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황T(국어의기술) [27444] · MS 2003 (수정됨) · 쪽지

2021-05-28 18:48:42
조회수 7,799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다??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767798

2018학년도 수능 국어 7번에 이스털린의 역설이 언급된 적 있습니다. 흔히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고 할 때 곧잘 인용되는 연구인데요.




실제로 국가별 비교에서는 다음과 같은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먹고 사는 데 지장이 있을 정도로 소득 수준이 낮을 때는, 소득이 늘어남에 따라 행복도 올라갑니다. 그런데 어느 정도 생활수준이 올라가면, 소득이 는다고 해서 행복 수준이 막 더 상승하지는 않는다는 거죠.



_출처: 2008학년도 11월 고1 국어 33번



제가 작년에 비교적 최근 자료를 살펴봤을 때도 이 경향은 그대로 유지됐습니다.




그래서 혹자는 이런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습니다.

돈 많다고 더 행복해지지 않아요.

일정 소득 넘으면 행복감은 제자리입니다!


라고 말하며,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남과 비교하지 말고, 베풀며 살라는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

.

.

.

.

.

.

.


근데 정말 그럴까요? 여기에는 한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앞의 연구는 집단(국가) 단위로 분석한 것이므로, 이때 나타난 특성을 개인에게 그대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오류를 생태학적 오류(ecological fallacy)라고도 하는데, 집단group에서 나타나는 특성이 개인individual에게서도 똑같이 나타날 것이라고 추론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실제로 국가 내 개인들의 돈과 행복의 관계를 살펴보면, 돈이 많아질수록 행복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만 가로축이 로그스케일이라서 돈으로 계속 행복을 사기 위해서는 소득이 기하급수적으로 소득이 증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누군가 극단적 사례복권 당첨됐는데 결국 파산하거나 자살한 사람를 갖고 와서,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고 말한다면,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면 돈이 부족한 건 아닌지 확인해 보라고 답하면 됩니다.




덧: 재미있었나요? 본문에 언급됐던 생태학적 오류로그스케일, 기하급수적 등 포함하여, 이보다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그래프 개념어 16+α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경제지문, 과학기술 지문에 나오는 그래프 때문에 문제 틀린 적 있다면,  제 강의를 들어보세요. 독해시험에 나온 거의 모든 그래프를 100분 만에 정리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강의자료는 그래프 개념어' 무료배포(96쪽)에 있습니다. 강의 안 들어도 좋으니, 자료만이라도 다운받아서 읽어보세요.




부자가 되려면 속지 말아야 하는 계산

https://orbi.kr/00031390070

rare-머리야 터져라! rare-이해황 rare-하트라봉이 rare-칭찬해오르비☆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