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녀 [1064462] · MS 2021 · 쪽지

2021-05-28 17:59:29
조회수 803

기대 모의고사 후기

게시글 주소: https://orbi.kr/00037767211

6평대비 김기대 모의고사 후기


통합수학 교육청 기준 2등급 나오는 허수 현역입니다.

제 평소 실력부터 이야기하고 모의고사 후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호형훈제 현강을 다니고 있어 매주 한 개 이상의 수학 모의고사를 풀어봅니다.

그 외에도, 최근에 이해1 모의, 킬캠 등 여러 모의고사를 풀어보았습니다.


저는 평소에 오르비나 옆동네에 올라오는 무료배포 n제나 모의에 대한 강한 반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강을 다니고 있기에, 기본적으로 소화해야 하는 컨텐츠 양이 많고, 인강을 런칭하여 모의 및 n제를 판매하고 있는 선생님들이 훌륭한 스펙을 가진 분들이라는 것을 알기에, 검증되지 않은 컨텐츠를 피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작년 말 쯤, 올해에 풀 n제와 실모를 정하기 위해 오르비에 자주 올라오는 실모 후기글들을 보고 있었습니다.


특이하게도, 기대모를 굉장히 수준높은 것으로 쳐주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처음으로, 반신반의하며 기대모를 다운받고, 화학 2 개념서인 어나더클래스도 제본할 겸, b4제본을 맡겼습니다.


제가 작은 종이에 푸는걸 싫어하는 성격이어서요.


오늘 택배를 받고, 학교 오후 자습 시간을 이용하여 기대모를 풀고 후기를 남깁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인 후기 시작입니다.


우선 점수부터 밝히자면 13,14,15,22번 틀려 84점입니다.


틀린 문제를 하나 하나 복기해 보자면,


먼저 13번은 수학적 귀납법 문제였는데, 

공차와 11항을 아는 상태에서 마지막 식을 잘못 구해 오답이 발생했습니다.


14번 같은 경우에는 제 허점을 짚어 주었던 문제입니다.

무료 배포 모의이니, 문제 사진을 첨부하겠습니다.(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구간 안에 주기가 n번 반복하는 함수에 대하여. 교점의 좌표 합의 범위를 찾는 문제입니다.


0 이상의 정수 k에 대하여, [kpi/n,k+1pi/n]에서만 y=n인 점이 발생할 수 있기에, 한 주기당 x좌표의 합을 써 두고, n이 1일 때부터 차례대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1 2 3일때에는 6pi 이하였고, 4부터는 안되는 모습을 보여주어 1번을 찍고 넘어갔습니다.


여기서 제가 실수한 것이, y=n이 한 주기에서 한번만 만나는 특수한 케이스를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응당 처음부터 두가지로 분류했어야 합니다. 양변을 나눌 때에 0인 경우와 0이 아닌 경우로 나누어 풀듯이요.


이게 출제 의도인지는 모르겠으나, 저의 습관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15번같은 경우에는, 믿찍5하고 넘어갔으나, 다시 풀어보니 굉장히 자연스러운 흐름을 가진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2번의 경우에는, 그래프를 그리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식만으로 풀려고 한 저의 오판이었습니다.

코사인의 부호가 바뀌는 지점과, f의 부호가 바뀌는 지점이 다르다는 것을 활용하여, g(x)를 두개의 함수로 쪼갰을 때에 각각의 함수의 부호를 관찰하는 것이 관건이었던 것 같습니다.


28번은 대부분의 문제에서 간과하기 쉬운, 극대 극소의 정의에 관련된 문항이었는데( 저만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


처음에 도함수값이 0임을 이용해 문제를 풀고, 답을 체크했으나, 검토할 때에 그중 극소가 끼어있다는것을 발견하였습니다.


30번문항같은 경우는 처음 보자마자 k에서 도함수가 0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으나 혹시 몰라 다 해봤습니다.

빈출유형인 만큼, 스탠다드한 시험지를 만들기 위해 넣으신 문항이라고 생각합니다.

최대 최소와 관련된 점이 차별점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n제나 실모를 풀고 나서 나중에 꼭 한번 다시 풀고 싶은 것들을 노트로 옮깁니다.

최근에 푼 모의들에 감동을 주는 문제가 거의 없어 거의 노트에 옮기지 않고 있었는데, 기대모에는 해설을 읽으며 감동받은 문제가 많아, 노트에 여러 문제를 옮길 듯 합니다.


올해 수능까지 남은 기대모도 모두 풀어보고 싶습니다.

우수 후기로 선정되면 영광이겠고, 그렇지 않다고 해도 전회차 구매할 것입니다.


이상 미천한 현역의 후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orbi.kr/00037675660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