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1번부터 10번까지 그리고 다음편은 11번부터 20번까지 올립니다.
(이 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입장이 들어간 글임을 밝히며, 당연히 저보다 더 좋은 풀이를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여러 풀이법등을 본 뒤에 본인에게 맞는 풀이를 세워나가는것을 목표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당연히 건전한 피드백은 환영합니다.)
참고로 사진에 적힌 풀이는 제 현장풀이를 최대한 기억해서 적어본 것입니다. 물리만큼은 정말 자신있게 풀었기에 풀이가 대부분 기억나더라구요. 현장감을 위해 여기서 좀 버벅거리거나 계산 미스난 풀이까지 그냥 적을까 하다가 이해에 해가 되지 않을까 싶어 제외시키고 깔끔하게 적었습니다.
1번(난이도 최하)
간단한 암기문제입니다. 개념만 들으면 누구나 풀 수 있는 문제이며 당연히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참고로 물리선택자가 아닌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ㄱ은 빛의 굴절을 ㄴ은 상쇄간섭 현상을 ㄷ은 보강간섭 현상을 활용한 예입니다.
2번(난이도 최하)
저는 저런 핵분열(핵융합) 문제가 나오면 화살표를 기준으로 각각 합을 써두는 편입니다. 이 문제는 통합과학만 배웠다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특히 질량은 에너지로 전환된다!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3번(난이도 하)
그래도 조금은 건들만한 문제가 나왔습니다. 사실 이것도 눈풀 가능하지만 전 한번씩은 써두는 편입니다. 주의해둘 점이라면 진동수는 "파원"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입니다. 즉, 출발지점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중간에 매질이 변하더라도 진동수는 안변합니다..!(파장이 변합니다.)
4번(난이도 최하)
이것도 암기를 하면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별 다른 해설은 없습니다. 주의할 점이라면 오른쪽 표에서 파장이 어디가 더 짧아지는 쪽인지 파장인지 진동수인지 조심해야합니다.
5번(난이도 하)
사실 첫번째 페이지까진 정말 쉬웠습니다.. ㄱ선지는 당연한 선지이며 ㄴ선지는 단순 암기선지입니다. ㄷ 선지도 배웠다면 바로 풀 수 있는 선지입니다. 주의할 점이라면 ㄷ선지 파장인지 진동수인지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6번(난이도 하)
이것도 쉬운 문제입니다. 저 같은 경우엔 그림 밑에 각각 어떤건지 써두는 편입니다!
7번(난이도 하)
사실 이것은 난이도 중으로 올릴까 하다가..어차피 뒤에 중~상파티 열릴건데 지금 달아봤자..ㅎㅎ 싶어서 하로 달았습니다. 이거는 개념을 한번 배우면 좀 힘들어하실 순 있지만 두번째 보시는 분이라면 바로 ㄱ 맞고 ㄴ 맞고 ㄷ맞네. 하실 문제입니다.
중요한 포인트라면 단색광의 세기는 방출되는 광전자의 개수와 연관! 단색광의 진동수는 광전자의 최대운동 에너지와 관련되어있습니다
8번(난이도 중)
사실 난이도 하로 둘까 하다가 7번과 비슷한 느낌을 받아 중으로 두었습니다. 항상 나오는 유형이며 6월 9월에 비해 이 유형에선 힘을 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와 같은 유형, 그리고 역학을 풀때는 힘표시(작용점, 작용하는 방향, 힘의 유형 등등)을 필수로 하심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9번(난이도 중)
사실 이 유형도 난이도 하로 갈 수 있는 문제였지만 물어보는 값을 구하는 과정에서 꽤 실수 할 수 있겠다 싶어 중 난이도라 생각합니다. 밀고 난 후 A와 B의 속도를 v와 관련지어 적으면 운동량 공식에 의해 v=2가 쉽게 나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할 점은 '학생'이 'B'로부터 받은 평균 힘의 크기입니다. 이런 경우 학생과 B 사이에서 주고받은 힘만을 구하는 겁니다. 학생이 받은 평균힘의 크기라해서 80을 0.5로 나누고 1번이라 적으신 분이 꽤 계실거 같아(흔히 낚시라고 부르죠) 좋은 문제라 생각합니다. 여기서 또 주의할 점이라면 학생이 받은 힘의크기라 해가지고 무조건 학생을 기준으로 생각안하셔도 됩니다.
이유와 함께 그럼 뭐로 구하는게 빠른가요?에 대한 답을 적어주시는 분께 선착 1명 1000덕 드리겠습니다. 한번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 3번은..왜 선택비율 2위죠..?
10번(난이도 중상)
사실 막 어려운 문제는 아니지만.. 시험장에서 맞닥트렸다면 상당히 꼬이셨을거라 생각하여 중상으로 잡았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첨에 a>>b로 가겠구나 생각하며 그쪽으로 방향을 잡았으나 (다) 결과를 통해 어.. 이거 모순되는데? 라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바로 b>>a로 가겠구나 싶어 상황에 맞게 조절했습니다. 그 이후 실험 결과를 통해 각각 적어나가면 바로 풀리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경우의 수가 꽤 많기 때문에 처음 길을 보고 재빨리 줄여나가는 것이 어려웠을겁니다.
항상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우선 찾고 그에 맞춰 계속 조건들을 맞추는게 중요하다고 생각듭니다.
그래도 적응되신 분들이라면 재빨리 풀 수 있는 문제라 생각합니다. 저도 재빨리 모순점을 발견하여 2분내에 풀었습니다.
사실 1번부터 10번까지는 어려운 난이도의 문제가 없어 글이 짧습니다..! 다음편도 부지런히 써볼테니 좋아요 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ㅠ
그리고 문제에 대한 질문이 있다면 댓글로 해주세요!
여러분들의 물리만점을 향한 첫 발걸음, 그 발걸음을 응원해봅니다.
지금까지 엘큼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0 XDK (+100)
-
100
-
이거보다 딥하게 내면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어지는데 어캄뇨
-
하지말라고
-
링크좀
-
화작러 호재 미적러 개씹좆망이네 아ㅋㅋㅋㅋ 이거 상쇄되냐
-
도수분포표 0
도대테 도수분포표 어디에 올라와있는건가요?
-
생지 47 45 0
98 98인가요?
-
찌라시 4
사문 44 1등급각인데요?
-
최상위에서 버려지는 표본이 어느정도일까 업글 아니면 버릴텐데
-
인생에서 방법이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그래도 반수는 해야겠죠
-
궁금
-
제발진짜 고대생공 아니면 생명과학이라도 가고싶음 제발 보내줘요
-
48 물1 50 화1 45 생1 44 지1 맞음? 틀리면 댓좀
-
ㅜㅜ 별걱정이 다드네
-
논술 강의 팔아먹으려고 시발놈들이
-
화학 만백 97 물리 만백 기적적으로 99 나머지>>멸망
-
232 가능?
-
저 진짜 사문 1 못뜨면 진짜진짜안돼요
-
확통 77 0
확통 -7 4등급 똥줄타는중 제발..
-
제곧네
-
윤사는 내신 베이스 있긴한데 다 까먹었고 생윤은 생노벤데 하는게 맞을려나
-
2차 계엄 언제 뜨냐?
-
언매 공통만틀 86 미적 공1미1 92 영어1 물1화1 48 45
-
39는 3확정이겠죠?
-
얘도 오르냐??
-
이게 ㄹㅇ 실현됨? 물화 표점 꼬라지보면 무조건인데
-
걍 내년수학 2
24처럼 극킬러로 n수 최상위권 학살해서 1컷 이하 정상화 마려운 team 허수는 개.추ㅋㅋㅋㅋㅋ
-
근데 의반이 등급컷만 올려놓고 실지원 못하는 애들은 14
제법 많을 것 같던데 수능은 실력도 실력이지만 그게 그날 제대로 발휘될지도 미지수고...
-
국잘수망이든 국망수잘이든 걍 다 손해보는 구조인가요?
-
과목이 망하고 있잖아
-
앞에 애들은 다른학교 가서 마지막에 전화추합 돌렸는데 자리 남으면 이월인가?...
-
ㅈㄱㄴ
-
계엄령내려
-
망했어요 0
ㅈㄱㄴ
-
메디컬 sky라인에서 깽판쳐놓은거면 중경외시 이하는 별로 상관 없는거 아님? 오히려...
-
자살하고싶다 4
화학왜한거지
-
ㅈㄱㄴ
-
수학 객관식13번까지 풀면서 들엇던 그 생각...
-
백분위 상승 기대해봄직함? 메가에선 97이던데
-
이렇게 기괴할 정도로 개박살날 줄은 몰랐네 ㅁㅊ
-
본인이 평소 알던 표본이 아닌거같은 06들은 개.추 ㅋㅋㅋㅋ 0
고1때부터 느낀건데 항상 수학 과학 등급컷은 쓸데없이 존나 자비로웠는데 내가 알던...
-
공통 2틀 화작 94 1컷 가능? 제발알려줘어어어우어야 0
지발 알려줘네발ㅜㅜㅜㅜ
-
93 99인가요?
-
국어 80(공통에서만 틀) 수학 88(미3틀) 영어 3 생명 44 지구 42 대학...
-
아오 씨발새끼들 2
논술 팔아먹으려고 #~#
-
미적 92 96 0
표점 각각 134 137 맞나요?
-
맞는듯 ㅇㅇ...
-
언매 미적 영어 물1 지1 원점수 91 100 1 47 45 지역인재 쓸 수 있음...
-
이정도면 최저충족률 꽤 낮겠는데
-
미적 100 물1지1 47 37 걍 과탐은 지능 딸리면 선택하는게 죄인데 나는 오늘...
화지러지만
흐엉 올라가고싶어요ㅠ
허억 아닙니다ㅠ 운조은 현역이었던것이었을뿐..
9번은 b가 학생으로부터 받은 힘으로 계산하면 쉽게 풀리죠...
학생으로 무지성 80 곱하기 2 하면 a에서 받은 힘도 들어가서..
ㅋㅋㅋㅋㅎ 그쵸 B가 학생에게 준 힘만큼 학생도 B에게 힘을 줄텐데(작용 반작용) B가 받은 힘은 학생에게뿐이니.. B의 운동량 변화량을 구하면 되는 문제였습니다! 천덕 드릴게요!
감사함당 다음편도 기다릴게여!!
ㅋㅋㅋㅋㅎㅋㅎ 이번 수능은..11번부터 20번이 레전드인..
딩동댕~.~
Pt그래프 때문에 ptsd생긴듯
아앗.. 그거 저도 보자마자 어..이거 뭐야? 했던..
악 저번에 도움주신거 고마웠어요ㅠ
잘 봤어요~ :)
아 진짜 도움 많이얻었어요 고마워요ㅠㅠ
헉 감사합니다ㅠ 아 저 궁금한거 있는데 쪽지 보내두 댈까요?
네네!
힝 여러분덕분에 갔어요 고마워요ㅠ
올수능 물1특) 문제 각각보면 풀만한데 30분내에 풀라하면 쌉뇌절
근데 이러한 뇌절시험지를 넘어선 1컷 43
그냥 개고임
ㄹㅇ..수능장 나오고나서 시험지 다시보니까 넘 어려운..
오늘만큼은 시큼이 대신 상큼이로 해드릴게요
악 ㅋㅋㅋㅎ 오늘은 상큼이에요??
앗 ㅋㅋㅋㅋㅎㅋㅎ 저 생윤 가르쳐주세요 생윤 저번에 풀어봤는뎅 재밌더라구요
???:라고..유서에 적혀있는데요??
ㅋㅋㅋㅎ 고마우ㅏ용
우와 고트
아닙니다ㅠㅠ
9번 무지성으로 B 나중 운동량을 0.5초로 나누면 320 나옵니다 ㅋㅋㅋㅋㅋ 저도 저렇게 풀어서 틀린..
아..! 아 그러네요 ㅋㅋㅋㅎㅋㅎ 당연히 1번이 오답중에선 오답률 젤 높겠지했는데..
다맞은줄 알았는데 채점하고 보니 9번 틀려서 뇌절온 기억이 있네요..
아악 ㅋㅋㅋㅋㅎ 전..성적표받고나서요.. 히히 물리 99당 99 이러고 신나게받았는데..성적표보니 96이었던..
10번.. 나를 5분이나 묶어서 만점을 못받게 한 문제다... 너무나도 강하다
하나틀리셨네 ㄱㅁ..
아니 근데 진짜 저거 다시보니까 그냥 운좋아서 맞춘거같아요 ㅋㅋㅋㅎㅋㅎ
헤헷 저도 사실 2개 틀렸다는..히힛
4페이지 다맞구 멍청이같이 15번 틀림ㅠ
15번..첨에 어..? 이걸 어케계산해? 하면서 낑낑댔다가 다시보니 ㄴ말고 계산할게 없어서 화났던 ㅋㅋㅋㅋㅎㅋㅎ
덕분에요 엉엉 ㅠ
꼬라박고 개같이멸망했습니다...
전 15번 16번에서 시간 넘 많이쓴..ㅋㅋㅋㅎㅋㅎ
전 모든 문제중에 10번,19번이 젤 까다로웠어요 시험장에서
10번같은 문제는 쉬운단원에서 저렇게 생각하게 내면 뇌절오는듯
ㅋㅋㅋㅎㅋㅎ 저도 지금 풀이 가리고 다시보니까 뇌절와요..물리 이거ㅜ이상해..모야..
엘큼이 눈나...헤으응
ㅇ..왜그래요..저 무서워요ㅠ
씹갓물리황 ㄷ ㄷ ... 확통이는 슬쩍 보고 못본 척 지나갑니다
우리 같이 물리해여 물리 ㅠㅠ 물리 넘 낭만적인 과목인데..문과분들도 조아하실거에요..
10번 저 개좆같은새끼때매 멘탈 나감
10번 많이 어렵긴 했어요ㅠㅠ
9번 저 현장에서 저 낚시(?) 때문에 틀렸네요ㅜㅜ평소에 1~2 왔다갔다 하던 실력이었고 지금 보면 진짜 어이없는 실수지만 수능 당일에는 왜 그랬던건지..
ㅠㅠㅠㅠ 이거 보자마자 아 이거 낚이는 분들 있겠구나 싶었던..
아진짜저10번에서템포다무너징
10번 진짜 배기범모고에서나 자주봤던 유형...
https://m.youtube.com/watch?v=q2TakW0zFBA&t=699s
물....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