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1] 중화반응 팁(1/2)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9275158
안녕하세요 수능 화학 강사 김동준입니다
좋은말씀 전하러 왔...
이번에는 중화반응 팁으로 돌아왔습니다
9평 전까지 중화반응 주요 팁 2가지를 올려드리고
9평 이후엔 평가원 분석강의로 찾아뵐 예정입니다
킬러 특성상 어려운 방식을 체득하면 풀이속도가
빨라지는 장점이 있지만 체득이 어려울 수 있고
쉬운 방식으로 풀게 되면 체득은 쉬운데
풀이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중화반응은 크게 중화점 전과 후로 나뉠텐데
기울기나 이온 그래프 등을 이용한 방식 등으로
전체적인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일반적인 경우 살짝 허들이 있다고 판단이 되어서
이번 칼럼에서는 중화점까지를 기준으로
적당한 난이도의 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런 방식도 있구나 하면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첫 번째 팁은 첨가물의 가수에 따른 이온수 변화입니다
아시다시피 교육과정이 바뀐 이후에
2가 산과 2가 염기가 등장했고
1가와 더불어 2가 혹은 3가도 나올 수 있다는
생각으로 대비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먼저 1가 산 HA를 염기성 용액에 첨가하는 경우,
HA의 알짜이온 H+(양이온)과 구경꾼 이온 A-(음이온)
비율이 1:1이기 때문에 H+이 원래 들어있던 OH-이온과
중화반응을 하면서 음이온인 OH-이온을 하나 없애고
대신 A- 음이온이 하나 추가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양이온 입장에서는 뭔가 들어오긴 하는데 바로 중화반응으로
사라지고 음이온 입장에서도 OH-가 없어지긴 하는데
A-이온이 들어오므로 전체 이온 수 변화가 없습니다
1가 염기를 산성 용액에 첨가하는 경우는 반대로
생각해볼 수 있고 중화점까지 이온 수 변화가 없습니다
-> 1가 산이나 1가 염기를 첨가하는 경우,
중화점까지 이온 수 변화 없음
이때 원래 들어있던 산성 용액이나 염기성 용액의 가수와는
상관없이 첨가하는 산/염기의 가수가 이온 수 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좋습니다
첨가되는 산이 1가이기만 하면 OH- 1개가 사라지고
산의 구경꾼 이온 (음이온)이 1개 추가되기 때문에
전체 이온 수 변화가 없기 때문이죠
-> 2가에 1가를 넣든 3가에 1가를 넣든
중화점까지 이온 수 일정
2가 산 H2B를 염기성 용액에 첨가하는 경우는
분자 1개당 H+이 2개씩 나오므로 음이온인 OH-도 2개씩
중화반응으로 사라지는데 B2- 음이온은 1개만 들어가므로
중화점까지 전체 음이온이 1개씩 감소하게 됩니다
-> 2가 산을 첨가하는 경우, 중화점까지 음이온 수가
첨가한 2가 산 분자 수만큼 감소 (양이온은 일정)
2가 염기가 산성 용액에 첨가되는 경우는 반대로
생각해볼 수 있고 다만 이때는 OH-이 H+이온을 2개씩
감소시키고 염기 구경꾼 이온(양이온)은 1개만 들어가므로
중화점까지 양이온 수가 1개씩 감소하게 됩니다
-> 2가 염기를 첨가하는 경우, 중화점까지 양이온 수가
첨가한 2가 염기 수만큼 감소 (음이온은 일정)
3가 산 H3C를 염기성 용액에 첨가하는 경우는
분자 1개당 H+이 3개씩 나오므로 음이온인 OH-도 3개씩
중화반응으로 사라지는데 C3- 음이온은 1개만 들어가므로
중화점까지 전체 음이온이 2개씩 감소하게 됩니다
-> 3가 산을 첨가하는 경우, 중화점까지 음이온 수가
첨가한 (3가 산 분자 수)x2 만큼 감소 (양이온은 일정)
3가 염기 역시 반대로 생각해볼 수 있고
중화점까지 양이온 수가 2씩 감소하게 됩니다
-> 3가 염기를 첨가하는 경우, 중화점까지 양이온 수가
첨가한 (3가 염기 수)x2 만큼 감소 (음이온은 일정)
간단하게 정리하면,
1가 들어가면 중화점까지 이온수 일정
2가/3가 들어가면 이온수 감소인데
산이 들어가면 음이온 수 감소
염기가 들어가면 양이온 수 감소
입니다
그럼 문제에 적용해볼까요
21학년도 9평 화1 20번 문항입니다

일단 NaOH 10ml의 모든 이온 몰농도 합이 1M이므로
NaOH의 몰농도는 0.5M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첨가되는 산이 1가와 2가이므로 1가 산이 첨가되는 경우엔
중화점까지 이온수가 일정하고 2가 산이 첨가되는 경우엔
중화점까지 전체이온수(또는 음이온수)가 2가 산 분자수만큼
감소한다는 것을 떠올리면 되겠습니다
(나)에서 산이 V, 3V 들어갔을 때 몰농도 합이 같으므로
V일 때 액성은 염기성입니다
(몇가가 들어가든 중화점까지 전체 이온의 몰농도는
감소해야하는데 같은 지점을 지날 수 없죠)
(다)에서도 a가 3/5보다 작다는 조건이 붙어있으므로
감소하는 중이라고 파악할 수 있고 역시 V일 때
액성은 염기성이 됩니다
같은 몰농도의 HA와 H2B가 각각 V만큼 들어간 상황에서
HA쪽의 전체 이온 몰농도 변화는 이온수 일정, 부피 증가
H2B쪽은 이온수 감소, 부피 증가 이므로
전체 이온의 몰농도는 H2B가 더 많이 감소하게 되고
따라서 (나)가 H2B, (다)가 HA입니다
(다)는 1가 산 첨가라 이온수 일정해야 하므로
1M x 10ml = (3/5)M x (10+V)ml, V=(20/3)ml이고
V를 이용해서 (나)에서 감소한 이온수를 계산하면
1M x 10ml – (1/2)M x (10 + 20/3)ml = 5/3이므로
첨가한 H2B의 분자수가 5/3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H2B의 몰농도 x=(5/3)/(20/3)=0.25M
HA와 H2B의 몰농도는 같으므로
y는 0.5M NaOH 10ml + 0.25M HA 20ml(=3V)인
상황이라 중화점이고 전체 이온수는 일정한데
부피가 3배가 되었으니 전체 이온 몰농도 y=(1/3)M 입니다
여기서 HA와 H2B의 몰농도인 x를 구할 때
H2B가 3V 들어간 지점으로 구해볼 수도 있는데
관점을 살짝 바꿔서 H2B 3V(=20ml)에 NaOH 10ml가
들어가는 것으로 생각해보면 되겠습니다
1가 첨가이므로 이온수 변화는 없고
전체 이온수가 곧 H2B 20ml의 이온수 이므로
(1/2)M x (20+10)ml = 15 이고
2가 산은 이온이 3개씩 나오므로 분자수는 15/3=5
따라서 x=5/20=0.25M 입니다
이처럼 액성에 따라서 생각하는 방식을 살짝 바꿔보면
중화점까지만 생각해도 해결이 가능할 수 있겠습니다
상황에 따라선 조금 더 편한 방식이 될 수도 있으니
연습해보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두 번째로 22학년도 6평 화1 20번 문항입니다

2가 산에 2종류의 염기를 넣어서 비커 Ⅲ이 중성이므로
비커 Ⅰ,Ⅱ는 둘 다 산성입니다
비커 Ⅰ,Ⅱ에서 음이온 수와 양이온 수 비율 변화가 없으므로
1가 염기 YOH가 첨가되었고 1가 첨가이므로 이온수 일정,
∴ 8 x (V+5) = 5 x (V+20), V=20ml 입니다
초기 상태 0.3M H2X 20ml의
=
이므로
2가 염기 첨가시 양이온 수 감소 (음이온 수 일정)을 이용하면
비커 Ⅰ의
=
이고
양이온 수가 2가 염기 수만큼 감소했으므로 a=2/5=0.4M이고
0.3M H2X 20ml + 0.4M Z(OH)2 5ml + 0.4M YOH 15+5ml인
상태가 중성이므로 x=5ml 입니다
펼쳐서 설명하느라 길어지긴 했는데 핵심은 전체 이온수 혹은
양이온 수, 음이온 수 변화이므로 첨가하는 산 또는 염기를
기준으로 판단하는 법을 연습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곧 다음 팁에서 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XDK (+50)
-
50
-
우리 어찌피 32강 가면 떨어져서 16강 못가 ㅎ 걱정말고 우승해라 ㅎ
-
동사 지2 vs 생2 지2 7 0
동사지2 목표는 표점합 134 생2지2 목표는 표점합 130 당신의선택은
-
바탕모고 들급컷 좀 후한거같냐 2 0
원래 만년 4등급인데 2연속 3등급뜨냐
-
오르비 자잘 4 0
-
코스피는 기관이 사고 2 1
코스닥은 개인이 사고 원달러 환율은 오르고 외국인은 양 시장 모두 빠져나가고 외국인...
-
사진만 올리면 수능 영어 오답 패턴 분석해주는 AI 0 0
안녕하세요. 예전에 수능 영어를 가르치면서 항상 답답했던 게 하나 있었습니다....
-
광고모델 ㅇㅇㅇ
-
2027 대성 프리패스 판매 0 0
2027 대성 프리패스완전 양도는 아니긴 하지만 제가 가끔씩 김승리쌤 강의만 보는...
-
지금자고 8 0
8시기상
-
유리 위를 맨발인 채로 걸어가 0 0
아플 때마다 피가 흘러 내려가
-
강남대성 외부생 더프 0 0
강대도 강러처럼 외부생들 더프 남녀 따로 보나?
-
포챔스 어제 11연승했는데 1 0
오늘은 6연패 함... 기분나빠서 끔...
-
션티 교재값 웰케 싸냐 1 1
2권 합쳐서 400p짜리 23000원 ㄷㄷ..
-
입시 고수님들! 5 0
6모 백분위 화확생사로 92 92 3 99(만점) 99(만점)인데 수능 때 어느정도...
-
4일만에 나왔는데 1 0
걸을때마다 다리가 너무 아퍼
-
걍우의수 4 0
1. 호주vs파라과이 -> 호주승리 호주vs파라과이 ->파라과이의 2점차이상 대승...
-
노래분석 - 처음처럼 2 1
오늘 분석해볼 노래는 엠씨더맥스의 입니다. 엠씨더맥스(M.C the Max)의 은...
-
홍명보의 큰그림 4 2
32강 이집트 유력 16강 미국 유력 8강 스페인 유력 이정도면 4강 갈 수 있는...
-
경제 하시는 분들 질문 잇어요 8 0
초반에 기회비용 같은 문제 계산 오래걸려도 괜찮나요 개념이랑 마더텅 같이하는데 은근 오래걸려서
-
뛰어야 점수를내제 미친년들아
-
자ㅎ 한 사람이 왤캐 끌리지 11 2
본능적으로 끌림
-
우울해 4 0
우울해서 빵샀어
-
명문대생들이 나와서 공부조언해주는 유툽채널보다보면 물이 아래로 흐르는걸...
-
엑셀 / 워드 배우기쉬움? 4 0
워드는 그렇다치고 , 엑셀응 걍 문외한수준인데 따로 책사는게좋나요 학원에서 일해서...
-
고1때 나도 저걸로 고민했는데 뭔 변수의다양성? 때문에 저렇다했던것같은데 그때이후로...
-
ㄹㅇ 이해가안되네 ㅅㅂ 내가 왜 모두가 쓰는 공용화장실에서 지가 양치하는걸 봐야되는거지
-
거지라서 1 0
쓸돈이 없음 나중에 한달에 100도 못벌듯
-
윤옥에인 4일차 0 0
ㅇㅇ
-
평균 달에 90 쓰는 듯 0 0
ㅇㅇ
-
너네 그건 알고 옯질하냐? 14 1
옯 08들끼리 단체 디엠방 만들어서 뒷담까고 소문 키우고 다닌다는데 ㄹㅇ이냐
-
N티켓 쉬운 거 맞나요? 5 0
6모 백분위 92고 실력으로 못푸는 건 22빼고 없었는데 N티켓 왤케 빡세죠..?...
-
자취냥이 한달 소비 ㅇㅈ 9 2
방학되니까 리미트 해제하고 쇼핑했더니 좀 큰 위기에 쳐했다옹
-
남아공한테나 쳐 지고 0 0
잘한다 ㅋㅋㅋ
-
과학수행 깎임 1 0
ㅅㅂ내신버린다
-
집에가요 3 0
-
나름 재밌었는데..
-
32강 가면 예상상대 3 1
G조 1위면 이란이나 이집트일텐데 걍 gg
-
승리시 올라감 무승부시 올라감 1점차로 져도 80퍼이상 확률
-
일단 내일 독일과 호주가 이기면 11 0
최소 저 2팀이 속한 조의 3위는 대한민국보다 밑으로 내려갑니다.4년에 한번...
-
3위조에서 우리 밑에있을 확률이 매우높은 팀들이 5 0
스코틀랜드 알제리/오스트리아 호주/파라과이 한 두팀만더
-
지방 입시 관련 알바에서 인설의 힘 쩐다 좀 뽕찼음 ㄷㄷ
-
냥줍아 오르비가 부끄럽니…? 21 3
네…기숙이라 ㅈㄴ 부끄러워서 택배실에서 후다닥 들고 갖고옴
-
그럼 개최국 캐나다 대신에 이집트 만나려고 일부러 안락사 축구 한거임?
-
면세점에서 이거 1보루 사와달라고 함 그리고 또 따로 n보루 더 구매대행으로 시킬 예정임
-
박스안에 사람없는거 0 0
ㅈㄴ 레알마드리드같네 미드필드에서 볼 ㅈㄴ안도는것도
-
진자 개쳐못하네 ㄹㅇ 0 0
걍 조별딱 ㄱ ㄱ
-
시발 레전드 간첩대통령 5 6
-
경기 진짜 막바지에 3 1
손님들 중 한 분께서'김승규 너도 올라가!! 다 올라가!!!' 개웃겻삼
-
이럼 개꿀아닐까요
-
자취생 한달 생활비 ㅇㅈ 17 1
근데 토스가 원래 저렇게 많이 잡히나? 100만원도 안 쓴 거 같은데 친구들도 토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댓글 고마워요 ㅎㅎ아 진짜 대박이에요 진짜 ..... 너무 감사합니다
맨날 중화반응 글 보면 공식으로 설명되있는게 이해가 안됬었는데
말로 풀어서 설명해주시니까 드디어 이해됬어요 ㅠㅠ
앞으로 중화반응풀때 세줄 긋고 푸는방법 바꿀수있겠네요 드디어 너무 감사합니다
2편도 꼭 써주세요 ㅠㅠ
도움이 됐다니 좋네요 ^^ 2편도 내일중으로 올려보겠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
? 치타랑 오르도비스기 알바냐? 왜 같은내용씀? 일단 스샷해놨다
? 치타랑 오르도비스기 알바냐? 왜 같은내용씀? 일단 스샷해놨다
ㄹㅇ?
아니에요 친구가 장난 친거에요
사랑합니다..
저도 사... 아니 감사합니다 ㅎㅎ
저두 항상 이런식으로 푸는데 글로 정리해주시좋네요
이미 체득하셨다면 전체적으로 보는 연습도 해보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
항상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먼가 인강이나 현강처럼 소리로 들을때보다 이렇개 글자로 정리된게 더 이해가 잘가는것 같아요 쌤 칼럼보고 광명찾았읍니다 서메기 화학쌤 맞으시죠 감사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