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물리학과에 갈 물천이 [1087203] · MS 2021 · 쪽지

2021-12-30 23:38:29
조회수 12,389

이공계 학과 가시는분들 들어오세요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42452394

일반물리는 이공계열(생명계열 제외)에서 피할 수가 없으니 교재랑 사용법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일반물리 교재의 양대 산맥은 할리데이, 서웨이인데, 대부분의 학교서는 둘 중 하나만 써요.(당연한 얘기겠지만..)


그치만 학교에서 쓰는 일반물리책 외에도 다른 일반물리책으로도 공부하시면 도움이 많이 될겁니다. 왜냐면 각 일반물리책마다 특색이 있거든요.


서웨이는 개념 공부하기 참 좋습니다. 특히 기본개념 말고도 특정 상황에 대한 개념이나 특정 개념의 자세한 성질을 식이나 문장으로 일반화시키는 예제도 있는데, 교수님들께서는 이 특정 상황을 과제나 시험에 내시는걸 정말 좋아하십니다. 또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이 잘 되어있다는것도 강추. 다만 번역본 기준으로 문제수가 적다는게 조금 아쉽습니다.


"특정 상황", "자세한 성질"이 무슨소리냐, 이것을 예를 들자면 음 수능수학에서  삼차함수 비율관계 이게 "자세한 성질"에 대응되고, 사차함수에서 극소값이 같은 그래프의 성질같은게 "특정 상황"에 대응될 수 있겠네요.


할리데이는 연습문제 풀기 참 좋습니다. 문제량이 상당히 많아서, 시험기간때 풀어보기 좋아요. 아, 물론 계산은 공학용 계산기 쓰셔야합니다. 암튼,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제시되어있으니 시험기간에 애용하기 좋아요. 다만 개념 설명이 좀 불친절합니다. 뭔가 한토막 짤라먹은 느낌..수능에서 물리2를 응시하신분은 조금은 따라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개념은 서웨이 추천해요.


이 두 권만 소개하고 끝내면 아쉬우니 도움될만한 일반물리 책을 더 소개해드리겠습니다.(참, 저 두 권 모두 번역서 기준입니다. 원서는 조금 차이가 있어요. 특히 서웨이)


갠적으로는 Young의 일반물리(번역본이 있는지는 몰?루)가 괜찮던데, 역학이랑 전자기 설명 잘 되어있어요. 문제 퀄도 괜찮구.


파인만의 물리학 강의는 입문용으로나 시험공부용으로 보기보다는 깊은 공부를 하고싶을 때 백과사전용으로 쓸 만한 정도.


마지막으로 일반물리를 들가기전에 수능 수준의 물리2를 푸실 필요는 없지만, 하이탑이나 완자로 최소한의 물리2 개념 공부를 하고 가시면 일반물리 공부 장벽이 조금은 낮아질거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이공계 학과 1학년들에게 일반물리는 피할 수 없이니 일반물리 책 사용 설명서 함 적어봤어요ㅎㅎ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