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글) 7월 언매 38번 문항이 이상하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8522397
안녕하세요? 강교사입니다.
원래 7월 언매 분석글과 38번 문항의 미심쩍은 부분을 함께 지적하는 글을 올렸었는데, 아무래도 분석글이라고 하기엔 그냥 해설만 제시한 것 같아 너무 조잡하고 허접한 글이 된 것 같아 이전 글은 내리고 38번 문항에 대한 의문만 남깁니다.
사실 진지한 의미의 이의제기는 아닙니다. 애초에 7월 교육청 시험이기도 하고 출제자의 입장을 추론해보자면 그것도 역시 그럴듯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목에 흥미글이라고 써둔 것이구요.
바로 3번 선지 때문입니다.
오답률 57%를 기록한 문제이며, 문법 문항에서는 가장 높은 오답률이었습니다. EBSi 기준 오답률이므로 실제 오답률은 더 높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지다'와 '갖다'는 본말과 준말의 관계에 있습니다. 그에 따라 <보기>의 '내디디다/내딛다, 서투르다/서툴다' 등은 모두 앞말이 본말, 뒷말이 준말입니다.
이때 <보기>에서 제시한 가장 중요한 조건은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가 연결될 때에는 준말의 활용형을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입니다.
여기서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란, 쉽게 말해서 ㅇ으로 시작하는 어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었-' 같은 녀석이죠.
1번 선지를 보겠습니다. 밑줄 친 용언은 '내딛었다'입니다. 어디까지가 어간이고 어디까지가 어미인가 하니 '내딛-'까지가 어간입니다. 그 뒤로는 어미입니다. 이때, '내딛-'은 '내디디다'와 '내딛다' 중에 어디의 어간일까요?
'내딛다'의 어간입니다. 준말인 '내딛다'의 어간 '내딛-'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었-'이 결합한 것이죠.
<보기>의 조건에 위배되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2번, 4번, 5번 선지는 어간과 어미로 용언을 나누었을 때 모두 본말에서 온 것임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매력적인 오답이었던 3번 선지를 보겠습니다.
'머물면서'의 어간은 분명 '머물-'입니다.
어? 그러면 이것은 준말을 활용한 것이 아닌가요?
맞습니다. 준말을 활용한 것이 맞지만 뒤에 결합한 어미를 잘 보셔야 합니다.
'-면서'가 결합했습니다. '-면서'는 무엇으로 시작하는 어미인가요?
자음 'ㅁ'으로 시작하는 어미입니다. 따라서 <보기>의 제약에 걸리지 않습니다.
지금부터는 음모론입니다.
이렇게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원래 '-면서'는 '-(으)면서'입니다. 앞말이 자음으로 끝나냐 모음으로 끝나냐에 따라 달리 결합합니다.
앞말이 자음으로 끝나는 '먹다'의 경우에는 '먹으면서'가 됩니다.
앞말이 모음으로 끝나는 '가다'의 경우에는 '가면서'가 됩니다.
그렇다면 '머물다'는요?
'머물다'는 앞말이 자음으로 끝나기 때문에 '머물으면서'가 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모음 'ㅡ'는 어간의 단모음과 연쇄되거나 'ㄹ'과 인접할 경우 탈락합니다.
보통 학교 문법, 시중의 교재, 참고서 등에서는 'ㅡ' 탈락을 용언의 어간 끝 모음 'ㅡ'가 '-아/어'로 시작하는 어미 앞에서 탈락하는 현상으로 정의합니다.
하지만 사실은 'ㄹ' 역시 가장 모음성이 강한 자음이므로 모음처럼 취급하여 'ㅡ' 탈락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사실 이 문제를 보고 'ㅡ' 탈락이 어간 말 'ㄹ' 뒤에서 탈락한다는 사실을 학습자가 미리 알아야만 풀 수 있는 문제로 의도한 것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문제는 논란의 여지가 있어보입니다. 수능 문제였다면 논란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만약 첫번째 설명대로 '머물-'에 '-면서'가 결합된 것이라면 왜 '먹다'에는 '-으면서'가 결합하는지 설명되지 않습니다.
두번째 설명대로 '머물-'에 '-으면서'가 결합하고 나서 'ㅡ'가 탈락한 것이라면 이것은 준말에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가 결합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일단 모음으로 시작하는 어미 '-으면서'가 결합한 후에 'ㅡ'가 탈락한 것이므로 <보기>의 설명이 잘못된 것이 됩니다.
아마 이의제기를 할 경우에 돌아올 답은 다음과 같을 겁니다.
"우리는 '표준국어대사전'을 참고하였다."
표준국어대사전의 '-으니'는
이렇게 나와있습니다.
물론 매개모음 '으'는 기본적으로 'ㄹ' 뒤에서 나타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다만, 나타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ㅡ' 탈락의 개념이 들어와야 합니다. 아무 근거 없이 '-으면서'는 자음 뒤에 결합하지만 'ㄹ'만은 예외라고 하는 것보다 모든 자음 뒤에서 '-으면서'가 결합하지만 'ㄹ' 뒤에서는 'ㅡ' 탈락을 겪어 나타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문법적으로 더 합리적이고 자연스러운 설명이 됩니다.
매개모음 '으'가 'ㄹ' 뒤에서 나타나지 않는 현상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제시하는 'ㅡ' 탈락이 소수설이 아니기 때문에 논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문법서에서는 '흔들+으니'가 '흔드니'로 되는 것에 대해 'ㅡ' 탈락으로 설명합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을 참고하여 '머물-'에 '-면서'가 결합한다는 관점 역시 하나의 견해로 인정받는 관점이므로 틀린 것은 아닙니다만 두 가지의 관점이 대등하게 양립할 수 있는 현 시점에서 이 문항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으면서'와 '-면서'를 이형태라고 보았을 때, 어떤 것을 원형으로 삼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가라고 한다면 당연히 '-으면서'를 원형으로 잡는 것이 타당합니다.
'ㅡ'가 'ㄹ'이나 단모음과 연쇄될 때 탈락한다는 음운 규칙이 있기 때문이죠.
그에 비해 '-면서'를 원형으로 잡을 경우 'ㅡ'의 첨가를 자연스럽게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저 매개모음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자음충돌을 막는다는 근거 하나로 갑자기 등장할 뿐이며 이마저도 'ㅡ' 탈락보다 설득력이 떨어집니다.
지금까지 음모론이었습니다. 사실 답을 고르는데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다만, 저는 상술한 내용 때문에 3번 선지에서 잠깐 멈추게 되었습니다. 문법적인 이견이 충분히 존재하는 이론에 대한 선지이기 때문에 충분히 논란이 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3번이 오답인 이유를 <보기>에 근거해서는 찾을 수 없기 때문이죠.
38번 문항에 대한 의문점 제기는 사실 어떻게든 방어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문법 이론에 대한 견해 차이로 발생한 것이므로 표준국어대사전이라는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는 이상은 문제에 이상이 있다는 결론이 나올 가능성이 대단히 낮습니다.
그냥 이런 견해도 있구나 하면서 흥미글로 취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들 7월 시험 보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9월 시험에서도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원래 단순표점합에 영어환산점수 더하면 됐는데 국어표점x1 수학표점x1.2...
-
배달시켰는데 8
왜 백미밥 아니야ㅡㅡ
-
게시물 댓글에 전부 좋은 사람들만 모인거 같아 기분이 좋네요 많이 배워가요 아 물론...
-
뭐가 더 좋나요? 차이가 있나요?
-
완전 맛있다 쿠키도 주셨다
-
현역때 교육청은 97,98 이렇게 안정적인데 평가원만 보면 89 ㅇㅈㄹ나서 스트레스...
-
다른 시험도 조금 힘들 수 있다고 생각함 안나온다의 기준은...한 5등급 이하정도...
-
내 피부악화 원인 중 하나인가? 크림 닦으려고 쓰는거긴한데 아니면 계속...
-
션티 단어장1회독 nf 2회독 키스 독해편이랑 순삽까지 했고 월간조정식 하고 있고...
-
MT 때 조니워커 레드만 가져가도 스타되던 게 생각나네요. 1
아주 비싼 술은 아닌데 이것도 위스키라고 나름 스타가 됐던...컵까지는 못 가져가서...
-
반수… 0
맨날 학교 왕복 3시간씩 통학하면서 성공하신 분 있나요?? 이거 가능한건가요
-
효과 비슷한듯
-
저는 평일엔 6시간 주말엔 7~8시간 정도자려고하는데 적당할까요?
-
올해 3번째 기출 돌리는데(문기정b 마더텅하고 자이 푸는중..) 시간단축하려 하면...
-
아니 왜 급식을 엎는 거야 정신 없어서 급식 사진도 못 찍음 ㅠㅠ 맛있었는데
-
지성/건성 판단기준이 세수 직후 맞나요? 전 물로만 벅벅해도 닦으면 바로 엄청건조해집니다
-
뭔 3월에 눈이
-
갈수록 피부가 더 악화되는거 같죠? 참고로 전 세수하면 엄청 건조해지는...
-
ㅈㄱㄴ
-
새내기 꿀팁 2
연애하고 싶으면 중앙동아리다
-
아닌가?
-
안나가봐서 모르겠는데 아침엔 조금씩 왔음
-
씻어서 깨끗함 5
딱 먹기 좋음
-
점심여캐투척 3
음역시귀엽군
-
ㅠㅠㅠ 거의 다 n수생이야
-
수학 2등급 정도 노리는데 확통이랑 미적분 뭐가 더 좋을까요? 교대 희망하는데,...
-
토익 490점 이게 맞냐 어찌된일이오 수능 끝나고 3달 사이에 퇴화를 해버림 그냥
-
저도 열공했어요 흐흐
-
ㅇㅂㄱ 0
-
실감하게 되네
-
급식 맛잇당 1
집 가고 싶당
-
기대가 된다
-
24학번 위로는 슬슬 제적당할만큼 학고 모으지 않았나 우리학교는 학고 3번 모으면 제적인데
-
아니면 냉동볶음밥... 이따 캠퍼스구경하면서 식재료좀 사올가
-
60키로대를 딸깍 한번으로 도달시키구나
-
미적분 3
시발점 끝낫는데 아이디어 ㄱㅊ나요 근대 뉴런을 가지고 잇긴해요 뉴런부터 들으면 힘들다길래
-
일찍 자도 5시간~5시간30 자면 자동으로 눈이 떠져서 괴로움... 알람 울릴때 깨고싶어
-
애완동물 기르다가 먼저 무지개다리 건너면 그 꼴 다시 겪기 싫어서 안 기르는 경우도 꽤 있나요? 2
저희 어머니 케이스인데 결혼 전, 이모와 같이 살 때 강아지를 기르셨는데강아지...
-
필수면 나중에 나오는 이기상 강의+교재만 하면 되나요 아니면 따로 ebs 수특 수완...
-
재종에서 하루에 시험본다고 외우는 단어가 100개쯤되고 단과 과제 단어가 하루에...
-
수학이랑 다르게 자기 밑천 마스킹하기 너무 좋은 과목이라 실체가 없는 소리를 하기...
-
옯데이트가 필요하지 않나 생각을
-
고양이는 주저없이 사체를 먹고 개는 꽤 오래 주저한다고 하네요
-
안 씻어서 꼬질해짐 12
자취방 가스 연결 아직 안 해서 샤워를 못 함 찬 물만 나와... 고양이 세수만
-
사탐의대 5
이론적으로는 사탐의대가 가능한걸로 알고 있는데 과탐의 가산점+a 등등을 고려했을때...
-
ㅈㄱㄴ
-
무작정 버스 타러 와서 기다리는중임..
글 잘 읽었습니다. 글 다 읽고 질문이 있는데요. 관형사형 전성어미 '-(으)ㄴ'은 '-은'이 원형이라고 생각하시나요 '-ㄴ'이 원형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오늘날의 문법 연구에서는 둘 중 하나를 기본형이라고 잡고 있지는 않으나 굳이 따진다면 매개모음 '으'가 들어간 형태를 기본으로 하는 것이 문법 현상의 설명에 있어서 더 자연스럽습니다. 관형사형 전성어미 '-(으)ㄴ'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먹+은=먹은
가+은=간 (단모음 간의 연쇄로 인한 'ㅡ' 탈락)
알+은=안 ('ㄹ'과 인접하여 발생하는 'ㅡ' 탈락 후 치조음 'ㄴ' 앞에서의 'ㄹ' 탈락)
위 단어들은 일반적으로 이렇게 설명합니다. '-ㄴ'을 기본형으로 삼으면 'ㅡ'의 첨가 근거를 설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매개모음'이라는 개념 또한 요즘의 문법 연구 경향에서는 사실 희미해지고 있기도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